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란 무엇일까요?
느낌, 말하고자 하는것, 할려고 하는 마음... 등등 다양한 명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작, 우리는 이 생각이란 단어에 대해 깊이 고찰해 본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생각은 의외로 간단한 명제로 정리 되기도 합니다.
생각은 이미지를 떠올리는 뇌의 작업입니다. 늘 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종교생활을 하고, 좋은 멘토를 만나 좋은 이야기를 듣고, 좋은 음악(신나는)을 듣고, 좋은 여행을 많이 하는 등
생각의 가치를 높일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긍정의 힘" 이라는 책에 다음의 내용을 발췌 해 봅니다.
긍정의 힘을 기르는 4가지 방법
조엘 오스틴 저/두란노/2005
지난간 일에 대해 감사하고 용서하기
지나간 과거는 지금도 앞으로도 절대 바꿀 수 없습니다. 바꿀 수 있는 것은 과거에 대한 우리의 태도뿐입니다. 따뜻한 기억을 되새기며 먼저 감사의 마음을 가지세요. 그때는 힘들었지만 세월이 지난 후에 돌이켜보면 감사할 일들도 많았음을 깨닫게 됩니다.
지나간 일에 감사하고 용서하다 보면 과거에 대한 긍정의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현재의 삶을 즐기고 누리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여기에서 현재의 삶 자체를 즐기는 일입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현재를 즐기거나 누리지 못하고 있지는 않나를 한번 되돌이켜 봐야 할 것입니다. 지나버린 과거도 아니고 닥쳐올 미래도 아닌 지금의 삶을 누리십시오. 여기에서 삶의 만족을 추구하십시오. 현재에 집중하고 현재의 삶을 누리면서 미래의 소망을 차근히 이뤄가십시오.
미래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 떨치기
미래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이 들 때면 적극적으로 맞서 낙관적인 생각으로 바꿔야 합니다.
비관적인 생각이 찾아들면 파릇한 새봄을 생각하세요. 그런 뒤에 사랑을 주고 사랑을 받았던 기억, 도움을 주고 도움을 받았던 기억, 인정을 해주고 인정을 받았던 기억을 떠올리고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소망을 되새기며 존재감을 회복하십시오. 겨울이 지나면 새봄이 오듯 이 시기가 지나가면 내 인생에도 봄날이 반드시 찾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자신감 있었던 때의 나 떠올리기
누구나 생동감 넘치고 자신감에 차 있었던 때가 있습니다. ‘나는 쓸모 없는 인간’이라는 생각이 몰려올 때면 자신감에 차 있었던 지난날의 내 모습을 떠올리십시오. 그 당시 당당했던 내 모습을 마음에 되새기십시오. ‘나는 나야’, ‘난 소중해’, ‘난 할 수 있어’와 같이 자신을 격려하고, 내 안의 열정을 일깨워줄 수 있는 말을 스스로에게 해주십시오. 감정이 꿈틀거리기 시작하여 서서히 차올라 설레임과 의욕을 느낄 때까지 반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