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과 그 뜻을 아는 지식이 있으라!
잠 1:20-33 막 8:27-38
2024. 9. 15.
성령강림 후 제17주
[시작]
1. <안다는 것!>과 문일지십(聞一知十)!
1) <안다는 것(知)>!
2) 문일지십(聞一知十)!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알고(知)-모르는 것(不知)!>'를 다루는 말씀이다. '주님과 그의 뜻을 아는 지식이 있으라!'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누구나 듣도록 소리를 지르는 지혜의 외침으로 내가 불러도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며 듣지 않고 살았기에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게 될 것이라는 말씀이다.
@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안다면 사람의 일을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의 일을 생각해야 하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따라야 한다는 말씀이다.
⇒ 1) 세상의 많은 지식과 경험과 주장이 있지만 인간의 한계와 연약함을 인정하고 먼저 성경을 따라 하나님의 일과 그 나라와 그 의를 분별하고 그것을 향해 달려가라는 메시지와 2) 삼위 하나님과 을 알기에 그 말씀을 듣기를 즐거워하고 지켜 행하고자 늘 힘쓰되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따라가는 삶을 살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잠언 1:20-33절: 지혜가 누구나 듣도록 소리를 지르는 외침으로 너희가 어느 때까지 어리석고 미련하겠느냐며 내가 불렀으나 듣기 싫어하고 내 책망을 업신여겼기에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어 자기를 죽이고 멸망시키겠지만 내 말을 듣는 자는 평안히 살 것이라는 내용이다.
⇒ 누구나 듣도록 소리를 지르는 지혜의 외침으로 내가 불러도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며 듣지 않고 살았기에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게 될 것이라고 교훈한다.
2. 마가복음 8:27-38절: 제자들이 예수를 그리스도로 알기에 예수께서 그 고난과 십자가의 길을 가르치시자 베드로가 항변하였는데 이에 대해 예수께서 사람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을 생각해야 한다며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고 하셨다는 내용이다.
⇒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안다면 사람의 일을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의 일을 생각해야 하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따라야 한다고 교훈한다.
# 잠언 1:20-33절
1. 20-21절: 지혜의 외침!
1) 어디에서: 길거리, 광장, 시끄러운 길목, 성문 어귀와 성중!
2) 의미: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외쳤다!
2. 외치는 내용!
1) 22절: 너희는 어느 때까지 그렇게 살래?
(1)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고!
(2)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좋아하고!
(3)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고!
2) 23절: 돌이키라!
(1) 내가 내 영을 부어 줄 것!
(2) 내가 내 말을 보일 것!
3) 24-25절: (너희는) 내가 불렀지만!
(1) 듣기 싫어하였고! ▶ 돌아보는 자가 없었고!
(2) 도리어 내 모든 교훈을 멸시하고 ▶ 내 책망을 받지 않았다!
4) 26-27절: 그래서??? 너희에게 두려움, 재앙, 근심, 슬픔이 임할 것!
(1) 너희가 재앙을 만날 때, 내가 웃을 것!
(2) 너희에게 두려움이 임할 때, 내가 비웃을 것!
(3) 너희에게 두려움, 재앙, 근심, 슬픔이 임할 것!
5) 28절:그 때에 너희가 나를 부를 것! & 너희가 부지런히 나를 찾을 것!
(1) 그래도 내가 대답하지 않을 것!
(2)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할 것!
6) 29-30절: 왜 대답하지 않고 만나지 못하는가?
(1) 너희가 지식을 미워하고! (2) 하나님 경외하기를 즐거워하지 아니하고!
(3) 내 교훈을 받지 않고! (4) 내 책망을 업신여겼기 때문!
7) 31-33절: 교훈-잠언!
(1)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를 것! (뿌린 대로 거둘 것!)
(2)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고 <미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킨다!
(3) 오직 내 말을 듣는 자는 평안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안전할 것!
8) 지혜는 누구? 무엇?
(1) 솔로몬의 잠언(1:1)이지만 단순히 문자적 지혜(智惠)는 아니다!
(2) 다음 성경 구절들을 참조하라!
→ 잠 3:19 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에 터를 놓으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견고히 세우셨고
→ 잠 8:22-31 22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23 만세 전부터, 태초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받았나니 24 아직 바다가 생기지 아니하였고 큰 샘들이 있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며 25 산이 세워지기 전에, 언덕이 생기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니 26 하나님이 아직 땅도, 들도, 세상 진토의 근원도 짓지 아니하셨을 때에라 … … … 30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그의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31 사람이 거처할 땅에서 즐거워하며 인자들을 기뻐하였느니라
→ 요 1:1-2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핵심: ① 누구나 듣도록 소리를 지르는 지혜의 외침으로 ② 내가 불러도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며 듣지 않고 살았기에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게 될 것이라는 말씀!
# 마가복음 8:27-38절
1. 27-29절: 예수를 누구라 하는가?
1) 사람들: 세례 요한, 엘리야, 선지자 중의 하나!
2) 제자들: 그리스도(하나님의 아들)!
2. 30-33절: 베드로의 항변과 예수의 꾸짖음!
1) 예수께서 비로소 인자의 고난과 그 죽임 당함과 부활을 가르치셨다!
2)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抗卞)하였다!
(1) 항변(抗卞): 못마땅한 생각이나 반대의 뜻을 주장함.
(2) 만류하다! 안 된다고 펄쩍 뛰다!
(3) 에피티마오(2008, ejpitimavw): 비난하다! 책망하다! 훈계하다! 따지다!
3)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3. 34-38절: 예수의 가르침(무리와 제자들에게)!
1) 누구든지 나를 따르려면!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2)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려 하면 잃을 것이고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할 것이다!
3)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나)도 그를 심판의 때에 부끄러워할 것이다!
4. 핵심: ①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안다면 ② 사람의 일을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의 일을 생각해야 하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따라야 한다는 말씀!
# 정리
1. ① 누구나 듣도록 소리를 지르는 지혜의 외침으로 ② 내가 불러도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며 듣지 않고 살았기에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게 될 것이라는 말씀!
2. ①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안다면 ② 사람의 일을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의 일을 생각해야 하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따라야 한다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알고(知)-모르는 것(不知)!>에 대한 포인트!
1) 지혜의 부르심이 뭔지도 모르고 어리석고 미련한 길을 간 대가를 치룰 것!
2)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알기에 하나님을 일을 생각하며 그 고난과 십자가의 길을 받아들이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하는 것!
4. 제목: 주님과 그의 뜻을 아는 지식이 있으라!
1) 하나님 지식의 유무(有無)!
2) <하나님의 자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라면!
[주님과 그 뜻을 아는 지식이 있으라!]
1. 하나님 지식의 유무(有無)!
1) 하나님 지식!
2) 하나님 지식의 유무(有無)!
3) 성경 본문들의 교훈!
2. <하나님의 자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라면!
1) 그 지혜를 듣고자 하고! & 사람의 일보다 하나님의 일을 생각해야 한다!
2) 하나님 경외하기를 즐거워하고 그를 사랑하기에!
3)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것을 알기에!
3. 메시지의 초점
1) 세상의 많은 지식과 경험과 주장이 있지만 인간의 한계와 연약함을 인정하고 먼저 성경을 따라 하나님의 일과 그 나라와 그 의를 분별하고 그것을 향해 달려가라는 메시지!
2) 삼위 하나님과 그 뜻을 알기에 그 말씀을 듣기를 즐거워하고 지켜 행하고자 늘 힘쓰되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따라가는 삶을 살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