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단체 모두 한국을 대표하는 애견단체입니다만 두 단체의 차이점에 대하여 말씀 드리기에 앞서 두 단체가 각기 가맹되어 있는 FCI와 UCI에 대해서 말씀 드리는 편이 이해하시기가 쉬울 듯 합니다. 세계의 애견 단체는 크게 FCI(세계애견연맹)와 UCI(국제애견연맹)와 그 외에 두 단체 어느 곳에도 가입되지 않은 AKC(미국켄넬클럽)/KC(영국켄넬클럽)/CKC(캐나다켄넬클럽)등으로 나뉘어집니다.
이 중 FCI와 AKC,KC,CKC등은 상호 협력 관계에 있으며 각 단체의 혈통서 및 상력등도 서로 인정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UCI는 아직 어느 곳에서도 인정을 못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유는 그 규모와 정통성에서 찾을 수 있겠는데 간단하게 비교를 해보면 下記와 같습니다.
회원국수 FCI:80여개국 UCI:17여개국 창설년도 FCI:1911년 UCI:1976년
한국에서는 한국애견연맹(KCC)만이 FCI에 유일하게 가맹되어 있어 FCI공인 혈통서를 발급 할 수가 있으며 한국애견협회(KKC)는 UCI가맹단체입니다.
** 예를 들면 한국애견연맹(KCC)이 발행하는 FCI문장이 들어간 혈통서는 AKC에서도 인정을 해주나 한국애견협회(KKC) 발행 혈통서는 AKC에서 인정을 못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