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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구요트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북저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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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조번호 - 연료와 오일 가솔린 엔진오일 기어오일 - 밧데리 - 프로펠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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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외기의 제조번호는 클램프 브라캣 좌측에 있습니다. 야마하 취급점에서의 부품주문이나 도난이 있을 경우를 위해 공란에 제조번호를 적어 두면 편리합니다.
- 선외기의 사양구분
본서에서의 선외기 제조번호(기종명칭)에 따른 사양의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러분 자신과 동승자의 안전을 위해서 • 이 취급 설명서를 잘 읽은 후에 사용하여 주십시오. • 엔진의 취급 설명서의 모든 내용을 주의 깊게 읽은 후 운전 하십시오. • 선체의 최대 탑재 마력을 넘는 선외기 설치는 위험하므로 절대 행하여서는 안됩니다. • 개조는 절대 행하여서는 안 됩니다. • 음주운전은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 그명동의는 반드시 선내에 탑재하고, 선박검사기관이 승인한 것을 사용해 주십시오. • 가솔린은 높은 인화성과 폭발성이 있으므로 취급에 있어서는 충분히 주의해 주십시오. • 특히, 엔진에 시동을 걸 때에는 가솔린이 새지 않았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엔진 시동 전에는 스로틀, 시프트, 스테아링의작동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 운전 중에는, 긴급엔진정지 스위치 장치가 되어 있는것은, 긴급 정지고리를 손목 또는 의복의 튼튼 한 부분에 고정하여 주십시오. • 일기예보 등을 확인한 후 출항해 주십시오. • 운항예정을 관계자(마리나, 가족 등)에게 알린후 출항해 주십시오 또, 귀항 시에는 반드시 귀항연락을 관계자0떼 해 주십시오. • 운항중에는 상식과 적정한 판단이 요구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바다의 기상상황 변화에 알맞은 조작방법(기술)을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조작은 반드시 배를 운전하는 사람의 기량과 보트본체의 항해능력 범위 내에서 행하여주십시오. • 해사관련 각처와 단체 등이 출판한 선박관련의 안전교본 등도 함께 읽어 주십시오. 다른 선박과 수영하는 사람의 안전을 위해서 • 해상교통법규와 지역규정(조례 등) 및 매너를 지키면서 배를 운전해 주십시오. • 수영하는 사람을 주의해 주십시오. • 부근에 수영하는 사람이 있을 시에는 엔진을 정지해 주십시오. • 배를 달릴 때는 항상 주변의 장해물이나 선박등에 충분히 주의하고, 안전한 스피드로 운항해주십시오. • 해수욕장 등에 배를 탄 채로 진입을 해서는 안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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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솔린은 높은 인화성과 폭발성이 있습니다. • 급유중에는 담배등 화기를 접근 시키지 마십시오. • 급유는 엔진을 정지시킨 후 행하여 주십시오. 전용 연료탱크의 경우에는 보트에서 내려서 행하여 주십시오. • 급유는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행하여 주십시오. • 쏟지 않도록 취급에는 충분히 주의를 해서 행하여 주십시오. • 쏟았을 시는 즉시 닦아 주십시오. • 연료탱크에는 규정용량 이상 급유하지 마십시오. • 연료탱크의 뚜껑은 확실하게 닫아 주십시오. • 급유 중에는 급유노즐을 급유구에 대어서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 마시거나 눈에 들어가거나 또는 다량의 휘발유의 기체를 들여마신 경우에는 즉시 의사의 진단을 받아 주십시오. • 피부에 묻었을 경우에는 즉시 비누 등을 사용해서 씻어 내어 주십시오. 옷에 묻었을 경우에는 옷을 갈아입어 주십시오. ※ 주의 물이나 불순물 등이 섞이지 않고, 깨끗한 용기에 들어 있는 새 가솔린을 사용해 주십시오. - 가솔린 추천 가솔린: 무연 레귤러 가솔린 | |
- 엔진오일(2사이클용) 추천 엔진 오일: 야마하 선외기 오일, 또는 야마하 선외기 스파스페셜 오일(야마하 선외기 SS오일) - 기어오일 추천 기어 오일: 야마하 선외기 기어오일, 또는 하이포이드 기어 오일(SAE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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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규정용량이 맞지 않는 밧데리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규정용량외의 밧데리를 사용하게 되면 전장계에 공급전류가 부족해 지거나 과대한 부하가 걸리거나 해서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이 선외기(전동시동사양)에는 다음 규격이 적합한 밧데리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추천 밧데리(JIS): 12V 55AH 이상 | |
선외기의 항해성능은 프로펠러 선택방법에 따라 큰 영향을 받습니다. 부적절한 프로펠러는 성능을 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중대한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인습니다. 엔진의 회전수는 프로펠러 사이즈와 보트의 상태에 따라 변합니다. 전개 엔진회전수가 규정범위보다 너무 높거나 너무 낮거나 하면 엔진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지정된 전개 엔진 회전범위에 맞지 않는 프로펠러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에는 피치(Pitch)가 다른 프로펠러를 사용해서 맞춥니다. 중부하에는 피치가 작은 프로펠러를 사용해서 전개 엔진 회전범위에 맞춥니다. 반대로 피치가 큰 프로펠러는 경부하용입니다. 보트 사용 상태에 가장 적합한 프로펠러의 선정은 야마하대리점에서 상담 후 결정해 주십시오.
