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음견삭인 제이십일
觀世音罥索印 第二十一
선굴좌소지무명지。이대지압갑상작공。차이우대지종하입공중。이여사지파권。
先屈左小指無名指。以大指押甲上作孔。次以右大指從下入孔中。以餘四指把捲。
이대지두압사지갑상。좌두지중지병직수。
以大指頭押四指甲上。左頭指中指並直豎。
21) 관세음견삭인
먼저 왼손의 새끼손가락과 약손가락을 구부리고 엄지손가락으로 그 손톱 위를 눌러
구멍을 만든 다음에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을 아래로부터 구멍 속으로 넣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주먹쥔 다음 엄지손가락의 끝으로 네 손가락의 손톱
위를 누르고 왼손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은 곧바로 세웁니다.
용상대주 박귀치병。
用上大咒 縛鬼治病。
그리고 위의 대주를 사용하면 귀신을 포박할 수 있고 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악비지 욕불행시。작차법자 즉단불행。일체귀신 난항복자。이차인박。
若惡比止 欲不行時。作此法者 卽斷不行。一切鬼神 難降伏者。以此印縛。
치일체병 용지대험。
治一切病 用之大驗。
만일 악한 비구로 하여금 악한 일을 행하지 못하게 하려 할 때에
이 법을 행하면 곧 악행을 할 수 없게 합니다.
항복시키기 어려운 모든 귀신은 이 인으로써 포박할 수 있고
모든 병을 치료할 때 이 법을 사용하면 큰 효험을 얻습니다.
약공타논의。작차법자 즉전인눌 불능문답。일체박법 개용차인。
若共他論議。作此法者 卽前人訥 不能問答。一切縛法 皆用此印。
약욕해시 심작방상。즉득해탈。
若欲解時 心作放想。卽得解脫。
만일 남과 함께 논의할 때에 이 법을 행하면
곧 앞사람이 말을 더듬어 능히 묻고 대답할 수 없게 됩니다.
모든 포박하는 법[縛法]에 다 이 인을 사용하며
만일 풀고자 할 때에는 마음으로 풀어준다는 생각을 하면 곧 풀어집니다.
관세음상구인주 제이십이
觀世音商佉印咒 第二十二
반차좌우두지중지재장중。좌우무명지소지。병직수상착。이대지병굴두。압착두지측。
反叉左右頭指中指在掌中。左右無名指小指。並直豎相著。二大指並屈頭。押著頭指側。
합완。
合腕。
22) 관세음상거인주
좌우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손바닥 가운데에서 거꾸로 교차시키고
좌우의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모두 곧바로 세워 서로 붙인 다음
두 손의 엄지손가락 끝을 구부려 집게손가락 곁에 눌러 붙이고 팔목을 합칩니다.
주왈
咒曰
옴 아리야 바로 기뎨 새바 라 야 모디사다 야
唵(一) 阿𠼝耶(二) 婆路(輕呼)枳帝 攝跋(二合)囉(去音)耶(三) 菩提薩埵(去音)耶(四)
마하사다 야 마하가로니가 야 다냐타 구로 구로
摩訶薩埵(去音)耶(五) 摩訶迦嚧尼迦(去音)耶(六) 跢姪他(七) 瞿嚕 瞿嚕(八)
비다라 사야 삼마예싣다 바야 사바하
毘跢囉(二合)娑耶(九) 三麽曳悉他(二合)跛耶(十) 莎 訶(十一)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리야 바로기뎨 새바라야 모디사다야 마하사다야
마하가로니가야 다냐타 구로 구로 비다라사야 삼마예싣다바야 사바하
(oṃ aryāavalokiteśvaraya bodhisatvaya mahāsatvaya mahākāruṇikāya tad yathā kuru kuru
bidharasaya samayacitabhyaḥ svāhā)
시법인주。약주사송주。수가공용 부득령험。불능득견 관세음보살시。응작수단
是法印咒。若咒師誦咒。雖加功用 不得靈驗。不能得見 觀世音菩薩時。應作水壇
종광사주。종종장엄。취일수관 만성정수。장엄관법 여전불이。장차수관 안치단중。
縱廣四肘。種種莊嚴。取一水罐 滿盛淨水。莊嚴罐法 如前不異。將此水罐 安置壇中。
향탕세욕 착신정의。입어도량 종종공양。연십육등 소훈륙향。지심발로 일체죄장。
香湯洗浴 著新淨衣。入於道場 種種供養。然十六燈 燒薰陸香。至心發露 一切罪障。
호궤작인。당송차주 일천팔편。즉득견관세음보살。득대령험。
胡跪作印。當誦此咒 一千八遍。卽得見觀世音菩薩。得大靈驗。
약일일 부득험 만어칠일。즉득령험。
若一日 不得驗 滿於七日。卽得靈驗。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일 주사가 진언을 송하여 비록 공용을 더하여도 영험이 없어
관세음보살을 볼 수 없을 때에는, 마땅히 길이와 너비가 4주 되는 수단을 만들어
온갖 장엄을 하고, 수관 한 개를 가져다 깨끗한 물을 가득 채우고 나서
이전의 법과 다름없이 수관을 장엄하여 수관을 단 안에 안치한 다음에,
향탕에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고 도량에 들어가 온갖 공양을 하고
열여섯 개의 등을 밝히고 훈륙향을 피우며, 지심으로 모든 죄장을 드러내어
참회하고, 무릎 꿇고 인을 결하며 마땅히 이 진언을 천여덟 번 송합니다.
그러면 곧 관세음보살을 보고 큰 영험을 얻게 됩니다.
만일 하루 동안 해서 영험을 얻지 못했을 때에는
7일 동안 하면 곧 영험을 얻게 될 것입니다.
약좌선인 부득사마타。일체귀신 래뇌난자。우 풍입신 령인실지。여전작단。종단기수
若坐禪人 不得奢摩他。一切鬼神 來惱亂者。又 風入身 令人失志。如前作壇。從旦起首
일일불식。당작차인。약행도시 념관세음보살명자。약좌작인。지심송주 불한변수。
一日不食。當作此印。若行道時 念觀世音菩薩名字。若坐作印。至心誦咒 不限遍數。
만일일자 즉득령험。
滿一日者 卽得靈驗。
만일 좌선하는 사람이 사마타를 얻지 못하여 모든 귀신이 와서 뇌란시키고
또 바람이 몸 안에 들어와 그 사람으로 하여금 뜻을 잃게 할 때에는
전과 같이 단을 만들고, 아침부터 하루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마땅히 이 인을 결하여야 합니다.
길을 갈 때에는 관세음보살의 명자를 염하고 앉아 있을 때에는 인을 결하며
지심으로 진언을 송하되 수를 한정하지 않고 하루 동안 하면 곧 영험을 얻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