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풍기읍(소재) (사)소백산천연염색협회 평생교육원에서 농정원 국비 지원 귀농∙귀촌 교육생을 4월 6일부터 5월 10일까지 선착순 20명을 모집 한다고 밝혔다.
귀농∙귀촌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도심에서 공기 좋은 시골의 여유로운 노후를 보내고 싶은 생각은 누구나 한 번쯤은 자연 속에서의 삶을 꿈꿔 봤을 것이다. 하지만 낯선 곳 낯선 사람에게서의 적응 문제와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지 발걸음 떼기가 쉽지 않다.
이런 문제와 숙제를 풀어주기 위해 귀촌∙귀농을 생각하고 준비 하시는 초보 이주민을 위해 십승지 중 일승지인 풍기읍 (사)소백산천연염색협회 평생교육원에서 농정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귀촌인 대상 창업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2023년도 5기 귀촌∙귀농 교육생을 모집한다. (사)소백산천연염색협회는 2019년 1기생 20명으로 시작해 2022년 4기생까지 80명의 교육생을 배출했다. 수료한 귀촌 .귀농 교육생은 70%는 영주 풍기에서 자연과 더불어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농림축산식품부(농정원) 공모사업에 선정된 귀촌인 대상 창업교육 과정으로 영주시 풍기의 특산품 풍기인견 천연염색의 천연염료 생산으로 6차 산업연계 과정과 컬러푸드를 활용한 귀농∙귀촌 생활에 맞춤, 멘토, 창업 교육을 통해 안정적인 영주 풍기 귀촌 정착 지원 인 이 과정은 창업자금 및 주택구매 등 향후 귀농∙귀촌 지원사업 신청을 위한 필수 이수 교육이다. ▲또한, 귀농∙귀촌 지원 사업을 신청 할 수 있는 기본 100시간으로 인정 받는다.
강의는 귀촌의 현실과 귀촌 심리 정립, 농촌 정서 이해, 귀촌 실패 사례, 6차산업 연계 가능한 체험농장 운영, 농촌관광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귀촌∙귀농 분야에 대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교육과목은 ▲풍기인견에 천연염색 물드리기 교육. 천연염료 재배와 생산, 과수 재배 및 견학, 수제 맥주 만들기, 6차산업 연계 체험농장,치유농장 관련 교육, 실제 생활에 필요한 농막, 쉼터 만들기등 지역민들과의 행사 참여, 지역문화 활동 참여 등으로 지역을 알리고 자연스럽게 지역민으로 자리 잡게 하는 교육이다.
모집은 5월 10일까지로 귀촌을 희망하는 전국예비 귀촌 도시민과 농촌복합도시인 영주시에서 읍,면 지역으로 이주 가능한 청, 장년이 그 대상이다. 모집인원은 20명이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054-635-5673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