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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불사(源佛寺) 원문보기 글쓴이: 단현
잡아함경(雜阿含經)의 간략한 특징과 한글파일
출처: http://blog.naver.com/eightfold/50034905585
빠알리 5니까야와 한역 4아함
석가모니부처님의 원음인 근본경전 초기경전은 빠알리어 경전으로 5부 니까야가 있는데
상윳따니까야 맛지마니까야 앙굿따라니까야 디가니까야 쿳다까니까야가 있습니다.
한역으로는 4아함을 이루고 있습니다. 잡아함경 중아함경 증일아함경 장아함경이 있는데 각각 단일 경전이 아니라 커다란 경전들의 모임입니다.
잡아함의 특징
법우님께서 잡아함경을 처음부터 읽기로 하셨다니 앞으로 부처님의 원음이 법우님께 큰 이로움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아시다시피 빠알리니까야중에서 상윳따니까야가 잡아함과 비슷한데 상윳따니까야는 크게 5권으로 원본이 분책되어있습니다. 1권의 처음이 천신상응이고 2권의 처음이 오온상응이고 3권의 처음이 육입상응이고 4권의 처음이 팔정도상응이고 5권의 처음이 4성제상응입니다. 실로 의미깊은 분책이 아닐수 없을 것입니다.
반면에 산스크리트본 아가마를 역경한 잡아함경은 시대가 좀 흐른 뒤에 역경된 것인지 이 상윳따니까야의 분책순서를 바꾸어 결집하였습니다. 놀랍게도 오온상응이 제일 먼저입니다. 잡아함에서 오온상응은 1번경에서 110번까지의 경인데 5온/6입/12연기4성제/37조도품/ ...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잡아함을 결집하신 분들이나 역경하신 분들이 천신상응을 뒤로 빼고 오온상응을 제일 먼저 시작하게 한것은 잡아함 나름대로 훌륭하고 놀라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잡아함은 경들이 순서가 심하게 헝크러지고 빠진 부분도 많아 주의가 필요하긴 합니다. 또 빠알리어 -산스크리트어 - 한문 - 한글로 역경되다보니 의미가 난해한곳이 많습니다. 대개는 빠알리 상윳따니까야에 상응하는 경전목록이 있으므로 참고해서 보면 잡아함의 난해한 의미를 쉽게 이해할수 있기도 합니다.
잡아함 상응순서. 第一 오온송(五蘊)(1상응)
#잡아함과 상윳따니까야의 간략한 특징.
1. 경의 길이가 매우 짧습니다. - 즉 부처님이 짧게 설법하신 것들을 모두 기억하여 실었습니다. 특히 엄청난 길이의 대승경전들과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매우 신기합니다. 경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불제자들이 공부하기가 쉽습니다.
2. 경이 중복된 경들이 많습니다. - 특히 이것은 상윳따니까야와 잡아함경이 더욱 심한데 글자가 몇개 다르거나 혹은 장소가 조금 다르거나 혹은 듣는 사람이 조금 다르나.. 설법의 내용은 거의 비슷한 것을 한 개의 경으로 하지 않고 각각의 경으로 실었습니다. 처음에 이런 잡아함과 상윳따니까야를 읽다보면 좀 당혹스러운데 ... 바로 이것이 부처님의 설법을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모두 전하려 하였던 마하가섭존자와 아난존자와 오백아라한의 마음이 고스란히 실려있는 증거입니다.
3. 그리고 주제별로 경들이 분류되어 있어서 부처님말씀을 참조하기가 참으로 좋습니다. 예를들면 아래에 실은 잡아함의 경우를 들면 사성제상응, 팔정도상응, 칠각지상응, 오온상응 처럼 중요한 주제에 대한 법문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석가모니부처님의 연기법에 대한 설법이 궁금하다면 아래와 같은 짧지만 부처님의 직설을 바르게 참조할수 있습니다.
