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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노트10- 마하나임
창31장
야곱의 기사에서 귀한 본문이 시작된다. 31:13
“나는 벧엘 하나님이라 네가 거기서 기둥에 기름을 붓고 거기서 내게 서원하였으니 지금 일어나 이곳을 떠나서 네 출생지로 돌아가라 하셨느니라”(창 31:13)
귀환하는데 생기는 문제들, 라반의 추격, 라헬이 드라빔을 숨김
라반이 하는 말
“[52] 이 무더기가 증거가 되고 이 기둥이 증거가 되나니 내가 이 무더기를 넘어 네게로 가서 해하지 않을 것이요 네가 이 무더기, 이 기둥을 넘어 내게로 와서 해하지 않을 것이라 [53]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홀의 하나님,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은 우리 사이에 판단하옵소서 하매 야곱이 그 아비 이삭의 경외하는 이를 가리켜 맹세하고”(창 31:52-53)
야곱은 더 이상 아람의 영역으로 넘어가지 못한다.
53절 라반의 말 :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홀의 하나님을 이야기한 이유?
나홀은 기본적으로 우상숭배자 거든요. 나홀도 여호와 신앙을 했다는 말인가?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옛적에 너희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비, 나홀의 아비 데라 가 강 저편에 거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수 24:2)
데라를 아브라함의 아비, 나홀의 아비라는 표현,
“데라는 칠십 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더라”(창 11:26)
나이가 많은 형제, 하란이고 아브라함은 막내일 가능성이 많다.
“데라의 후예는 이러하니라 데라는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고 하란은 롯을 낳았으며”(창 11:27)
“아브람과 나홀이 장가 들었으니 아브람의 아내 이름은 사래며 나홀의 아내 이름은 밀가니 하란의 딸이요 하란은 밀가의 아비며 또 이스가의 아비더라”(창 11:29)
나홀의 아내의 이름은 밀가니 하란의 딸이요,
하란- 아들:롯, 딸:밀가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 그 손자 롯과 그 자부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 우르에서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하였으며”(창 11:31)
31:53절에서 라반이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홀의 하나님 이렇게 말한다.
라반의 신앙고백의 의미를 생각해보자.
“이일 후에 혹이 아브라함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밀가가 그대의 동생(형제) 나홀에게 자녀를 낳았다 하였더라”(창 22:20)
24장을 이해하게 하는 단초이다.
그 근원을 미리 말해준다. 이삭이 죽을 뻔했는데 살았어, 장가갈 때 그 여자의 뿌리를 말해준다.
이삭의 번제사건을 다른다.
나홀이 형일 가능성이 높다. 하란-나홀-아브라함
“그 맏아들은 우스요 우스의 동생은 부스와 아람의 아비 그므엘과”(창 22:21)
“게셋과 하소와 빌다스와 이들랍과 브두엘이라”(창 22:22)
브두엘 창24장,
이삭의 아내의 근원에 대한 정보가 제공된다.
나홀-브두엘(아들)-
8명은 아브라함의 형제, 나홀의 처 밀가, 나홀이 결혼하지 않았으면 조카딸, 하란의 딸
나홀가 리브가의 뿌리
“나홀의 첩 르우마라 하는 자도 데바와 가함과 다하스와 마아가를낳았더라”(창 22:24)
이삭의 번제, 형제 나홀의 정보를 제공해준다.
“이에 종이 그 주인의 약대 중 열 필을 취하고 떠났는데 곧 그 주인의 모든 좋은 것을 가지고 떠나 메소보다미아로 가서 나홀의 성에 이르러”(창 24:10)
“일어나 밧단아람으로 가서 너의 외조부 브두엘 집에 이르러 거기서 너의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취하라”(창 28:2)
“내 아들아 내 말을 좇아 일어나 하란으로 가서 내 오라버니 라반에게 피하여”(창 27:43)
28장은 밧단아람이라고 부른다. 하란, 나홀의 성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홀의 하나님,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은 우리 사이에 판단하옵소서 하매 야곱이 그 아비 이삭의 경외하는 이를 가리켜 맹세하고”(창 31:53)
나홀이 맨 처음 아버지 데라를 모시고 갈대아 우리를 떠날 때 그런데 아버지가 죽은 하란이 나홀의 성이라 불리우고, 나홀의 성 하란으로 가서 리브가를 데려오고, 야곱이 가서 20년을 살다가 라반이 달려와 나홀의 하나님 하는 것을 보면, 나홀이 아버지처럼 우상을 숭배하던 사람이었지만, 아브라함의 영향으로 참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이 되었다.
