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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버프, 디버프의 적용 방법
3. 각 구분별 버프, 디버프 종류
4. 활용하기
1. 서론
한달전에 버프와 디버프의 적용에 관해 궁금해져서 몇가지 실험을 통해 버프와 디버프가 어디까지 적용되는지 알아보려 했습니다.
그때는 시간이 부족해 많은 실험을 하지 못했고 모든 버프와 디버프의 적용에 관해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마침 이번에 시간이 나서 정리를 해볼 수 있게 됐습니다.
S등급 영웅과 SS 등급 영웅들의 주는, 받는 피해량 관련된 정보를 최대한 모아봤습니다.
전부 직접 실험을 통해 알아냈고 계산상 정확히 들어맞는다고 생각되어 정리를 마무리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파티를 구성하는데 참고하시면 각 영웅들의 활용도와 전체적인 파티 활용도가 상당히 올라갈 거라 생각합니다.
2. 버프, 디버프의 적용 방법
먼저 버프와 디버프의 적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프 ( 영웅 능력치 + 버프 1종 + 버프 2종 + 셋트장비 효과 )
디버프 ( 디버프 1종 + 디버프 2종 )
총 피해량 = 버프 * 디버프 * 특수능력
1) 버프, 디버프 구분
(1) 영웅 능력치 : 공격대, 방어대 패시브, 악세, 장비옵션 등을 통해 증가하는 버프
(2) 버프(디버프) 1종 : 피해량, 물리공격 피해량, 마법공격 피해량
(3) 버프(디버프) 2종 : 기본공격 피해량, 스킬공격 피해량
(4) 셋트장비 효과 : 셋트를 통해 증가하는 버프
(5) 특수능력 : 루퍼스 '늑대의 각인', 발자크 '위압적 존재' 등과 같은 영웅 고유의 특수능력
(6) 특수능력2 : 라이언 '보호의 고리'
* (2) 버프(디버프) 1종을 더 정확히 말하면 피해량 안에 물리공격 피해량, 마법공격 피해량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 라이언의 보호의 고리에는 스킬 설명에 없는 피해감소 25% 특수능력이 있습니다.
이 버프는 완전 별개의 버프로 1종 버프, 2종 버프, 특수능력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버프입니다.
그리고 보호의 고리 버프의 적용방식은 다른 버프와 다릅니다.
2) 버프, 디버프의 적용 조건
(1) 보시는 것과 같이 각 구분별 버프끼리, 디버프끼리의 연산은 기본적으로 합연산입니다.
(2) 같은 구분끼리는 가장 높은 능력만 적용됩니다.
(3) 당연히 버프와 디버프 간에는 곱연산입니다.
(4) 루퍼스의 '늑대의 각인'과 발자크의 '위압적 존재' 도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간단한 예로 SS등급 진의 금강불괴 피해감소 30% + SS등급 라스 레이지 커터 기본공격 피해감소 70% = 100% 입니다.
1종 버프인 물리공격, 마법공격 피해량 30% 감소 + 2종 버프인 기본공격 피해량 70% 감소
이 경우 라스는 물리, 마법 기본공격에 대해 피해가 100% 감소로, 기본공격에 대한 피해를 전혀 받지 않게됩니다.
같은 구분 버프 끼리는 중첩되지 않고 최대치 능력만 적용됩니다.
예를들면 SS등급 진의 금강불괴 피해감소 30%와 SS등급 라이언의 토템풀 피해감소 20% 는 최대치인 30%만 적용됩니다.
버프, 디버프 간에는 곱연산 이므로 주는피해 50% 증가 버프를 받은 상태로 받는피해 50% 증가 디버프를 받은 적을 공격하면 1.5 * 1.5 = 225% 딜이 들어갑니다.
3) 버프, 디버프 적용
몇가지 가정하에 버프와 디버프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정 1 라스
영웅 기본능력인 공격대 패시브 기본공격 피해감소를 8% 까지 올렸다.
1종 버프인 라이언 토템풀의 피해감소(물리, 마법 피해감소) 20% 효과를 받았다.
2종 버프인 라스 레이지 커터를 사용해 기본공격 피해감소 70% 효과를 받았다.
1 - 0.08 - 0.20 - 0.70 = 0.02
이 경우 라스는 물리, 마법 기본공격 피해감소 98%로 기본공격에 2%의 피해만 받습니다.
가정 2 아르메
영웅 기본능력인 공격대 패시브 스킬공격 피해증가를 8% 까지 올렸다.
1종 버프인 엘리시스 패시브 10중첩 효과를 받아 주는 공격 피해량이 30% 증가되었다.
2종 버프인 페르마의 주는 스킬 공격 피해량 증가 20% 강화효과를 받았다.
