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푸른산악회 부부동반 테마여행
♣ 일시; 2017년3월18일~19일
♣ 코스; 홍도, 흑산도
♣ 인원; 89명(청림관광버스2대)
※ 날씨; 대체로 맑음
홍 도(紅 島)
위치; 전라남도 신인군 서부해상
인구; 585명(2016년도기준)
면적; 6.63㎢
해안선길이;19.7km
전라남도 신안군 서부 해상에 있는 섬, 행정구역산 흑산면에 속한다. 목포에서 서쪽으로 약 107km지점에 있다. 주위에는 단옷섬, 방구여, 아랫제비여, 진섬, 앞여, 높은섬, 띠섬, 탑섬등 20여개의 부속섬이 있다.해질무렵이면 섬 전체가 붉게물든다고해서 홍도라고 했다.
섬의 전체적인 모양은 북북동에서 남남서방향으로 길게 뻗어 있으며 기반암은 규암과 사암이 대부분이고, 부분적으로 역암과 셰일을 협재한다
최고봉은 깃대봉(368m)이며, 남서쪽으로 양산봉(231m)이 솟아있고, 섬 전체가 200m내외의 급경사의 산지로 되어있다, 해안선은 드나듦이 비교적 심한 편으로 남쪽과북쪽이 깊게 만입되어 있다.해안은 대부분 암석해안으로해식애와 해식동(海蝕洞), 시스택(sea stack)등의 해안지형이 발달하여 뛰어난 경관을 이루고 있다
흰동백, 풍란등의 자생지로 약 274종의 다양한 식물상이 분포하며, 동물상으로는 남방계의 나비와 새 종류가 많다, 현재까지 알려진 새 종류는 모두54종이고, 이 가운데 대 부분은 텃새이거나 남방계이고 북방계는 11종에 불과하다. 그 밖에 무척추동물117종과 어류233종, 흑비둘기, 염주비둘기 등은 모두 육지부 서해안에서는 아직 발견되지않은 희귀종으로 보호되고 있다
경지는 거의 없어 주민은 주로 어업에 종사하나, 매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수입이 더 많아 주 소득원이 되고 있다.농산물로 고구마, 보리 콩, 마늘등이 생산된다.
연근해에서는 홍어, 우럭, 광어, 장어,돔등이 어획된다, 취락은 남쪽 죽항마을과 북쪽 석촌마을에 밀집해 있으며, 두 마을간에는 능선을 따라 소로가 나 있다.섬내에 원시림처럼 잘 보존되어 있는 당산림(堂山林)은 예로부터 주민의 신앙생활 중심지로 되어 있어 매년 음력 섣달 그믐이면 풍어제를 지내기도 한다.
섬 전체가 아름다워 남해의 소금강이라 불리는 명승지이며, 홍도천연보호구역(천연기념물 제 170호)으로 지정되어 있다.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에 속하며 특히 홍도남문, 시루떡바위, 물개굴, 석화굴, 기둥바위 탑바위, 원숭이바위, 주전자바위, 독립문바위, 홍어굴, 병풍바위등으로 이름붙여진 기이한 암석들이 주요관광코스이다.해마다 많은 관광객이 다녀간다.
목포-흑산도-홍도를 잇는 정기 여객선이 운황된다.
▼ 목포에 예상시간보다 조금빨리도착되어 유달산 구경에 나선다
▼ 점심 식사
▼ 점심식사후 목포여객터미널 이동
▼ 목포-홍도 출항
▼ 오후2시50분홍도항 도착
▼ 홍도 항 기념 컷
▼ 이대희씨의 지인님들
▼ 홍도에서1박할 숙소 엘도라도 모텔(좌측에서 두번째)
▼ 숙소 베란다에서 조망된 홍도 항
▼ 숙소에 짐 풀고 깃대봉 산행 (왕복 약5km)
▼ 흑산초등학교 홍도 분교
▼ 깃대봉정상 이 보입니다
깃 대 봉(365)
위치; 전남 신안군 흑산면 홍도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 홍도리에 위치하고 있는 홍도는 대흑산 본섬의 부속도서로서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으로 매가도라고도 한다. 호도는 본섬을 비롯한 20여개의 부속섬이절정을 이루어 남해의 소금강으로불린다
그 중에서 녹섬의 해돋이는 가히 장관이 아닐수 없다. 파도와 바닷물이 출렁거리는 가운데 2개의 바위사이로 해가 떠오르는 광경은 말로 표현할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
여기에 덧붙 여홍도의 낙조 또한 놓칠수 없는 비경이다.홍도는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돼 있어 풀한포기, 돌하나도가지고 나올수 없다, 특히 바닷바람을 받으며 자라는 홍도 풍란은 아주 귀한 난 이다.
홍도에서는 해수욕, 유람선일주, 등산까지 모든것을 즐길수 있는 반면, 섬인 관계로 태풍등 기강조건에 좌우되어 배가 출항을 못하는 경우도 많고 , 멀리에서 올 경우 최소한 2박3일 이상의 일정이 있어야 홍도전체를 돌아볼수있다. 이섬의 주봉인 깃대봉과 남쪽의 깃대봉 주변에는 아름드리 동백나무숲, 후박나무, 식나무등 희귀식물5백여종이 있으며 2백여종의 동물과 곤충이 함께 서식하고 있다. 등산은 홍도초등학교 후면으로 난 길을 따라 오른다.
