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교회교육 세우기-양산 삼양교회
교육의 틀을 바로 세우면 교회가 바로 선다
박 봉 만<삼양교획 기획 전도사>
삼양교회는 어떤 교회?
장년 6백 명에 주일학교 학생 수가 8백 여명? 물론 그 숫자는 대학부까지 해당되는 인원이다. 그러나 주일학생 수가 감소되고 있는 요즈음, 지방의 한 교회에서 8백 여명의 숫자는 작은 것이 아니다. 여기 사람을 키우는 일에 목회 승부를 걸고 열매를 거두고 있는 지방 도시의 한 교회가 있다. 바로 삼양교회(담임 정연철 목사)이다.
경남 양산시에 위치하고 있는 삼양교회는 1981년에 창립된 16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교회이다. 당시 집사로 섬겼던 오윤도 장로를 주축으로 약 12명의 성도가 개척예배를 드리고 교회의 부흥을 꿈꾸며 기도하였던 결과가 지금은 장년 성도 600명, 유치부로부터 대학부에 이르는 7개 교육기관에 속한 학생이 800명으로 성장했다. 특별히 교육기관에 속하여 신앙교육을 받고 있는 자녀들의 수가 장년 수에 비등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목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사람을 키워야 합니다”라는 담임목사의 목회철학이 반영되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삼양교회의 담임으로 시무하고 있는 정연철 목사는 교회가 개척할 당시에 전도사로 부임한 이후 1987년 목사로 정식 위임받아 지금까지 교회를 섬기고 있다. 삼양교회가‘삼양’이라는 이름을 갖게된 것은 개척 당시 국영 방위산업체인 삼양화학과 관계를 맺었던 까닭이다. 교회의 부지 확보 문제로 고심하고 있던 정연철 목사는 삼양화학 대표 한영자 사장에게 찾아가 교회의 설립 취지를 알렸으며 이에 감동을 받은 한 사장은 교회에 117평의 땅을 기증하게 된다. 이를 감사하게 생각하여 교회의 이름을 삼양교회라 하였다.
삼양교회는 교육을 바로 세워서 성장한 교회이다. 삼양교회의 '교육 바로 세우기' 를 살펴보자
교육행정 방안들
1. 교육 헌장 서문 진술의 예
【우리는 하나님께서 임재 하시는 교육 사역의 현장에서, 그리스도께서 모범을 보여 주셨던 사랑의 도를 근간으로, 피 교육자의 전 인격적 성숙과 장차 미래의 참된 그리스도의 제자화를 위한 성령의 온전하신 사역을 겸허히 함께 하는 일에 헌신하기 위하여 부름을 입었다. 인간은 오직 전적으로 타락하였기에 오직 그리스도의 은총으로서만 구원이 가능한 것이며, 교육은 이를 위해 쓰임 받는 중요한 일임을 우리는 결코 부인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유아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오직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성령의 도움을 받아, 하나님의 제자들을 길러내는 일에 헌신된 마음으로 기도하며 나아가자】
2. 교육 목적 진술의 예
(1)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의 관계를 회복하도록 하기 위함이요,
(2)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생활, 교훈을 이해하고 존중하게 하기 위함이요,
(3) 그리스도를 닮은 성품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끊임없이 성장해 가도록 돕기 위함이요
(4) 각 개인에게 주신 소명에 적극적으로 응답하는 제자를 기르기 위함이요,
(5) 선한 사회 질서에 참여하고 하나님 나라에 건설적인 공헌을 할 능력과 지혜를 기르기 위함이다.
3. 교육 목표의 예
그리스도인의 성품과 행위가 그리스도를 닮아 하나님의 사람으로 완전함에 이르도록 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성장하는 그리스도인(에베소서 4:16)을 양성한다.
(2) 하나님을 경배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하나님이 주신 문화적 사명을 감당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한다(마가복음 12:33).
4. 교육 방향 진술의 예
(1) 교육 주체의 성령화:모든 교육 활동의 주체를 성령에 두고 성령 중심으로 사역한다.
