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홋카이도 전동차 737계(삿포로운전소 소속 / 2량편성)
1. 제원
데뷔 - 2023년 5월 20일
길이/폭/높이 - 21500 / 2800 / 426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2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5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N-MT737(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1량 = 760kW(2량편성시)
기어비 - 5.22
제어장치 - 하이브리드 SIC 소자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N-CI737)
대차 - 축량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탑재) 동력대차 N-DT737 / 부수대차 N-TR737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DN
737계는 JR홋카이도가 2023년 5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2량편성의 전동차로, 도입한지 40년이 넘은 키하143형과, 도입 30년이 넘어가는 721계 전동차 초기형을 대체하기 위해 무로란본선/하코다테본선 투입용으로 도입하였다. JR홋카이도 영업용 전동차 최초로 1인승무에 대응하며, 히타치제작소에서 차량을 제조하였다.
735계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알루미늄 합금 더블스킨 차체구조를 채택하였고, 1인승무에 적합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H100형의 전동차 버전으로 볼 수 있을 만큼 유사한 선두부 구조가 특징. 내부는 롱시트로 되어 있으며 풀컬러 LED를 장착하고 홋카이도 특유의 강력한 내한내설 구조를 갖추고 있다. 최대 3편성 6량까지 중련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전차량 삿포로운전소에 배치되어 무로란본선 무로란~토마코마이 구간에서 운행을 시작하였다. 회송을 겸해서 치토세선 경유로 삿포로역까지 들어가는 운용이 1일 1왕복 존재한다. 하코다테본선 보통열차로도 운용 예정이며, 현재 13편성 26량이 전량 도입 완료되었다.
2. 운용 노선
JR무로란본선 무로란~토마코마이 구간, JR치토세선/JR하코다테본선 토마코마이~삿포로 구간
3. 편성표 / 차량기지
<아사히카와/무로란 오타루 > |
| > | |
| 쿠모하 | 쿠하 |
737 | 737 |
| Mc | Tc |
| VVVF | SIV COMP |
TRANS |
C-1 | 1 | 1 |
C-2 | 2 | 2 |
C-3 | 3 | 3 |
C-4 | 4 | 4 |
C-5 | 5 | 5 |
C-6 | 6 | 6 |
C-7 | 7 | 7 |
C-8 | 8 | 8 |
C-9 | 9 | 9 |
C-10 | 10 | 10 |
C-11 | 11 | 11 |
C-12 | 12 | 12 |
C-13 | 13 | 13 |
JR홋카이도 삿포로운전소 소속.
2량편성 13편성 2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