※ 요점 보트가 만재상태로 스로틀을 전부 연 상태 일 때, 엔진회전수가 사양제원에서 지정한 전속회전범위의 중간치, 또는 그 이상이 되는 프로펠러를 선택해 주십시오. 보트가 경부하 상태가 되었을 때는 지정회전범위를 넘지 않도록 스로틀을 조정해 주십시오. 스로틀 최대항해 시의 엔진회전범위:제4장의 "사양제원"을 보시기 바랍니다. | |
프로펠러 사이즈의 관점 ① 교로펠러 직경(인치) ② 교로펠러 피치(인치) ③ 교로펠러 종류(로펠러마크) 프로펠러의 탈 장착에 관해서는 제4장의 "프로펠러 점검"항목을 보시기 바랍니다. | |
겨울 또는 한랭지에서 사용하실 경우는 「저속회전이 불안전하고, 엔진이 정지한다.」, 「항주후 스로틀을 되돌릴 때에 엔진이 정지한다.」등의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들을 일반적으로 「아이싱」이라고 불리어지는 현상으로 기온이나 습도의 관계에서 「카브레타」가 얼고 연료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는 경우는 카브레타의 히터장치(설치)를 추천합니다. 단, 일부의 기종에서는 카브레타 히터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이 있으므로 카브레타 히터의 구입 및 설치할때는 선외기를 구입하신 야마하 취급점에 상담해 주십시오. | |
2. 각부 명칭과 기능 | |
- 주된 구성부품 연료탱크 시동안전장치 쵸크노브 리모트 콘트롤 파워트림 • 틸트 스위치 트림탭 트림메타 틸트서포트 레버 탑카울링 잠금레버 탈착레버 - 경고장치 오버히트 경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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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탱크 만약 귀하의 모델이 운반이 되는 연료탱크를 가지고 있다면 그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연료호스 조인트 ② 연료 탱르 캡 ③ 환기구 스쿠류(설치 했을 경우)
• 이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 탱크는 확실하게 연료 탱크용이어야 하며, 보통 연료 저장용으로 쓰이는 것을 사용해서는 아니된다. • 상업용으로 쓰시기 위해서는 적절한 허가증을 가지고 있거나 규정하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
연료호스 조인트 연료호스를 연결시키거나 연결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료 탱크캡 연료탱크의 급유구 뚜껑입니다.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립니다. 환기구 스쿠류 연료탱크캡에 붙어 있습니다.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려, 연료탱크 안의 압력이 개방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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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안전장치
중립상태 이외에서는 엔진이 시동되지 않도록 안전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엔진시동전에는 반드시 중립으로 해주시오.
노브를 끌어내림에 따라, 차가워진 엔진 시동이 필요한 진한 혼합기가 공급 되어집니다. ※ 요점 이 쵸크노브는 리모콘 콘트롤 쵸크스위치로 같은 기능입니다. |
리모트 컨트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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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트, 드로틀, 전격원격조작 등이 일어납니다. ① 리모트 컨트롤레버 ② 중림잠금장치 ③ 스로틀 중립레버 ④ 메인 스위치 ⑤ 엔진정지 랜이드 스위치 ⑥ 파워트림/틸트 조정 스위치 ⑦ 레버조정용 스큐류 볼트 |
리모트 컨트롤 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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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상태에서 기어를 앞으로 밀면 전진 기어가 작동되고, 뒤로 당기면 후진기어가 작동합니다. 레버의 경사 약35도까지는 엔진이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며 작동됩니다. 그리고 이 레버를 더 움직이면, 스로틀이 열리고 엔진에 가속이 붙기 시작합니다. ① 중림 ② 전진 ③ 후진 ④ 시트 단계 ⑤ 스로틀 모두 닫힘 ⑥ 스로틀 단계 ⑦ 스로틀 모두 열림 |
뉴트랄 드로틀 레버(중립 드로틀 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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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이나 후진으로 전환하지 않고, 스로틀을 열기위해서는 리모콘 컨트롤 박스의 레버를 중립위치에 놓고 중립 드로틀 레버를 들어 올리십시오. ※ 요점 중립 스로틀 레버는 리모트 콘트를 레버가 중립위치에 있을때만 작동할수 있습니다. 또, 리모트 콘트롤레버는 뉴트랄 드로틀 레버가 전폐(모두 닫혀있는)상태가 아니면 조작이 불가능합니다. ① 전개 ② 전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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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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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시동정지조작이 간단합니다. 동작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 OFF전기회로가 차단되어 엔진이 정지합니다. • ON전기회로가 접속되어 액세서리 등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START시동모터(세루모타)가 돌면서 엔진의 시동이 걸립니다. (키를 풀면 자동적으로 "ON"위치로 돌아갑니다.) |
쵸크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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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 시동 스위치를 "ON" 상태에서 화살표 방향으로 누르면 쵸크노브가 작동되어 시동에 필요한 농후한 혼합기를 공급 합니다. • 시동후에는 자동적으로 해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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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 정지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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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가 달리고 있을 때 배를 운전하는 사람이 물에 떨어지는 등 조작불능인 상태가 되었을 경우 긴급정지고리 ②가 늘어나서 로크 플레이트 ①가 풀어지면서 엔진을 급정지시켜 운행을 막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긴급정지고리는 확실하게 배를 운전하는 사람의 의복 또는 손목에 걸어 주십시오.
