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관리 노하우
*창업필독서*
소매점포의 천국 일본의 사례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책
점포입지, 시장성 산정방법, 점포구조 진단 체크포인트
본서는 일본의 메이지대학 상학부 사와우치(澤內) 교수의 저서로 중소기업진단사의 자격 시험과목인 ‘점포시설관리’에 대비할 수 있는 저술이다.
전 7장의 구성은 점포관리에 있어서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편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대학 전공인, 소매기업 실무자, 개인상점 경영자 및 그 외 상업종사자 모두에게 상당히 유익한 지식이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번역에 있어서 독자의 유익함과 시대적인 변화를 고려하여 저자의 승낙 하에 약간의 수정을 가미하였다. 첫째, 수량적 데이터와 각종 규정은 가능한 한 최근의 것으로 수정하였다. 둘째, 원서에는 없으나 독자의 흥미와 응용효과를 생각하여 일본소매업 사례연구 몇 가지와 관련 사진을 첨부하였다. 셋째, 제2장 3절 3항의 ‘대규모 소매점포 입지법’은 원서의 경우 ‘대규모 소매점포법’이었으나 본법이 2000년에 폐지되었기에 대체하여 작성한 것이다. 넷째, 본서가 일본의 독자를 전제로 기술되었기 때문에 한국 독자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용어 및 내용이 있음을 감안하여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번역자의 판단에 의해 해설을 첨부(添付)하였다.
최근 10여 연간 한국의 소매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거기에는 외국자본 유치에 의한 경쟁촉진, 대기업의 적극적인 투자, 소비자의 의식구조변화 등 많은 요인이 있으나,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사실은 소매업이 국가산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었다는 점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변화와 더불어 지녀야할 인식은 관련자들의 철저한 이론무장만이 소매업의 건전한 발전의 방향성을 인도한다는 점이다. 본 번역서도 그러한 취지로 시작하였으며 비록 전체적인 내용이 일본의 점포관리론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지만, 그들의 섬세한 관리기법은 유익한 참고사항이 되리라 생각한다.
특히 개인소매점 경영자들에게는 자신의 점포관리상태를 점검하고 경영능력을 함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 소매업경영자의 크나큰 특징은 조그마한 점포주인도 꾸준히 연구하는 자세를 갖고 있으며 이론무장에도 철저하다는 점이다. 일본의 대표적인 대형소매업은 대부분 조그만 개인상점으로 시작하여 일대(一代)에 걸쳐 수조 엔의 매출을 가지는 소매전업의 기업그룹으로 성장시켰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겠다.
본 번역서가 한국의 소매업발전을 위해 경영자 및 실무자들에게 미흡하나마 참고가 되며, 특히 상가 및 재래식시장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개인상업 종사자들이나 일본 소매업에 관심을 가진 분들의 필독(必讀)을 권하고 싶다. 한국소매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그들의 이론무장은 소매업계뿐만 아니라 한국경제의 중요한 관건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본서는 소매업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점포관리에 대한 사고방식과 진행방법을 마케팅관리 시점인 계획(plan) ⇒ 실시(do) ⇒ 통제(control)의 원칙에 따라 체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그에 따른 이론구성은 본문 도표1에 준하여 전개하였습니다. 따라서 본서는 소매업 경영자를 비롯하여 그에 관련된 종사자, 그리고 소매업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상당히 유익한 참고서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 목차
제1장 점포관리의 기본개념
제2장 점포계획에 있어서 고려요인
제3장 점포계획
제4장 조명계획 및 색채계획
제5장 진열계획
제6장 점포 및 진열의 실시와 통제
제7장 점포진단
참고:점포진단 체크포인트
부록 : 점포성공사례
「세븐일레븐 재팬」의 이노베이션 경영
일본전통과자 전문점「기쿄야(桔梗屋)」의 독특한 점포구성
24시간 편리형할인점「돈키호테」의 탈(脫)상식 경영전략
21세기형 슈퍼마켓「사밋토 미타카점」의 도전
- 저자소개
사와우치 타카시 著 (澤內隆志)
1969년 메이지대학 대학원 상학연구과 박사과정수료
1977년 1년간 미국캘리포니아대학 LA분교 유학
담당과목 상업경영론
1982년~현재 메이지대학 상학부교수
소매업론, 소비자행동론, 판매관리론, 광고론 등에 대한 논문 및 저서 다수.
Ja & Ko Marketing Collaboration 譯
본 연구회는 일본에서 연구 및 직장생활을 하는 한국인의 공동연구를 위해 2002년도에 결성된 자율적 연구모임이다. 연구분야는 유통·마케팅을 중심으로한 이론연구와 기업연구를 전제로하여 한·일간에 학술적·실무적 공헌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영리단체의 성격은 전혀 없으며 공동연구의 결과를 한·일간에 발표하는데 활동의 의의를 두고있다.
남상열(경영학석사·상학석사) : 제일은행동경지점 부지점장
이경호(경영학박사) : 와세다대학(早稻田大學)대학원 아시아 태평양 연구과 특별연구원
이수진 : 메이지대학(明治大學)대학원상학연구과 박사과정
유철수 : 메이지대학(明治大學 대학원상학연구과 박사과정
황병수(상학박사) : 게이아이대학(敬愛大學)경제학부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