적이 2종 디버프인 아르메의 블리자드 받는 기본/스킬 피해량 증가 30% 효과를 받았다.
메테오로 적을 공격하면
( 1 + 0.08 + 0.30 + 0.20 ) * ( 1 + 0.30 ) = 2.054
205.4% 의 딜이 들어갑니다. 메테오는 465.3% 피해를 주는 스킬이므로 465.3% * 205.4% = 955.7262% 의 딜이 들어갑니다.
가정 3 루퍼스
영웅 기본능력인 공격대 패시브 스킬공격 피해증가를 8.5% 까지 올렸다.
1종 버프인 엘리시스 패시브 10중첩 효과를 받아 주는 공격 피해량이 30% 증가되었다.
2종 버프인 페르마의 주는 스킬공격 피해량 증가 20% 강화효과를 받았다.
적이 1종 디버프인 브리엘의 성령의 문장 받는 물리피해량 증가 20% 효과를 받았다.
적이 2종 디버프인 아르메의 블리자드 받는 기본/스킬 피해량 증가 30% 효과를 받았다.
적에게 늑대의 각인 디버프가 묻어있다.
이 경우 루퍼스가 적을 메이크 잇 레인 스킬로 공격하면
( 1 + 0.085 + 0.30 + 0.20 ) * ( 1 + 0.20 + 0.30 ) * 1.5 = 3.56625
하나씩 분리해서 보면 버프 58.5% 를 받아 158.5% 의 피해를 줍니다.
적은 디버프 50%를 받아 150%의 피해로 받습니다.
즉, 158.5% * 150% = 237.75%의 피해를 받습니다.
여기에다 추가로 각인 효과로 피해량이 1.5배가 됩니다.
즉, 237.75% * 150% = 356.625% 의 피해가 됩니다.
4) 특이 케이스 라이언
라이언의 경우 네이처 퍼니쉬로 파수꾼으로 변신했을 때 파티원의 피해중 60%를 대신 받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는 1종 버프로 취급되고 모든 피해의 연산이 끝난 후 마지막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스킬 설명에 없는 피해감소25% 특수능력이 있습니다.
이 특수능력 버프는 1종 버프, 2종 버프 모두 아니며 다른 버프들과 무조건 합연산되는 특수능력입니다.
몇가지 가정으로 예를들면
영웅 기본능력인 공격대 패시브 기본공격 피해감소를 8% 까지 올렸다.
1종 버프인 라이언 보호의 고리 피해감소 60%를 적용받고있다.
2종 버프인 에이미 축제의 공간 기본/스킬공격 피해감소 15%를 적용받고 있다.
이 영웅이 적에게 기본공격으로 1000 의 피해를 받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일단 영웅 기본능력인 기본공격 피해감소 8% 효과와 2종 버프인 기본공격 피해감소 15% 가 적용됩니다.
여기서 보호의 고리 특수능력 피해감소 25%가 추가로 합연산 적용됩니다.
총 48% 의 피해감소가 먼저 적용되어 520의 피해가 적용됩니다.
이후에 1종 버프인 보호의 고리로 60%의 피해감소가 적용되고 이 60% 만큼의 피해를 라이언이 대신 입습니다.
피해를 받은 영웅은 520 피해 중 40% 의 피해인 208 만큼 피해를 입고, 라이언이 60% 만큼의 피해인 312 의 피해를 나눠 받습니다.
