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망설이지 말고 행동하라 바로 지금! Just Now , Just Do it |
|
(제3장. 계획화)
# 우등생은 시간 관리를 잘한다.
․공부의 가장 기본적은 투자는 시간이고 시간의 적절한 배분을 통하여 효율적인 학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녀들이 어떻게 하면 시간을 귀하게 쓸수 있을까 ?
- 시간관리는 규칙적인 생활에서 시작된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려면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시간에 쫒겨 허둥대며 학교에 가는 아이는 1~2교시 수업을 망치게 된다.
-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자신만의 전략을 세우게 한다.
내일로 미루는 습관은 시간관리의 적이다.
작은 것 하나라도 시작토록 하고 그걸 완성하면 하고 싶은 동기가 부여된다.
미루지 않으려면 자기합리화를 하지 말아야 한다.
☆미국하버드 대학 학생들은 보통 2시간 정도 잔다 ” 도서관은 새벽 4시 30분에 개관과 동시에 만원이 된다. ” 학생들은 8시간동안 화장실에도 가지 않고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수두룩 하다. |
# 공부계획표 만들기
․공부는 무턱대고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계획을 세워 철저하게 실천을 해야 한다.
계획은 작전이다.
작전이 없는 전쟁은 패할 수 밖에 없듯이 계획이 없는 공부는 성공할 수 없다.
․계획을 세울때는 구체적으로 세우고 큰 영역의 계획에서 작은 계획까지 꼼꼼하고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
․목표에 맞춰 1년간의 공부 계획을 세우고, 한 학기의 계획을 세우고 월간 계획을 세우고, 주간 계획을 세워 큰 테두리 안에서 범위를 좁혀 작은 영역까지 계획표를 만들어야 한다.
☆ 시험공부 잘하는 방법 ․공부의 첫 걸음은 “이해, 정리, 암기” 다 - 이해를 잘해야만 암기를 잘한다. - 정리를 잘하는 사람이 논리적이다. - 암기는 이해의 완성이다. ․기본에 충실해야 시험을 잘본다. - 모든 시험은 응시자가 그 과목의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있는지를 테스트 하는 것은 1차 목표로 하고 (70%) - 부차적으로 기본 내용에서 파생된 특수한 내용이나 응용문제를 통해 응시자간에 변별력을 두려고 한다 (30%) - 응시생들은 기본문제를 쉽게 생각하고 변별력 문제에 중점을 두지만 의외로 기본문제에서 실수를 많이 한다. |
(제4장. 동작화)
# 반복과 습관이 천재를 만든다.
포기하지 않고 하루에 3시간을 걸을 수 있다면 7년이면 지구를 한 바퀴 돌 수 있다.
그 만큼 행동이 중요한 것이며 반복하여 행동하는 버릇이 중요하다.
# 시작을 하면 이미 절반은 이룬 것이다.
거창한 일이라도 우선 시작해 보라.
일에 착수했다는 것으로써 일의 반은 이룬셈이다.
그러나 아직 반이 남아 있을 것이다.
한번더 시작해 봐라.
그러면 일은 모두 마무리 되는 셈이다.
#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 공부를 잘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면 부지런히 공부를 할 수 있다.
․무슨일을 하든지 아침에는 효율성이 좋다.
․아침형 학생들의 성적이 좋다.
․하루를 활기차게 보낼 수 있다.
☆ 故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과 빌 게이츠 회장은 새벽 3시에 일어났고 故 앙드레 김 역시 새벽 5시에 일어나 신문을 읽고 TV로 세계 아침뉴스를 보았다. 제너럴일렉트릭사 잭웰치 회장은 아침 7시 30분부터 업무를 시작했다. |
# 공부할 때는 자신과의 약속을 지켜라.
처음공부 버릇을 들일때는 좋아하는 과목을 먼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지만 어느정도 버릇이 굳어지면 싫어하는 과목을 먼저해야 하고 반드시 계획한 대로의 공부량을 지켜야 한다.
․기초는 반복해서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잘 되지 않으면 다시 기초를 복습한다.
․그래도 잘 안되면 앞에세 배운 내용을 다시 확인한다.
․자신이 정한 목표는 절대 바꾸지 않고 철저히 지킨다.
# 학교수업에 올인 !
․학교수업을 적당히 하면서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다.
