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설법주 세존과 보현보살
[제7회 설법] 설법주는
세존과 보현보살이며 등각과 묘각법문을 설한다.
처음 「십정품」에서
세존이 찰나제삼매(刹那際三昧)에 들어 간다.
마지막 「여래출현품」에서
세존이 미간백호상에서 여래출현광명(如來出現光明)을 방출하고,
불사를 마친 광명은
다시 여래성기묘덕보살(如來性起妙德菩薩) 정수리로 들어간다.
또다시 세존은 입속에서
무애무외대광명(無礙無畏大光明)을 방출하는데,
불사(佛事)를 마친 광명은 다시 보현보살의 입속으로 들어간다.
[동명보살(同名菩薩)]
금강혜보살(金剛慧菩薩), 무등혜(無等慧), 의어혜(義語慧),
최승혜(最勝慧), 상사혜(常捨慧), 나가혜(那伽慧), 성취혜(成就慧), 조순혜(調順慧),
대력혜(大力慧), 난사혜(難思慧), 무애혜(無礙慧), 증상혜(增上慧), 보공혜(普供慧),
여리혜(如理慧), 선교혜(善巧慧), 법자재혜(法自在慧), 법혜(法慧), 적정혜(寂靜慧),
허공혜(虛空慧), 일상혜(一相慧), 선혜(善慧), 여환혜(如幻慧), 광대혜(廣大慧),
세력혜(勢力慧), 세간혜(世間慧), 불지혜(佛地慧), 진실혜(眞實慧), 존승혜(尊勝慧),
지광혜(智光慧), 무변혜(無邊慧) 보살 등 이름의 끝이 같은 보살들이 운집하였다.
[이명보살(異名菩薩)],
염장엄(念莊嚴), 달공제(達空際), 성장엄(性莊嚴), 심심경(甚深境),
선해처비처(善解處非處), 대광명(大光明), 상광명(常光明), 요불종(了佛種), 심왕(心王),
일행(一行), 상현신통(常現神通), 지혜아(智慧芽), 공덕처(功德處), 법등(法燈), 조세(照世),
지세(持世), 최안은(最安隱), 최상(最上), 무상(無上), 무비(無比), 초륜(超倫),
무애행(無礙行), 광명염(光明焰), 월광(月光), 일진(一塵), 견고행(堅固行), 주법우(霔法雨),
최승당(最勝幢), 보장엄(普莊嚴), 지안(智眼), 법안(法眼), 혜운(慧雲), 총지왕(總持王),
무주원(無住願), 지장(智藏), 심왕(心王), 내각혜(內覺慧), 주불지(住佛智),
다라니용건력(陀羅尼勇健力), 지지력(持地力), 묘월(妙月), 수미정(須彌頂), 보정(寶頂),
보광조(普光照), 위덕왕(威德王), 지혜륜(智慧輪), 대위덕(大威德), 대룡상(大龍相),
질직행(質直行), 불퇴전(不退轉), 지법당(持法幢), 무망실(無忘失), 섭제취(攝諸趣),
부사의결정혜(不思議決定慧), 유희무변지(遊戱無邊智), 무진묘법장(無盡妙法藏),
지일(智日), 법일(法日), 지장(智藏), 지택(智澤), 보견(普見), 불공견(不空見),
금강용(金剛踊), 금강지(金剛智), 금강염(金剛焰), 금강혜(金剛慧), 보안(普眼), 불일(佛日),
지불금강비밀의(持佛金剛秘密義), 보안경계지장엄(普眼境界智莊嚴) 보살 등 다른
이름들의 보살들이 운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