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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5 편
멜기세덱의 가르침이 레반트에 미친 영향
. 네바돈의 한 멜기세덱
. 1935년
95:0.1 인도가 동아시아의 많은 종교와 철학을 낳았듯이, 레반트(☞) 서양 세계 신앙의 고향이었다. 살렘 선교사들은 팔레스타인,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이란, 아라비아를 거쳐 서남아시아 전역으로 퍼져나가 곳곳에서 마키벤타 멜기세덱의 복음을 전하며 새로운 기쁜 소식을 선포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그들의 가르침이 열매를 맺었고, 다른 지역에서는 다양한 성공을 거두었다. 때로는 지혜가 부족해서, 때로는 통제할 수 없는 상황 때문에 실패하기도 했다. ☞ 레반트 - 동부 지중해 연안의 지역 (레바논ㆍ시리아ㆍ요르단 ㆍ팔레스타인ㆍ이스라엘)을 가리킨다.
1. 메소포타미아의 살렘 종교
95:1.1 기원전 2000년경 메소포타미아의 종교는 셋 족속의 가르침을 거의 잃어버렸고, 서쪽 사막에서 유입된 베두인 셈족과 북쪽에서 내려온 야만 기마병이라는 두 침략자 집단의 원시적 신앙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었다.
95:1.2 그러나 초기 아담 민족이 일주일 중 일곱째 날을 존중하는 관습은 메소포타미아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다만 멜기세덱 시대에는 일곱째 날이 최악의 불운으로 여겨졌을 뿐이다. 그 시대는 금기로 가득하였다; 나쁜 일곱째 날에 길을 떠나거나, 요리하거나, 불을 지피는 것은 불법이었다. 유대인들은 바빌로니아에서 일곱째 날인 샤바툼을 지키는 데서 발견한 메소포타미아의 금기 사항을 팔레스타인으로 가져왔다.
95:1.3 비록 살렘 교사들은 메소포타미아의 종교를 개선하고 고양시키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여러 민족이 한 하나님을 영구히 인정하게 하는 데는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한 가르침은 백오십여 년 동안 우위를 점하다가 점차 여러 신에 대한 오래된 믿음에 자리를 내주었다.
95:1.4 살렘 교사들은 메소포타미아의 신들의 수를 크게 줄여 한때 주요 신들을 벨, 샤마쉬, 나부, 아누, 이아, 마르둑, 씬 등 일곱 신으로 줄였다. 새로운 가르침이 절정에 달했을 때 그들은 이 중 세 신을 다른 모든 신들 보다 우위에 두어 바빌로니아의 삼신으로 격상시켰다; 벨ㆍ이아ㆍ아누, 곧 땅과 바다와 하늘의 신이었다. 또 다른 삼신들이 다른 지역에서 생겨났고, 모두 안드 종족과 수메르인의 삼위일체 가르침을 연상하며, 멜기세덱의 세 동그라미 표시를 믿는 살렘 사람들의 믿음을 기반으로 한 것이었다.
95:1.5 살렘 교사들은 신의 어머니이자 성 다산의 영인 이스타르의 인기를 완전히 극복하지 못했다. 그들은 이 여신 숭배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바빌로니아 사람들과 이웃 나라들은 위장된 형태의 성 숭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메소포타미아 전역에서 모든 여성은 어린 시절에 적어도 한 번은 낯선 남자의 품에 안기는 것이 보편적인 관습이 되었다; 이는 이쉬타르가 요구하는 헌신으로 여겨졌고 다산은 이 성적 희생에 크게 의존한다고 믿었다.
95:1.6 멜기세덱 가르침의 초기 발전은 키시 학교의 지도자인 나보닷이 만연한 성전 음행 관행에 대해 합동으로 공격을 결심하기 전까지 매우 만족스러운 것이었다. 그러나 살렘 선교사들은 이러한 사회 개혁을 위한 노력에 실패했고, 이 실패의 여파로 그들의 더 중요한 영적, 철학적 가르침은 모두 패배로 끝나고 말았다.
95:1.7 살렘 복음의 실패는 즉시로 이시타르를 숭배하는 큰 증가로 이어졌고, 이미 팔레스타인은 아스타롯, 이집트는 이시스, 그리스는 아프로디테, 북부 부족은 아스타르테 라는 의식행위가 침투해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바빌로니아의 사제들이 별을 보는 것으로 새롭게 변한 이시타르 숭배의 부흥과 연결되어 있었다; 점성술은 마지막으로 메소포타미아에서 큰 부흥을 겪고 있었으며, 점치기가 유행하고, 몇 세기 동안 사제직은 갈수록 더 악화되었다.