3. 버프, 디버프의 종류
1) 버프
(1) 버프 1종
주는 공격 피해량 증가(%) :
라이언 토템풀 20, 수호자 네피림 30
지크하트 분노 30
엘리시스 불굴의 리더 30
캡틴보어 지킨다 20
타코엘 퓨너럴 둠 40
발자크 지옥 불 50
올리비아 자파르 타키에 50, 자파르 타키에 40, 칠링 이펙트 30
파티스킬 역전의 공간 31
파티스킬 끝없는 성장 40
주는 마법공격 피해량 증가(%) :
로난 템페스트 베리어 30
타코엘 락 스피릿 30
가이안 폭주하는 모래 20
디오 이노센트 피어 20
받는 피해량 감소(%) :
라이언 네이처 퍼니쉬 보호의 고리 60, 네이처 퍼니쉬 파수꾼 50, 토템풀 20
진 금강불괴 30~60
캡틴보어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30
타코엘 락 페스티벌 25
페르마 신체강화 20
받는 물리공격 피해량 감소(%) :
몰리박사 판넬 보호막 30
(2) 버프 2종
주는 스킬공격 피해량 증가(%) :
페르마 신체강화 20
받는 기본공격 피해량 감소(%) :
로난 수호하는 자 40
라스 레이지 커터 70
에이미 렛츠 댄스 15
포세이돈 신의 권능 100, 신의 삼지창 80
듀라한 듀라라라라 20
세이지 축복의 공간 100
받는 스킬공격 피해량 감소(%) :
로난 수호하는 자 40
에이미 렛츠 댄스 15
포세이돈 신의 권능 100, 신의 삼지창 80
듀라한 듀라라라라 20
(3) 기타
공격속도 증가(%) :
엘리시스 리더의 자질 30, 리더의 자질 100, 엔드오브 하트 100
소피아 좋아요 50
네아 현지조달 50
페르마 신체강화 30, 부작용 70
이동속도 증가(%) :
소피아 싫어요 25
페르마 신체 강화 30
마법공격력 증가(%) :
나초엘 형제들이여 20
물리공격력 증가(%) :
나초엘 운동하지 않겠는가 20
(4) 특수능력
위압적 존재 : 발자크 총 피해의 1.5배
보호의 고리 : 라이언 피해감소 25% 추가합연산
2) 디버프
(1) 디버프 1종
주는 공격 피해량 감소(%) :
지크하트 모탈 입팩트 30
테베스 심장을 뚫는 랜스 50
올리비아 칠링 이펙트 30
받는 피해량 증가(%) :
라스 팬텀 블레이드 35
받는 마법공격 피해량 증가(%) :
로난 소드랜서 25
디오 데빌 포스 20
라임 홀리 스매쉬 25
라스엘 흑점 폭발 30
받는 물리공격 피해량 증가(%) :
브리엘 성령의 문장 20
테베스 기가 브레이크 20, 내앞을 막지마라 30
(2) 디버프 2종
주는 기본공격 피해량 감소(%) :
바로나스 갓블로우 30
칼리사 소드체인 10
파티스킬 무효화지대 20
주는 스킬공격 피해량 감소(%) :
칼리사 소드체인 10
받는 기본공격 피해량 증가(%) :
아르메 블리자드 30
받는 스킬공격 피해량 증가(%) :
아르메 블리자드 30
(3) 기타
이동속도 감소(%) :
지크하트 그라인딩 퍼니셔 50
루퍼스 메이크 잇 레인 60
리르 레인 에로우 100
가이안 모래 지옥 60, 모래 폭풍 50
메카릭쿤 중력탄 70
플라우네 독의 올가미 100
네아 냉각탄 50
공격속도 감소(%) :
지크하트 분노 50
포세이돈 바다의 분노 50
네아 냉각탄 50
나초엘 보라! 이 찬란한 육체를! 20
페르마 부작용 50
방어력 감소(%) : 네피림 공포의 정화자 40
공격력 감소(%) : 나초엘 보라! 이 찬란한 육체를! 20
(4) 특수능력
늑대의 각인 : 루퍼스 총 피해의 1.5배
4. 활용하기
버프끼리, 디버프끼리의 연산이 합연산 이기 때문에 피해를 받을때의 피해를 줄때의 효율이 다릅니다.
예를들면 주는 피해량 증가가 20% 일때 추가로 20% 가 증가하면 약 16.66%의 딜이 증가한것입니다.
하지만 주는 피해량 증가가 60% 일때 추가로 20%가 증가하면 약 12.5% 의 딜이 추가로 증가한 것입니다.
즉, 피해량 증가는 버프가 쌓이면 쌓일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치명타 확률같은 딜증가 버프는 모두 마찬가지죠.
치명타 확률이 어느정도까지 높을때 거기에 또 치명타를 올리면 다른능력치를 올리는 것 보다 효율이 낮습니다.
받는 피해 감소 버프의 경우 20% 일때 추가로 20%가 증가하면 25%의 피해가 감소한 것입니다.
하지만 받는 피해량 감소 버프가 60% 일때 추가로 20%가 증가하면 50%의 피해가 추가로 감소합니다.
즉, 받는 피해량 감소 버프는 쌓이면 쌓일수록 효율이 증가합니다.
공격력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 보다 받는 피해 감소 위주로 능력치를 셋팅하면 컨텐츠 난이도를 확연히 내려버릴 수 있습니다.
이미 컨텐츠 난이도에 상관없이 성장치로만 컨텐츠를 클리어 해 나갈 수 있는 분이라면 상관없겠지만 초보분들의 경우 피해감소에 좀 더 신경쓰면 안정적으로 컨텐츠를 밀어 나갈 수 있을겁니다.
가장 추천하는 조합은 라스와의 조합입니다.
라스 + 1종 피해감소 조합 (캡틴 보어, 라이언, 진) = 라스를 기본공격에 무적으로 만들어 완성형 딜탱으로 쓰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