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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자의 준비
요즈음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직면해 있어 경제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고용은 불안정하고 가계부채는 자꾸 늘어나고 수입은 줄어들고, 지출은 늘어나는 추세이다. 어떻게 이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갈까 고심하며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적은 자본을 마련하여 제과점 창업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다. 식생활의 패턴이 서구화로 되어가고 있고, 특히 아침식사를 밥보다 빵으로 대신하는 대표세대들(3~18세대, 19~25세대)과 맞벌이 부부나 직장인들이 빵을 선호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제과제빵업계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사업 아이템(Item)이 좋아도 사업주 본인의 적성이나 전문적인 지식, 자금능력, 주변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창업을 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은 업종이다. 따라서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궁금한 문제와 기존 사업자들의 경영상의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나 운영 방법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성장률과 안정성이 높다고 인정되면 본격적으로 창업 절차를 하나하나 검토하고, 외부정보와 내부정보를 취합하여 구체적인 창업 계획을 세워야 한다.
■ 업종선정
* 자신의 자본규모에 맞는 업종을 선택한다.
외부에서 자금조달을 할 경우 창업 초기부터 예측하지 못한 사태가 발생하였을 때 대응능력이 저하되므로 되도록 자기자금을 50% 이상으로 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하라.(창업 초기자금은 다소 여유 있게 준비를 하면 편안한 마음으로 사업 할 수 있다.)
* 유망업종인지 유행업종인지 구분하라.
일시적인 유행에 휩쓸려 인기있는 업종을 선정할 때는 지나친 경쟁으로 실패할 확률이 높으므로 자기 자신의 능력에 따라 유망업종인가를 명확하게 판단하여 선정하라.
* 업종의 성장가능성 및 안정성이 있는가 파악하라.
업계의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자신의 선택이 옳은가 판단하라. 독립 자영업인지 프랜차이즈 가맹점인지를 결정하라. 독립 자영제과점은 제과 기술을 보유한 분이 유리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하고자 하는 분은 기술이 없더라도 본사에서 모든 제품을 공급받기 때문에 운영상의 문제는 없으리라고 본다. 단, 자영제과점은 마진율이 높은 장점이 있지만, 기술인 채용(인력난 심각)이 원활하지 않고, 인건비의 부담이 높아 인력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마진율은 낮지만, 관리가 수월하다는 장점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 예비 창업자의 자세
예비 창업자가 경험이 없는 비전문가라면 사전에 일정기간 경험을 쌓고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라.
(제과제빵학원 및 독립 자영제과점)
* 시장조사
주변 상권에 경쟁업체 파악, 시장규모, 예상고객, 시장점유율을 조사하여 사업 타당성을 판단하라.
■ 사업계획서 작성
* 사업계획서는 하고자 하는 사업의 추진 방향과 시장현황에 대한 조사 및 분석결과를 토대로 마케팅계획, 운영계획, 수지계획서를 작성하라.
1) 귀하의 제품은 무엇인가?(What is your product?)
2) 누가 고객인가?(Who is the customer?)
3) 누가 이것을 팔것인가?(Who will sell it?)
4)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 제품을 살 것인가?(How many people will buy it?)
5) 이 제품을 생산하는데 얼마의 자본이 필요한가?(How much will it cost to design and build?)
예) 주요비용(기술자 연봉, 필요 기술자수, 기계, 비품 구매비, 인테리어), 일반 관리비 등
6) 제품의 가격은?(What is the sales price?)
☞ 경쟁 업소의 가격을 참조하여 가격 결정
7) 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가?(When will you break even?)
☞ 총수입과 총비용을 개략적으로 분석하여 3년 이내에 손익분기점 달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참고) 계획서 작성 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필요하면 컨설턴트 활용)하여 현실성을 검토하라.
■ 입지선정
* 입지선정이란 좋은 상권에 입점 위치를 골라내는 것을 말한다.
1) 예상점포를 중심으로 주요고객이 누구인지, 취향, 소비형태, 소비심리 등을 파악하고 반경 500m-1km 이내에 인구와 가구수, 잠재구매력 등 동종업종은 몇 개이며 장럽保÷?무엇인지, 어떤 업종이 분포되어 있는지, 점포의 평수와 구조는 어떠한지, 점포시세는 얼마인지, 또한 대규모 아파트나 주택단지가 주변에 있으면 교통망은 어떠한지 등 사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요인을 조사하라.
