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개월동안 450급 전동헬기용 폴리트로닉스 40C, 45C, 55C배터리 3종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40C는 단종이된 상태에서
비교군으로 마지막 재고를 구한것이고 45C와 55C는 제조사의 테스트 샘플을 제공받았는데 배터리 테스트가 워낙 시간을 많
이요구하는것이라 이제야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배터리를 첫느낌이나 고작 몇번의 사용을 갖고 판단을 할 수 는 없는
노릇이라 신중한 사용기를 쓰기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그래도 3C충전으로 사용하니 그 기간이 매우 짧아진
것이죠. 주말에 비행하는데 필드에서 하루3~4회까지 충전했으니 배터리 한개당 월 15~20회를 사용하였고, 현재 60회정도 사
용되었습니다.
위부터 55C 45C 40C순서 입니다. 60회 사용된 상태 입니다. 아래 동영상은 배터리 사용 초기의 영상 입니다.
55C 배터리의 초기 길들여지지않았을때의 비행영상입니다. 티렉스450프로 MKS DS95스와시서보 그리고 스콜피온10턴
모터에 피닉스 변속기사양입니다. 첫느낌은 이전 40C와 큰 차이는 아니었습니다.
역시 길들여지지않은 45C배터리의 초기 영상입니다. 티렉스 450 스포츠에 성지 102MG 스와시서보 그리고 얼라인 450M
모터에 얼라인 35X변속기 입니다. 별도로 BEC를 사용하지 않았는데 역시 기본사양으로 40C이상의 배터리를 테스트하는
것은 무리인가 봅니다. 변속기 용량부족으로 사이드메트로놈으로만 3분이 도래하자 변속기 컷이되어 불시착 했습니다.
40C이상의 배터리 하드테스트에선 35A로는 부족한듯 합니다. 예전에 6셀배터리 사용할때 피닉스변속기에서 남겨본 로깅
데이터를보면 순간출력이 600W를 육박하는 모습이 보여진적 있는데 3셀로 환산해보면 35A로는 장시간 버티긴 힘듭니다.
450급 변속기로 60A용량이 사용되는것은 당연한듯 합니다. 하지만 4셀이나 6셀을 사용하면 변속기의 용량을 줄여도 훨씬
좋은힘을 낼 수 있습니다. 변속기컷 후 내려서 측정한 배터리 잔량도 편안하게 플라잉하다 내려와도 되는 정도는 남아있었
습니다. 일단 테스트기체 사양으로는 구형 40C이상의 배터리 테스트는 무리라는 판단에 이후 테스트기체를 티렉스 450프로
스콜피온 6턴 11T피니언 성지 60A변속기 MKS DS95스와시 서보 그리고 별도의 CC BEC 10A를 구성한 사양으로 변경했습
니다. 3셀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선 전류사용이 가장많은 구성으로 런타임도 배터리의 내구성도 30C정도의 배터리로는 안습
이었습니다. ^^
참고로 테스트기체 변경 후 40C배터리로 촬영한 영상입니다. 기체변경후 일정기간까지는 배터리들의 차이점이 크게
부각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스콜피온 6턴 모터의 전류소모가 커서 메트로놈만 계속하면 2200이라는 한정된 용량으
로는 아무리 방전율이 높아도 잔량이 없기때문에 런타임/파워에서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더군요. 메트로놈을 많이 하면
그만큼 런타임은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다 각 배터리 50회가 도래할쯤 일부 배터리에서 이상이 생겼습니다.
40C배터리의 1번셀이 망가지기 시작하더군요. 충전을 해놓고 세시간이 경과하면 저렇게 자연방전이 이루어졌습니다. 덕분에
60회가 도래한 지금은 테스트기체사양의 정상 런타임 3분 30분초에서 절 부하주는 비행을 해도 2분 30초를 겨우 넘기는 상황
에 이르렀습니다.
45C배터리는 여전히 건재한 모습입니다.
55C배터리가 아이러니 하게도 약간의 차이를 보여주었고 1,2번셀의 특성이 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1C충방전 후에
다시 컨디션이 돌아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결국 3개월간의 테스트에서는 40C ,45C, 55C 배터리의 체감은 크지않았고
다만 리사이클링 특성에서 기존의 40C배터리보다 나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45C배터리의 결과가 주목할만한듯 보여
지게 되네요. 개인적으로 45C배터리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55C는 이름만큼의 제몫을 못했다는 테스트결과를 보여주
었습니다. 끝으로 45C배터리의 최근영상 하나 올리면서 마무리할까 합니다.
첫댓글 결론은 45c 배터리와 60a 정도의 조합이 최상의 런타임과 파워를 낸다는건가요? 450 3gx 영입해서 관심이많습니다^^
45C가 합리적인 선택이 되겠고 극악하게 날린다면 변속기는 크게 가야겠죠.
3셀에서는 30c 이상이면 다 거기서 거기인듯... 초기 파워만 쎄고 후반부는 다 비슷...
이젠 전압을 높이는것이 답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