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한 달 전, 실내암장에서 쪼그려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을 몇 번 반복했습니다. 쪼그려 앉았다 일어날 때마다 무릎이 조금씩 뒤틀렸는데 어느 순간 왼쪽 무릎 안쪽에 심상치 않은 통증을 느꼈습니다. 큰 통증은 아니었지만 찝찝해서 그길로 운동을 그만두고 곧장 귀가했습니다.
이튿날 빨래 마친 뒤 세탁기 뚜껑 열면서 무심코 쪼그려 앉았습니다. 바로 그때 무릎 안쪽에 누가 불이라도 지른 것처럼 큰 통증을 느끼고 그대로 주저앉았습니다. 불에 달군 인두로 고문당하면 이런 느낌이겠구나 싶었습니다. 한동안 일어나지 못할 정도로 아팠습니다.
그날 오후 보람 선배 병원에 방문해 엑스레이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받았습니다. 무릎에 물이 찼지만 출혈은 없었습니다(만일 인대나 연골판이 파열된 경우에는 출혈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또 연골판에 퇴행성 징후가 보이긴 했지만 그 외 특별한 이상 소견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물리치료와 소염제를 처방받고 돌아왔습니다.
약 효과 덕분인지 금세 호전돼서 다시 일상생활을 이어갔습니다. 그로부터 약 2주 뒤에는 운동도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에도 같은 통증이 재발하고 무릎에 물이 가득 찼습니다. 게다가 무릎을 구부린 채 잠김 현상까지 생겨서 무릎을 다시 펴느라 애를 먹었습니다.
보람 선배가 이상하다며 mri 정밀 검사를 권했습니다. mri 정밀 검사 결과 <내측 반월상 연골판 파열-피판형> 판정을 받았습니다. 해당 연골판이 찢어지면서 찢어진 연골판이 무릎 뼈 사이에 말려들어가는 바람에 무릎 잠김 현상이 반복되고 통증이 재발하는 거라고 하더군요. 무릎에 물이 차는 현상도 해당 연골판 파열이 원인이라고 했습니다.
수술이 불가피한 부상이고, 찢어진 연골판을 절제해서 다듬는 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요즘 같은 의료대란에도 보람 선배가 수술 가능한 병원과 의사를 소개해줘서 다행히 곧바로 수술 일정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수술 맡은 담당 의사 말로는 해당 부상이 운동선수들한테는 꽤 흔한 편이라고 합니다. 평소 축구나 농구, 등산 등 무릎 사용이 많은 운동을 즐기는 일반인도 종종 당하는 부상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젊은층 사이에 실내암장 인기가 높아지면서 십자인대파열과 함께 연골판 파열 부상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실내암장 볼더링은 아크로바틱한 동작이 많고 그와 같은 동작이 무릎 부상을 유발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저 같은 경우는 해당 연골판에 퇴행성 수평 파열이 이미 진행 중이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특정 동작을 반복한 것이 부상을 악화시킨 원인일 수 있지만 그게 근본적인 원인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보다 연골판이 약해진 상태에서의 필연적인 부상에 가깝달까, 담당 의사는 제 오른쪽 무릎에도 틀림없이 문제가 있을 테니 앞으로도 무릎은 각별히 조심하라고 몇 번이나 당부했습니다. 평소 무릎만큼은 튼튼하다고 자부했는데 아껴 쓰지 않은 대가를 제대로 치른 셈입니다.
수술은 어느새 잠이 들었는지도 모를 찰나에 끝났습니다. 척추 마취 후 관절내시경으로 무릎에 구멍을 두 개 뚫어 찢어진 연골판을 절제했다는데 마취가 잘돼서 아무 것도 감각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다시 생각해보면 수술보다 척추 마취가 완전히 다 풀릴 때까지 멀뚱멀뚱 누워서 보낸 시간이 고역이었습니다. 고개를 들면 자칫 마취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약 8시간을 가만히 누워 있어야 했거든요.
지금은 집에서 요양 중입니다. 병원에서 얼마나 독한 약을 처방해줬는지 약 기운이 도는 동안은 정신을 못 차리고 잠만 잡니다. 몸 안에 염증이란 염증은 씨를 말리는 것 같습니다. 골절 후유증으로 늘 부어 있던 오른손 중지가 말짱해질 정도니까요. 병원 약을 먹으면서 붓기가 쏙 빠지는 바람에 주먹을 말아쥐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대신 가려움증과 변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큰 볼일을 언제 마지막으로 봤는지 기억이 안 납니다. 쾌변 그립네요.
혹시나 비슷한 증상 있거나 비슷한 모양새로 다치신 분께 어쭙잖겠지만 작은 도움이나 될까 싶어 기록 차원으로 이번 무릎 수술 후기 남겨봅니다. 입원해 있는 동안 소식 듣고 연락주신 선배님들 고맙습니다. 특히 보람 선배님, 수술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여러모로 마음 써주셔서 고맙습니다. 잘 회복해서 조만간 산에서 뵙겠습니다. 골수회 모두 부디 건강하십시오.
첫댓글 정확한 방법으로 운동하면 부상입을 일이
없지만 모르고 운동하면 시간이 지나면
치료를 받아야 하는경우가 생깁니다
가령턱걸이는 풀업으로ㆍ 내가하는 운동이
올바른 방법인지 알아보고 하시고
변비해결은 처방전없이 약국가서 식이섬유구입해 드세요 차전치피식이섬유(프로-인파) 드시면 됩니다 따듯한물에 타서 드시면 해결됩니다
고맙습니다 선배님. 말씀하신 식이섬유 구입해봐야겠네요.
저와는 반대였네요.. 물차서 빼봤더니 피였는데 ㅡ.ㅡ 허허.. 실내운동이 이렇게 위험한거였나봐요. 몸조리 잘 하시고 빠른 쾌유 빌게요 형님
저는 퇴행성 파열이 이미 진행 중이어서 출혈이 없었나 봐요. 다행히 수술 잘됐고 봉합은 하지 않아서 재활운동도 바로 병행하라더군요. 해빙기 지나면 같이 등반할 수 있을 듯요. 서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요.
빠르게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수술 잘돼서 재활만 잘하면 회복도 빠를 듯요. 해빙기 지나면 같이 등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용득형, 조급히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재활 잘 하시기 바랍니다!
고마워요. 이참에 푹 쉬고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천천히 재활하려고요.
쾌차하시오 ~
고맙습니다. 선배님 덕분에 수술 잘 받았습니다. 선배님 병원 찾아갈 때까지만 해도 잘 걷지도 못했는데 지금은 일상생활에 아무 지장이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