2) 유동인구 조사는 예상점포 앞에서 직접 조사하되 1주일간 오전 7시부터 오후 12시까지 요일별, 시간대별, 연령별, 성별로 지나가는 사람의 숫자를 파악하여 통행인의 특성을 파악하면 앞으로 주고객층을 상대로 마케팅 전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3) 점포입지가 사업 성패의 80% 이상을 차지하므로 고객의 편의를 위해 교통 및 주차 시설 여부를 확인하라.
4) 점포의 위치는 높은 지대보다는 낮은 지대가 좋으며, 자금이 부족하다고 안 좋은 입지에 점포를 얻는 것보다는 점포의 크기를 줄이더라도 목이 좋은 곳을 선택하라. 점포는 어디서부터 보이고, 어떻게 보이느냐에 따라서 매출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잘 보이는 곳을 택하라.
5) 점포가 위치한 주변의 도시계획을 확인하라. 때로는 새로운 상권이 형성될 수도 있다.
6) 위치상으로 철도역, 전철역, 버스정류장, 대학교 주변 등과 인접해 있거나 주변에 상업 지구가 대규모로 잘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되도록 퇴근 길목을 선택하라.) 즉, 많은 사람이 가는 대로 따라서 걸으면서 교통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도 있다.
7) 점포를 선정하였으면 점포 임대계약을 하여야 하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아래와 같다.
* 권리 유무를 확인하라.(등기부등본, 도시계획확인, 보증금 및 권리금)
* 건물주의 임대의도를 파악하라.
* 점포의 구조와 건물의 노후상태 등을 파악하라.
* 공증 또는 전세권 설정을 하여 채권을 확보토록 하여라.
* 건물주 본인과 직접 계약을 하여야 하며 계약서 내용에는 세부적으로 정확하게 하라.(중도해약 조건, 권리금의 양도 여부, 건물하자 보수조건, 계약 갱신 조건 등)
* 계약하기 전 다시 한 번 주변상가 시세를 확인한 후 계약하라.
■ 자금조달 계획
앞에서도 언급한 창업자금의 50% 이상은 자기 자금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며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은행 등 금융기관의 자금, 정부지원자금(소상공인 지원센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자금 마련과 사업성 분석을 철저히 하라.
* 창업 초자금은 최소화하고 여유자금을 확보하라.
■ 개업준비
사업계획서에 따라 철저한 준비를 했다고 하더라도 마무리를 잘하지 못하면 헛수고를 한 결과가 된다.
* 인테리어 견적 체크 -업체선정(점포 설계, 시공, 전기증설)
전기증설 구비서류-전기요금 영수증, 가옥대장, 건물주 주민등록증 사본(앞, 뒤), 세입자 주민등록증 사본(앞, 뒤)
* 생산기계업체, 설비업체 선정 후(발주, 납기, 시험가동)
* 원자재 공급 업체선정 및 원자재 구매(포장재 및 용기포함)
* 생산계획 -종업원 채용(기술자와 판매원), 생산품목 선정, 제품 가 생산
* 영업허가신고(관할 구청 위생과) 제과점은 식품위생법에 의거 휴게음식점업(과자점)인 영업허가를 취득하여야 하며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다.
1) 영업허가신고 신청서(관할 구청 민원실 비치) > 위생과
2) 위생교육 필증(전 보건복지부에서 위임한 교육기관인 사단법인 대한제과협회에서 실시하는 교육과정을 수료하여야 한다.)
> 지역별 분원
3) 건축물 대장
4) 건강진단서(보건증)
(위 서류는 관할 위생과에 접수해야 하며 접수 후 관할 위생과에서 1개월 이내에 시설조사를 시행한다.)
5) 사업자 등록 신고 > 관할세무서
서류 -* 임대차 계약서 사본 * 영업허가신고필증 사본 * 주민등록등본
* 신규사업자는 개업 전이라도 사업자 등록이 가능하며, 개업 이전에 사업자 등록증을 교부받아야 공사대금, 기계구에 대한 부가가치세 매입 공제를 받을 수 있다.
