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높이 약 10m. 잎은 마주나며 가늘고 긴 타원형으로 질이 단단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표면은 암녹색이고 뒷면은 짧은 털이 빽빽이 나며 은백색이다. 초여름에 잎겨드랑이에서 꽃자루가 나오고 황백색의 작은 종모양의 꽃이 핀다. 꽃부리의 끝이 4갈래로 갈라지므로 언뜻 보면 꽃잎이 4장인 것처럼 보인다. 수술은 2개이다.
열매는 넓은타원형으로 긴지름 2∼3㎝이며, 가을 무렵까지는 황록색이고 겨울에 흑자색으로 익는다. 속에 1개의 종자가 있다. 올리브나무에는 많은 품종이 있고, 품종에 따라서 맛이나 기름의 함유량이 다르므로 염장용(鹽藏用)·채유용 등 용도가 정해져 있다. 번식은 대개 접붙이기나 꺾꽂이로 한다. 대목(臺木)은 실생대목을 사용하고, 4월 상순부터 중순에 깎기접, 또는 봄·가을 두 계절에 눈접을 한다. 꺾꽂이는 길이 30㎝ 정도의 가지를 3월에 맨땅에 꽂는다. 연내에 새순이 뻗어 나오고 이듬해 뿌리가 나온다.
과육에서 짠 기름을 올리브유(油)라고 하며 용도가 매우 많다. 열매 자체를 식용한다.
올리브의 쓰임새
올리브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재배했다. 근래에는 1만년 전에도 올리브 나무가 지구에 있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올리브는 이스라엘의 중요 농산물인 동시에 교역품이기도 했다. 그래서 모세는 올리브 재배자에게는 병역의 의무를 면제해 주었다. 또 솔로몬왕은 예루살렘 성전을 지을 건축재를 구할 때에 올리브유로 그 대가를 지불했다고한다.
올리브 나무는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나무로, 그 열매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빵과 함께 즐겨 먹는다. 일반적으로 올리브는 생장이 느린 상록수로서 심은 지 10~15년 뒤에야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 그러나 일단 열매가 달리기 시작하면 나무 수명은 무척 길다. 그래서 올리브는 수백 년씩 수확할 수 있는 경제성이 높은 나무다.
올리브 나무는 목재 성질이 굳어서 건축재보다 장식용 조각재로 많이 쓰인다. 올리브 나무는 무늬도 곱고 향기가 있어서 솔로몬이 성전 건축 때 지성소의 입구 문짝과 문설주, 그리고 언약궤를 지키는 그룹을 조각했다 (열왕 6,23-33).
올리브기름은 식용, 의료용, 화장품, 공업용 등 용도가 다양하게 쓰인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오일이 몸에 좋은 이유는 무엇보다 몸 속의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는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식물성 기름 가운데 가장 높고, 필수 지방산인 올레산이 65∼80%나 들어 있기 때문. 올레산은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L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고, 간을 보호하는 H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높이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한 새우나 오징어 요리에는 올리브오일이 제격이다.
올리브오일에는 그 외에도 토코페롤, 페놀, 폴리페놀, 스콸렌과 같은 항산화 물질과 탄화수소, 미량의 필수 미네랄이 들어 있어 인체에 매우 유익하다. 특히 토코페롤과 폴리페놀은 노화를 방지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며 위액 분비를 조절해 소화와 배변을 돕는다. 올리브오일은 일반 식용유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올리브오일과 채소, 과일을 많이 먹으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줄고, 뼈의 성장에 이로운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체내 흡수를 돕는녹황색 채소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 또 올리브오일은 비타민 E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도 좋다. 따라서 올리브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트러블이 없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올리브 오일의 효능
▷ 노화를 방지한다.
- 올리브오일은 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 토코페롤, 폴리페놀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콜레스테롤을 억제해 성인병을 예방한다.
불포화 지방산, 토코페롤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 동맥 경화를 막는다. 심장 질환과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소화를 돕고 위통을 치료한다.
-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 궤양을 치료하고 복통을 완화하며 소화를 돕는다.
▷ 간 기능을 돕는다.
-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간에서 생성하는 유익한 콜레스테롤의 분비를 촉진해 간 기능을 돕고 담석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
▷ 변비를 치료, 예방한다.
- 식물성 지방 성분이 대장의 배변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치료하고 변을 부드럽게 한다.
▷ 당뇨병을 예방한다.
- 혈당을 조절해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태아와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다.
- 비타민과 필수 미네랄 성분이 임신부(태아)와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와 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 피부를 보호한다.
- 올리브오일에 함유된 비타민 E와 프로비타민이 피부 노화를 막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피부를 맑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
▷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킨다.
- 올리브오일은 자체적으로 살균 정화 능력을 갖고 있다. 피부 트러블이 일어난 곳에 살짝 바르면 트러블이 진정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