95:1.8 멜기세덱은 추종자들에게 만물의 아버지이자 창조자이신 유일하신 하나님에 대해 가르치고 오직 믿음으로만 신성한 은혜의 복음을 전하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새로운 진리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너무 많은 것을 시도하고 갑작스러운 혁명으로 느린 진화를 대체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종종 잘못하는 것이었다. 메소포타미아의 멜기세덱 선교사들은 사람들에게 너무 높은 도덕적 기준을 제시하고 너무 많은 것을 시도하여 그들의 고귀한 대의가 패배로 끝나고 말았다. 그들은 확실한 복음을 전하고 우주 아버지의 실재에 대한 진리를 선포하라는 사명을 받았지만, 관습 개혁이라는 겉으로 보기에 가치 있는 대의에 얽매여 그들의 위대한 사명은 좌절과 망각 속에서 사실상 사라지고 말았다.
95:1.9 한 세대에 걸쳐 키시에 있던 살렘 본부는 끝이 났고, 유일 하나님 신앙에 대한 전파는 메소포타미아 전역에서 사실상 중단되었다. 그러나 살렘 학파의 잔재는 계속 남아있었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작은 무리는 한 분 창조주에 대한 믿음을 이어갔고 메소포타미아 제사장들의 우상숭배와 부도덕에 맞서 싸웠다.
95:1.10 그들의 가르침이 거부되고 난 다음 기간에 살았던 살렘 선교사들은 구약성경 시편의 많은 부분을 기록하고 돌에 새겼으며, 후일의 히브리 제사장들은 포로 생활 시절에 이것을 돌에서 발견했고, 나중에 유대인이 저술했다고 여기는 찬송 모음에 이것들을 병합하였다. 이 아름다운 바빌론 시편들은 벨마르둑 성전에서 쓰여진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초기 살렘 선교사들 후손들의 작품으로, 바빌론 제사장들의 마술적인 복합체와는 현저한 대조를 이룬다. 욥기는 키쉬와 메소포타미아 전역에 퍼져 있던 살렘 학파의 가르침을 상당히 잘 반영하고 있다.
95:1.11 메소포타미아 종교 문화의 대부분은 아메니모피와 이크나톤의 저작을 통해 이집트를 거쳐 히브리 문학 및 예배의식에 유입되었다. 이집트인들은 초기 안드족 메소포타미아인들로부터 유래한 사회적 의무에 대한 가르침을 놀랍도록 보존했으며, 그리고 이것은 유프라테스 계곡을 점령한 후기 바빌로니아 인들에 의해 대부분 사라졌다.
2. 초기 이집트 종교
95:2.1 원래 멜기세덱의 가르침은 실제로 이집트에서 가장 깊은 뿌리를 내렸고, 이후 유럽으로 퍼져 나갔다. 나일 계곡의 진화 종교는 주기적으로 유프라테스 계곡의 놋, 아담, 그리고 나중에 안드 종족의 우월한 혈통의 도착으로 인해 더욱 강화되었다. 때때로 이집트의 민간 행정가 중 상당수가 수메르인이었다. 당시 인도에 세계 여러 인종이 가장 많이 섞여 있었듯이 이집트에는 유란시아에서 가장 철저하게 혼합된 형태의 종교 철학이 형성되었고, 나일 계곡에서 세계 여러 지역으로 퍼져 나갔다. 유대인들은 바빌로니아로부터 세계 창조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받았지만, 신의 섭리는 이집트인에게서 파생된 개념이었다.
95:2.2 이집트가 메소포타미아보다 살렘의 가르침에 더 호의적이었던 것은 철학적, 종교적 경향보다는 정치적, 도덕적 경향 때문이었다. 이집트의 각 부족 지도자들은 왕위에 오른 후 자신의 부족 신을 다른 모든 신들의 창조자이자 최초의 신으로 선포함으로써 자신의 왕조를 영속시키려고 노력했다. 이런 식으로 이집트인들은 점차 초월신(supergod)이라는 개념에 익숙해졌고, 이는 훗날 우주적 창조자 신(Deity)이라는 교리로 나아가는 디딤돌이 되었다. 이집트에서는 수 세기 동안 일신교 사상이 오락가락했고, 유일한 신(one God)에 대한 믿음은 항상 자리를 잡았지만 진화하는 다신교 개념을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95:2.3 이집트 민족은 오랫동안 자연 신을 숭배해 왔다; 특히 40개로 분리된 각 부족은 황소, 사자, 숫양 등을 숭배하는 특별한 집단 신을 섬겼다. 그 이전에도 아메리카 원주민과 매우 유사한 토템 부족이었다.