공부를 하려면 기초가 있어야 하는데 이 기초는 수업시간에 쌓인다. 학교수업을 통해서 원리를 터득하게 되며 공부를 하면서 이원리를 응용하는 단계까지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전국 수석들의 공통점은 교과서 위주 공부와 복습, 예습을 충실이 했다는 말들은 사실이다.
(제5장. 버릇화)
# 버릇 들이기 100일 작전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통 100번을 반복하면 누구나 버릇이 완성될 것으로 확신하다.
100일동안 자녀와 함께 반복된 행동을 하면 습관이 완성될 것이고 공부버릇이 몸에 베일 것이라고 확신한다.
․자녀들이 스스로 하는 마음을 이끌어내 공부하는 버릇을 길러주고 100일동안 부모가 자녀와 함께 실천한다면 100일후에는 자발적으로 공부에 재미를 붙여 상위 1%의 우수한 학생이 될 것이다.
# 부모가 바뀌어야 자녀도 바뀐다.
자녀가 공부버릇에 길들여 질때까지 자녀를 사랑하고 믿어줘야 한다.
공부도 열심히 하지 않고 말썽만 피워도 그래도 사랑해야 한다. 부모가 사랑하는 자녀는 절대 잘못되는 경우가 없다.
# 최고의 두뇌활동 요소는 아침밥이다.
전국 초․중․고생 7,69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침밥을 먹는 학생의 성적이 100점 만점에 4점이나 높게 나왔다.
또한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문제 해결능력이 감소한다고 한다.
# 1 . 3 , 1 . 3 공부 전략
․1 : 아침에 1시간 일찍 일어나 그날 수업할 내용을 예습한다.
․3 : 학교수업시간에 집중하여 공부한 다음 쉬는 시간 3분동안에 배운 것을
복습한다.
․1 : 집으로 돌아가 1시간 동안 그날 배운 내용을 2차 복습하고
․3 : 공부계획표대로 하루 3시간 이상 전반적으로 공부한다. 이 방법을 철저하게 실천한다면 상위 1%의 우수학생이 될 수 있다.
(제6장. 몰입화)
# 몰입 단계에 이르는 법
․1시간 공부했는데도 겨우 교과서 3~4쪽에서 맴돌때가 있다. 그런가 하면 30분에도 상당히 많은 양을 공부할 때가 있다. 몰입의 차이다.
․TV, 컴퓨터, 휴대전화, 친구 등 몰입하는데 방해되는 요인들을 찾아내어 과감히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 집중력 있게 공부하기
사람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20분 정도이다.
집중력이 약해 쉽게 지루함을 느끼는 학생은 20~30분 간격으로 2~3과목을 번갈아 가며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7장. 논리화)
# 이해 하면서 공부하라
대부분의 학습 내용은 원인과 결과의 인과 관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인과 관계의 이치를 알면서 공부를 하면 재미있고 쉽게 이해가 된다.
인과관계에 의한 이해를 생략한 무턱대고 하는 공부는 성적이 향상될 수 없다.
# 공부도 자신감이다.
․공부는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출발한다.
우리의 학교 교육이 대단한 지능을 필요로 할 정도로 난해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노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머리가 나빠 성적이 안오른다는 공식은 별로 설득력이 없다.
․스스로에게 ‘나는 할 수 있다!’ 라고 끝없이 반복해서 암시 할수 있게 해주면 그 아이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또 부모는 자녀에게 긍정적으로 암시를 계속주어 아이가 스스로 능력을 믿고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 1. 1. 1 활용 공부법
․시험공부의 기준은 교과서이다.
참고서나 문제집은 말 그대로 참고하는 것이요, 시험문제풀이 예상 연습에 불과하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않고 참고서나 문제집을 갖고 씨름하곤 한다. 이는 잘못된 공부 방법이다.
․1개 교과목에 자신에게 맞는 1개 참고서, 그리고 1개의 문제집을 선택하여 많은 문제를 풀기 보다는 핵심문제를 풀어서 자신이 알고 있는 교과서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다.
# 기억력을 높이는 비밀
․취침전에 가장 중요한 것을 암기한다. 자기전 20~30분은 평소 기억의 몇배 효과를 얻게된다.
․추상적이거나 어려운 것은 쉬운말로 바뀌어 기억해야 한다.
․단어는 문장과 함께 외운다.
․소리를 내는 동시에 쓰면서 외우면 3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암기한 것은 1시간 이내에 복습한다. 빠르수록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