아브라함의 하나님은 너의 할아버지, 라반은 우리 할아버지 라고 말한다.
“야곱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홀의 손자 라반을 아느냐 그들이 가로되 아노라”(창 29:5)
나홀-브두엘(아들)-라반(손자)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홀의 하나님,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은 우리 사이에 판단하옵소서 하매 야곱이 그 아비 이삭의 경외하는 이를 가리켜 맹세하고”(창 31:53)
라반 마져도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아브라함의 영향, 형에게 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믿음의 열매를 맺게 된다.
라반의 말속에서 그런 내용을 추론한다. 한 사람이 가져온 믿음의 결실과 열매를 발견한다.
한 사람의 신앙의 감화, 구원의 후사가 된다.
□창32장
마하나님: 두 진영의 군대
“[1] 야곱이 그 길을 진행하더니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를 만난지라 [2] 야곱이 그들을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하나님의 군대라 하고 그 땅 이름을 마하나임이라 하였더라”(창 32:1-2)
야곱을 앞뒤에서 옹위한다.
스펄젼의 설교집에 마하나임을 언급한다.
“야곱이 세일 땅 에돔 들에 있는 형 에서에게로 사자들을 자기보다 앞서 보내며”(창 32:3)
얍봅강의 씨름 전에
32장 야곱의 신앙: 보호에 대한 기대와 살아남으려고 본능적인 수단을 찾고, 방법을 간구하는 인간 야곱의 모습이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인간 야곱과 믿음으로 붙잡는 야곱의 모습
마하나임이 나타났는데
“그들에게 부탁하여 가로되 너희는 이같이 내 주 에서에게 고하라 주의 종 야곱이 말하기를 내가 라반에게 붙여서 지금까지 있었사오며”(창 32:4)
야곱은 마하나님 군대를 보았는데, 3절부터 나타난 야곱의 모습은 눈으로 보고도 방법, 수단을 찾는 인간적 모습, 너무나 인간적인 , 그럼에도 너무나 신앙적인 모습이다.
<인간적인 모습>
2방법으로 나타난다. 에서를 대면해야하는 두려움,
자기 죄로 인한 트라우마. 20년 지나도 그대로 나타난다.
“야곱이 세일 땅 에돔 들에 있는 형 에서에게로 사자들을 자기보다 앞서 보내며”(창 32:3)
“그들에게 부탁하여 가로되 너희는 이같이 내 주 에서에게 고하라 주의 종 야곱이 말하기를 내가 라반에게 붙여서 지금까지 있었사오며”(창 32:4)
내 주에서
주의 종 야곱/ 장자권을 빼앗던 죄를 뒤집는 그의 표현들, 야곱의 자의식을 드러내는 표현들
“내게 소와 나귀와 양떼와 노비가 있사오므로 사람을 보내어 내 주께 고하고 내 주께 은혜 받기를 원하나이다 하더라 하라 하였더니”(창 32:5)
이 말을 사자들에게 이렇게 말하라한 야곱의 동기는?
에서를 만나거든, 나 재산이 많습니다. 내 주 에서에게 주의 종 야곱이 보내서 왔는데, 주인이 재산이 많다고 전하라고 했습니다. 이 말을 한 동기는? 노비를 주겠사오며 말안한다. 나에게 재산이 있겠다고만 말한다.
이 말의 의미는? 장자권을 빼앗다. 장자권은 재산의 2배를 받는다. 야곱의 관심이 재산에 있다고 생각, 돌아가면 재산이 뺏긴다고 생각한다. 형 재산을 뺏을 마음없어요. 유산 때문에 자기를 죽일까봐 그것 때문에 걱정하지 마세요.
내 주께 은혜 받기를 원하나이다 하더라 하라 하였더니”(창 32:5)
야곱의 속내: 형이 어떻게 해주기를 기대하는가? 주겠다는 말은 한 마디도 안하고 말만 전한다. 형님, 나 형님 재산 축내지 않을 겁니다. 그러니 화 푸시고, 나 받아주시면 나 재산 더 드릴 수 있습니다. 어떤 반응 주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말만 보낸다.
