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의 벌컨(Vulcan) 로켓이 2024년 10월 4일로 예정된 Cert-2 발사에 앞서 우주 발사 단지 41(SLC-41)의 발사대에 놓여 있다. 이미지: 아담 번스타인(Adam Bernstein)/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는 금요일 아침 새벽 시간에 새로운 벌컨(Vulcan) 로켓으로 계획된 최종 시험 비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Cert-2라고 명명된 이 임무는 ULA가 벌칸에 미국 국가 안보 페이로드를 발사하기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두 가지 임무 중 두 번째 임무입니다.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41번 패드에서 벌컨 로켓의 이륙은 오전 6시(EDT, 1000 UTC)에 3시간 동안 시작됩니다. 일기 예보에 따르면 이륙 시 유리한 조건이 될 확률이 80%입니다.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는 이륙 약 한 시간 전부터 생중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벌컨은 올해 초 퇴역한 ULA의 델타 4 로켓과 아틀라스 5 로켓을 대체하기 위해 설계됐다. 아틀라스 5호는 아마존의 프로젝트 카이퍼 위성위성군(8회 발사),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6회 발사), 비아샛의 비아샛-3(1회 발사)로 나뉘어 총 15회의 비행이 남아 있다.
지난 1월 피츠버그에 본사를 둔 애스트로보틱(Astrobotic)의 페레그린(Peregrine) 달 착륙선과 함께 처음 발사된 ULA의 최신 로켓은 이미 상당한 양의 수주 잔고를 보유하고 있다. 총 가치가 약 45억 달러에 달하는 NSSL(National Security Space Launch) 2단계 계약의 일환으로 25개의 임무를 수주했으며, Amazon의 38개의 Kuiper 임무와 Sierra Space의 Dream Chaser 우주선의 6개 비행을 수주했습니다.
Cert-2 Vulcan 로켓은 VC2S 구성으로 발사될 예정이며, 이는 Northrop Grumman의 두 개의 고체 로켓 부스터와 길이 15.5m(51피트), 직경 5.4m(17.7피트)의 표준 페이로드 페어링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ULA 회장 겸 CEO인 토리 브루노(Tory Bruno)는 수요일 출시 전 언론 브리핑에서 지난 1월에 "매우, 매우 성공적인" Cert-1 출시에 대한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그와 그의 팀은 이번에도 그들의 전망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낀다고 말했다.
브루노는 "[임무]의 주요 목표는 말 그대로 하나인데, 두 번째 비행을 해서 또 한 번 성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 우리는 두 가지 데이터 포인트를 가지고 있으며, 정부가 이 모든 것을 확인한 데이터를 검토한 결과, 여러분은 인증을 받았고 국가 안보를 위해 비행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시에라 스페이스의 드림 체이서 우주선(오른쪽)과 슈팅스타 화물 모듈(왼쪽)이 플로리다에 있는 NASA 케네디 우주 센터의 처리 시설 내부에서 본 모습. 이미지: 시에라 스페이스
원래 Cert-2 임무는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의 첫 번째 여행을 할 예정이었던 Dream Chaser의 첫 발사가 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우주선이 Cert-2 임무를 위해 제 시간에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ULA는 2025년 언젠가 더 늦게 착륙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브루노는 그들이 여전히 "그 임무에 대해 정말로 흥분된다"고 말했고, 그들은 드림 체이서를 비행하는 것을 고대하고 있다. 그렇긴 하지만, 그들은 앞으로 나아가 미국 우주군과 궁극적으로는 국가정찰국(National Reconnaissance Office)을 위한 국가 안보 페이로드를 발사하기 시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브루노는 "우리는 그들에게 모든 기회를 주기 위해 가능한 한 오래 기다렸고, 그들은 단지 조금 더 시간이 필요했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사실, 우리가 드림 체이서를 이용할 수 없다면 Cert-2를 이용하고 싶어하는 다른 고객들이 있었지만, 너무 오래 기다렸기 때문에 이들도 제때 통합할 수 없었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드림 체이서 임무에 얼마나 흥미를 느꼈고, 그들의 차량에 대한 믿음이 얼마나 컸는지를 알 수 있는데, 이는 ULA가 이 Cert-2 비행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돈을 지불하는 손님은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의 몫이며, 이것이 우리가 거기에서 몇 가지 실험을 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많은 효용을 얻고 싶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Bruno는 ULA가 Cert-2 임무에 얼마나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는지 정확히 밝히는 것은 거부했지만 "높은 두 자릿수... 수천만 달러에 달한다"고 말했다.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의 벌컨(Vulcan) 로켓이 2024년 10월 4일로 예정된 Cert-2 발사에 앞서 우주 발사 단지 41(SLC-41)의 발사대에 놓여 있다. 이미지: 아담 번스타인(Adam Bernstein)/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켄타우로스 시연
고객이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ULA는 질량 시뮬레이터로 설명되는 불활성 페이로드를 비행하고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이것은 스테이지 분리 후 38.5피트(11.7m) 길이의 Centaur 5 상단 스테이지에 부착된 상태로 유지되는 고정 장치입니다.