(2) 피 교육자의 전 인격화:피 교육자들의 전 인격적 성숙을 통한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화를 이룬다.
(3) 교사의 전문화:전문적인 교육을 위하여 교사의 질적 성숙을 이룬다.
(4) 교육 방법의 다양화:성경이 허락하는 교육의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5) 교육 과정의 체계화:영아에서 대학부에 이르기까지 연계성 있는 교육 과정을 마련한다.
5. 교육부 행정부서 조직의 예
▶ 총무부:아동 생활관리, 출석관리, 교육부의 회계관리 등의 관리행정 담당. 각 부서의 교육 행사 시 홍보를 담당하며, 행사의 전체적인 윤곽을 기획하며, 각 부서가 중복되지 않도록 조정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 장학부:장학 사역을 담당하는 부서이다. 나아가 교사들의 전체적인 인사 행정을 총괄하는 부서로서, 교사들의 적정 배치 및 교육을 담당한다. 또한, 교사들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교사대학을 운영한다.
▶ 연구부:교재 혹은 교육 내용의“지역화”와 아동의 실태에 따른 교육 과정 편성을 위하여 특별히 마련된 부서이다. 이러한 연구부를 둘 수 없는 경우에는 교사 회의로서 이를 대신할 수도 있다.
▶ 실무부:교육 활동에 관한 제반 학습 부문을 담당하는 실제적 부서이다.
6. 교사대학 운영
삼양교회 교사는 제자 훈련을 필한 자에 한하여 교사 대학 입학 자격이 주어진다. 장차 어린이 사역에 비전이 있는 성도들을 장학부에서 발굴하여 교사로 쓰임 받도록 하기 위한 교회 내의 목적 대학이다. 삼양교회의 모든 교사는 이 대학을 졸업해야 한다.
이 과정은 총 12주 과정으로 원하는 실무 부서의 교육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아동 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케 함으로써 각 실무 부서 교사로서의 자격을 취득하도록 한다.
이 대학에서 실시되어지는 주요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동의 이해(교사가 원하는 부서의 아동에 대한 발달 단계 혹은 교육 심리적 이해),
-삼양교회의 교육 철학(목적과 목표),
-교육부 행정, 교회학교 운영의 실제, 각 학교의 교육 과정, 교안 작성법, 학습 교수법,
-그 외 학습 방법, 열린 학습 안내, 특수 학교의 준비, 실무 부서의 작은 모임 안내 등이다.
7. 교육 사역의 원리 진술의 예
‘교육 사역의 원리’는 곧 교사의 태도와 직결된다. 이는 담당 교역자가“교사는 어떻게 아동들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사역의 방향(혹은 중심 가치)을 설정해 주는 부분이라 하겠다. 여기서는 온누리교회의‘꿈이 자라는 땅’의 내용을 인용하기로 한다.
(1) 사랑과 관심∼교회학교에 소속된 아동들이 소년부를 지나는 동안, 선생님들은“나를 기억하고 있으며, 나는 교회로부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것을 기본 사역의 원리로 삼는다.
(2) 철저한 준비와 최선∼모든 사역에 있어서 기도하며, 철저히 준비하고, 준비된 것을 행할 때는 선교하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는 것을 기본 사역의 원리로 삼는다.
8. 각 부서의 행정 조직의 예(소년부)
9. 교육 프로그램(소년부의 경우)
1) 소년부 예배시간 운영
ㄱ. 찬양의 향기∼어린이“찬양 선교단”이 나와서 찬양을 인도한다. 그 날의 예배와 교육의 주제에 맞게 찬양을 선택하여 하나님께 찬양을 드린다.
ㄴ. 다드림 예배∼어린이들의 주관으로 예배를 드린다. (사회는 전체적인 질서를 위해 교사가 함).
순서:오늘의 주제 설명(사회자/생활 기도 시 낭독/어린이 중 특송/시청각 주제 제시(영상, 연극)/설교(지도 교역자)/기도
ㄷ. 열린 학습∼주제에 따라 다양한 학습을 준비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학습케 하고 이로써 주제에 보다 생활적으로 접근하게 한다.