95:2.4 이집트인들은 벽돌이 없는 무덤에 묻힌 시신이 소다가 없는 모래의 작용으로 보존되는 반면, 벽돌 무덤에 묻힌 시신은 부패하는 것을 관찰했다. 이러한 관찰은 실험으로 이어져 나중에 방부 처리를 하는 관행으로 이어졌다. 이집트인들은 시신을 보존하면 내세에 쉽게 갈 수 있다고 믿었다. 시신이 부패한 후 먼 훗날 신원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신과 함께 매장 조각상을 무덤에 넣고 관에 비문을 새겼다. 이러한 매장 조각상의 제작은 이집트 예술의 큰 발전을 가져왔다.
95:2.5 이집트인들은 수세기 동안 무덤을 신체의 보호와 죽음 이후의 즐거운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믿었다. 나중에 진화한 마술적 관습은 요람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 삶에 부담을 주었지만, 무덤의 종교로부터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다. 사제들은 관에 부적 문구를 새겨 넣었는데, 이는 "저승에서 심장을 빼앗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믿었다. 현재 이러한 다양한 주술 문구들이 수집되어 죽은 자의 책으로 보존되고 있다. 그러나 나일 계곡의 마법 의식은 당시의 의식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정도로 양심과 인격의 영역에 일찍이 관여하게 되었다. 이후에는 정교한 무덤보다는 이러한 윤리적, 도덕적 이상이 구원을 위해 의존하게 되었다.
95:2.6 이 시대의 미신은 침이 치료제로서 효능있다는 일반적인 믿음으로 잘 설명되며, 이는 이집트에서 시작되어 아라비아 및 메소포타미아로 퍼져 나간 개념이다. 전설적인 호루스와 세트의 전투에서 젊은 신은 눈을 잃었지만 세트를 정복한 후 현명한 신 토스가 침을 뱉어 상처를 치료하여 눈을 회복했다.
95:2.7 이집트인들은 오랫동안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들이 합당한 죽은 자의 혼이 살아 남았다고 믿었다; 다른 생존자들은 태양에 흡수되었다고 생각했다. 특정 기간 동안 태양 숭배는 조상 숭배의 한 종류가 되었다. 대피라미드의 경사진 입구 통로는 북극성을 직접 향하고 있었기 때문에 왕의 혼이 무덤에서 나올 때 왕의 거처로 추정되는 고정된 별자리로 직행하는 것이었다.
95:2.8 태양의 비스듬한 광선이 구름의 구멍을 통해 지상을 관통하는 것이 관찰되었을때, 그것은 왕과 다른 의로운 혼들이 천상의 계단을 내려갈 수 있다는 징표라고 믿었다. “페피 왕은 어머니한테로 올라가기 위해서 그의 발밑 계단으로 빛을 내려놓았다.”
95:2.9 멜기세덱이 육신을 입고 나타났을 때 이집트인들은 주변 민족보다 훨씬 더 높은 종교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육신을 잃은 혼이 마법의 공식으로 적절히 무장하면 방해하는 악령을 피하고 오시리스의 심판장으로 갈 수 있으며, 그곳에서 "살인, 강도, 거짓, 간음, 도둑질, 이기심"이 없으면 행복의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믿었다. 저울에 혼의 무게를 달아 부족함이 발견되면 지옥, 즉 데부레스로 보내졌다. 그리고 이것은 주변의 많은 사람들의 믿음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보된 미래의 삶에 대한 개념이었다.
95:2.10 이 땅에서 육신을 입고 살면서 지은 죄에 대한 내세에서의 심판 개념은 이집트에서 히브리 신학으로 이어졌다. 심판이라는 단어는 히브리 시편 전체에서 단 한번만 등장하며, 그 특정 시편은 이집트인이 썼다.
3. 도덕적 개념의 진화
95:3.1 이집트의 문화와 종교는 주로 안드종족이 살던 메소포타미아에서 파생되었고 히브리인들과 그리스인들을 통해 후대 문명에 크게 전해졌지만, 이집트인의 사회적-윤리적 이상주의의 대부분은 순전히 진화적 발전으로서 나일 계곡에서 생겨났고 매우 발전했다. 안드 종족 기원의 많은 진리와 문화가 수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집트에는 미가엘이 수여되기 전에 다른 어떤 주변 지역에서 유사한 자연 방법에 의해 나타난 것 보다 순전히 인간적 발전으로서 더 많은 도덕 문화가 진화했다.
95:3.2 도덕적 진화가 전적으로 계시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높은 도덕적 개념은 인간 자신의 체험에서 도출될 수 있다. 신성한 영이 내재하기 때문에 인간은 개인적인 체험적 삶에서 영적 가치를 진화시키고 우주적 통찰력을 얻을 수도 있다. 이러한 양심과 성격의 자연스러운 진화는 옛날에는 둘째 에덴에서, 나중에는 살렘에 있는 멜기세덱의 본부에서 진리의 교사들이 주기적으로 도착함으로써 더욱 강화되었다.
