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결의 수확외 생태로 풀어내는 유아과학2 "곤충에 대해 배워 보아요"|
※생명·생태의 꿈! 한결어린이집에서 만나요!!
2015년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
자연이 어린이들의 스승인 한결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단으로 원내에 1천1백여평의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을
직접 관리하고, 어머니의 품같이 아늑한 청계산자락의 드넓고 청명한 하늘아래 위치하여, 흙의 향기를 마음껏 맡고 밟으며
뛰어 놀수있는 친환경 숲속나들이 활동 생태놀이터로, 천연적인 산림욕장 산책로 또한 한결어린이집 문을 나서자 마자 바로
“교실 밖 교실” 돌멩이, 솔방울, 나뭇잎, 나뭇가지, 민들레 갓털불기 등의 자연재료를 늘 접할수있고, 곤충과 식물의 생태를
가까이 관찰함으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는 5감각 체험위주의 과천도시농업포럼 시범모델 지정 생태 어린이집으로써,
도심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늘 자연과 접하며 성장하도록 진지한 고민을 실천하고자, 한국원예대학 도시농업지도자
과정 및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에 유일하게 채택한 미국 자연과학 분야의 명문 Texas A&M 주립대학교의 어린이들을 위한
자연 및 생태전문 교육프로그램(Junior Master Gardner)을 자연과 환경, 과학 등의 교과목에 연계하여 발표력과 리더십을
길러주는 자신감 UP 주니어 리더십 스피치로 프로젝트 생태 스토리텔링을 통합한 프로그램의 메카 한결어린이집입니다.
청정지역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1,100여 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는...
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 10’ ☞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자존감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느끼는 마음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마음 자세로, 자존심은 작은 웅덩이지만 자존감은 넓은 호수로써 존재의 깊이를 가지게 됩니다.
생태어린이 한결어린이들과 호흡하며 소통할수있는 자연 및 생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자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느낍니다.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원내에 1,100여평의 어린이농장을 운영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 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식물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유아 원예 프로그램 메뉴얼
신바람 녹색바람 과천의 생태 어린이 "한결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의 먹거리를 기대하세요^^*
한결어린이집 교사 자체교육 생태로 풀어내는 유아과학 "곤충에 대해 풀어보아요" 교육중입니다.
7월 4일 월요일 영.유아들과 진행되어질 주제로 진행해주시는 김혜원선생님과 함께 협의하시는 한결교직원들입니다.
주제 :곤충에 대해 배워 보아요.
1.곤충과 사귀어요. 2.곤충의 구조
3."누구의 입 일까요? ( 체험활동 찌르는 입. 빠는 입, 씹는 입. 핥는 입)
4.곤충이 되어보아요. 대상:한결 영.유아들 시간: 오전10시~12시
곤충에 대해 배워보기 위하여서는 교사들은 7월 초에 다양한 접근을 통해 곤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2016.6.22(수) 한결어린이집 동료장학교사교육 "과학의 구성 요소"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과학은 교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교과이며 그로인한 과학에 대한 소극적인 개념이나 부정적인 태도에
있다고 할 수 있다.(한유미.2003) 과학이란 창의적 사고나 문제해결, 실험. 발명 등 유아의 특성과 매우 유사하며, 유아는
내적 호기심을 갖고 있는 존재로서 "타고난 과학자" 라고 할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인간 형성의 기초적인 시기이자 결정적인 시기로서 유아기에 형성된 습관과 태도는 성장후에도 쉽게 변하지 않기에
유아기의 가장 중요하고 자연스러운 교육 내용으로 생각할 수 있기에 오늘 한결어린이집에서는 자연에서 지금까지 진행했던
사례들을 유아과학이론에 접근하여 pt로 자료를 준비하여 동료장학 교사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한결의 모든교사들은
유아과학서적을 한권씩 비치하며 늘 책상에 두어 연구하고 있다. 오늘은 만 3세, 만 4세 각각 담임으로 재직중이신
오미진, 김민정 교사가 발표하였고 한결의 모든교사들은 토론의 시간을 가져본 귀중한 시간이었다.
과학교육과 유아의 발달
과학교육이 유아의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 신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과학의 구성요소에는 과학태도, 과학과정기술, 과학지식
1. 과학태도
2. 과학과정기술
과학에서 사고하고, 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모든 것을 과학과정기술이라고 말한다.
즉 과학과정기술은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게 해준다.
과학과정기술에는 관찰, 분류, 측정, 의사소통,예측,추론 . 실험등이 있다.
발표자: 만 4세 김민정교사
유아과학의 중요성
과학구성요소 과학태도(호기심,적극성,솔직성,객관성,개방성,비판성,판단유보,협동성)
적극성
발표하며 질문하며 토론하는 교육 교사 하브루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과학과정기술
발표자 만 3세 오미진교사
과학과정기술 - 측정
과학과정기술 - 예측
과학과정기술 - 추론
동료장학 교사교육을 마치며 후기 글을 남겨 봅니다.
발표자 만 3세 꽃마리반 교사 오미진입니다.
이번 유아과학교육을 배우고 유아들과 같이 하며, 내가 아이들과 하는 이야기들이 과학 태도와 과학과정기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알게 되니 더 과학적으로 아이들에게 발문하게 되고, 아이들이 하는 행동이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기술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생태체험활동을 하며 오감적인 발문과 질문하고 의문하며 아이들과 자연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연구하겠습니다.
발표자 만4세 송이풀반 교사 김민정입니다. 이번 유아과학교육 발표를 준비하며 많이 배울수가 있었습니다.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기술은 아이들이 이해하기에는 조금은 어렵지만, 어떻게 하면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수업을 할수 있을지
고민도 많이 하였고 생각을 해볼수 있었던 시간이였던 같습니다.
앞으로 유아들과 생태 활동을 할때 우리 아이들이 과학적인 태도와 과학과정기술을 자연스럽게 알아갈수 있도록 하고싶습니다.
만 5세 하늘타리반 주임교사 곽애라입니다. 자료 준비하시고 발표하신 선생님들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우리가 원에서 접하였던 것들을 이론으로 풀어주시니 이해가 쉽게 되었던 것 같아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만 4세 구름송이반 교사 문동숙입니다.
바쁜 중에도 자료 정리하여 다시 한번 인지 할 수 있게 하느라 애쓰셨습니다. 언제나 지금처럼 노력하는 교사가 되어주세요.
수고하셨습니다.
만 3세 꽃잔디반 교사 박희정입니다.
날씨가 무더운데 자료준비하시느라 발표하신 선생님들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관련사진과 자료를 준비하여 주셔서 좀더 쉽게 이해하고 한번 더 인식할 수 있는 시간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
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 평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
TEL: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