• 배를 운전 중에는 긴급정지고리를 옷의 튼튼한 부분 또는 손목에 걸어 주십시오. • 옷의 느슨해지기 수운 부분에는 긴급정지고리를 장착하지 마십시오. 또, 신체에 있어 배를 운전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부분에는 장착하지 마십시오. • 배가 달리고 있을 때는 긴급정지고리가 신체나 주변의 기기 등에 걸려서 갑자기 로크 플레이트가 풀어지지 않도록 하십시오. 만약 풀리게 되면, 급감속하여 배를 운전하는데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동승자와 짐 등이 앞쪽으로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 요점 로크 플레이트가 풀린 상태에서는 엔진 시동은 불가능합니다. |
파워트림 • 틸트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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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외기의 트림 ·틸트각도를 조정 할 수 있습니다. "UP"스위치를 누르고 있을 동안에는 트림위치에서 틸트 위치로 올라갑니다. "DN"스위치를 누르고 있을 동안에는 틸트위치에서 트림위치로 내려 갑니다. 스위치에서 손을 Ep면 그 각도를 유지하고 멈춥니다. ① 트림의(구의) ⑦ 흼트의(구의)
과도한 트림각도와 조정이 행하여 지면 보트의 안정성이나 보트조정에 지장이 있고 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있습니다. 보트의 안정성이나 보트조정에 이상이 감지된 경우에는 항주스피드를 떨어뜨리고 각도의 재조정을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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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모콘 레버 프렉션 조정스쿠류 (드로틀 마찰을 조정하는 스쿠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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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모콘 콘트롤박스의 마찰 장치는 컨트롤레버의 움직임에 적당한 저항을 적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절되는 스쿠류는 리모트 콘트롤박스의 앞쪽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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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림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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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림탭은 항주중에 스태아링이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제지되어질 경우에 그 조정을 위한 것입니다. 트림탭이 조정이 나쁘면 배의 조정01 지장을 초래합니다. 트림탭을 교환한 경우등은 시범주행을 해서 스태아링의 상태를 확인해 주십시오. 트림탭의 조정등을 한 다음은 볼트를 확실히 조여 주세요. 스태아링이 좌측으로 제지되어질 경우는 트림탭의 핀을 왼쪽ⓐ으로 돌립니다. 스태아링이 우측으로 제지되어질 경우는 트림탭의 핀을 오른쪽ⓑ로 돌립니다. ① 트림탭 ② 볼트 ③ 캡(뚜껑)(장비되어 있을 경우) ※ 주의 트림탭은 전기부식에서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 아노드의 역할을 겸하고 있으므로 절대 페인트 등을 칠하지 마십시오. ※ 요점 사용빈도가 많은 항주 스피드에 맞춰 조정해 주세요. 주행스피드나 트림탭 효과도 변합니다. |
트림각도 조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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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림각도 조절대는 보트의 트랜섬과 선외기의 최소의 각도를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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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림메타(트림계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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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외기의 트림의 각도를 표시합니다. ※ 요점 보트의 적재상태에 적합한 최적의 트림각도를 기억해 두면 편리합니다. 그리고 트림각도를 파워트림 or 틸트 스위치를 사용하여 조절하여 원하는데로 정하십시오. |
틸트보조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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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외기를 기울기(틸트)를 세운상태에서 스위치를 브라캣에 있는 틸트 보조 레버를 잠그면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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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카울링 잠금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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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탑 카울링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잠금 레버를 당기십시오. 그리고 카울링을 들어 올리십시오. 카울링을 다시 설치하였을 때에는 고무밀봉부분에 적절하게 들어갔는지를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카울링을 아래 방향으로 밀어 다시 잠그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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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보기구가 작동하였을 때는 엔진을 정지해 주십시오. 원인규명과 그 조치를 찰수 없는 경우는 야마하취급점으로 상담해 주십시오. - 과열경고(오버히트경고) 이 선외기는 과열경고가 되어있습니다. 엔진의 온도가 적정온도 이상으로 상승했을때는 다음과 같은 경고기구가 작동을 합니다. 1) 엔진회수가 자동적으로 저하을 합니다. 2) 부자(싸이렌)이 울려 사태를 알립니다. 만얀 경고장치가 작동하면, 엔진을 멈추고 냉각수흡입구가 막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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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전과 조작 | |
- 선외기 설치 보트트랜섬설치 - 출항전 점검 연료탱크로의 급유 가솔린과 엔진오일의 혼합 - 엔진시동 - 난기운항 - 전진 후진 - 엔진정지 - 선외기 트림각도 트림각도의 조정 - 딜트업/다운 딜트업 딜트다운 - 그 외 항주상황 염수에서의 사용 흙탕물에서의 사용 | |
부적절한 선외기의 설치는 미숙한 운전, 조정불가능이나 화재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볼트를 사용하여 선외기의 설치를 하실 경우 반드시 야마하 취급점에서 행하여 주십시오. - 보트 트랜섬 설치
선체의 최대탑제마력을 넘는 선외기의 설치는 배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절대로 하지말아 주십시오. 최대탑제마력이 규정치 이상일 경우에는 선체의 제조업자에게 문의해 주십시오. 선외기와 선체의 부착은 다종다양하므로, 각각의 방법에 의해 설치방법은 반드시 동일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의 설명은 일반적인 참고로 해 주십시오.
선외기의 설치가 부적절한 경우에는 배조정이 곤란할 뿐만 아니라 배의 조정불능에 빠지거나, 또는 화재등의 원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볼트를 이용하여 설치할 경우는 반드시 야마하취급점에서 설치하여 주십시오. 클램프 핸들을 이용하여 설치할 경우는 야마하취급점에서 설치법을 지도 받은 후 실시하여주십시오. | |
선외기는 보트 트랜섬의 중앙(선체중심)①에 설치 합니다. 그때에 배의 조정에 지장을 초래하게끔, 보트의 안정성이 좋은지를 확인합니다. 보트의 방법등에 대한 설치가 곤란한 경우는 야마하 취급점에 상담하여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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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높이 효율이 좋은 항주를 위해서는 선체의 물의 저항이 가능한 적어야 합니다. 선외기의 높이 설정여부가 물의 저항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만약 설치위가 높으면 캐비테이션(추진기에 생기는 진공현상)이 발생하여 추진력을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오버히트의 원인도 될 수 있습니다. 설치 높이가 지나치게 낮은 경우는 물의 저항이 증가해 추진효과가 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선외기 캐비테이션 위치가 배바닥에서 일치하거나 최대 25mm 아래까지 허용합니다
※ 요점 • 선외기의 가장 적당한 설치 높이는 보트/모터조립에 의해 결정됩니다. 다른 높이에서 실험을 통해 최적의 설치높이를 정하십시오. • 선외기 균형잡기(Trimming)부분의 균형각도 설정을 참고 |
새로운 엔진은 접동(서로 마주치는) 부품의 표면을 길들이기 위해서 길들이기 운전이 필요합니다. 길들이기 운전을 올바르게 행하는 것에 대해 초기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엔진구성 부품의 수명도 연장합니다.