95:3.3 살렘의 복음이 이집트에 전해지기 수천 년 전, 이집트에서 도덕적 지도자들은 공정, 공평, 탐욕의 회피 등을 가르쳤다. 히브리 성서가 쓰여지기 3천 년 전에, 이집트인의 좌우명은 이것이었다: “의를 표준으로 삼고 그 도를 따라 행하는 사람을 세우라; 사람들은 그 길을 따라 걷는다.” 그들은 온화함, 절제, 신중을 가르쳤다. 이 시대의 위대한 교사들 중에 하나는 이런 말을 전했다: “바르게 행하고,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게 대하라.” 이 시대에 이집트인의 세 가지 표어는 진리-공정-의(義) 였다. 유란시아의 모든 순수한 인간 종교들 중 어느 것도 나일강 유역의 한때 인본주의의 사회적 이상과 도덕적 위대함을 능가하지 못했다.
95:3.4 이렇게 발달하는 이 윤리 개념과 도덕적 이상의 토양 속에서 살렘 종교의 살아남은 교리는 번성했다. 선과 악의 개념은 '평온한 자는 생명이, 죄 있는 자는 죽음이 주어진다'고 믿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즉각적으로 반응했다. "평화로운 자는 사랑받는 일을 하는 자였다; 미움받는 일을 하는 자는 죄를 지은 자였다.” 수 세기 동안 나일강 유역의 거주자들은 후일에 생긴, 의로운 것과 그른 것―선악―의 개념을 미처 생각해 보기도 전에, 이 솟아나는 윤리적ㆍ사회적 기준에 따라 살아왔다.
95:3.5 이집트인들은 지성적이고 도덕적이었지만 지나치게 영적이지는 않았다. 6천 년 동안 이집트인들 가운데 위대한 선지자는 네 명 뿐이었다. 그들은 아메니모피를 한동안 따랐다; 옥반은 죽였다; 그들은 이크나톤을 짧은 한 세대 동안 건성으로 받아들였다; 모세는 거부했다. 아브라함과 요셉이 한분 하나님의 살렘 가르침을 대신하여 이집트 전역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것은 종교적인 상황보다는 정치적인 상황이었다. 그러나 살렘 선교사들이 이집트에 처음 들어갔을 때, 그들은 메소포타미아 이민자들의 수정된 도덕적 기준과 혼합된 상당히 진화된 윤리적인 문화를 접했다. 이 초기 나일강 유역의 교사들은 양심을 하나님의 명령, 즉 신(Deity)의 목소리로 선포한 최초의 사람들이었다.
4. 아메니모피의 가르침
95:4.1 때가 되어 이집트에서는 많은 사람이 “사람의 아들”, 더러는 아메니모피라 부르는 선생이 나타났다. 이 선견자는 양심을 옳고 그름을 중재하는 최고의 정점으로 높이고, 죄에 대한 형벌을 가르쳤으며, 태양신을 부름으로써 구원을 받는다고 선포했다.
95:4.2 아메니모피는 재물과 행운이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가르쳤고, 이 개념은 나중에 나타나는 히브리 신학에 완전히 영향을 미쳤다. 이 고귀한 선생은 하나님을 의식하는 것이 모든 행동의 결정적 요소라고 믿었으며, 매 순간 하나님이 계신 것과 하나님에 대한 책임을 깨달으면서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현자의 가르침은 이후 히브리어로 번역되어, 구약성경이 문자로 기록되기 훨씬 전에 그 민족의 신성한 책이 되었다. 이 선한 사람의 주요한 설교는 정부가 맡긴 직책에 올바르고 정직하게 임할 것을 아들에게 가르치는 것과 관계가 있었고, 이 오래전의 고귀한 정서들은 현대의 정치가들에게도 존경할 만한 것이었다.
95:4.3 나일강의 이 현인은 “재물은 스스로 날개를 달고 날아가 버린다”―땅에 있는 모든 것은 사라진다―고 가르쳤다. 그의 위대한 기도는 “두려움에서 구원받는 것” 것이었다. 그는 모든 사람에게 “인간의 말(words)”에서 “하나님의 행위”로 돌아서라고 권고했다. 그의 가르침의 요점은 이러했다: 사람이 일을 꾸며도 결과는 하나님이 정한다. 히브리어로 번역된 그의 가르침은 구약에서 잠언의 철학이 되었다. 그리스어로 번역되어서, 그 가르침은 이후의 모든 헬라인의 종교 철학에 영향을 미쳤다. 후일에 알렉산드리아의 철학자 필로는 그 지혜서의 사본 하나를 가지고 있었다.
95:4.4 아메니모피는 진화 윤리와 계시된 도덕을 보존하는 역할을 했으며, 그의 저술에서 이것들을 히브리인과 그리스인, 두 민족에게 전수했다. 그는 이 시대의 가장 위대한 종교 선생은 아니었지만, 서양 종교 신앙의 정점을 이룬 히브리인들과 순수한 철학적 사상을 유럽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킨 그리스인들에게 색을 입혔다는 점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었다.