1차에 대한 에서의 반응
“사자들이 야곱에게 돌아와 가로되 우리가 주인의 형 에서에게 이른즉 그가 사백인을 거느리고 주인을 만나려고 오더이다”(창 32:6)
이 녀석이 말장난하네, 요 자식이 입을 ... 성을 낸에서, 사백인을 거느리고 온다. 화를 내는에서
만나려고 아는 것이 아님을 단번에 알아차린 야곱
2차 반응
“야곱이 심히 두렵고 답답하여 자기와 함께 한 종자와 양과 소와 약대를 두 떼로 나누고”(창 32:7)
“가로되 에서가 와서 한 떼를 치면 남은 한 떼는 피하리라 하고”(창 32:8)
재림교회 주석, 7-8절의 야곱의 반응, 현명한 조치, 2때로 나누었다. 긍정적인 설명
순서를 봐도 문제가 많다.
두려운 마음이 기도가 아닌 조치로 나타난다.
기도가 먼저 나오는 사람이 아니라 잔꾀가 나온다. 본능적, 너무나 인간적이 모습이다.
1차 조치(4-5)
1차 조치에 대한 야곱의 반응(6-8)
야곱의 기도: 간절하고 진실한 기도(9-13절 기도)
야곱의 두 번째 조치: 물건을 보냄
예물을 몇차례로 쪼개어 보냄
“야곱이 또 가로되 나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 내게 명하시기를 네 고향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네게 은혜를 베풀리라 하셨나이다”(창 32:9)
야곱의 모습, 얍봅강가의 기도
몇차례 선물을 많이 받는 것처럼 느끼게 하고, 자기는 제일 뒤에 있다.
“대답하기를 주의 종 야곱의 것이요 자기 주 에서에게로 보내는 예물이오며 야곱도 우리 뒤에 있나이다 하라 하고”(창 32:18)
선물 때문에 다 풀어지고 난 다음에 형을 만나겠다던 야곱이
33장에서는 제일 앞에 나간다.
“[2] 여종과 그 자식들은 앞에 두고 레아와 그 자식들은 다음에 두고 라헬과 요셉은 뒤에 두고 [3] 자기는 그들 앞에서 나아가되 몸을 일곱번 땅에 굽히며 그 형 에서에게 가까이 하니”(창 33:2-3)
제일 뒤에 있다가 – 얍봅강의 기도- 제일 앞에 나서게 됨
1차 전략: 말만 보냄
2차 전략: 예물을 단계적으로 보내고 자기는 제일 뒤에
“그 예물은 그의 앞서 행하고 그는 무리 가운데서 경야하다가”(창 32:21)
3차 전략:
우리들의 삶에 나타나는 모습이다.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창 32:24)
신앞의 단독자, 고독한 결단,
씨름하게 됨
“그 사람이 가로되 날이 새려 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창 32:26)
하나님의 의지를 자기의 의지로 꺽어버리겠다는 이해? 보통이해이다. 철야기도하면서 야곱의 기도,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실 때까지 기도하자. 기도를 들어주지 않으시면 떠나지 말자.
축복하지 아니하면 / 다른 말로 바꾼다면? 하나님께서 약속해 주지 않으시면
말로, 예물로 수단을 다 간구했는데, 말도, 선물도 안되고, 하나님 없이는,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나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I am nobody.
하나님의 의지를 꺽는게 아니라, 자기의 의지가 완전히 바뀌었다는 자기포기, 굴복의 내용이다.
야곱에게 있어서 완전히 변화되었다는 고백이다. 하나님을 바꾸겠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바뀌었다는 것이다.
부조 197, 만일 이 말이 자만하고 외람된 자만에서 나와다면 죽임을 당했을 것이다.
실물교훈/ 두 예배자 눅18장 과부의 기도
“만일 이 말이 자만하고 외람된 자신감에서 나왔다면 야곱은 즉시 죽임을 당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신념은 자기 자신의 무가치함을 고백하면서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믿는 사람이 보여 주는 그러한 확신이었다. ”(부조, 197)
“그 여인의 마음속에 거절을 개의치 않는 불요 불굴의 정신을 넣어 주신 이는 바로 그리스도이셨다. 법관 앞에 호소하는 과부에게 그 용기와 굳은 결심을 주신 이도 그리스도이셨다. 수천년 전에 야곱이 얍복 여울가에서 이상한 씨름을 할 때에 야곱에게 백절 불굴의 믿음을 넣어 주신 이도 그리스도이셨다. 그리하여 당신 자신이 심어주신 믿음에 대하여 그분은 어김없이 갚아 주셨다.”(실물, 175)
용돈 주세요.