ㄹ. 어울림 한마당∼열린 학습의 발표 및 이색 이벤트를 통하여 하나님을 보다 친숙하게 알아가도록 한다.
2) 요셉학교/다윗 학교/아브라함 학교
각 학년에 해당된 어린이들은 년 중, 선택적으로 이 학교들에 입학하여 수업을 받아야 한다.(총 16주 교육과정-1학기 8주 과정/2학기 8주 과정). 수업 개학과 수업 시간은 지도 교사가 임의로 정하되, 지도 교사는 매 학기 2회 이상 이 학교를 개설하여 해당 아동이 모두 수업을 받아 수료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4학년은 요셉학교, 5학년은 다윗 학교, 6학년은 아브라함 학교).
이와 같은 수업 방법을 택하는 것은 종전의 분반공부 스타일에서 가져왔던 권태감(혹은 지루함)을 없애고 교사에게 충분히 가르침을 위한 전문적인 방법들을 연구할 시간을 줌과 동시에 자신이 연구한 것을 반복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에 의의가 있다. 실제 아동들도 자신들이 원하는 시기에 다양한 학습 경험들을 할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로워 한다.
3) (새 친구를 위한)새빛 학교
이 학교는 새롭게 전도 받아 온 아동들을 위해서 마련된 학교이다. 이는 기독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고백하도록 인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실질적으로 이 학교야말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한 아동이 그 분을 만나 새롭게 거듭나도록 하는 중요한 학교이다. 전도 교육 과정은 총 8주이다. 이 기간 동안 아동은‘하나님께서 창조주이심’‘그리스도의 구속주이심’‘성령님이 역사의 주관자이심’등의 신앙고백을 하게 한다.
4) 특수학교(임시학교)
ㄱ. 여름성경학교∼여름방학에 맞춘 절기 학교로 아동으로 하여금 성경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폭을 넓히고, 성경이 모든 사고의 근원이 됨을 가르치도록 한다. 나아가 주제 중심으로 단기 교과를 구성하여 보다 전 인격적 신앙 교육의 틀을 형성하도록 소년부 전 교사가 헌신한다.
ㄴ. 겨울 기도학교∼겨울방학에 맞춘 절기 학교로 아동의 종합적 영성 훈련 프로그램이다.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성령과 만나는 체험을 하게 하고, 이로써 자신의 모든 삶이 성령에 의해 인도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깨닫게 한다.
ㄷ. 부활학교∼이 학교는 부활절 절기에 맞춘 임시학교(3주 과정)이다. 이 학교의 입학은 의무적이며, 수업은 부활절 3주전 주일부터 실시된다. 부활의 의미를 깨닫고 부활의 참된 기쁨을 누리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ㄹ. 성탄학교∼하나님의 창조, 인간의 타락, 그리스도에 의한 구속이라는 틀 속에 예수님 탄생의 중요한 의미를 깨닫고, 그 기쁨을 온 세상에 알리는 전도적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학교 역시 임시학교로 성탄 절기에 따라 3주전 주일부터 실시된다.
소년부 교육을 위한 FLOW-CHART
5) 어린이 제자 훈련
어린이들의 제자화를 위한 보다 집중적인 성경 공부를 가르친다(지도 교역자 주관). 이는 장차 미래의 기독 지도자를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자기 선택적으로 실시되며, 이 과정을 수료한 아동은“어린이 선교사”자격증이 주어진다. 제자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각 학년에 해당되는 학교 수업을 수료한 자에 한하며, 한 번 어린이 선교사 자격증을 소유하게 되면, 본 소년부를 졸업할 때까지 유효하다.
6) 부모 교실
교회 교육의 가정과의 연계성을 위하여 교회는 매년 1회 이상 부모 교실을 운영함이 필요하다. 이는 사회 교육적 차원에서 교회의 소년부에 아동을 두고 있는 부모는 물론 이 연령에 해당하는 아동을 둔 세상 부모 모두 참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내용은 아동심리 이해, 아동간 대화법, 가족사랑 길라잡이 등 가정에서 아동들을 어떻게 신앙교육(혹은 다른 교육적 활동)을 할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알찬 교육을 실시한다.