95:4.5 히브리인의 잠언에서 15장ㆍ17장ㆍ20장, 그리고 22장 17절에서 24장 22절까지는 거의 글자 그대로, 아메니모피의 지혜서에서 가져갔다. 히브리인 시편의 1편은 아메니모피가 썼고, 이것은 이크나톤의 가르침의 핵심이다.
5. 놀라운 이크나톤
95:5.1 아메니모피의 가르침은 이집트인들의 mind에서 서서히 사라지고 있었는데, 이는 이집트인 살렘파 의사의 영향을 받아서 왕실의 한 여인이 멜기세덱의 가르침을 지지했기 때문이다. 이 여인은 자신의 아들인 이집트의 파라오 이크나톤에게 유일신 교리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했다.
95:5.2 육신을 입은 멜기세덱이 사라진 이후, 그때까지 이크나톤만큼 살렘의 계시 종교에 대해 놀랍도록 명확한 개념을 가진 인간은 없었다. 어떤 면에서 이 젊은 이집트 왕은 인류 역사상 가장 놀라운 인물 중 하나이다. 메소포타미아에서 영적 쇠퇴가 깊어지는 이 시기에, 그는 엘 엘리욘(☞) '유일 신(God)' 교리를 이집트에서 유지했고, 따라서 미가엘의 미래 수여의 종교적 배경에 필수적인 철학적 일신론적 통로를 유지했다. 다른 이유들 중에서도, 아이 예수가 이집트로 옮겨진 것은, 이 공적이 인정된 것이었으며, 거기서 이크나톤의 영적 후계자들 가운데 일부가 그를 보았고, 유란시아에 대한 그의 신성한 사명의 어떤 국면을 어느 정도 이해하였다. ☞ 엘 엘리욘 : 최고자 하나님(Most High God)이라는 뜻.
95:5.3 멜기세덱과 예수 사이에 가장 큰 인물이었던 모세는 히브리 종족과 이집트 왕실의 공동 선물이었다. 이크나톤이 모세만큼 융통성과 능력이 있고, 그의 놀라운 종교적 지도력에 어울리는 정치적 천재를 보였더라면, 이집트는 그 시대에 일신교를 믿는 큰 나라가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일이 일어났더라면, 예수가 필사 생애의 반이 넘는 부분을 이집트에서 살았을 가능성이 조금 있다.
95:5.4 역사상 어떤 왕도 이 비범한 이크나톤 만큼 체계적으로 다신교에서 일신교로 온 국민을 흔들지 못했다. 아주 놀라운 결심으로, 이 젊은 통치자는 과거와 결별하고, 자기 이름을 고치고(☞), 수도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고, 온 국민을 위한 새로운 예술과 문학을 창조했다. 그러나 그는 너무 빨리 갔다; 그가 사라졌을 때 버틸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너무 많이 건설했다. 다시, 그는 민족의 물질적 안정과 번영을 마련해 주지 못했고, 이 모든 것들은 나중에 역경과 억압의 물결이 이집트인을 휩쓸었을 때 그의 종교적 가르침에 대해 불리하게 반응했다.
☞ 이름을 고침 : 고치기 전 이름은 아멘호텝 4세 (Amenhotep IV).
95:5.5 놀랍도록 분명한 비전과 특별히 단 한 가지 목적을 가진 이 사람이 모세와 같은 정치적 지혜를 가졌더라면, 그는 종교의 진화와 서양의 진리 계시의 역사 전체를 바꾸어 놓았을 것이다. 그는 사제들을 대체로 불신했고, 일생동안 사제들의 활동을 억제할 수 있었지만, 그들은 자기네 종파를 몰래 유지했고, 그 젊은 왕이 권좌에서 떠나자마자 행동에 나섰다; 그들은 나중에 생긴 이집트의 모든 문제를 그의 통치 기간에 일신교를 세운 것과 재빨리 연결시켰다.
95:5.6 이크나톤은 매우 현명하게 태양신을 가장하여 일신교를 세우려고 애썼다. 모든 신을 태양 숭배로 흡수함으로써 우주 아버지의 예배에 접근하기로 한 이 결정은 살렘 의사의 조언 때문이었다. 이크나톤은 신(Deity)이 아버지요 어머니인 것에 관하여 당시에 존재했던 아톤 신앙의 일반적 교리를 받아들여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친밀한 예배 관계를 인정하는 종교를 만들었다.
