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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예술원 소리뫼(문화재 7-3호 이준용류보존회)
 
 
 
카페 게시글
판소리/민요 자료실 스크랩 우리나라 민요
소리뫼 추천 0 조회 26 12.08.05 22:0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우리나라 민요

 

 

예로부터 서민들 사이에 널리 불려온 전통적인 노래를 말한다. 민요는 우리 조상의 민족성과 생활모습이 잘 담겨있다 또한 가락이 단순하며 춤이나 노동 놀이와 관계가 깊다.
우리나라의 민요는 3박자 계통을 중심으로한 서로 메기고(독창) 받는(제창)우절 형식이 많다.또한 가락을 중요시하여 ‘꺽어내는 소리’‘흔들어내는 소리’‘평으로내는 소리’등 꾸밈이 다양하다

 

우리나라의 민요는 분포되어있는 범위와 상태에 따라 토속민요와 통속민요로 나뉘고 지역적 특색에 따라 경기, 남도, 서도, 동부, 제주 민요로 나뉜다.

 

*경기민요:경기도와 충청도 일부 지역의 민요로 맑고 경쾌하다. 5음 음계의 평조로 된것이 많고 굿거리 세마치타령 장단 등으로 되어있다.

                (아리랑)(도라지타령)(닐리리야)(베틀가)(태평가)등이 있다.
*남도민요:경상도, 전라도 지방을 중심으로한 노래로 가락이 매우 극적이며 긁게 눌러내는 발성법을 쓴다. 장단은 중모리 자진모리 장단등이 많이 쓰인다

                (육자배기)(새타령)(진도아리랑)(강강술래)(까투리타령))(밀양아리랑)(쾌지나 칭칭 나네)(옹헤야)등이 있다.
*서도민요:평안도와 황해도를 중심으로 한 민요로 꿋꿋하고 구성진 꺾임새가 특징이다 이 동부 민요는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 강원도 이북은 놓

                은 음에서 점차 아래로 내려오는 애원조이고 경상도 지방은 장단이 빠르고 경쾌하다.

                (신고산타령)(애원성)(한오백년)(강원도아리랑)(정선아리랑)등이 있다
*제주민요:제주 민요는 단조로우면서도 구성지고 경쾌한 것으로 가락의 흐름이 내룩 지방의 민요와는 매우 다르다

                (오돌또기)(이야옹타령)(해녀뱃노래)등이있다.

토속민요와 통속민요


우리나라의 민요는 주로 농사와 어업에 관걔된 것과 부녀자들의 노래가 많은데 이것은 대체로 그 분포되어있는 범위와 성격에 따라 토속민요와 통속민요로 나눌수 있다.토속민요는일정한 지역에서만 불리는 것으로 그 사설이나 가락이 극히 소박하고 향토적이다 이에 반해 통속민요는 전문적인 소리꾼에 의해 널리 전파되어 불리는 지역의 범위가 넓은것으로 일정한 형식을 갖추고 있고 사설(가사)이 짜임새가 있으며 창법도 기교적이다

통속민요에는(거문도 뱃노래<전남여천>)(임실방아타령<전북임실>)(어화금실 대머리야<충북중원>)(모심기 노래<경남함양>)(불불불어라<경기여주>)(둥개
둥개둥개야<경기김포>)등이 있으며 통속민요로는(강원도아리랑<강원도>)(육자배기<전라도>)(수심가<평안도>)(보리타작노래<경상도>)(오돌또기<제주도>
)(아리랑<경기도>)등을 들수있다.

민요의 정의와 특징


민요는 민중들 사이에서 저절로 생겨나서 전해지는 노래를 두루 일걷는다. 특정 개인의 창작이거나 아니거나 창작가가 문제되지 않는다 악보에 기재되거나 글로 쑤이지 않고 구전된다 엄격한 수련을 거치지 않고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힐수 있다 악곡이나 사설이 지역에 따라 노래 부르는 사람의 취향에 맞게 노래부를때의 즉흥성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다.

 

민요는 이런 특징을 지니기에 민중의 소리이고 민족의 정서를 가장 잘 함툭하고 있는 예술이라고 평가된다 민요는 민속이고 음악이고 문학이다 민속으로서의 민요는 구비전등의 하나이되 생업 세시풍속 놀이 등을 기념으로 하여 생활과 밀접한 관런이 있으며 집안적인 행위를 통하여 불리어지는 기회가 많은 정이 구비전승의 다른 영역과 다르다 음악으로서의 민요는 일반 민중이 즐기는 민속음악에 속하는 창악이되 전문적인 수련을 필요로 하지 않는 점에서 판소리 무가 시조 가사 등과 구별된다 문삭으로서의 민요는 구비 문학의 한 영역이며 일정한 율격을 지닌 단형시라는 점이 설화 속담 수수께끼 등에서는 찾을수 없는 특징이다 민요는 이러한 민속 음악 문화의 복합체조 존재할 따름이지 그 세추면이 서로 분리될 수 있는것은 아니다.