제가 잘못했어요. 그래 니가 뭘 원하느냐!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창 32:28)
“그가 이르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어 이겼음이니라”(창 32:28, 개정)
하나님을 겨루어 이기었음이라 하지 않고, 사람들
야곱이 누구를 이긴 것일까?
이스라엘 하나님을 이긴 자,
하나님과 사람을 이긴 자, 야곱이 이긴 사람은 누구인가?
브니엘과 연관된다.
“야곱이 청하여 이르되 당신의 이름을 알려주소서 그 사람이 이르되 어찌하여 내 이름을 묻느냐 하고 거기서 야곱에게 축복한지라”(창 32:29, 개정)
“그러므로 야곱이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창 32:30, 개정)
그러므로/ 접속사 앞의 모든 사건들,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기에 씨름했던 그곳을 브니엘이라고 불렀다는데에서 이겼다는 성취가 야곱이 무엇인지 그 의미를 알았다.
32장의 싸움의 대상: 에서이다. 에서를 이겨야 한다.
씨름할 때도 언약의 천사가 아니라 에서가 보낸 자객이라고 생각하고 싸웠다. 그러나 언약의 천사임을 자기가 이기지 못함을 보고 알았다.
“천사와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 하나님은 벧엘에서 그를 만나셨고 거기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호 12:4, 개정)
왜 브니엘인가? 히브리어 지면에서 / 면-얼굴, 브니, 파님, 지면 땅의 얼굴, 브니(얼굴)엘(하나님)
“그러므로 야곱이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창 32:30, 개정)
야곱: 하나님과 대면
하나님은 야곱
32장에서 싸운 인생: 지난 인생, 다가올 인생,
라반과 함께 언약을 맺고, 증거의 무더기 미스바로 삼고 다시는 라반의 영역으로 돌아가지 못합니다.
나아가면 에서가 있습니다. 야곱의 얍봅강, 퇴로가 끊긴 길,
“이 무더기가 증거가 되고 이 기둥이 증거가 되나니 내가 이 무더기를 넘어 네게로 가서 해하지 않을 것이요 네가 이 무더기, 이 기둥을 넘어 내게로 와서 해하지 아니할 것이라”(창 31:52, 개정)
경계를 확증한 것이다. 돌아가지를 못한다. 진퇴양난의 위기이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에서를 만나야 한다.
하나님과 사람들(라반,에서도 이겼다) 기도함으로 니가 도무지 이기지 못했던 20년 동안 뛰었던 순간동안 라반도, 에서도 이겼어!
도무지 우리가 만나지 못할 두려운 상대, 피하고만 싶은 사람, 내 인생에 테클을 걸지마! 생각도 하기 싫은 인간들, 너를 힘들게 하는 그들도 이겼어,
33장에서 나타난다.
뒤에 숨은 야곱이, 선물 전체 앞으로 나갈 수 있었던 이유이다.
“야곱이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내가 형님의 눈앞에서 은혜를 입었사오면 청하건대 내 손에서 이 예물을 받으소서 내가 형님의 얼굴을 뵈온즉 하나님의 얼굴을 본 것 같사오며 형님도 나를 기뻐하심이니이다”(창 33:10, 개정)
브니엘의 완성은 33장 10절에서 이루어진다.
에서를 이겼다. 말로, 예물로 이긴 것이 아니라 원수를 하나님의 얼굴로 보게된 변화된 자기로 이겼다. 아멘!
성도들에게 인간존재들 때문에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정말 하나님앞에서 씨름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전해야 한다.
하나님과 씨름하면 사람을 이긴다.
개명이 아니라 가장 두려워하는 싸움의 대상, 에서를, 뒤돌아갈 수 없는 라반을 이긴다. 그럴 때 제대로 풀어진다.
10-02
창33장 브니엘, 하나님의 얼굴, 은혜
얍봅강의 의미를 새롭게 한다.
하나님과 사람들을 이겼다.
부조와 선지자, 야곱의 환란에서 우리가 죄를 짓는 것- 사람에게 짓는 것이다.