0283-0303, 인연(因緣)상응1, 12권
잡아함경(雜阿含經) - 전체 경(經)의 이름 목록
* 잡아함경의 동국역경원 주소는 아래 링크입니다. http://ebti.dongguk.ac.kr/h_tripitaka/kyoung/index_kyoung.asp?kyoungList=213
경을 다운로드하여 3개의 한글파일로 만들어 두었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잡아함경1(1~500)은 http://blog.naver.com/eightfold/50016782126
차례
第 01卷(0001 - 0032, 32경) 第 02卷(0033 - 0058, 26경) 第 03卷(0059 - 0087, 29경) 第 04卷(0088 - 0102, 15경) 第 05卷(0103 - 0110, 8경) 第 06卷(0111 - 0138, 28경) 第 07卷(0139 - 0187, 49경) 第 08卷(0188 - 0229, 42경) 第 09卷(0230 - 0255, 26경) 第 10卷(0256 - 0272, 17경) 第 11卷(0273 - 0282, 10경) 第 12卷(0283 - 0303, 21경) 第 13卷(0304 - 0342, 39경) 第 14卷(0343 - 0364, 22경) 第 15卷(0365 - 0406, 42경) 第 16卷(0407 - 0454, 46경) 第 17卷(0455 - 0489, 35경) 第 18卷(0490 - 0503, 14경) 第 19卷(0504 - 0536, 33경) 第 20卷(0537 - 0558, 22경) 第 21卷(0559 - 0575, 17경) 第 22卷(0576 - 0603, 28경) 第 23卷(0604, 1경) 第 24卷(0605 - 0639, 35경) 第 25卷(0640 - 0641, 2경) 第 26卷(0642 - 0711, 70경) 第 27卷(0712 - 0747, 36경) 第 28卷(0748 - 0796, 49경) 第 29卷(0797 - 0829, 33경) 第 30卷(0830 - 0860, 31경) 第 31卷(0861 - 0904, 45경) 第 32卷(0905 - 0918, 14경) 第 33卷(0919 - 0939, 21경) 第 34卷(0940 - 0969, 30경) 第 35卷(0970 - 0992, 23경) 第 36卷(0993 - 1022, 30경) 第 37卷(1023 - 1061, 39경) 第 38卷(1062 - 1080, 19경) 第 39卷(1081 - 1103, 23경) 第 40卷(1104 - 1120, 17경) 第 41卷(1121 - 1144, 24경) 第 42卷(1145 - 1163, 19경) 第 43卷(1164 - 1177, 14경) 第 44卷(1178 - 1197, 20경) 第 45卷(1198 - 1221, 24경) 第 46卷(1222 - 1240, 19경) 第 47卷(1241 - 1266, 26경) 第 48卷(1267 - 1293, 27경) 第 49卷(1294 - 1324, 31경) 第 50卷(1325 - 1362, 38경)
1. 주제별 분류
第一 오온송(五蘊)(1상응) 0001-0087, 오온(五蘊)상응1, 1~3권, s22 0103-0110, 오온(五蘊)상응2, 5권, s22
第二 육입처(六入處)(1상응) 0188-0199, 입처(入處)상응1, 8권/9권/10권/11권 0304-0342, 입처(入處)상응2, 13권
第三 인연, 연기(因緣)(4상응) 0283-0303, 인연(因緣)상응1, 12권 0343-0378, 인연(因緣)상응2, 14권(~0364), 15권(~378) 0379-0443, 사성제(四聖啼)상응, 15권(379~406), 16권(~443) 0444-0464, 계(界)상응, 16권(444~), 17권(~464) 0465-0489, 느낌(受)상응, 17권(~489)
