최근 전국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연합회(이하 전의련, 의장 천재중)는 ‘군복무 단축 사업’ 추진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의련 측은 먼저 국방부에 공식 질의서를 보내는 한편 9월부터 전국 의대생들을 상대로 서명 운동을 진행할 방침이다.
천 의장은 “국방부에 보낼 질의서에 △국군 건강권, 군 의료시스템 개선 △의전원 체제로 바뀌고 여학생이 증가하는 의과대 현실에서 군의관 수급문제 △일반사병(24개월 복무)과의 군복무기간 형평성 문제 등 3가지 내용을 주로 담을 것”이라고 전했다.
의대생들이 입을 모아 주장하는 것은 타 복무제도와 비교했을 때 ‘36개월+α’라는 군의관 복무 기간을 이제는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의대생들은 군의관이나 공중보건의로 복무하게 된다. 기간은 36개월. 그러나 여기에 장교 복무 전 받는 군사교육기간 9주를 포함하면 실제로는 3년이 넘는 복무기간이다.
전의련 천 의장은 “이는 현역병의 복무기간 24개월에 비해 상당히 긴데다, 다른 대체복무제도와 비교해도 마찬가지”라며 “석박사 학위자 대상의 전문연구요원 제도도 5년에서 3년으로 줄어들었으며 산업기능요원은 3년에서 34개월로, 보충역은 28개월에서 26개월로 단축됐다”며 의대생만 예외는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주장이다.
전의련 측 관계자는 “여타 현역병과 달리 군복무 기간의 불합리성이 조속히 해결되지 않는다면 차라리 36개월 이상인 군의관 대신 24개월 일반병 복무를 선택, 군이 제대로 의료인력을 수급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고 전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의련 천재중 의장은 “의대생들에게는 그 어떤 사안보다 가장 절박한 문제지만 사회적 여론과 공감대 형성이 이뤄지지 않고서는 국방부도 쉽게 결단을 내리기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첫댓글 오..........잘하면 단축 되겠는걸?ㅋㅋㅋㅋㅋㅋㅋ
지랄한다, 미친 고승덕새끼
근데 의전 여학생 비율이 60%에 육박하고 남자 평균 한국나이로 30쯔음에 들어오던데 (대부분 군필하고 온다는 이야기) 군의관이 부족해 지잖아 ...근데 씨알이나 먹힐까 몰라. 단축된다면 쌩유~지만
이건 충분히 근거를 갖고 있는거라 어쨋든 땡겨질 가능성은 있다. 국방연구소에서 보고서 나온거에 의하면 2년정도가 적정하다고 결론 났거든.
맨 마지막줄 주의~ 사회적 여론과 공감대 형성이 이뤄지지않고있다 ㅋㅋ 시행은 개뿔~
솔직히 의사들만 지랄인데, 그럼 장교들 죄다 2년으로 줄어야 되게? 군법무관, 회계장교, 기타 고시합격장교들 전부 2년이 되어야하는데 현실성이 있냐 ㅋㅋ
공보의도 좀만 더 줄여주면 안되나? ㄲㄲ
잘만하면 단축되겠는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