10. 분과의 작은 모임들(소년부)
1) 교사 다락방
교사들의 영적 무장을 위한 모임으로 개인의 기도 제목은 물론 각 반 아이를 위한 기도회 시간을 갖는다. 나아가 서로의 기도 제목을 나눈 뒤 이를 놓고 중보기도의 시간도 갖는다. 이 모임은 전체적으로 갖기도 하고, 학년별로 나누어서 갖기도 합니다. 기도회가 끝마치면 간단한 친교의 시간도 가진다.
2) 어린이 연극반
예배를 돕는 주제 제기는 연극반 어린이들을 통해서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여러 특별 행사를 위해서도 연극을 준비하지만 무엇보다도 주일날 주제 제기를 위해 많은 연극을 준비하는데 연습이 있는 날이면 늦게까지도 어린이들이 예배를 위해 땀을 흘리곤 한다.
3) 어린이 선교단
주일 예배 전 찬양 인도를 위하여 어린이 선교단을 조직·운영한다. 이들의 활동은 여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교회적 행사시 각종 발표회를 가지기도 한다.
4) 소년부 어머니회
소년부의 보다 효율적인 운영과 교육의 뒷받침을 위해 가정과 연결된 어머니회를 운영한다.
5) '꿈뜨락' 특활반
① 사랑부
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필요한 돌봄과 교육을 실시하는 부서이다.
② 그 외 특활 부서
어린이들에게 미술, 외국어, 문예, 한문, 무용, 수화 등의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해 자녀들이 가진 창조적 능력을 발견하고 계발하도록 해 주는 부서를 적절하게 마련한다.
11. 교육 내용
교육의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는가는 아동의 실태와 발달 단계를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선행 조건이다. 구체적인 커리큘럼은 지금 연구 개발 중에 있으며, 다만 그 윤곽은 다음과 같이 잡고 있다.
1) 교재의 유형
어떤 교재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은 이제 아동들의 신앙상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지식을 높일 것인가, 아니면 정의적인 영역을 높일 것인가, 혹은 의지적(행동적)인 영역을 높일 것인가에 따라 판단하여야 한다. 이는 막연히“교육자가 시키고 싶은 교육”에서 “아동들이 필요한 교육”으로의 전향을 뜻한다.
여기서는, 시중에 나와있는 교재들을 모두 살펴볼 수는 없는 바 그 중 몇 가지만 다음과 같이 나누어서 때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① 이해교재∼단순하게 성경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정도의 교재를 말한다.
② 판단교재∼성경적인 지식에 근거를 두지만, 피교육자(아동)가 이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입장에서 판단해 보는 데에 주안점을 두는 교재를 말한다. 위에서 “작은 예수”는 성경의 갈등상황을 추려내어 교재화한 교재로 지금 연구 중에 있다.
③ 감동교재∼이는 정의적인 영역에 주안점을 두는 교재를 가리킨다. 이는 피 교육자의 학습경험에서 감동을 줌으로써 자신의 행동 경향을 교육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수정해야겠다는 강한 심정을 불러일으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④ 실천교재∼주로 초등 저학년의 아동일수록 이 실천교재가 뒤따라야 한다. 예컨대, 초등학교에서 이 시기의 교육은“바른 생활”이라는 이름으로 실제 생활의 장면들을 연습시키고 훈련시킴을 생각해 보자. 위에서 “예수님의 모습”은 성경이 제시하고 있는 바른 생활의 모습들을 현실에 맞게 쉽게 교재화한 것으로 이것 역시 연구 중에 있다.