우리 교인들이 종말 준비한다는 것을 극복해야하는 복음적 기별의 의미
□ 창 34장 디나의 사건, 시므온과 레위의 세겜 도륙사건
할례의 실제적 효과를 악용하는 사례
시므온과 레위, 잔혹한 칼이다.
□ 창 35장
“[1] 하나님이 야곱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서 거기 거주하며 네가 네 형 에서의 낯을 피하여 도망하던 때에 네게 나타났던 하나님께 거기서 제단을 쌓으라 하신지라 [2] 야곱이 이에 자기 집안 사람과 자기와 함께 한 모든 자에게 이르되 너희 중에 있는 이방 신상들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너희들의 의복을 바꾸어 입으라”(창 35:1-2, 개정)
벧엘에 올라갈 준비/
백성들이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28장 사닥다리
32장 브니엘
35장 엘 벧엘
하늘이 가장 멀다고 생각한 순간 가장 가까이 다가와준 곳, 벧엘, 하나님의 집이라는 표현이 문자적으로 처음 등장하는 곳, 유대인들- 이쪽 끝은 하나님의 집, 하늘의 문, 하늘 성소가 처음으로 계시된 본문이다. 유대랍비들의 이해이다.
예루살렘 대학에서 받은 자료이다. 유대문헌에 나타난 하늘성소 모티브
그 벧엘로 돌아가려고 할 때, 돌아가려는 명령을 듣고, 준비하라는 3가지
“야곱이 이에 자기 집안 사람과 자기와 함께 한 모든 자에게 이르되 너희 중에 있는 이방 신상들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너희들의 의복을 바꾸어 입으라”(창 35:2, 개정)
새해, 년말, 새로운 각오, 헌신을 앞두고 선택하고 싶은 본문
3가지
①너희 중에 있는 이방 신상들을 버리고 – 신학적 의미
②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 정결=성결,
③너희들의 의복을 바꾸어 입으라 – 행실,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백성에게로 가서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하게 하며 그들에게 옷을 빨게 하고”(출 19:10, 개정)
에베소서 강해에서 여러번 언급, 하나되는 의미- 옷 입혀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침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갈 3:27)
“그들이 발행하였으나 하나님이 그 사면 고을들로 크게 두려워하게 하신고로 야곱의 아들들을 추격하는 자가 없었더라”(창 35:5)
마하나임
침략을 당할만한 실수
그들을 돌보더라.
세겜성 사건은 할례에서 죽임을 당한 사람을 보고 복수를 자극
“야곱과 그와 함께한 모든 사람이 가나안 땅 루스 곧 벧엘에 이르고”(창 35:6)
“그가 거기서 단을 쌓고 그곳을 엘벧엘이라 불렀으니 이는 그 형의 낯을 피할 때에 하나님이 그에게 거기서 나타나셨음이더라”(창 35:7)
엘벧엘- 하나님의 집의 하나님,
“리브가의 유모 드보라가 죽으매 그를 벧엘 아래 상수리나무 밑에 장사하고 그 나무 이름을 알론바굿이라 불렀더라”(창 35:8)
“야곱이 밧단아람에서 돌아오매 하나님이 다시 야곱에게 나타나사 그에게 복을 주시고”(창 35:9)
다시의 의미/전에 나타나셨다는 것을 전재로 한다.
무엇을 환기시키나? 28장의 사닥다리를 전재로 한 것이다.
성경의 모든 하나님의 약속/다시 신학, 재림도 다시, 회개도 다시 일어나는 자에게 주시는 복
계10장 다시 예언/ 다시 나타남/
“그에게 이르시되 네 이름이 야곱이다마는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르지 않겠고 이스라엘이 네 이름이 되리라 하시고 그가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 부르시고”(창 35:10)
창32장 이스라엘을 다시 언급+창28장 벧엘=종합하여 35장 벧엘에서 말씀하심
28,32,35장 야곱의 네러티브
대속죄일의 의미, 이미 용서받았다는 의미를 다시 컴펌한다.