민중 속에 전승되어 온 가요. 민속음악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며, 일반적으로는 예술음악과 대립되는 말이지만, 반면 예술음악의 모체가 되기도 한다. 대개 농업과 어업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집단으로 제례(祭禮)나 노동을 할 때 부르기 시작한 노래로서, 특정한 창작자가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민중의 생활 감정을 소박하게 반영하고, 때로는 국민성·민족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민요는 유행가처럼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어버이에게서 자식으로, 자식에게서 손자로 전승되며, 그 전승도 문자나 악보를 매체로 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고, 필요에 따라서는 춤과 함께 집단적으로 부르기 때문에 가사와 곡조가 시대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다.

 

한국의 민요는 대개 같은 가락의 사설을 바꾸어 부르는 유절형식(有節形式)이 많고 흔히 후렴이 붙는다. 또 그 전파범위와 세련도에 따라 토속민요와 창민요(唱民謠:通俗民謠)로 구분한다. 토속민요는 어느 국한된 지방에서 불리는 것으로 사설이나 가락이 극히 소박하고 향토적이다. 김매기·모내기·상여소리·집터 다지는 소리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와는 달리 창민요는 흔히 직업직인 소리꾼에 의하여 불리는 세련되고 널리 전파된 민요로서 육자배기·수심가·창부타령·강원도아리랑 등이  그 예인데, 민요라 하면 대개의 경우 이 창민요를 가리킨다. 또한 창민요 중에서 아리랑·청춘가·이별가·군밤타령·닐리리야·도라지타령 등은 그 역사가 길지 않아 일종의 속요라고도 할 수 있다.

 

창민요는 지방마다 가락이 다르므로 그 차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경기민요: 경기도·충청도 지방에서 불리는 민요로서 대개 5음음계의 평조(平調)선법을 지녔으며, 장·단3도 진행이 많고 세마치나 굿거리장단의 빠른 한배

                로 부르기 때문에 매우 경쾌하고 분명하다. 또한 선소리[立唱]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점도 특징의 하나라 하겠다. 노랫가락·창부타령·아리랑·긴

                아리랑·이별가·청춘가·도라지타령·사발가·태평가·오돌또기·베틀가·오봉산타령·방아타령·자진방아타령·양류가·양산도·경복궁타령· 한강수타령·개성

                난봉가·군밤타령·닐리리아·건드렁타령·는실타령·천안삼거리 등이 있다.
 

 남도민요:전라도 지방에서 불리는 민요로서 판소리와 산조의 장단을 많이 사용한다. 중모리와 중중모리가 많이 쓰이고 드물게 진양조(육자배기)와 자진모리

               (까투리타령)가 쓰이며 극적이고 굵은 목소리를 눌러 내는 특징 있는 민요이다. 새타령·육자배기·농부가·자진농부가·흥타령·자진육자배기·까투리타

               령·날개타령·진도아리랑·개고리타령·둥가타령·강강술래 등이 있다.

 

서도민요:황해도·평안도 지방의 민요로 그 선법은 완전5도 위에 조금 낮은 단3도를 쌓아놓은 모양의 것이 많다. 기악 반주를 가진 것이 별로 없으며, 창법도 특

               수하여 콧소리(nasal)로 얕게 탈탈거리며 떠는 소리, 큰 소리로 길게 죽 뽑다가 갑자기 속소리로 콧 소리를 섞어서 가만히 떠는 소리를 내는 것 등이

               특징이다. 긴난봉가·자진난봉가·사리원난봉가·병신난봉가·숙천난봉가·산염불·자진염불·몽금포타령(이상 황해도), 수심가·엮음수심가·긴아리·자진아

               리·배따라기·자진배따라기·안주애원성(이상 평안도) 등이 있다.

 

동부민요:태백산맥을 중심으로 경상도·강원도·함경도 지방의 민요로, 선법은 4도 위에 단3도를 쌓아올린 3음음계로 되어 있는 것이 많다. 경상도민요는 대개

               빠른 한배의 장단이 많이 쓰이며, 세마치(밀양아리랑), 중중모리(쾌지나칭칭나네), 자진모리(골패타령)와 단모리(보리타작소리) 등이 쓰인다. 강원

               도 민요는 중모리(한오백년)나 엇모리(강원도아리랑) 등 규칙적인 장단도 쓰이지만 정선아리랑 같은 민요는 평안도의 엮음수심가처럼 일정한 장단

               이 없다. 함경도 민요는 그 형태가 강원도 민요와 비슷하며 장단은 비교적 빠른 볶는타령·자진굿거리 등이 쓰인다. 밀양아리랑·울산아가씨· 쾌지나칭

               칭나네·보리타작소리·튀전타령·골패타령·담바구타령(이상 경상도), 강원도아리랑·정선아리랑·한오백년(이상 강원도), 신고산타령·애원성·궁초댕기

               (이상 함경도) 등이 있다. 이 밖에 제주도 민요가 있으나 이에 관해서는 아직 충분한 연구가 없다.