원래는 피츠버그에 본사를 둔 아스트로보틱(Astrobotic)과 페레그린(Peregrine) 달 착륙선이 Cert-1 임무를 수행할 준비가 되지 않았을 경우를 대비하여 백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임무 중에는 질량 시뮬레이터에 연결된 일부 장비를 사용하여 Centaur 5의 성능과 능력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들은 이러한 전략과 기술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할지에 대한 분석 모델을 확인하고 있습니다"라고 Bruno는 말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미 실험과 시연을 통해 모델을 지상에 고정할 수 있었지만, 이것은 우리가 미세중력에서 그것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브루노는 이 임무에서 수집되고 있는 데이터 중 일부는 상부 단계에서 수행한 기동과도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유나이티드 런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의 벌컨(Vulcan) 로켓에 탑재된 켄타우로스 5호의 상부 스테이지 클로즈업. 이미지: 아담 번스타인(Adam Bernstein)/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
"이러한 기동은 들어와서 추진체를 끓이려는 열 부하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일부 기동은 우리가 이야기한 하이드라진과 같은 추진제와 같은 소모품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라고 Bruno는 말했습니다. "그들의 주요 목표는 그러한 것들이 더 오래 지속되도록, 추진체, 주 추진체가 지속되는 한 오래 지속되도록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일반적으로 더 효율적이며, 이는 스테이지의 무게가 더 가볍고 질량-궤도 능력이 더 높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체가 더 오래 지속되는 것뿐만 아니라 명목상 지속 시간 임무에서 더 큰 페이로드를 주어진 궤도로 가져갈 수 있는 일종의 부작용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험과 기동이 끝나면 켄타우로스 5호는 태양 중심 폐기 궤도라고 불리는 곳으로 보내져 최종 연소를 통해 쌍곡선 궤도에 오르게 됩니다.
브루노는 이 실험의 또 다른 목표는 상부 단계가 우주에서 얼마나 오래 작동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한계를 넓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의 가장 가까운 목표는 12시간의 수명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브루노는 "우리는 며칠, 몇 주, 그리고 몇 달로 앞당길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는 게임 체인저"라고 말했습니다. "아시다시피, 평균적으로 상층부는 한 시간 정도는 괜찮습니다. 대여섯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여러 가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켄타우로스 3과 켄타우로스 5 상위 스테이지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그래픽: ULAVulcan의 비즈니스 사례 만들기
벌컨 로켓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있는 많은 관심 그룹이 있습니다. 국방부와 NASA 외에도 Amazon과 Project Kuiper 위성 인터넷 컨스텔레이션과 같은 상업 고객도 Vulcan을 우주로 보내고 싶어합니다.
