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향(Clove)
학명 : Syzygium aromaticum Merrill et Perry
원산지 : 인도네시아 몰루카
특성 : 정향나무과 정향(丁香)나무의 꽃봉오리
향미 : 달콤 매콤하다.
사용부위 : 미개화의 꽃봉오리
용도 : 약용, 식용, 화장품, 방부제, 비누, 생활용품 등.
효능 : 살균작용, 마취작용, 항산화작용
성분 : Eugenol, caryophylene, acetyl eugenol 등.
Clove는 인도네시아의 몰루카 제도가 원산지로 추정되며 주산지는 인도, 말레이시아, 아프리카, 베트남, 중국 등이다. 높이가 약 8~12m까지 자라는 상록수로 선점(腺點)이 있는 잎은 작고 홑잎이며 마주나며 대개 씨로 번식시키는데 그늘진 지역에 심는다.
약 5년이 지나면 꽃이 피기 시작하며 꽃이 피기 직전에 꽃봉오리를 수시로 수작업으로 채취하는 데, 봉오리가 벌어지면 품질이 감소되므로 상품의 품질은 채취시기에 따라 결정된다.
탄자니아의 일부인 잔지바르 제도가 세계의 최대 생산지이며 마다가스카르와 인도네시아에서도 생산한다.
주요성분
정유의 주성분은 eugenol이 80% 내외, eugenyl acetate 8.5% 내외, β-caryophellene 11% 내외로 소염, 이담, 항균, 살균, 살충, 방부작용 등이 있어 방향성 건위재로 상용되는 향신료, 약용자원이다.
톡 쏘는 맛의 성분은 유게놀로 증류하여 오일을 추출하여 치통을 치료하기 위한 국부 마취용으로도 이용되며 유게놀은 살균제, 향수, 구취제거제 등을 만들거나 바닐린 합성에 이용하며 감미제 또는 강화제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식용으로는 향기가 강하며 맵고 톡 쏘는 맛이 있어 음식 중 특히 육류와 제과류의 맛을 내는 데 많이 사용하며 커리, 소스, 케이크, 빵, 다진 고기, 과일 디저트에 향을 내는 데에 상용되고 있다.
고전문헌 효능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곽란, 신기(腎氣), 분돈기(奔豚氣)와 냉기(冷氣)로 배가 아프고 음낭이 아픈 것을 낫게 한다. 또한 성기능을 높이고 허리와 무릎을 덥게 하며 반위증(反胃, 음식물이 들어가면 토하는 병증)을 낫게 하고 술독과 풍독을 없애며 여러 가지 종기를 낫게 한다.
치감(齒疳, 잇몸이 곪기어 썩는 병)을 낫게 하며 여러 가지 향기를 낸다.
항노화 미병의학, 2021, 한국 약초 대학, 신삼기
(연재물의 무단복제는 저작권보호를 위하여 절대 금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