역사적 변천과 구실


인류의 집단생활 사냥을 하거나 농사를 지으면서 같이 움직이고 수고를 덜고기쁨을 나누고 성과를 기대하는 노래가 일찍부터 필요하였다
원시인일수록 노래부르고 춤추는 일이 많았다.
이런 전통은 역사가 시작되고 국가가 생긴 뒤에도 오랫동안 거의 그대로 이어졌다
고구려.삼한궁중대회를 하면서남녀가 무리지어 노래부르고 춤추었다하고 농사를 시작하고 끝낼때에도 그런 행사를 벌였다는 데서 민요가 큰 구실을 하였음을 알수있다.

고구려.백제.신라  통치체제를 정비하고 백악사상에 따라 나라의 공식적인 음악문화를 이룩하자 민요의 위치가 달라졌다.

민요중에서 일부는 공식적인 기능을 가진 궁중악곡으로 채택되고 그 나머지는 대부분 민간에서 계속 전승되는 노래로 남았다. 앞의것의 예로 고구려의<내원성><연양>백제의 <선운산><정읍>그리고 신라의<도솔가><회소곡>및 <삼국사기>악지에서 열거한 것들이 있다. 그러나 그 대부분은 어떤 내용인지 알기 어렵고<정읍>만은 후대까지 전승된 사설이 국문으로 표기되었다. 민간에서 전승되는 순수한 민요의 도습은<풍요>같은 향가를 통하여 짐작해볼수 있을따름이다.
통일신라.고려상층에서는 중국문화를 적극 수용하여 문학에는 한시를 음악에는 당악을 정착시키고 다시 아악을 들여오자 상하층 문화의 간격이 더 벌어지고 민요가 상승할수 있는 기회가 크게 제한되었다.

 

고려후기, 귀족문화의 고답적인 질서가 무너지고 상층의 이념이 재거노디지 않은 기간 동안 민요가 궁중악곡으로 대량 들어가 속악정재에서 불리어지는 속악가사를 이루었으니<청산별곡><셔경별곡><가시리>등이 그 좋은 예이다 이런 자료는 원래의 모습과는 다르게 다듬어진 면이 있기는 하지만 곡조와 서설 양면에서 민요의 실상을 확일할수있게한다. 조선왕조는 성리학을 지배적인 이념으로 삼아 전대 문화를 정리하면서 속악가사의 곡조는 계속 이용 하면서 사설은 민요와는 거리가 멀게 바꾸었다. 이와함께 아악을 가다듬어 예약을 확립하고자 하였으며 나라의 위엄을 상징하는 시가문학을 마련하였다. 그 결과 민요의 지희는 과거 어느때보다 하락하였다 하겠으나 민심의 동향을 알고 교화의 정도를 가늠하기 위하여서 민요를 수집하여 참고하였기에 그 것이 잊혀지지 않았다. 아이들이 부르는 동요 가운데 정티적 변화와 조짐을 알리는 참요가 있다고 믿어 기록하여두기도 하였다.

조선후기, 문화구조가 크게 달라지면서 민요가 적극적인 구실을 하였다.
민중의식의 각성이 민요를 통해 표현되었을뿐만 아니라 민속악이 일어나고 국문시가는 물론 한시 또한 민요에 접근하고 민요에서 소재와 표현을 다수 차용하였다. 원래는 어느 특정지역에서 일정한 생활상의 기능과 더불어 전스오디던 민요가 본고장을 떠나 널리 전파되고 고정된 기능에서 이탈하여 노래 그 자체로 불리어지게 된 것도 커다란 변화이다.

 

팔도민요 분류

 

경기도 민요 : 창부타령, 아리랑, 이별가, 청춘가, 도라지타령, 양산도, 풍년가, 한강수타령, 늴리리야, 방아타령
충청도 민요 : 천안삼거리 등
강원도 민요 : 강원도아리랑, 한오백년, 정선아리랑 등
황해도 민요 : 산염불, 잦은염불, 긴난봉가, 자진난봉가, 병신난봉가, 사설난봉가, 몽금포타령 등
함경도 민요 : 신고산타령, 궁초댕기, 애원성 등
평안도 민요 : 수심가, 엮음수심가, 긴아리, 자진아리, 영변가, 안주 애원성등
경상도 민요 : 밀양아리랑, 쾌지나칭칭나네, 담바귀타령, 성주풀이, 옹헤야, 골패타령, 통영개타령 등
전라도 민요 : 새타령, 긴육자배기, 자진육자배기, 긴농부가, 자진농부가, 홍타령, 진도아리랑, 개구리타령, 까투리타령, 강강술래 등
제주도 민요 ; 오돌또기, 이야흥타령, 이어도사나 등

 

(웹사이트에서 옮겨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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