■ 개업
개업 전에 소비자의 발길을 유인하기 위해 홍보 및 광고를 적극적으로 하라. 또한, 고객의 정보와 자료를 이용하여 철저하게 관리
(데이터베이스화)하면 가치 창출은 물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간판 -점포의 위치와 존재를 고객에게 알리는 중요한 설치물로써 간판도 매출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1) 제과점의 분위기에 맞는 상호를 잘 생각하여 정하라.
2)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설치하라.
3) 글씨의 크기와 글자 수를 정하라.
* 홍보 -홍보란 대중 매체를 이용하여 점포, 제품, 서비스 정보를 소비자에게 얼굴을 대하지 않고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상품을 잘 팔리도록 촉진하는 방법을 생각하여 활용하라.
예) DM 발송, 전단지 배포, 스티커, 지역정보지 게재, 현수막 설치, 신문삽입, POP 제작 등
* 마케팅 -마케팅이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목표 아래 경쟁력 있는 점포가 되기 위해 광고와 판촉, 가격경쟁력, 상품의 다양성, 종업원의 친절 서비스, 주차 및 편의시설 등을 갖추어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구매심리를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유치활동을 전개해 나아가기 위한 전략적 상술을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 쉬운 예로
1. 계절별로 새로운 신제품을 개발하여 무료시식회를 하면서 판매를 한다든가, 하루에 생산되는 빵을 시간대별로 표기해 놓아
고객들이 선호하게 한다든가 하여 매출 상승을 유도하는 방법들이 마케팅의 한 부분이라 생각된다.
2. (홍보문구)입맛이 떨어지는 계절을 대비해 00베이커리에서는 입맛이 도는 생과일 주스를 개발 중인데 6월부터 시작할
예정이에요. 시음을 원하시는 분은 00일 오후 2시~5시에 저희 베이커리에 들르시면 성심성의를 다해 모시겠습니다.
같은 시간에 새롭게 개발한 각종 빙수도 선보일 예정이며, 비용은 물론 무료이니 부담없이 꼭 한번 들르시면 됩니다.
* 고객의 구매심리
주목(걸음을 멈춘다)→흥미(주시한다)→연상(상상한다)→확신(선택한다)→비교(고른다)→욕망(만져본다)→결정(구매한다)
* 기념 이벤트 행사 > 개업 하루뿐만이 아니라 장, 단기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시행하라.
예)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등에 행하라.
* 개업 직전 마케팅 전략(time schedule)
D-20→현수막 설치→개업 예정시기, 아이템, 공간활용, 가격 강조
D-10→초대장 발부(주변, 친지)
D-7→직접 방문
D-5→전단지 배포→개업 예정시기, 상품소개, 사은품소개
D-2→전단지 배포
D-day→개업식
* 개업 후의 마케팅 전략
개업 후 10일→전단지 배포
개업 후 1개월→주요 일간지 전단지 삽입
1) 단골 손님(월 4회 이상 방문시 할인)
2) 주문량 분석(원자재)
3) 직원 친절교육 강화(서비스 교육)
연령별, 용도별, 선호제품을 분석해 고객이 어떤 제품을 살까 망설일 때 권하도록 한다.
4) 점포 환경 청결 유지 노력(출근하면 유리창 청소 시작)
개업 후 3개월→월별, 계절별 행사활용
1) 잘 팔리는 상품 원가 분석
2) 저비용 대책 강구
3) 판매 촉진 활동 전개 방안
개업 후 6개월→홍보물 추가 배포
1) 지역 특성에 맞는 신제품 개발
연령대별로 선호제품을 분석해 제품을 개발하라.
인근 학교, 은행, 유치원에 홍보용 전단지를 나눠주고, 신제품 시식회를 한다,
2) 지역사회 봉사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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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맞아요. 공부 해야해요. 준비는 철저히~~
홧팅
역시 공부가 최선이네요
공부도 중요하지만 자본도 중요하지요
이론이 중요하죠
굳굳
경기가 안 좋고~나이가 드니 겁이나네요~
정리가 잘 되어 있네요.
좋은정보 감사요~
좋은 정보 감사요
역시 공부를 해야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