95:5.7 이크나톤은 태양신 아톤에 대한 외적 숭배를 유지하면서도, 아톤의 창조자이자 만물의 최고 아버지이신 유일신에 대한 위장 숭배로 동료들을 이끌만큼 현명했다. 이 젊은 선생이자 왕은 글을 많이 썼으며, 31장으로 구성된 '유일 신'이라는 책을 저술했는데, 권력을 되찾은 제사장들은 이 책을 완전히 파괴해 버렸다. 이크나톤은 또한 137편의 찬송가를 썼으며, 그 중 12편이 현재 남아서 구약성서 시편에 보존되어 있으며, 이것은 히브리인 저자로 기록되어 있다.
95:5.8 일상 생활에서 이크나톤 종교의 최고 단어는 "의로움"이었으며, 그는 국가 윤리뿐 아니라 국제 윤리를 포함시키기 위해 올바른 행동의 개념을 빠르게 확장했다. 이 시대는 놀라운 개인적 경건의 세대였으며, 지적인 남녀들 사이에서 하나님을 찾으며 그분을 알려는 진정한 열망이 특징이었다. 그 당시에는 사회적 지위나 재산이 이집트인에게 율법의 관점에서 어떤 특혜도 주지 못했다. 이집트의 가정 생활은 도덕 문화를 보존하고 강화하는 데 많은 기여를 했으며, 훗날 팔레스타인 유대인들의 훌륭한 가정 생활에 영감을 주었다.
95:5.9 이크나톤 복음의 치명적 약점은 아톤이 이집트뿐 아니라 “온 세계, 사람과 동물, 심지어 이집트 땅 외에 모든 외국 땅, 아니 시리아와 쿠시까지도 창조하신 분이라. 그는 만물을 제자리에 두고 만물의 필요를 채워 주신다”는 가르침이었다. 이러한 신(Deity) 개념은 높고 고귀한 것이었지만, 민족주의적인 것은 아니었다. 그러한 국제 종교를 가졌다는 느낌은 전쟁터에서 이집트 군대의 사기를 높이지 못했고, 한편 이것은 사제들에게 젊은 왕과 그의 새로운 종교에 대항해서 사용할 유력한 무기를 마련해 주었다. 그는 후일의 히브리인이 가진 개념보다 훨씬 높은 신(Deity) 개념을 가졌지만, 국가를 세우는 자의 목적을 수행하기에는 너무 앞선 것이었다.
95:5.10 이크나톤의 죽음으로 일신교의 이상이 어려움을 겪었지만, '유일 신' 개념은 많은 집단의 mind들 속에 남아있었다. 이크나톤의 사위는 사제들을 따라가서 다시 옛 신들을 숭배하였고, 이름을 투탕카멘으로 바꾸었다. 수도는 테베로 돌아왔고, 사제들은 땅에서 살찌고 궁극에는 온 이집트의 7분의 1을 소유하였다. 대번에 바로 이 계급의 사제들 중 하나가 대담하게 왕관을 차지하게 되었다.
95:5.11 그러나 사제들은 일신교의 물결을 완전히 이길 수 없었다. 그들은 점점 더 그 신들을 통합하고 두 이름을 붙여서 부를 수밖에 없었다; 갈수록 신들(gods)의 계보가 축소되었다. 이크나톤은 이전에 하늘의 태양을 창조자 하나님과 연결시켰고, 이 개념은 그 젊은 개혁가가 죽은 지 오랜 후에도, 사람들, 아니 사제들의 가슴 속에서도, 줄곧 불타올랐다. 일신교 개념은 결코 이집트에서, 세상에서 사람들의 가슴 속에서 사라지지 않았다. 그 개념은 바로 그 거룩한 아버지의 창조 아들이 올 때까지도 버티었고, 이크나톤은 이 유일 신을 온 이집트가 예배하도록 무척 열심히 선포했다.
95:5.12 이크나톤 교리의 약점은 교육받은 이집트인들만이 온전히 알아들을 수 있는 고급 종교를 제안했다는 사실에 있었다. 농업 노동자들은 그의 복음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제들과 함께 어둠과 악의 신 세트의 손에 의해 잔인하게 죽었다가 기적적으로 부활한 것으로 알려진 이시스와 그녀의 배우자 오시리스에 대한 옛 숭배로 돌아갈 준비가 되어 있었다.
95:5.13 모든 사람이 불멸한다는 가르침은 이집트인에게 너무 앞선 것이었다. 왕과 부자들에게만 부활이 약속되었기 때문에 그들은 심판의 날을 대비하여 시신을 방부 처리하고 무덤에 보존했다. 그러나 이크나톤이 가르친 구원과 부활의 민주주의는 결국 이집트인들이 나중에 말 못하는 동물이 살아남는다고 믿을 정도까지 널리 퍼졌다.