※ 주의 길들이기 운전을 게을리 하면 구성부품의 수명이 짧아질뿐만 아니라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주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길들이기 운전시간 : 10시간 길들이기 운전중의 혼합비 : 25:1
길들이기 운전 순서 항주하면서 부하를 걸어 실행합니다. 1) 최초의 10분간 최 저속으로 사용해 주십시오. 2) 다음 50분간 엔진 스로틀을 반 정도 사용해 주십시오. 가벼운 보트의 경우 엔진회전이 순간적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시 스로틀 콘트롤을 내려 클립을 조인 후 엔진회전수를 조정해 주십시오. 3) 그 다음 2시간 스로틀을 3/4부근에서 사용해 주십시오. 동시에 10분간에 1분간의 비율로 전개항주를 반복해 주십시오. 4) 나머지 7시간 5분간을 넘기지 않는 범위내에서 전개항주를 반복해 주십시오. 5) 10시간 이후 통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과 오일 혼합비는 표준으로 되돌려 주십시오 혼합비는 "가솔린과 오일 혼합"의 항목을 봐주십시오.
출항전 점검중에 하나라도 이상이 발견되었을 때는 점검정비를 마치고 나서 출항하여 주십시오.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 주의 육상에서는 엔진을 작동시키지 말아 주십시오. 오버 히트나 중대한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연료 • 연료가 용기에 가득 채워져 있는지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 연료가 새지는 않는지를 (새는 것이 없는지)확인해 주십시오. • 연료 호스의 접속이 확실하게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 전용연료 탱크의 경우는 수평한 장소에 두어 연료 호스가 구불어 지기도 하고 예민한 것과 접속하고 있지 않은지를 확인해 주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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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탱크의 급유
1) 연료탱크의 캡을 연다. 2) 조심스럽게 연료을 채운다. 3) 캡을 안전하게 닫는다. 연료를 다시 채운뒤 흘린 연료는 닦아야 한다. 연료탱크의 용량:제4장을 참조해 주십시오. |
- 가솔린과 엔지오일의 흔합 혼합사양
1) 연료오일 ①과 가솔린 ②를 소정의 비율로 연료탱크에 주입합니다. 2) 끝까지 잘 섞습니다.
※ 주의 • 연료는 엔진오일이 잘 섞여 있는지를 보고 사용하십시오. • 엔진오일의 혼합이 부적절한 때는 다음과 같은부적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효율비율이 높은 경우는 오일과다로 점화플러그의 훼손 배기연기의 다량발생이나 엔진내부에서의 카본의 다량 발생이나 엔진내부에 카본누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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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 시동을 걸기전에, 보트가 단단히 계류되고 운전하기에 장애물이 없는가를 확인하십시오 • 에어밴트스쿠류(공기방출나사)를 느슨하게 할때, 휘발유 증기가 방출될수 있습니다. 휘발유는 가연성 이 강하고, 그 증기는 불이 붙거나 폭발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에어밴드 나사를 풀었을때는, 담배피우기를 금하시고, 불꽃등을 멀리 하십시오. • 이 엔진은 무색, 무취인 일산화탄소가 들어있는 배기가스를 방출합니다. 이를 흡입시에는 뇌에 손상이나, 죽음에 이를수 있습니다. 증상은 메스꺼움, 어지러움, 졸림 등으로 나타내어집니다. 조정실과 객실을 환기 시키고 가스 배출구를 막지 않도록 하십시오. 1) 연료탱크에 에어밴드 스쿠류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2 ~ 3회 풀어줍니다. 2) 연료호스커넥터가 장착되어 있는 기종은 연료호스를 확실히 접속합니다. 3) 플라01밍 펌프의 화살표를 위로 향해 굳어 질때까지 질었다 폈다를 반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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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모크 콘트롤 시동순서
4) 리모콘 바를 중립의 위치에 놓는다. 뉴트럴 스로틀 레버 또는 프리악 셀레다를 써서 스로틀레버을 엽니다. 엔진시동 후는 곧 스로틀을 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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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점 시동안전장치가 작동하기 위해, 중립상태로 두지 않으면 엔진은 시동을 걸 수 없습니다.
5) 랜야드를 옷의 튼튼한 부분이나 손목에 단단히 걸고 락 플레이트를 긴급 엔진 정지 스위치에 꽂습니다.
• 배를 운전 중에는 긴급정지고리를 옷의 튼튼한 부분이나 손목에 걸어 주십시오. • 옷의 헐렁해 지기 쉬운 곳에는 긴급정지고리를 걸지 마십시오, 배를 운전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걸지 마십시오. • 운행 중에는 긴급정지고리가 신체나 주변의 기기 등에 걸려서 갑작스럽게 떨어지지 않게 해주십시오. 배를 운전하는데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만약 떨어지면 급감속해서 동승자나 물건등이 앞으로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6) 엔진스위치를 "ON"위치까지 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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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엔진 스위치를 꽂고 쵸크를 작동시킨다. (쵸크는 엔진스위치를 꽂는 동안에 작동됩니다.) ※ 요점 • 부하운전이 일어난후 엔진 재시동시에는 쵸크를 작동시킬 필요가 없다. • 선외기 본제 쪽의 쵸크놉을 끝까지 눌러 놓지않으면. 쵸크는 해제되지 않는다. 9) 엔진스위치를 "START"위치까지 돌려서 시동시킵니다. 10) 엔진 시동후는 즉시 엔진 스위치를 "ON"위치에 둡니다. 또 쵸크를 사용하고 있을때 해제시킵니다. |
※ 주의 • 스타트모터(세루모다)는 연속해서 5초이상 회전하지 마시오. 밧데리가 방전되어 엔진이 시동되지 않을 우려가 있습니다. 5초 이내에서 시동되지 않을때는 "ON"위치에 두고 10초 기다리시고 나서 한번더 해주세요. • 엔진운전중은 엔진 스위치를 스타트위치에 두지마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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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엔진 시동 후에는 3분 이상 아이들링상태에서 운전시켜 주십시오. 2) 냉각수 점검 구멍0떠 뜨거운 물이 나오고 있는지를 확인해 주십시오. ※ 주의 냉각수 점검 구멍에서 뜨거운 물이 나오고 있는 상태는 펌프가 냉각수를 끌어올려 엔진 내를 순환시키고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냉각수 점검구멍에서 그냥 물이 나오고 있을 때는 오버히팅에 의한 큰 손상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사용을 중지해 주십시오. 냉각수 흡수구가 막혀있을 때는 엔진을 정지시킨후에 제거해 주십시오. 회복되지 않을 때는 야마하 대리점에 상담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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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 후진하기 전에는 근처에 수영객이나 장애물등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주의 전진 후진의 조작이 일어날 때는 엔진 회전을 최저속 회전상태까지 내려주세요. 전진 뉴트랄 인터록을 당겨 즉시 리모콘레바를 전진측(선수쪽)으로 눕힌다. |
후진
후진 할 때는 천천히 해주세요. 드로틀을 반이상 열지 마시오. 보트가 불안정해지고 조종에 지장을 초래하여 사고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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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을 정지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하세요. ※ 주의 높은 엔진회전으로 항주후는 곧바로 엔진을 정지하지 마십시오. 수분간, 아이들링(무부하 최저속회전)으로 엔진을 식히고 나서 정지 하십시오. 1) 엔진 스위치를 "OFF"위치에 회전 시킵니다. ※ 요점 칼코드를 빼서 긴급정지 스위치에서 록플랫을 빼서 엔진을 정지한다. 이때 엔진 스위치는 필히 "OFF" 해둡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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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외기의 트림각도는 항주중보트의 선수위치에서 사용합니다. 트림각도가 좋으면, 최대한 성능이 발휘되어 연비도 향상됩니다. 적정한 트림각도는, 선체, 엔진, 프로펠라 선택으로 결정합니다. 또 적정한 트림각도는 선적상황이나 해양의 상태,보트의 속도에 의해서도 달라질수 있습니다.
