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내 용 |
국어 사전 | 신 또는 초인간적, 초자연적인 힘에 대해 인간이 경외, 존숭, 신앙하는 일의 총체적 체계. / 인간의 정신적 실존의 가장 깊은 곳에 자리하고 있는 활력에 접촉하여 사상을 지배하고 감정을 자극하며 행동 유발한다 |
영어 religion (서구 사상) | ◊무한(無限)·절대(絶對)의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선악을 권계하고 행복을 얻고자 하는 일. ◊우주의 창조주이자 통솔자로서 인정된 어떤 초인간적인 힘에 대한 인간의 믿음과 경의의 표현 ◊인간과 성스러운 규범, 생명력, 의(義), 가치와의 관계 ① 키케로(BC103-43) : 다시(반복하여) 읽는다 - 종교의례에서 읽음 ② 락탄티우스(AD250-350) 초기 신학자 : 다시 묶는다, 확고하게 세우다 θ과 인간의 끊어진 관계를 다시 이어줌 : θ과 인간의 결속 ③ 겔리우스(Aulus Gellius, 123-165) : 세속적인 모든 것으로부터 분리 ④ 레이텐노트(Leidenroth) : 되돌아 본다 ⑤ 어거스틴(354-430) : 다시 선출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기 몫을 하지 못했기에 그리스도인들을 다시 선출했다) ◊구속과 관련된 사역적인 의미에서 이해 |
한자(동양사상) | ◊宗敎 : 최고의 가르침 / 본질이 되는 가르침 / 조상들의 가르침 도(道) / 법(法) / 예(禮-경의 표하다) / 경(經-도로) / 학(學) / 술(術) |
헬라어 | 데이시다이모니아 - 신들에 대한 경외, 신앙심, 종교 |
포이에르 바흐 | 유물론적 철학자 : 절대적(전지, 전능, 전선(全善) 유일신을 전제하며, 절대적 이상을 추구하는 인간 정신의 산물 |
마르크스 | ◊소수 지배계급의 억압 하에서 희망 없이 살아가는 피지배계급이 자신들의 고통을 잊기 위한 관념적 진통제 : ‘종교는 아편이다’ ◊지배계급의 수단으로 피지배 계급을 순종케 하는 장치로서 반항과 개선을 할 수 없도록 능력을 마비시킴 |
프로이트 | 사회 안에서 본능을 억압하고 살아야 하고, 피할 수 없는 죽음의 공포 앞에서 어디에서도 도움을 찾을 수 없는 인간이 노이로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초월적인 존재의 힘에 대한 갈망이 관념적으로 만들어낸 환상적인 세계상 / 무력한 아이에게 아버지의 보호가 필요하듯이, 죽음 앞에서 무력함을 의식한 인류가 공통적으로 보호자로서의 아버지를 상상해 냄으로서 만들어낸 신의 개념을 꾸며냈고 그럼으로써 종교가 발생 |
뒤르켐 | 신은 사회의 질서와 통제를 위한 사회학적 상상물이며, 신에게 무조건적인 숭배와 복종 요구 |
니체 | ◊의지의 대상이 필요하고, 죽음의 무력함에서 상상해낸 신 인류의 소망을 투사한 환상에 불과 ◊약탈자와 피약탈자로 구성된 계층에서 약자들이 강자에 대한 원한에서 해방될 수는 없지만, 악한 강자들에게 죄의식과 공포감의 고통을 받게끔 하기 위해 관념적 보복수단으로 꾸며낸 이야기 / 천국과 지옥 |
틸리히 | 종교는 궁극적 관심 : 영생, 죽음-삶, 사후의 삶, 우주의 문제.... |
벌콥 | 성경에는 종교에 대한 정의가 없다 ? |
성경신학 | 계시적 종교는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만사를 섭리하는 영원자존하신 하나님의 계시(revelation)에 의한 것으로서, 원천적으로 피조물의 경외의 대상이신 전능자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인간에 복 주실 것을 언약하신 때부터 태동된 기독교를 의미한다. |
영원한 존재자에 대한 계시이며, 영원한 존재자에 의한 인식이며 영원한 존재자를 경외하게 하는 신학체계 |
유형 | 인간으로부터 출발한 종교 하나님 자기계시와 인간의 결단 : 인간의 주관적 상태에서 출발하는 모든 신학의 결과를 이해 θ의 계시에 의한 인간의 종속된 순응 : θ의 절대주권적 사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