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나무는 우리 나라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나무다. 그러나 아직 산에 저절로 나서 자라고 있는 것은 발견된 적이 없다. 은행나무는 여느 나무와는 달리 사람의 도움 없이는 번식하지 못한다. 수많은 열매를 맺지만 그 열매가 저절로 싹이 터서 자라지는 못한다. 은행나무는 생식 능력을 잃어버린 슬픈 나무다.
은행나무는 그 몸 속에 ‘플라보 노이드’라는 살균·살충 성분이 들 어 있다. 이 성분은 갖가지 벌레의 유충, 식물에 기생하는 곰팡이, 바 이러스 등을 죽이거나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왕성한 식욕을 가진 딱정 벌레도 굶어 죽을지언정 은행 잎을 먹지는 않는다.
은행나무는 독이 있을 뿐 아니라 성질이 매우 강건해서 병들거나 벌레 먹는 일이 없을 뿐더러 공해에 대한 적응력이 대단히 강하다. 질소나 먼지에 잘 견디고 아황산가스, 납 성분을 정화하는 능력이 플라타너스 보다 두배나 높아 가로수로도 적합하다.
은행나무의 열매와 잎은 한방이나 민간에서 약으로 쓴다. 은행 열매는 예로부터 고급 술안주나 신선로, 은행단자 등의 고급 요리에 쓰는 등 좋은 식품으로 대접을 받아 왔다. 맛이 달고 성질이 찬 은행을 구워 먹으면 맛도 있을 뿐 아니라 몸도 튼튼해진다.
가을에 노랗게익은 예쁜 은행잎을 주워다 ...
은행나무를 이용한 바퀴벌레 퇴치
바퀴벌레의 천적은 바로 은행잎이랍니다. 바퀴벌레의 천적, 은행잎으로 바퀴벌레를 잡는 방법을 공개합니다.
1. 우선 커다란 비닐봉지 하나 들고 은행나무 밑으로 갑니다.
2. 비닐봉지에 가득 주워담습니다. 3. 집에와서 은행잎에 묻어있는 흙과먼지를 깨끗이 씻어냅니다. 그리곤 하루쯤 널어 말립니다.
4.방 구석 구석 장판을 들어올리고 은행잎을 골고루 깔아줍니다.
그리고는 지켜보기만 하면됩니다. 한 5 일 쯤 지나면 바퀴벌레 찾아보기 어려울 겁니다.
특히 바퀴벌레 퇴치에 효과적인데, 삶은 은행 껍질이나 햇빛에 바싹 말린 은행잎을 그물망에 넣어 바퀴벌레가 다니는 길목에 놓아두면 쉽게 내?을 수 있다. |
출처 :약용식물관리사
첫댓글 은행잎, 열매....버릴 것이 없군요. 우리의 건강 지키미군요. 여긴 아파트라서 바퀴벌레 없는데 시골에 일러 줘야겠습니다.
은행잎으로 바퀴벌레 퇴치도 되는군요.
과천은 유난히 은행나무가 많은데 은행잎으로 바퀴벌레 퇴지작전을 해야겠습니다.
낙엽되어 쓸모 없으려니 했는데 리디아에겐 재활용품이 되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