로켓 인증에 이어 ULA는 2024년에 USSF-106과 USSF-87 등 두 개의 벌컨 임무를 추가로 발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브루노는 USSF-106의 로켓이 완성되어 갈 준비가 되었으며 그의 팀은 현재 USSF-87 임무를 위한 상부 단계 작업을 마무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든 것은 케이프에서 지어지고 내려갑니다. 그래서 위성이 준비되었다면, 나는 준비됐어, 나무를 두드려봐, 금요일에 아주 성공적인 Cert 임무를 수행한 후, 브루노는 말했다.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2024년 ULA의 마지막 임무가 될 것입니다. 앞서 아마존은 2024년 4분기에 아틀라스 5 로켓에 카이퍼 위성의 첫 번째 전체 생산 배치를 발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브루노는 국가 안보 임무 일정으로 인해 2025년 초에 더 가까워 보인다고 말했다.
브루노는 2025년을 내다보며 최대 20개의 미션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ULA의 기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것들은 Vulcan과 Atlas 임무 간에 "대략" 50 대 50으로 나뉩니다.
"나는 당신이 알고 있는 것 외에 다른 상업 고객을 확보했기 때문에 대충 당신에게 그것을 주는 것뿐입니다." 브루노가 말했다. "임무를 발표하는 것이 그들의 임무이기 때문에 정확한 수를 알려드리고 싶지는 않지만, 대략 20개 중 절반과 절반이 아틀라스 대 벌컨입니다."
목요일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서 Bruno는 ULA의 이전 최대 발사 횟수가 16회였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ULA와 SpaceX 사이의 정부 발사 분담으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발사 횟수가 줄었다고 덧붙였습니다.
ULA에 대한 제안된 경사로는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우주 발사 단지 41(SLC-41)에 있는 두 번째 차선에 의해 지원될 것입니다. 원래의 수직 통합 시설은 VIF-G가 될 것이며, 주로 정부 임무를 지원할 것입니다.
한편, 현재 개조 및 장착 중인 새로운 VIF는 상업 임무를 위해 VIF-2 또는 VIF-C가 될 것입니다. 브루노는 건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2025년 1분기 말이나 2분기 초쯤 운영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ULA는 캘리포니아의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우주 발사 단지 3(SLC-3)을 아틀라스에서 벌컨 전용 패드로 전환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으며, 브루노는 이를 "일정보다 조금 앞당겼다"고 설명했습니다.
브루노는 "1분기 말이나 2분기 초에 완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건 그렇고, 그것은 기지의 부두에서 주요 시설로 올라가는 도로에 대한 주요 업그레이드와 함께 제공되며, 모든 사람이 사용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인프라는 ULA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Vandenberg의 모든 사용자에게 혜택을 줍니다."
브루노는 ULA가 벌칸으로의 전환과 연간 약 25회의 발사로 예상되는 발사 주기의 증가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인프라 프로젝트 전체에 걸쳐 10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지난 10년 동안 벌컨 로켓 자체를 개발하는 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었는지에 대한 야구장 수치를 제시했다.
"일반적으로 50억 달러에서 70억 달러 사이의 비용이 듭니다. Vulcan은 경험 법칙을 벗어나지 않습니다"라고 Bruno는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 정도 규모의 벌컨 개발에 대한 민간 투자가 있었습니다."
Cert-2 비행은 블루 오리진의 BE-4 엔진이 로켓을 우주로 추진하는 두 번째 사례이기도 합니다. 이 회사는 11월 발사를 목표로 하는 뉴 글렌(New Glenn) 로켓의 첫 발사 때 약간 다른 구성으로 7대를 사용할 예정이다.
블루오리진은 2024년 남은 벌컨 로켓을 발사하는 데 필요한 모든 BE-4를 ULA에 공급한 뒤 뉴글렌으로 방향을 틀었다. 브루노는 이제 첫 번째 뉴 글렌 로켓에 엔진이 장착되었으므로 생산 라인은 ULA로 다시 전환될 것이라고 말했다.
브루노는 "몇 주 안에 배송이 다시 재개될 것이고 내년에 필요한 엔진을 올해 배송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개의 노스롭 그루먼 GEM 63XL 고체 로켓 부스터 사이에 끼워진 한 쌍의 블루 오리진 BE-4 엔진이 ULA의 벌컨 로켓에 동력을 공급합니다. 이미지: 아담 번스타인(Adam Bernstein)/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