처음으로 이스라엘로 부르는 게 아니라 다시 확증해 주신다.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니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국민과 많은 국민이 네게서 나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창 35:11)
창17장1절에 나타나셨던 하나님, 엘샤다이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어 너로 생육하고 번성케하사 너로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창 28:3)
야곱이 아내를 구하려 떠나는 줄 알고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할 때
엘샤다이-2책: 창세기,출애굽기 1:3
샤다이의 어원, 샤다이 2가지 어원,1) 능력, 2) 젖가슴, 전능한 하나님의 의미
젖을 먹이는 하나님이 어떻게 전능, 아무도 달래지 못하는 아이, 엄마의 젖은 전능하다.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준 땅을 네게 주고 내가 네 후손에게도 그 땅을 주리라 하시고”(창 35:12)
생육하고 번성
창1장 시조 아담,
창9장 새로운 시조 노아에게,
창 35:11 하늘이 내게서 멀어졌다고 생각하는 야곱에게 돌아오게 해 주겠다. 언약했던 그대로 돌아오게 해 주시고
아담+노아에게 주셨던 명령을 다시 주신다.
너게 조상이 되어야 한다.
이후 이스라엘 민족이라 불리게 되니까요! 이스라엘의 축복을 주신다. 벧엘의 하나님, 이스라엘을 시작하신 하나님, 엘벧엘- 하나님의 집의 하나님이시다.
“야곱이 하나님의 자기와 말씀하시던 곳에 기둥 곧 돌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전제물을 붓고 또 그 위에 기름을 붓고”(창 35:14)
“야곱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베개하였던 돌을 가져 기둥으로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붓고”(창 28:18)
돌을 눕히면 배개, 세우면 기둥이 된다.
창28장 베개가 기둥으로 바뀐다. 하나님의 집 개념의 확대,+ 기름을 부음, 돌에 다가 기름을 붓는다.
“야곱이 하나님의 자기와 말씀하시던 곳에 기둥 곧 돌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전제물을 붓고 또 그 위에 기름을 붓고”(창 35:14)
전제- 사도 바울/ 신학적 표현- 관제와 전제를 영어로 하면 drink offing
“전제와 같이 내가 벌써 부어지고 나의 떠날 시각이 가까웠도다”(딤후 4:6)
구약에서 무슨 의미가 있는가?
벧엘에서 야곱이 했다. 역사서에서 반복된다.
“이스라엘이 그 땅에 유할 때에 르우벤이 가서 그 서모 빌하와 통간하매 이스라엘이 이를 들었더라 야곱의 아들은 열둘이라”(창 35:22) 한구절에서 3가지를 잃는다.
역사적 지파, 지파분배도 다 달라진다.
3가지가 다 달라진다.
메시야 조상, 상속2배, 제사장
/창38장 유다의 사건, 레위지파 선택 민수기 사건도 없었고,
제사장 아론에게 주어졌어요?
□ 아론이 제사장이 된 것은 레위 지파이기 때문인가. 아론에게 제사장이 주어진 것인가?
레위지파에게 제사장 직분이 주어진 것은 후의 사건이다.
출2장1절 아론
수13장,14장에서 제일먼저 갈렙 이야기가 나온다. 지파분배의 이야기, 갈렙-유다집다.
장자 르우벤이 해야하는데, 왜 요셉에게 에브라임, 므낫세 2지파를 받게 되느냐?
□ 창36장 에서의 족보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으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요”(창 36:2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는 왕이 이러하니라”(창 36:31)
창세기를 흔드는 성경구절
15-19절 족장리스트
31- 왕의 이야기들, 에돔이 족장, 왕도 나온다.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왕정이 시작되는 것은 사무엘시대, 사울
이구절이 기록되려면 왕들후에 기록되어야 하는데,
이스라엘의 왕정이 있기전에 기록되어야 하지 않나?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대로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창 36:40)
왜 에돔족속은 왕과 족장이 함께 언급될까?
창35장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니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국민과 많은 국민이 네게서 나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창 35:11)
야곱에게 주시는 축복중에 왕들이 너에게서 나오리라는 말씀을 어떻게 이해해야하는가?
창36장 31절 왕- 사사시대까지 무조건 내려가야한다는 것에 대한 것이 아니다.
부조시대 때 이미 왕정을 약속하셨다. 이스라엘이 왕정을 몰랐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단지 왕이라는 표현만 나오는 사사시대로 내려가야할 필요가 없다.
정치체제로서의 왕정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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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전능하신 하나님이 나오는 다른 곳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사 9:6)
창,출,욥- 엘 샤다이,
다른 곳에서는
야곱의 생애 3단어(야망,절망,앙망)
야곱의 초반기- 야망의 세월,출생,팥죽,축복탈취
절망-밧단아람 20년
앙망-브니엘, 변화된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