가파르기 그지없고 철쭉, 동백등 이름 모를 나무들이 온통 빽빽이 자라고 주봉에 닿으면 뾰족한 모양이 마치 바늘같다. 남서로 양상봉의 연봉이 한 폭의 동양화를 펼쳐 놓은듯하고 동쪽으로는 설풍서전의 울창 한 숲이 장관이다. 홍도 깃대봉은 2002년 산림청이 지정한 100대명산에 포함되어 있다. 덩쿨사철, 식나무, 동백림 등이 자생하는 등 생태적 가치가 커 섬 전체가 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1965년)되어 있으며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1981년)된 점 등를 고려하여 선정 하였다고 하나 산세가 수려하거나 산행에 매력릉 느낄만한 산은 아니다.
▼주말이라서그런지 정상에사람들이넘 많아서 아래와 같은 정상배경을 찍기위해 1시간 은 족히 기다린 것 같다
▼ 홍도 몽돌 해수욕장
▼ 홍도 에서의 석식 (회정식)
(우리부부만 뒤늦게 도착)
▼ 홍도의 하룻밤을 보내고 아침식사(홍도장)후 유람선을 타기 위해 홍도항으로 이동 중 한컷
▼ 이대희씨부부와 지인님
▼ 홍도의 비경을 선 보여줄 유람선(오전08시출항)
▼ 홍도 전기를 공급해줄 발전소를 배경으로..
▼ 칼바위 와 형제바위
▼ 칼바위
▼ 남문
▼ 병풍바위
▼ 병풍바위
▼ 뒷쪽에서본 남문바위와칼바위
▼ 흔들바위
▼ 기둥바위
▼ 주전자 바위
▼ 홍도리2구 마을
▼ 회
▼ 등대
▼ 발전소
▼ 홍도유람선관광을 마치고 흑산도를 향하여 승선준비(19일 오전10시30분)
흑 산 도 (黑山島)
위치;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 진마을길11
우리나라 행정구역상 최서남단 해역에 위치한 섬으로 목포에서 서남방해상92.7km(동경125도26‘¸ 북위34도41‘)떨어진 곳에 있다. 바닷물이 푸르다 못해 검다해서 흑산도라 불리우고, 섬의 면적은 19.7㎢, 해안선 길이는 41.8km 에 달하는 제법 큰 섬이다. 산지가 대부분 차지하기 때문에 논농사는 전무한 실정이고, 수산업과 관광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흑산도 예리항은 동지나해와 서남단 인근 어장의 전진기지로 중국어선들이 많이 입출항하고있고 대규모 관광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있으며, 최서남단 소흑산도(가거도)는 어업전진기지로 개발되고 있다.
대흑산도를 중심으로 한 인근의 영산도, 다물도, 대둔도, 홍도 등은 천혜의 관광보고로 섬에 특유의 문화유적이 많으며,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해 있다.
또한 해안을 따라 연장24km의일주 도로가 닦여져 있어 섬 전역을 한바퀴 돌면 흑산도의 아름다운자연과 문화유적을 거의 볼수 있으며섬 여행의 제맛인 해상관광을 하려면 예리항을 출발해 열목동굴~홍어마을~범마을~칠성동굴~돌고래바위~스님바위~촛대바위~남근석~거북이바위 등을 돌아보면 되는데 2시간30정도 소요 된다.
흑산도는 육지와 멀리 떨어져있어 옛날에는 많은 인물들이 유배생활을 하던 섬 이기도 했다, 다산정약용의 둘째형이자 조선 후기 문신인 정약진선생이 유배생활15년 동안 근해에있는 물고기와 해산물등 155종을 채집하여 명칭, 형태, 분포, 실태등을 기록한 자산어보를 남겼으며, 학자이며 의병장이기도 했던 면암최익현선생의 “기봉강산홍무일월’ 이라는 친필은 흑산면 촌리에 있는 손바닥 바위에 새겨져있다. 지장암앞에는 후일 그의 문하생들이 면암최익현 유헌비를 세워 선생의 고매한 애국정신과 후학양성을 위한 뜻을 후손에게 전달코자 하였다.
그리고 한때 천연기념물로 지정되기도했던 초령목(招靈木)은 가지를 꺽어 불전에 놓으면 귀신을 부른다는 나무인데 주위에는 상록수림과 성황당이 있으며, 문화재 자료로 지정된 진리 지석묘 군락지, 삼층석탑및 석등
과 사촌 서당같은 수 많은 문화 유적이 있다.
흑산도 인근 도시로는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제170호로지정된 홍도, 영산팔경과 석주대 문바위의 절경을 품은 영산도, 촛대바위와 현대화시범어촌마을의 다물도, 연중 바다낚시의명소로 이름난 상.중.하태도, 그리고 바다낚시와 중국땅의닭울음소리가들린다는 서해의 최서남단섬인 가거도가 있다.
※ 섬구성; 본섬1, 부속섬10
※ 면적; 49.25㎡(부속섬 포함 면적)
▼ 흑산도 도착(19일 오전11시22분)
흑산도 기념촬영후 숙소타운(식당,숙박겸함)에서 홍어정식을 먹은후 관광버스로 흑산도일주
▼ 흑산도 상라산
▼ 흑산도에서 제일 높은산 문암산(369.4m)
▼ 목포행으로(19일오후3시18분)
▼ 목포도착(19일 오후5시42분)
▼ 18일 식사했던 청해식당, 19일저녁식사도 이곳에서...
▼ 유근소님 생일 축하 합니다
첫댓글 멋진사진 많이담아와서 구경잘하고 내사진 퍼가유 !
수고 많았읍니다~~~
행복한 여행 하셨네요
대단한 만복대여 영원하라 많은식구들 모시고 여행하시느라 고생하섰구유 빨리 대상포진에서 벗어나시길 두손모아 빌면서 수고많이 하섰습니다........^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