과도한 트림각도의 조정이 일어나면 보트의 안정성이나 조종에 지장이 되고 사고 날 위험이 있습니다. 보트의 안정성이나 조종의 이상이 감지된 경우항주 스피드를 떨어뜨려, 트림각도의 재조정을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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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림각도의 조정
• 트림각도를 조정할때는 선외기 주변에 사람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선체와 엔진사이에 몸이111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트림각도를 바꾸어 최초로 조종을 할때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속도를 올리고, 선체의 안정성이나 조작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서 하세요. 부적절한 트림각도는 보트조정에 지장을 줍니다. 트림각도의 조정은 파워트림, 틸트 스위치로 됩니다. 선수(뱃머리)를 올리려면 "UP"쪽의 스위치를 누릅니다. 뱃머리를 내리려면 "DN"쪽의 스위치를 누릅니다. 트림각도를 바꾸어 시운전을 하여 보트의 종류나 사용상태에 맞추어 적절한 각도를 선택하십시오. |
※ 주의 틸트핀을 뺀채로 틸트다운하지 마시오. 파워트림/틸트의 파손원인이 됩니다. 틸트핀은 트림/틸트롯이 실린더에 가라앉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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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림/틸트사양
1) 연료호스 커넥타를 빼냅니다. (장비되어 있는 경우) 2) 파트림/틸트스위치 "UP"쪽을 누르고 선외기를 끝까지 틸트업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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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틸트 샤프트 레바를 클램프브라캣 쪽으로 회전 시켜 선외기를 버티게 합니다.
파트림/틸트유닛의 유압이 빠져서 선외기가 내려올 경우가 있으므로 틸트업 후는 반드시 틸트샤프트 레바로 보호하여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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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번 틸트 샤프트 레버로 선외기를 보존한 후 파워트림, 틸트 스위처의 "DN"쪽을 누르고 트림로트로 조입니다. ※ 주의 계선중은 필히 트림롯트를 끝까지 조여주세요. 파워트림/틸트기구에 손해를 미칠 우려가 있는 해조류나 벌레로부터 트림롯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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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수에서의 사용 해수에서 사용한 후는 소금의 결정으로 냉각 수경로가 굳어지지 않도록 청수로 세척해 주세요. ※ 요점 제4장의 운반과 보관의 냉각경로의 세척의 항목을 눈여겨 보세요. - 탁수시의 사용 탁수 혹은 진흙탕에서 운전을 할 경우는 크롬이 도금된 펌프가 꼭 필요합니다. 야마하 대림점에 문의하여 주십시오. | |
4. 점검과 정비 | |
- 사양제원
- 운반과 보관 선체에 설치한 상태에서의 운반 장기보관 - 정기점검 정기점검표 스파크 플러그점검 연료계통의 점검 탑카울링 점검 연료필터 청소 아이들링 스피트 (무부하 최저속 회전수)의 점검 퓨즈교환 배선과 접속부의 점검 배기가스 누출점검 냉각수 누수 점검 구리스 급유개소 프로펠러 점검 기어오일교환 아노드 점검 밧데리 점검 볼트 • 너트 조임 상태의 점검 선외기 외관 - 부속공구와 부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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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체에 설치한 상태에서의 운반
선외기의 운반은 통상의 운행상태와 같은 자세로 행하여 주십시오. 이 때에, 노면에서 충분히 공간이 생길 때는 틸트 업해서 선외기를 확실하게 유지할 수 있는 도구(트랜섬 바(transom bar)등)를 사용해 운반해 주십시오. 자세한 것은 야마하대리점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 틸트 업을 하고 있을 때는 도구를 사용해 유지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선외기의 밑으로는 들어가지 마십시오. 우발적인 원인으로 갑자기 하강해서 몸이 낄 우려가 있습니다. • 전용연료탱크를 운반 할 때는 연료탱크를 비워주십시오. ※ 주의 보트를 견인하고 있을 때는 틸트서포트레버/손잡이를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흔들림에 레버가 풀려 선외기가 하강 할 수도 있습니다. 선외기를 통상의 운행상태로 운반할 수 없을 경우에는 다른 유지도구를 사용해 틸트 업 한 상태에서 선외기를 확실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 장기보관 선외기의 보관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시오. 1) 청수를 새서 냉각경로를 씻고 선외기외부를 씻어 주십시오. ※ 요점 냉각경로 세척 및 선외기 외관의 항목을 참조해 주십시오. 2) 연료 호스 커넥터를 빼십시오. 3) 엔진이 정지될 때까지 아이들링으로 운전합니다. 4) 선외기에서 냉각수를 완전히 빼고 표면을 닦아냅니다. 