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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문경~상주~김천’ 구간 포함 | ||||||||||||||||||||||||||||||||
김종태 국회의원은 “앞으로 서울 수서를 출발, 경남 거제까지 총 연장 390km의 내륙고속화철도 사업노선에 ‘문경~상주~김천’ 구간이 반영 될 것으로 전망되고 사업명도 내륙고속철도 사업으로 일원화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종태 의원은 지난 9월 22일(월) 국회에서 개최된 국회 내륙고속철도포럼과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한국철도시설공단 간의 간담회에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상주 구간 포함 ▲중부·남부 내륙고속철도의 명칭을 ‘내륙고속철도’로 일원화 ▲내륙고속철도 ‘문경~상주~김천’ 구간 조기 사업화 등을 촉구하여 정부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 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회 내륙고속철도포럼 회장인 이철우(경북 김천) 의원과 감사인 김종태(경북 상주)의원을 비롯하여 노철래(경기 광주), 이종배(충북 충주), 여상규(경남 사천·남해·하동), 이군현(경남 통영·고성), 김한표(경남 거제) 의원 등 국회 내륙고속철도포럼 회원들과 기획재정부 구윤철 국장, 국토교통부 손병석 철도국장, 철도시설공단 김영우 부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당초, 문경~상주~김천 구간은 지난 ’06년 3월, 국토부가 발표한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06~2015년)에는 추가검토 대상지로 포함되어 있었으나 지난 ’11년 4월, 발표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년)에서는 제외되었다. 이로 인해 고속철도는 ‘중부내륙고속철도(수서~문경)’와 ‘남부내륙고속철도(김천~진주~거제)’구간으로 두 동강난 채 사업이 각각 진행되었으며, 특히 중간 연결선인 상주구간(문경~상주~김천)이 배재 되어왔다. 또한, 설상가상으로 지역 노선인 경북선은 영동선, 태백선, 동해남부선 등과 함께 폐지 대상으로 논의되고 있어, 상주는 신설되는 고속철도와 기존 철도노선 모두, 배재되거나 폐지 될 위기에 처해 ‘육지안의 섬’으로 전락할 위기해 처해 있었다. 두 번째 단계로 국토부는 기존 추진사업과 사전조사 용역을 통해 신규로 선정된 사업들을 재평가하여 5년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여 향후, 10년간의 중·장기 철도사업 건설계획을 수립하고 각 사업의 세부시행 계획을 마련하며 세 번째로 국토부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신규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기재부에 의뢰하고 기재부는 예비타당성 조사 실시가 필요하다고 판단 될 때에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예비타당성조사 의뢰 네 번째로 기재부는 매년 전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국개발연구원(KDI)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사업의 필요성 ▲사업 규모 ▲총사업비 ▲재원분담계획 ▲국가 중장기 재정운용계획 ▲사업 시행에 따른 위험요소 예측 ▲기대효과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사업 추진여부를 최종 결정하여 사업예산 반영 다섯 번째로 국토부는 철도사업을 발주하여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통상 2~3년 소요)과정을 거쳐 본 공사 착공(통상 7~10년 소요)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에 김종태 의원은 상주의 고속철도시대 개막을 위해 지난 ’13년 수도권, 충청권, 영남권 국회의원 11인과 함께 국회 내륙고속철도 포럼을 창립하고 조직의 감사를 맡아 ’13년 6월 24일 ‘내륙고속철도망 조기 구축 및 대통령의 철도공약 실천 촉구’ 결의 대회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포럼과 기재부·국토부 등 관련부처 간담회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최근까지도 최경환 기재부 장관 면담 등을 주도하며 대외적으로 상주의 고속철도 유치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김 의원은 상주의 고속철도 개통을 위해 사업 진행의 첫 단추인 국토부 ‘사전조사 용역’을 실시하기 위해 국토부 장관을 비롯한 철도 관련 실무자를 지속적으로 만나, 상주구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거듭 설득한 끝에 지난 ’13년 9월부터 ’14년 7월까지 ‘문경~상주~김천’ 총 연장 73km에 대한 사전조사 용역을 시행·완료했다. 김종태 의원에 따르면 ’15년 상반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상주구간이 최종 반영되면 세 번째 단계로 국토부를 통해 ’15년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고 향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토대로 ‘문경~상주~김천’구간의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등의 과정을 거쳐 본 공사 착공에 이른다는 방침이다. 내륙고속철도 사업은 ①수서~광주 ②광주~이천 ③이천~충주~문경 ④문경~상주~김천 ⑤김천~진주~거제 구간 등 총 5개 사업구간으로 나누어 진행 할 예정이다. 먼저, 첫 번째 구간인 수서~광주 구간(19.2km)은 ’14년 8월, 기재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였으며, 향후 기본계획, 설계 등을 추진하여 건설 예정 두 번째 구간인 광주~이천 구간(29.0km)은 지난 ’07년 11월 착공하여 금년 8월 현재 62%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으며 ’15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이 진행
자료 : 국토교통부 한편, 내륙고속철도가 건설되면 서울 수서에서 경북 상주를 거쳐 경남 진주까지 2시간 10분만에 도착하여 기존 서울~진주 노선 대비 85분을 절약 할 수 있고, 또한 그 동안 KTX 효과를 누리지 못했던 남부내륙권, 경북과 경남 서부지역의 관광·물류·문화 등의 개선이 전망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김종태 의원은 “내륙고속철도 사업은 대통령 공약사항이자 상주를 비롯한 수도권·충청·경북·경남권 주민들의 숙원사항인 만큼 경제적 논리에 치우치지 말고 국민 대통합과 지방균형 발전이라는 대의를 가지고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상주발전의 초석이 될 ‘상주 고속철도시대’ 개막을 위해 입법·예산·정책 등 전 방위적인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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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상주 고석철도 상업이 속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