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의 종류는
휘발유(가솔린. 일반승용차에 주로 사용),
경유(디젤 트럭,버스,SUV차량에 많음),
LPG(액화석유가스 장애인용 승용, RV, 택시에 주로 사용),
LNG(천연가스 요즘 시내버스에 많이보임),
하이브리드(기본연료는 휘발유나 경유로 하고 전기모터를 넣어 공회전이나 저속시에는 연료소모를 하지않는 환경친화적엔진)
연료전지(오로지 전기로만 달리는 차.)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엔진의 특징을 살펴보면
휘발유엔진은 sohc와 dohc로 크게 나누어지며 최근 vvt라는 기술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sohc: 엔진헤드에 캠샤프트가 하나. 고rpm에서 성능이 떨어짐
dohc: 헤드에 캠샤프트가 두개. sohc보다 고rpm성능을 업시킨 버젼.
vvt: dohc엔진의 약점인 중저rpm에서 약한 힘을 보강하기 위해 흡기밸브 타이밍을 조절하는 신기술. 엔진기본구조는 dohc이며 vvt유닛이 탑재된겁니다.
장단점:
엔진응답성이 빠르다, 고회전이 용이하다(6천rpm이상), 진동소음이 디젤보다 적다, 디젤보다 싸다, 가볍다.
디젤보다 연비가 나쁘다. co2배출로 지구온난화의 주범.
디젤엔진의 진화
구형디젤 -> 터보인터쿨러 -> crdi(커먼레일) -> vgt(전자식 가변용량 터보)
디젤엔진은 강력한 토크가 장점이나 응답성이 느리고 고회전에 불리하기 때문에(현재 4500rpm이 한계) 마력수가 휘발유엔진보다 떨어집니다.
그래서 터보를 달고 인터쿨러를 달고..
그 이후 나온 커먼레일엔진은 연료분사기술이 발전되어 소음은 줄이고 토크,마력은 상승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crdi도 기계식 터보가 들어있음)
최근 각광받는 VGT는 전자식 가변용량 터보차져로서 공기 유로의 크기를 조절하여 저rpm에서도 터보의 역할을 제대로 하게 만든겁니다.
장단점: 연비가 좋다. 힘이 좋다. 내구성이 좋다. 진동,소음이 심하고 비싸다.
매연배출로 공기오염의 주범.
LPG: 엔진기본구조는 휘발유와 같음.
장단점:연료비가 싸다. 동급 타 엔진에 비해 힘이없다. 겨울에 시동걸기 힘들다.
연비가 나쁘다.
경제적인 면으로 비교해봤을 때
디젤과 LPG차는 가격이 비쌉니다. 조그만 차도 없구요.
디젤소형차는 최근에 나와서 중고가도 비싸지요.
반면 휘발유차는 선택범위가 넓죠.
또 연비만 따져보면 디젤이 가장 좋지만 경유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고 경정비 비용이 비싸구요.
연비가 나쁘지만 LPG가격이 워낙 싸서 동급에선 연료비가 디젤과 거의 비슷합니다.
마티즈 오토랑도 비슷하지요.
헌데 세금, 정비비용, 보험료 같은 유지비 다 따져보면 경차보다 저렴한건 없습니다.
1년 2만킬로정도 탄다고 가정하고 4년 유지비용을 봐도 카렌스같은 LPG차가 베르나같은 소형오토보다 더듭니다.
LPG의 장점을 살리려면 무조건 많이 타야됩니다.
작년 신차가격 기준으로 하면 1년에 8만킬로는 타야 소형오토보다 적게 든다는 계산이 나옵니다.(이 계산은 정비비, 보험료는 제외되었으니 이것까지 포함되면 더 많이 타야된다는..)
주행성능면에선 LPG는 제외하고
요즘 잘나간다는 VGT가 동급휘발유와 비슷한 성능을 냅니다.
100~160km/h에 이르는 중속영역에선 VGT가 더 낫다는 말도 있습니다.
물론 휘발유엔진에다가도 터보를 달면 VGT는 게임도 안되겠지만요.
초기 순발력에서만큼은 휘발유가 짱입니다.
첫댓글 간단하게... 크게 분류 하신거네요
^^ㅎㅎ네.ㅎㅎ
이니셜D 에서 이해가안갔던 부분이 이해가 가네요 감사합니당 dohc랑 sohc 부분
ㅎㅎ DOHC 엔진은 더블 오버 해드 캠 샤프트 라는 약자이며 캠이 2개 있는 엔진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ㅎ SOHC 엔진은 싱글 오버 해드 캠 샤프트 라는 약자이며 캠이 1개 있는 엔진입니다..^^ㅎㅎ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겟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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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샤님 감사합니다 ㅎ
와~ 정확하게 핵심만 콕! 찝어잘올리셨네요 ^^ 잘읽고갑니다 ㅎㅎ
ㅎㅎ 누리꾼님 감사합니다 ㅎ
휘발류 쪽은 나중에는 졸 복잡해지죠.. gdi 로타리.브이텍. v형 엔진 l형 엔진 수평대향 오쉣 ㅡ,.ㅡ
ㅎㅎ;;
아항... 그랜도 역시 sohc보다는 역시 dohc!
^^ㅎㅎ
전에 차 엘란트라 sohc 탈때도 초반 스타트는 좋았는데 4~5천 알피엠에서는 쭈~욱 떨어지는 느낌이였네요 고속도로에서도 고속빨 안받고 지금은 HD 로 갈아탔지만 VVT라서 역시 힘 차이가 크네요 밟으니 오르막에도 160km/h 그냥 넘기네요 전에 엘란트라는 160 밟을려면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했던;;;;; 그래도 185 까지는 나왔었습니다 강한 인내심으로 ㅋㅋㅋㅋ
Sohc가 고회전 토크가 별로라서..
3000~4000rpm 대에서 돌리는게 오히려 가속이 좋더군요..
^^ㅎㅎ 감사합니다 ㅎ
Dohc나 sohc.. 현 시대의 내연기관에선 어떤 연료를 쓰든 사용합니다.
ㅎㅎ넹..ㅎㅎ
요즘은 기계터보말고,, 전자터보나오죠.. E-VGT... 모터가 알아서 터빈을 돌리니.. 초반가속도 잘 나간다고 개인적으로 느낍니다.^
^^ 감사합니다..ㅎ 지적 감사합니다..^^
형.ㅋㅋ 하이브리드 기본연료 LPG로 들었는데.ㅋㅋㅋ 현대차에서 일하는형한테.ㅋㅋㅋㅋ
역시 VGT가 대세구만 CRDI보다 연비도 좋다고하던데.ㅋㅋㅋ
나 마티즈 오토 3만언에 300~400타는데.ㅋㅋㅋㅋ
마지막에 초반순발력 휘발유라는거; 디젤이더 인듯?ㅋㅋ
나 자랑은아니지만 스탓 마티즈로 다 제끼는데.ㅋㅋ 카니발 하나 막밟는사람 못제끼겠더라고.ㅋㅋㅋㅋㅋㅋ
ㅋㅋㅋ
아 ㅋㅋㅋCVVT는 뭐야?ㅋㅋㅋㅋ 쎄라토였나 차에 운전석과,조수석 앞쪽으로 붙어있던데.ㅋ
CVVT나 VVT나 비슷한 종류라고 생각하면되..
오홍 글쿤...ㅋㅋㅋ 우선은 투싼 사야지 VGT로.ㅋㅋㅋㅋㅋㅋㅋㅋ ix든 구형이든.ㅋㅋㅋㅋㅋㅋ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