95:5.14 비록 자기 백성들에게 유일신 숭배를 강요하려는 이 이집트 통치자의 노력은 실패한 것처럼 보였지만, 그가 한 일의 영향은 팔레스타인과 그리스에서 수세기 동안 지속되었고, 따라서 이집트는 이로 인해 나일 강의 복합적인 진보된 문화와 유프라테스 강의 계시 종교를 서양의 모든 후속 민족들에게 전파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95:5.15 이 나일 강 유역의 도덕적 발전과 영적 성장의 위대한 시대의 영광은 히브리 민족의 국가적 삶이 시작되던 시기에 빠르게 사라지고 있었으며, 베두인들은 이집트에서 체류하면서 이들의 많은 가르침을 전수받아 그들의 민족 종교에 이크나톤의 교리를 지속적으로 전파하게 되었다.
6. 이란의 살렘 교리
95:6.1 팔레스타인에서 온 멜기세덱 선교사들 중 일부는 메소포타미아를 거쳐 이란 고원으로 계속 지나갔다. 500년 이상 동안, 살렘의 교사들은 이란에서 성과를 거두었고, 전체 국민이 멜기세덱 종교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었으나, 통치자의 교체로 인해 가혹한 박해가 시작되어 살렘 종교의 유일신 사상이 사실상 끝나게 되었다. 아브라함 언약의 교리는 페르시아에서 사실상 사라졌지만, 기원전 6세기의 도덕적 르네상스 시대에 조로아스터가 등장하여 살렘 복음의 잔재를 되살리려 했다.
95:6.2 이 새로운 종교의 창시자는 강인하고 모험심이 넘치는 젊은이었으며, 메소포타미아의 우르를 처음으로 순례했을 때 칼리가스티아와 루시퍼의 반란에 대한 전통을 비롯한 많은 전통을 배웠고, 이것들 모두 그의 종교적 본성에 강한 매력을 주었다. 따라서 그는 우르에서 꿈을 꾼 계기로 자신의 북부 고향으로 돌아가 민족의 종교를 개혁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정의의 신에 대한 히브리적 개념과 모세적 신 개념을 받아들였고, 최상 하나님에 대한 생각이 명확했으며, 다른 모든 신들을 악마로 간주하고 메소포타미아에서 들었던 악마의 계급에 배치했다. 그는 우르에 남아있는 전통으로부터 일곱 Master Spirits(으뜸 영) 관한 이야기를 알게 되었고, 이에 따라 아후라 마즈다를 수장으로 하는 일곱 최상 신의 무리를 창조했다. 이러한 하위 신들은 올바른 법, 선한 생각, 고귀한 정부, 거룩한 성품, 건강, 불멸의 이상화와 연관 지어졌다.
95:6.3 이 새로운 종교는 기도와 의식이 아닌 행동과 실천을 중시했다. 그 신(God)은 최고의 지혜를 지닌 존재로서 문명의 수호자였다; 악, 무반응, 퇴보에 맞서 싸우는 전투적인 종교 철학이었다.
95:6.4 조로아스터는 불을 숭배하도록 가르친 것이 아니라, 순수하고 지혜로운 보편적이며 최상 권능의 영을 상징하는 불꽃을 활용하고자 했다. (사실, 그의 후세 추종자들은 이 상징적 불을 모시고 숭배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란의 한 왕자가 개종하면서 이 새로운 종교는 칼로 전파되었다. 그리고 조로아스터는 자신이 믿었던 "빛의 주의 진리"를 위해 전투에서 영웅답게 죽었다.
95:6.5 조로아스터교는 유란시아에서 일곱 Master Spirits(으뜸 영)에 관하여 달라마시아와 에덴에서 주었던 가르침을 지속하는 유일한 종파이다. 삼위일체 개념을 진화시키지 못했지만, 어떤 면에서 조로아스터교는 칠중 하나님 개념에 가까이 갔다. 최초의 조로아스터교는 순수한 이원론이 아니었다. 초기의 가르침이 비록 악을 시간 세계에서 선과 동등한 것으로 그렸어도, 악은 분명히 선한 자의 궁극의 실체 속에 영원히 사라졌다. 후일에 와서야 선과 악이 동등한 조건으로 싸운다는 개념을 신봉하였다.
95:6.6 히브리 성서에 기록되었다시피, 유대인이 지닌 천국과 지옥의 전통, 그리고 악마에 관한 교리는 남아있는 루시퍼와 칼리가스티아의 전통에 근거를 두었지만, 주로 유대인들이 페르시아인의 정치와 문화에 지배되던 시절에 조로아스터 신자들로부터 얻은 것이었다. 이집트인처럼 조로아스터는 “심판의 날”을 가르쳤지만, 이 사건을 세상의 끝과 연결하였다.