5) 스파크 플러그를 빼서, 소량을 엔진오일을 실린더 내로 넣고 수동시동핸들 또는 응급시동로프를 써서 플라이휠를 4~5회 회전시켜 오일을 빼냅니다. 6) 다시 스파크 플러그를 잡금니다. 7) 보관은 선외기를 수직상태로 보관 하십시오. ※ 주의 선외기의 보관은 건조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하십시오. 직사일광이 드는곳에 두지 마십시오. 연료탱크 1) 보관될 경우에는 전문연료탱크안을 비워주세요. 2) 전문 연료탱크의 보관은, 건조하고 환기가 잘되는 장소에서, 직사일광이 들지 않도록 해주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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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경로의 세정 수조를 사용한 세정 선외기를 수조에 넣어 엔진을 시동시켜 수분간, 아이들링 상태에서 운전합니다. ※ 주의 수위가 캐비테이션플래드 이하의 경우 물의 공급이 부족한 경우는 엔진 손상을 입습니다. ① 수면 ② 최저수위 |
수세키트(옵션을 사용한 세정)
• 수기세트 ③의 고무컵이 냉각수 흡입구를 막는것 처럼 설치합니다. • 수기세트와 수도호스를 연결합니다. • 시프트를 중립에 두고 수돗물을 공급하면서 엔진을 시동시킵니다. • 약 40 ~ 60초 정도 아이들링으로 운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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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수돗물을 직접 공급하여 운전하지 마시오. 워터펌프가 손상되어 오버히트를 일으킵니다. 엔진 시동전에는 필히 수세키트를 붙여 급수하여 주십시오. 수기세트를 사용할 시에는 반드시 프로펠라를 빼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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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취급 배터리 취급상의 주의 • 배터리는 인화성가스(수소가스)를 발생 시키므로 취급을 잘못하면 폭발해 상처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 화기엄금=쇼트(단락)나 스피크를 일으키거나 담배 등, 화기를 접근시키지 마십시오. 폭발할 수도 있어 위험합니다. • 충전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행하여 주십시오. • 낙하 등의 강한 충격을 가하지 마십시오. • 배터리 액은 묽은 황산으로 피부, 눈, 옷에 묻으면 위험하기 때문에 취급에 있어서 충분히 주의해 주십시오. •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 하십시오. • 만일, 배터리 액이 피부, 옷에 묻었을 때는 즉시 다량의 물로 씻어내 주십시오. • 눈에 들어갔을 때는 즉시 다량이 물로 충분히 씻고 의사의 치료를 받아 주십시오. ※ 요점 밧데리는 제조 메이커에 따라 다르므로, 불분명한점이 있을때는 밧데리 제조메이커에 문의하여 주십시오. |
• 이 책에서 지정하지 않은 작업등을 할 때에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시켜 주십시오. • 고객 자신이 정비작업01 대해서 그다지 숙지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야마하대리점으로 작업을 의뢰해주십시오. • 교환부품은 반드시 순정부품 또는 지정된 것을 사용해 주십시오.
- 정기점검표 작업내용에 대한 설명은 제4장의 각 항목을 봐주세요. (●)표시 항목에 대해서는 고객 스스로 점검을 실시하여 주십시오. (◯)표시에 대해서는 가까운 야마하대리점에 의뢰하여 점검을 받아 주십시오.
※ 요점 점검 해수(소금물)나 누수등의 사용후에는 청수를 써서 씻어 주십시오. 손님의 선외기 사용상황에 따라 점검시간이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꼭 유념하시고 상세한 것은 야마하 취급점에 상담하십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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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파크플러그의 점검
스파크플러그는 점검이 간단한 엔진의 중요한 구성부품입니다. 스파크플러그의 상태는 엔진성능에 영향을 줍니다. 스파크플러그는 전극에 카본(탄소)등이 붙어서 서서히 둔화되어 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빼내서 점검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극이 소모되거나 카본 등으로 손상되어 있을때는 교환해 주십시오. 표준 스파크플러그: 제4장의 사양제원을 보시기 바랍니다. 게이지를 사용하여 점검하고 규정치에 맞추어 주십시오. 전극극간: 제4장의 사양제원을 보시기 바랍니다. 스파크플러그의 부착은 부착된면을 깨끗이 닦고 규정토크로 눌러 주십시오. 스파크플러그의 부착은: 제4장의 사양제원을 보시기 바랍니다. |
※ 요점 새로운 스파크플러그를 설치 할 때에, 토크렌치가 준비되어 있지 않을 때는 손으로 끝까지 조인 후 플러그렌치를 사용해 1/4~1/2회전시켜 조여 주십시오. 가능한 빨리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치로 조여 주십시오.
스파크플러그를 탈착 할 때는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해 주십시오. 전기가 샐때, 화재 등을 유발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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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계통의 점검
가솔린은 높은 인화성과 폭발성이 있어 담배를 피우면 안됩니다. 또는 다른 화기등을 접근시키지 마십시오. 연료호스등의 연료누출, 키랫등을 점검하시오. 결점이 있으면 즉시 야마하 대리점에 수리를 의뢰해 주십시오.