교재의 유형에 따른 교육 내용 분류
2) 교과 내용(교재 선택의 예)
① 요셉학교∼작은 예수(1), 예수님처럼(상), 잠언성경
② 다윗학교∼작은 예수(2), 예수님처럼(하), 잠언성경
③ 아브라함학교∼작은 예수(3), 시편 성경, 소교리문답서(현대 케티키즘)
④ 새빛학교∼사영리의 4단계와 간추린 소교리문답서 강해
⑤ 어린이 제자 훈련∼어린이 제자 훈련 시리즈
12. 가르침(학습)의 원리와 과정
1) 가르침의 원리
① 가르침의 내용인 말씀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아동의‘거듭남’이 선행되어야 한다. 거듭나지 않은 자는 타락된 이성으로 살기 때문에 하나님의 지식을 받을 수도 없고 깨달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② 가르침은 아동 스스로가 신앙의 가치를 찾아낼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키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러한 것의 실제적 사역은 성령이요, 교사는 이 일을 위한 조력자로서 서게 된다. 왜냐하면, 신앙은 단순한 주입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의 각성에 의해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③ 가르침은 아동의 모든 생활 경험 속에서 이루어지며, 가르침의 마침도 그들의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행위에 척도 근거를 둔다.
④ 교사는 아동의 이해 범위를 존중하되, 사고의 과정에서 아동과의 의견 차이를 최대한 좁히도록 가급적 성경이 허락하는 모든 교육 방법을 동원한다.
2) 가르침의 구성 요소
가르침의 구성 요소는 학습자가 교육을 받는 동안 영적인 상태가 어떻게 변화되는가에 따른 과정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것은 신앙적 지식과 이해, 신앙적 판단, 신앙적 심정, 신앙적 태도, 그리고 신앙적 습관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① 신앙적 지식과 이해∼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창조·타락·구속의 기본적인 지식 틀.
② 신앙적 판단∼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자발적인 순종.
③ 신앙적 심정∼행동을 신앙적으로 판단했을 때 느끼는 감정 곧 가치 감정.
④ 신앙적 태도∼어떤 대상이나 사태를 신앙적 가치의 기준에 적용해서 판단하려는 경향, 또는 신앙적 판단에 의해서 가치가 있다고 인정된 행동 방향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의지를 동원하여 그 가치를 구현하려는 비교적으로 항구적인 행동 경향 혹은 행동의 준비상태.
⑤ 신앙적 습관∼신앙적 신념이 반복적으로 혹은 지속적으로 실천되고 있는 것.
3) 가르침의 과정
※ 가상 현장:실제 상황을 가르치는 장소로 끌어와 진리와 연관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하여 김나형 목사는 가상 현장을 통한 적용 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가상 현장이란, 이를테면 실제로 일어난 일이 아니지만 가상의 현장을 학생들에게 주는 것이다. 지금 교회에 있는데 갑자기 집에서 연락이 오기를 아버지가 쓰러지셔서 병원 응급실에 실려 가셨다는 연락을 받고 나가는 중, 전철역에 쓰러져 피 흘리고 있는 사람을 발견했습니다 라는 상황을 주는 것 등이다.
① 문제 의식:신앙의 성장을 위해서 제시된 한 문제(성경 혹은 일상의 예)를 아동 자신의 문제로 의식하도록 하는 단계를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의 경험을 상기시키고, 그 경험에서 문제를 발견하도록 함으로써 학습 문제와 경험 의식간의 공통화를 형성한다.
② 문제 추구:여기서는 경험과 학습 속에 담겨져 있는 신앙 가치를 습득함으로, 죄악된 본성과의 갈등을 믿음으로 해결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제를 제시함으로 문제를 명확하게 하며, 다른 아동의 경험도 들어보면서 문제를 풀어나가도록 한다.
③ 가치 일반화:문제 추구로 형성된 신앙적 자각에 의하여 생활 가운데 확고한 신앙 태도를 형성(내면화)하거나 또는 신앙의 가치를 일반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에서 발견되어진 신앙 가치를 놓고 다른 아동과 자신을 비견하여 본다. 그리고 난 뒤, 가치를 생활 장면에 적용하고 가상 현장을 통해 가치의 정착을 도모한다. 나아가 학습에 제시된 인물 외에 동일한 가치를 구현한 다른 인물과 대비시키는 작업도 필요하다.