95:6.7 심지어 페르시아에서도 그에게 두드러지게 영향을 받아 조로아스터교를 이어받았다. 이란의 사제들은 조로아스터교의 가르침을 없애면서 동시에 옛 미트라 숭배를 부활시켰다. 미트라교는 레반트와 지중해 지역에 퍼졌으며, 한동안 유대교와 기독교와 동시대의 종교로 존재했다. 조로아스터의 가르침은 따라서 유대교와 기독교에 영향을 미쳤고, 이를 통해 이슬람교에도 영향을 주었다.
95:6.8 그러나 조로아스터의 숭고한 가르침과 고귀한 찬송가와는 달리, 현대의 파르시들이 그의 복음을 왜곡하여 죽음을 두려워하고 조로아스터가 결코 용인하지 않았던 궤변에 빠진 믿음을 즐기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95:6.9 이 위대한 사람은, 어두운 세계에서 영원한 생명으로 이르는 빛의 길을 사람에게 보여주려고, 살렘의 불빛이 아주 어슴푸레 타면서 완전히, 끝내 꺼지지 않도록 지키려고 기원전 6 세기에 솟아난 그 독특한 무리 중의 한 사람이었다.
7. 살렘의 가르침이 아라비아에 미친 영향
95:7.1 유일 신에 대한 멜기세덱의 가르침은 아라비아 사막에서 비교적 최근에 자리 잡았다. 그리스에서와 마찬가지로, 아라비아에서도 살렘 선교사들은 마키벤타의 지시에 대한 오해로 인해 실패했다. 그러나 그들은 군사력이나 국가의 강요를 통해서 복음을 확장하려는 어떤 노력도 하지 말라는 그의 훈계를 그들 나름대로 해석하는데 방해받지 않았다.
95:7.2 심지어 중국이나 로마에서도 살렘과 매우 가까운 이 사막 지역에서보다 멜기세덱의 가르침이 완전히 실패하지 않았다. 동양과 서양 민족의 대다수가 각자 불교와 기독교 신자가 된 지 오랜 후에도, 아라비아 사막은 몇천 년 동안 있던 그대로 계속하였다. 각 부족은 자체의 옛 주물을 모셨고, 많은 개별 가족은 자기네 집 수호신을 가지고 있었다. 바빌로니아인의 이시타르, 히브리인의 야웨, 이란인의 아우라, 기독교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사이에 오랫동안 투쟁이 계속되었다. 어느 한 개념이 다른 개념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었던 적은 없었다.
95:7.3 아라비아 곳곳에는, 유일신에 대한 흐릿한 개념에 집착한 가족과 씨족들이 있었다. 그러한 무리들은 멜기세덱, 아브라함, 모세, 조로아스터의 전통을 소중히 간직했다. 예수의 복음에 반응했을지 모르는 수많은 중심이 있었지만, 사막의 기독교 선교사들은, 지중해 여러 나라에서 선교사로 활동했던 타협하고 개혁하는 자들과 반대로, 엄격한 불굴의 집단이었다. 예수의 '온 세계로 가서 복음을 전하라'는 명령을 그의 추종자들이 더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그 전파가 더 관대하고 자의적인 사회적 요구 사항에 덜 엄격했더라면, 많은 나라들이 기꺼이 목수의 아들의 단순한 복음을 받아들였을 것이며, 아라비아도 그중 하나였을 것이다.
95:7.4 레반트의 위대한 일신교가 아라비아에서 뿌리를 내리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사막 지역은 사회적 요구 사항이 덜 엄격함에도 여전히 유일신 신앙을 낳을 수 있었다.
95:7.5 사막의 원시적이고 조직되지 않은 신앙에는 부족적, 인종적, 또는 국가적인 요소가 하나 있었으니, 그것은 거의 모든 아라비아 부족들이 메카의 특정 신전에서 특정한 검은 돌 주물에게 특이하면서도 일반적으로 경의를 표하는 것이었다. 이 공통된 접점과 경의를 표하는 것은 후에 이슬람 종교의 확립으로 이어졌다. 야웨가 유대계 샘족들에게 어떤 의미였던 것처럼, 카바의 돌(☞)은 그들의 아랍 사촌들에게 같은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 카바의 돌 : 이슬람 교도들이 떠받드는 검은 색의 돌.
95:7.6 이슬람의 강점은 알라를 유일신으로 명확하고 잘 정의된 방식으로 제시한 데 있다. 그러나 그 약점은 이슬람의 전파에 군사적 힘을 동원한 것과 여성을 폄하한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슬람은 “보이지 않는 것과 보이는 것을 아시는” 모든 존재의 유일신에 대한 제시를 꾸준히 지켜왔다. “진실로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풍성한 선을 베푸신다.” “내가 아플 때, 그가 나를 치료하신다.” “세 사람이 함께 이야기할 때, 하나님은 네 번째로 함께 계신다.” 그는 “처음이자 마지막이며, 보이는 분이며 또한 숨어있는 분이 아니신가?”
95:7.7 [네바돈의 한 멜기세덱이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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