연료누출은, 화재나 폭발의 원인이 되므로 항상 체크하십시오. 선외기는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연료누수가 발견되면 즉시 야마하판매점에 수리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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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필터의 점검 가솔린은 많은 인화성과 폭발성이 있습니다. • 작업상에 무언가 잘 모르는게 있으면 야마하판매점에 상담해 주십시오. 본작업은 엔진이 뜨거울때나 운정중에는 하지마시고, 식히고 나서 하십시오. • 연료필터에 가솔린등이 남아 있다면 담배등의 화기나 다른 열기구 같은 것을 가까이 하지 마십시오. • 작업중은 가솔린이 넘칠 우려가 있습니다. 용기를 사용해서 회수하도록 하세요. 넘칠경우에는 즉시 닦아주십시오. • 작업은 환기가 잘되는 장소에서 하세요. 전문연료 탱크는 보트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십시오. 연료 흘터를 끼울때는 주의깊게 확실히 해주세요. 접속이 나쁠때는 연료가 넘쳐 화재나 폭발의 원인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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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본체 연료륄터의 청소
1) 연료휠터 본체를 고정되어 있는 너트를 품니다. 2) 용기를 첨가하여 넘친 가솔린은 회수하고 나서 휠터캡①을 조여 주십시오. 3) 엘레멘트를 꺼내여 씻어 말립니다. ②엘레멘트나 오일③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손상된 경우는 교환합니다. 연료탱크의 점검과 청소를 해주십시오. 4) 휠터캡에 엘레멘트를 넣고 오링을 붙이고서 휠터베스④를 확실히 끼웁니다. 5) 연료휠터 본체를 블러캣에 부착시킵니다. 6) 엔진을 시동시키고, 연료휠터링 연료호수에서 연료가 새는지 확인합니다. |
전문연료탱크 연료휠터의 청소 1) 연료호스커넥터 본체 곁에 나사를 풀어냅니다. 2) 휠터를 씻고 건조시킵니다. 3) 패킹을 새것으로 교체하고 다시 조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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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들링 스피드 점검 • 엔진 운전중에는 전자부품에 벌레나 다른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 엔진 운전중에 손, 머리카락, 옷, 등이 회전부품이 말려들지 않도록 가까이 하지 마세요. ※ 주의 이 작업은 수상에서 하지 마십시오. 육상에서 행하여지는 경우 수세킷이나 수조를 써야만 가능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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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즈의 교환
퓨즈가 끊어졌을때(전동시동사양)는 퓨즈볼트를 열고 가운데 퓨즈를 같은 용량의 새것으로 교환합니다. 규정용량의 퓨즈를 사용하여 주세요.
규정용량이외의 퓨즈를 사용하면 전장계의 고장이나 화재의 원인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① 퓨즈흘더 ② 퓨즈(20A) |
- 배선과 접속부의 점검 1) 전식 방지용의 각어스선이 확실히 맞는지를 점검하여 주십시오. 2) 각 배선의 접속을 확실히 되어 있는지 점검하십시오. - 배기가스 누출의 점검 엔진을 시동시키고, 크랭크실린더(엔진본체)부분등에서 냉각수 유출이 없는지를 점검하십시오. | |
- 프로펠러의 점검
프로펠러부근은, 우발적으로 엔진이 시동될 경우에 중대한 사고로 이어집니다. • 프로펠러 점검이나 탈착 등이 행하기 전에는 모든 스파크 플러그 캡을 스파크 플러그에서 빼주세요. 게다가 시프트를 중립에 두고 엔진스위치에서 키를 빼고 긴급 엔진정지 스위치록플랫을 빼주세요. •프로펠러 너트를 조이고, 풀고, 할때는 손으로 프로펠러를 잡지 마세요. 프로펠러와 캐비테이션플랫의 사이에 각목 등을 대고 해주세요. 1) 프로펠러 블레이드 (BLADE)의 마모, 표면의 침식, 손상등을 점검합니다. 2) 프로펠러 샤프트(축)스플라인(울퉁불퉁한 부분)의 마모나 손상등을 점검합니다. 3) 프로펠러 샤프트에 낚시줄이 감겨있지 않은지 점검합니다. 4) 프로펠러 샤프트의 오일 씰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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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 분리하기
1) 플라이어를 써서 분할핀①을 당겨서 뺍니다. 2) 프로펠러 너트②와샤 ③스페이서 ④를 빼냅니다. 3) 프로펠라⑤와 스트레트 와샤⑥을 빼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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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 부착 ※ 주의 • 프로펠러를 설치하기 전에는 스트레트와샤를 반드시 넣어주십시오. 프로펠러와 로워케이스가 접속하여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 분할핀은 새로운 것을 사용하고 끝을 확실하게 구부려 주십시오. 프로펠러 탈락의 원인이 됩니다. 1) 프로펠러 샤프트에 야마하그리스D를 도포합니다. 2) 스트레드 와샤를 펼쳐져 있는 부분 쪽에서 부터 프로펠러 샤프트를 넣고 프로펠러를 설치합니다. 3) 스페셔, 와샤를 넣고 프로펠러 너트를 규정토르크(TORQUE)로 조여줍니다. ※ 요점 규정 토르크로 프로펠러 너트를 조여 주었을때, 프로펠러 샤프트의 구멍위치가 맞지 않을 경우에는 다시 한번 조여서 구멍위치를 맞춰 주십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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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어오일의 교환
• 틸트(tiIt)업된 선외기의 밑으로는 들어가지 마십시오. 우발적으로 선외기가 떨어졌을 때는 중대한 사고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 선외기는 보트트랜섬과 전용탱크를 확실하게 고정시켜 주십시오. 1) 드랜플러그가 바로 밑으로 올 때까지 선외기를 기울려 주십시오. 2) 폐유 받침용기를 로워케이스 밑에 두십시오. 3) 오일 드랜플러그를 ①뺍니다. ※ 요점 오일드랜플러그는 자석으로 되어있습니다. 오일드랜플러그에 금속류가 붙어 있는 경우에는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여 주십시오. 4) 오일레밸플러그②를 빼고 기어오일을 남기지 않고 배출시킵니다. ※ 주의 배출시킨 기어오일이 혼탁(흰색) 할 경우에는 기어케이스 손상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야마하대리점으로으로 점검, 수리를 의뢰해 주십시오. 5) 선외기를 수직상태로 유지하고 야마하선외기 기어오일(하이포이드 기어오일#90)을 오일드랜 구멍으로 주입합니다. 기어오일 용량: 제4장의 사양제원을 보시기 바랍니다. 6) 주입한 기어오일이 오일레밸 구멍에서 넘쳐흐르면 오일레밸플러그를 조웁니다. 다음으로 오일드랜플러그를 조웁니다.