第四 도품(道品)(10상응) 0605-0639, 사념처(四念處)상응, 24권 0875-0879, 사정단(四正斷)상응, 31권 0000-0000, 여의족(如意足)상응, 0642~0660, 근(根)상응, 26권 0661-0703, 힘(力)상응, 26권 0704-0747, 칠각지(七覺支)상응, 26권(704-711) 27권(712-747) 0748-0800, 팔정도(八正道)상응, 28권(748-796) 29권(~800) 0801-0815, 안나반나념(安那般那念)상응, 29권 0816-0832, 학(學)상응, 29권(~829)/30권(~832) - 증상계학, 증상심학, 증상혜학 0833-0860, 사불괴정(四不壞淨)상응1, 30권 1121-1135, 사불괴정(四不壞淨)상응2, 41권
第五 여덟무리(八衆)(11상응) 1062-1083, 비구(比丘)상응, 38권 1084-1103, 악마(魔)상응, 39권 1104-1120, 제석천(帝釋天)상응1, 40권 1222-1225, 제석천(帝釋天)상응2, 46권 1145-1150, 찰리(剎利)상응1, 42권, - 파사닉왕 1226-1240, 찰리(剎利)상응2, 46권 0088-0102, 바라문(婆羅門)상응1, 4권, s7 1151-1163, 바라문(婆羅門)상응2, 42권 1178-1187, 바라문(婆羅門)상응3, 44권 1188-1197, 범천(梵天)상응, 44권 1198-1207, 비구니(比丘尼)상응, 45권 0993-0994, 방기사존자(婆耆舍)상응1, 36권 1208-1221, 방기사존자(婆耆舍)상응2, 45권 0576-0603, 여러천신들(諸天)상응1, 22권 0995-1022, 여러천신들(諸天)상응2, 36권 1267-1318, 여러천신들(諸天)상응3, 48권-49권 1319-1330, 야차(夜叉)상응, 49권-50권 1331-1362, 숲속(林)상응, 50권
第六 제자들의 설법(6상응) 0490-0500, 사리불존자(舍利弗)상응, 18권(~500) 0501-0534, 목건련존자(目楗連)상응, 18권(501-503), 19권(~534) 0535-0545, 아나율존자(阿那律)상응, 19권(535-536), 20권(~545) 0546-0555, 대가전연존자(大迦旃延)상응, 20권 0556-0565, 아난존자(阿難)상응, 20권(~558)/21권(~565) 0566-0575, 질다라장자(質多羅長子)상응, 21권
第七 여래의 설법(18상응) 0111-0129, 라다(羅陀)상응, 6권, s23 0133-0171, 견해(見)상응, 6권/7권, s24 - 나라고 보는 육견처(六見處). 외도의 견해들 0172-0187, 단지(斷之)상응, 7권, 0371-0378, 네가지 음식(四食)상응, 15권 0861-0872, 하늘(天)상응, 31권 0873-0891, 수증(修證)상응, 31권 0892-0904, 입계음(入界陰)상응, 31권 0905-0906, 마하가섭존자(大迦葉)상응1, 32권 1136-1144, 마하가섭존자(大迦葉)상응2, 41권 0907-0916, 취락주(聚落主)상응, 32권 0917-0926, 말(馬)상응, 32권(~918)/33권(~926) 0927-0936, 마하남(摩訶男)상응, 33권 0937-0956, 무시(無始)상응, 33권 0957-0964, 바차유행승(婆蹉出家)상응, 34권 0965-0979, 외도유행승(外道出家)상응, 34권(~969)/35권 0130-0132, 잡(雜)상응1, 6권 0980-0992, 잡(雜)상응2, 35권 1241-1245, 잡(雜)상응3, 47권 1246-1264, 비유(譬喻)상응, 47권 1023-1038, 병(病)상응1, 37권 1265-1266, 병(病)상응2, 47권 1039-1061, 업보(業報)상응, 37권
第 八. 후대 0604-0604, 아육왕경, 0604, 23권 0640-0641, 아육왕(阿育王)상응, 25권 1164-1177, 잡아함 43권, 43권
2. 차례별 분류