④ 의욕화:보다 적극적으로 말씀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으로 유도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다시 말해, 생활의 적용면을 의미한다.
13. 가르침의 제 방법들
가르침의 방법을 생각하는 것은 교육의 내용을 선정하는 문제만큼 중요한 문제이다. 그런데 요즈음 교육 방법은 너무나 유행을 따라 가는 경향이 있다. 현대적인 방법, 소위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교육 방법이 현대의 교육을 모두 책임져 주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가장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우리는 때와 장소, 그리고 대상과 지역 문화성을 통틀어 고찰함으로써 가장 적절한 가르침의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가르침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보통 토의법, 문답법, 이야기법, 읽을거리 교재 중심의 지도법, 시청각 교재를 이용한 지도법, 역할 연기법(극화법), 실천활동에 의한 지도법 등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 토의법∼초등 5·6학년 아동들을 지도 시, 항상 학기를 수료할 즈음에 이 토의법으로 자신들이 배운 신앙 지식을 가지고 한 가지의 문제를 놓고 토의를 해 보도록 한다. 문제는 주로 모든 어린이가 공동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을 선택하고, 교사의 강요가 될 수 있는 대로 배제된 상태에서 아동이 자율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참가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2) 문답법∼일반적으로 모든 수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교사의 발문과 어린이의 응답으로 구성되어진 가르침의 기본법이다.
3) 이야기법∼유년부의 신앙단계에 가까운 어린이들에게는 주로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다. 즉, 교사의 구연 성경동화나 아동 스스로의 이야기로 재미있게 수업을 이끌어야 한다.
4) 읽을거리 교재 중심의 지도법∼성경 이야기, 성경 만화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아동에게 줌으로써 스스로 신앙에 대한 적극적인 성장을 기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로 주일날 불참한 아동에게 심방용으로 전해진다.
5) 시청각 교재를 이용한 지도법∼그림 연극, 슬라이드, TV, 비디오, 액정 영상, 텔레비전 레코드, 녹음 테이프, 사진, 낱장의 그림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가르침의 구체성, 전체성, 감정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6) 역할 연기법(극화법)∼자발성을 기르고 창조성을 높이며 흥미를 부추기는 방안으로 아동 주도형의 극화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것은 다소 준비의 과정이 필요하므로 주로 특수 임시학교에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7) 실천활동에 의한 지도법∼주로 초등 저학년 아동을 가르치는 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형태로 기도하는 법, 기도 일기 쓰기 훈련 등으로 실제 생활 속에서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지도한다.
이들의 방법에 대하여 각각 고려되어야 할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삼양교회의 앞날은?
정연철 목사는 신학을 할 때부터 지금껏 한시도 꿈을 포기한 적이 없다. 그리고 그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교회성장을 위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는, 이른바 전략적 혹은 경영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이러한 비전들은 목회자만 품고 있어서는 안 되며 전 성도가 목회자의 비전을 공유함으로서 전 성도의 공동작업을 통하여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정 목사는 한 사람이 그리스도 앞에 진실하게 변화하면 세계는 그 한 사람 때문에 변한다는 생각에 목회는 결국 한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이며 그 한 사람으로 세상에 변화되게 하는 일이라 확신한다. 때문에- 장학사업을 펼치는 일, 지역 학생들을 위한 독서실 운영, 또 교회 지도자를 양성하는 일 등에 전력하고 있다.
삼양교회의 진정한 힘은 건물이나 조직에 있지 않다. 7개의 교육기관에서 자라고 있는 800여 명의 아이들, 그들이 삼양교회의 기둥이요, 희망이다. 기드온은 300명의 용사로도 역사에 길이 남을 영웅이 되었다면 800여 명의 어린이들은 양산을 변화시킬 것이며, 한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다. 그들이 거듭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기만 한다면 말이다. 거듭난 그리스도인으로의 양육과 비전, 그것이 바로 삼양교회 교사들에게 주어진 사명이며 그들의 기도 제목이다. 벗
첫댓글 소중한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