※ 주의 오일레벨플러그와 오일드랜플러그가 헐렁하면 로워케이스 안으로 물이 들어가는 원인이 됩니다. 가스켓을 새로 교환하고 확실하게 조여 주십시오. ※ 요점 폐유의 처리는 법률고 조례 등에 따라 행하여 주십시오. |
- 아노드의 점검 아노드의 역할은 선외기를 전식(수중에서 미세한 전기에 의한 금속의 부식)에서 보호하는 것입니다. 아노드외 상태를 점검하고 신품의 1/3이상 소모되었을 경우에는 교환합니다. 냉각경로 안의 아노드(기종에 따름)의 점검 및 교환은 야마하대리점에서 행하여 주십시오. ※ 주의 아노드에 도료를 발랐을 경우에는 전식방지효과가 없어지므로 주의하십시오. ※ 요점 사용상태나 환경에 따라 아노드의 소모시간은 현저하게 다릅니다. 볼트 ①를 빼고 아노드를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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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의 점검 배터리 취급상의 주의 • 배터리는 인화성가스(수소가스)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취급을 잘못하면 폭발하여 상처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 배터리 액량이 하한선 이하의 상태에서 사용또는 충전하면 배터리의 상태가 빨리 나빠지거나 폭발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화기엄금=쇼트나 스파크를 일으키거나 담배등, 화기를 접근시키지 말아 주십시오. 폭발의 우려가 있어 위험합니다. • 충전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행하여 주십시오, • 낙하 등 강한 충격을 가하지 마십시오. • 배터리 액은 묽은 황산으로 피부, 눈, 옷에 묻으면 위험하므로 취급에 있어 충분한 주의를 해 주십시오. •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 하십시오. • 만일, 배터리 액이 피부, 옷에 묻었을 때는 즉시 다량의 물로 씻어 내십시오. • 눈에 들어갔을 때는 다량의 물로 충분히 씻고의사의 치료를 받아 주십시오. | |
※ 주의 • 배터리의 보관상태가 나쁠 때는 바로 사용불능 상태가 됩니다. • 수돗물에는 여러 가지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배터리에 악영향을 줍니다. 전해액은 보충용으로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폭발위험이 있습니다. 1) 한달에 한번의 비율로 전해액의 양을 점검해주십시오. 전해액이 줄어들었을 때는 증류수를 규정 위치까지 보충해 주십시오. 2) 전압계를 사용하여 충전상태가 양호한지 점검해 주십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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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의 장착 배터리는 선내의 건조와 환기가 잘되며, 진동이 적은 수평한 장소에 확실하게 고정하여 주십시오. 배터리코드는, 처음에 빨간색표시 단자를(+) 쪽으로 접속 시킵니다. 계속해서 검은색 단자를(-)쪽에 접속 시킵니다.
• 배터리 코드를 탈착 할 때는 엔진 스위치를 "OFF"로 한 후 행하여 주십시오. • 배터리코드의(+)와 (-)를 반대로 접속시키면 전장부품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배터리코드의 접속은 빨간색(+) 족을 먼저, 제거는 빨간색(+)을 맨 나중에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장부품의 손상을 초래할 우려가 있습니다. • 배터리단자와 배터리코드의 접속은 접촉면을 깨끗이 하고 확실하게 행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배터리에 의한 엔진의 시동이 걸리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① (+)배터리코드 ② (-)배터리코드 ③ 배터리본체 |
배터리의 제거 제일 처음에 (-)터미널에서 배터리코드를 벱니다. 다음으로 (+ )터미널에서 배터리코드를 뺍니다. | |
- 볼트,너트 조임 상태의 점검 1) 플라이휠 너트와 실린더헤드 볼트 등이 규정 토르크로 조여져 있는지를 점검해 주십시오. 2) 다른 볼트와 너트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점검해 주십시오.
- 선외기외장의 점검
선외기 본체 표면이 상처, 파손, 도장이 벗겨지거나 변색(흰색으로 변화)등이 있는지 없는지를 점검해 주십시오. 필요에 따라 도료를 바르고 보수해 주십시오. 전용도료가 주비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야마하대리점에 문의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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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공구대 ② 드라이버(+,-) ③ 플라이어 ④ 복스렌치(10-12) ⑤ 플러그 렌치(17-21) ⑥ 핸들 ⑦ 스패너(14-17) ⑧ 스파크 플러그 ⑨ 응급용 시동 로프 |
- 고장과 대책 - 응급처치 충격을 받았을 때 선외기가 침수 되었을 때 | |
- 고장과 대책
만일, 고장이 발생 했을 때는 야마하대리점으로 상담해 주십시오. 일반적으로 생각 할 수 있는 고장을 골라 그것의 상정(예상)되는 원인을 예로 들어 기록했습니다. 기종이나 사양에 따라 해당하지 않는 항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안한 부분이 있으시면, 가능한 그대로의 상태로 야마하대리점으로 연락하여 전문기술자에게 맡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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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격을 받았을 때
선외기는 운행 중에 수중의 부유물 등과의 충격에 의한 중대한 손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손상을 입은 선외기는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없습니다. 운행중의 선외기에 수중의 물체가 부딪혔을 때는 다음의 순서를 따라 주십시오. 1) 엔진을 정지시켜 주십시오. 2) 각 부분의 작동을 확인하고 거기에 각 부품의 손상도 점검해 주십시오. 또, 보트의 손상 정도도 살펴 주십시오. 3) 천천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가까운 항구로 돌아오십시오. 4) 다시 사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야마하대리점의 점검을 받아 주십시오. |
- 선외기가 침수되었을 때 엔진이 물에 침수 되었을 때는 분해정비를 해야합니다. 분해정비가 늦어지면 엔진내의 각 부분에녹이 쓸거나 부식을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즉시 야마하대리점오로 가지고 오십시오. 즉시 가지고 오실 수 없을 때는 응급적인 방편으로 다음의 조치를 실시해 주십시오. 1) 즉시 엔진을 물속에서 꺼냅니다. 2) 맑은 물로 씻어 소금기, 흙탕물, 해조류 등을 제거합니다. 3) 스파크플러그를 빼고 플러그 구멍으로 엔진내부의 물 등을 배출시킵니다. 4) 연료탱크, 연료필터, 연료호스 등에서 남아 있는 연료를 배출시킵니다. 5) 스파크플러그 구멍으로 엔진오일을 주입하고 수동으로 플라이휠로터를 회전시켜 오일이 고루 퍼지도록 합니다. 6)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야마하대리점에 분해정비를 의뢰해 주십시오. 야마하대리점에서 분해정비를 받지 않고 재사용하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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