0001-0087, 오온(五蘊)상응1, 1~3권, s22 0088-0102, 바라문(婆羅門)상응1, 4권, s7 0103-0110, 오온(五蘊)상응2, 5권, s22 0111-0129, 라다(羅陀)상응, 6권, s23 0130-0132, 잡(雜)상응1, 6권 0133-0171, 견해(見)상응, 6권/7권, s24 0172-0187, 단지(斷之)상응, 7권, 0188-0199, 입처(入處)상응1, 8권/9권/10권/11권 0283-0303, 인연(因緣)상응1, 12권 0304-0342, 입처(入處)상응2, 13권 0343-0378, 인연(因緣)상응2, 14권(~0364), 15권(~378) 0371-0378, 네가지 음식(四食)상응, 15권 0379-0443, 사성제(四聖啼)상응, 15권(379~406), 16권(~443) 0444-0464, 계(界)상응, 16권(444~), 17권(~464) 0465-0489, 느낌(受)상응, 17권(~489) 0490-0500, 사리불존자(舍利弗)상응, 18권(~500) 0501-0534, 목건련존자(目楗連)상응, 18권(501-503), 19권(~534) 0535-0545, 아나율존자(阿那律)상응, 19권(535-536), 20권(~545) 0546-0555, 대가전연존자(大迦旃延)상응, 20권 0556-0565, 아난존자(阿難)상응, 20권(~558)/21권(~565) 0566-0575, 질다라장자(質多羅長子)상응, 21권 0576-0603, 여러천신들(諸天)상응1, 22권 0604-0604, 아육왕경, 0604, 23권 0605-0639, 사념처(四念處)상응, 24권 0640-0641, 아육왕(阿育王)상응, 25권 0000-0000, 여의족(如意足)상응, 0642~0660, 근(根)상응, 26권 0661-0703, 힘(力)상응, 26권 0704-0747, 칠각지(七覺支)상응, 26권(704-711) 27권(712-747) 0748-0800, 팔정도(八正道)상응, 28권(748-796) 29권(~800) 0801-0815, 안나반나념(安那般那念)상응, 29권 0816-0832, 학(學)상응, 29권(~829)/30권(~832) 0833-0860, 사불괴정(四不壞淨)상응1, 30권 0861-0872, 하늘(天)상응, 31권 0873-0891, 수증(修證)상응, 31권 0875-0879, 사정단(四正斷)상응, 31권 0892-0904, 입계음(入界陰)상응, 31권 0905-0906, 마하가섭존자(大迦葉)상응1, 32권 0907-0916, 취락주(聚落主)상응, 32권 0917-0926, 말(馬)상응, 32권(~918)/33권(~926) 0927-0936, 마하남(摩訶男)상응, 33권 0937-0956, 무시(無始)상응, 33권 0957-0964, 바차유행승(婆蹉出家)상응, 34권 0965-0979, 외도유행승(外道出家)상응, 34권(~969)/35권 0980-0992, 잡(雜)상응2, 35권 0993-0994, 방기사존자(婆耆舍)상응1, 36권 0995-1022, 여러천신들(諸天)상응2, 36권 1023-1038, 병(病)상응1, 37권 1039-1061, 업보(業報)상응, 37권 1062-1083, 비구(比丘)상응, 38권 1084-1103, 악마(魔)상응, 39권 1104-1120, 제석천(帝釋天)상응1, 40권 1121-1135, 사불괴정(四不壞淨)상응2, 41권 1136-1144, 마하가섭존자(大迦葉)상응2, 41권 1145-1150, 찰리(剎利)상응1, 42권, - 파사닉왕 1151-1163, 바라문(婆羅門)상응2, 42권 1164-1177, 잡아함 43권, 43권 1178-1187, 바라문(婆羅門)상응3, 44권 1188-1197, 범천(梵天)상응, 44권 1198-1207, 비구니(比丘尼)상응, 45권 1208-1221, 방기사존자(婆耆舍)상응2, 45권 1222-1225, 제석천(帝釋天)상응2, 46권 1226-1240, 찰리(剎利)상응2, 46권 1241-1245, 잡(雜)상응3, 47권 1246-1264, 비유(譬喻)상응, 47권 1265-1266, 병(病)상응2, 47권 1267-1318, 여러천신들(諸天)상응3, 48권-49권 1319-1330, 야차(夜叉)상응, 49권-50권 1331-1362, 숲속(林)상응, 5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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