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이종현 사무관(☎ 044-201-395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1 |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개요 및 추진경위 |
□ 사업내용 :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신선 건설(90.01km)
□ 사업기간 : 2009년 ~ 2020년
□ 총사업비 : 3조 8,280억원
(단위 : 억원)
총 소요 |
2014년 까지 |
‘15년예산 |
16년 이후 |
38,280 |
748 |
400 |
37,132 |
추진경위
ㅇ ‘07. 8 : 예비타당성 조사(B/C 0.95)
ㅇ ‘10. 12. 24 : 기본계획 고시(국토부)
ㅇ ‘11. 02. 15 :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ㅇ '11. 10. 07 :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ㅇ ‘12. 12 : 실시설계 완료
ㅇ ‘13. 9 : 턴키공사 계약 및 착공(4,5공구)
ㅇ ‘14. 10. 15 : 총사업비 승인
ㅇ ‘14. 12. 22 : 사업실시계획 승인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14-834호)
ㅇ ‘15. 1 ~ 2 : 노반공사 입찰공고 (8개 공구)
ㅇ ‘15. 4 : 노반공사 계약 (8개 공구)
참고 2 |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도 |
참고 3 |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관련 Q&A |
◈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공식행사(‘15.5.22)에 따른 궁금증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1.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이 건설되면 어떤 효과가 있나요? |
ㅇ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사업을 통하여 수도권 접근시간이 약 1시간 정도 단축되게 되며,
* (현재) 장항선 이용 : 홍성역〜영등포 1시간 49분
(향후) 서해선 활용시(신안산선과 연계하여 중간역 6개역 정차)
: 홍성역〜영등포 53분
ㅇ 충남도와 경기도 지역에 8조7천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6만6천 여명의 고용유발효과가 기대될 뿐만 아니라, 10개 공구에 연인원 10만 여명이 공사에 참여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예정입니다.
2. 서해선에 투입되는 EMU-250은 어떤 차량인가요? |
ㅇ 서해선에는 시속 250 킬로미터로 달릴수 있는 동력분산식 EMU-250이 투입될 계획입니다.
ㅇ EMU-250은 동력분산식 열차이며, 동력 집중식 열차에 비해 승객 수송능력이 탁월하고 가감속 성능이 뛰어난 특징이 있으며 서해선 뿐만 아니라 중앙선 등에도 투입될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