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주팔자란 무엇인가? 사주팔자란 아기가 세상에 태어난 生年, 生月, 生日, 生時를 천간(天干) · 지지(地支)라는부호(10干 12支) 로 나타낸 네 기둥을 四柱라하고, 한 기둥마다 천간 · 지지가 각각 두 글자씩 모두 여덟 글자가 되어 사주팔자라고 합니다. 즉 아기가 세상에 태어나면서 첫 호흡을 통해 우주의 기(氣)를 흡입하는 순간 그 지역, 출생지를 지배했던 음양과 오행의 기운을 천간 지지라는 부호로 나타낸 것입니다.
10천간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12지지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 자(쥐), 축(소), 인(호랑이), 묘(토끼), 진(용), 사(뱀), 오(말), 미(양), 신(원숭이), 유(닭), 술(개), 해(돼지)
이 10개의 천간과 12개의 지지가 차례대로 하나씩 짝을 지으면 60개의 간지가 생깁니다. 즉, 갑자 을축, 병인, 정묘 ...........경신, 신유, 임술, 계해 이렇게 60년이 지나면 다시 갑자, 을축이 시작되며 이것을 환갑(還甲 - 다시 갑자년이 돌아오다)이라고 합니다.
* 사주팔자의 예를 하나 들어 볼까요? 오늘 이 시간에 태어난 아기입니다. 2012년 5월 30일 오후 1시 50분에 출생한 사람의 사주는? ☞ 임진년 을사월 신묘일 을미시가 되며 이렇게 표기합니다.
時 日 月 年 乙 辛 乙 壬 未 卯 巳 辰 * 사주가 별로 좋지 않군요. 욕심만 많은 사람... <쉬어가기> 생활속의 사주팔자 속담과 속설.
* 사람팔자 시간문제.
* 부모가 반(半) 팔자 (부모 잘 만나야 좋은 팔자).
* 팔자를 고치다. <여자가 개가(改嫁)했을 때>.
* 여자 팔자는 뒤웅박 팔자.
* 오뉴월 개 팔자. (개도 팔자가 있네...)
* 팔자에 없는 아들 보려고 애쓴다.
* 다 팔아도 팔자는 못 팔아먹는다. * 미인(美人)은 박명(薄命).
* (태진아 노래) 잘살고 못사는 건 타고난 팔자지만 … ~♬
2. 사주로 무엇을 알 수 있나? 한 개인의 사주를 정확히 분석한다면 그 사람의 인물(人物 - 인격과 그릇), 평생의 길흉화복(吉凶禍福), 수요(壽夭 - 장수와 단명), 부귀빈천(富貴貧賤), 그리고 성격과 직업적성, 육친(六親 - 부모, 형제, 배우자, 자녀) 관계 등을 예측 할 수 있습니다.
3. 사주의 신뢰성과 한계 그렇다면 왜 사주를 보는 사람에 따라서 그 해석이 다를까요? 그것은 한마다로 사주 감명자의 실력 차이에 있다고 봐야 합니다. 많은 공부와 수련, 실습을 거친 사람 일수록 사주를 정확히 감명한다는 말이지요. 사주감명과 예측을 일기예보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정밀 수퍼컴퓨터, 정확한 프로그램, 그 결과를 정확히 판독하는 실력이라면 또한 정확한 예보가 나올 것이며 그렇지 못한 조건이면 그만큼 정확도는 떨어질 것이니까요. 그리고 또 한가지 문제점은 바로 유전자의 해석입니다. 인간의 두뇌는 50%가 유전적 요인이며 후천적 노력에 의한 계발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사주상으로 그 유전자까지는 알 수가 없는 것이 사주분석의 한계라고 하겠습니다. 쉬운 얘기로 차범근 선수의 아들이 유명한 축구선수가 되고 의사의 아들이 의사로, 유명 연예인의 자녀가 연예계로 진출하는것은 사주만으로는 해석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캄캄한 그믐날 밤 보다 하늘에 반달이라도 떠 있다면 길 찾기가 훨씬 쉬울것입니다. 그 밖의 변수로는 그 사람이 평소 어떻게 살아왔는지, 남에게 베풀고 적선(積善)을 많이 했는지 아니면 악행을 많이 저질렀는가에 따라 복록과 수명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사주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맹신하라는 의미로 올린것이 아니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사주팔자라는 말을 의식, 무의식중에 사용하고 있는데 도대체 사주팔자란 무었이며 어떻게 이루어 졌는가 하는것을 상식적으로 알고 계셨으면하는 마음에서 글을 올렸으니 재미로 봐주세욯ㅎ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