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Hera) 우주선과 큐브샛(CubeSats), 밀라니(Milani), 유벤타스(Juventas)가 소행성 디모르푸스(Dimorphous)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모습. 그래픽: ESA
유럽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과 스페이스X(SpaceX)는 월요일 아침 쌍성 소행성에 대한 임무를 시작할 준비를 하면서 날씨가 충분히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헤라 임무는 NASA의 DART(Double Asteroid Redirection Test) 우주선에 의해 충돌한 후 Didymos와 그 위성인 Dimorphos를 조사하는 후속 작전입니다.
헤라 프로젝트 매니저 이안 카넬리(Ian Carnelli)는 출시 전 미디어 브리핑에서 "이 미션을 함께 수행하기 위해 18년 동안 노력해 왔기 때문에 저뿐만 아니라 팀 전체가 어떤 감정을 느꼈을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패드 40에서 팰컨 9 로켓의 이륙은 오전 10시 52분(동부 표준시, 1452 UTC)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는 이륙 약 1.5시간 전부터 임무를 생중계할 예정이다.
https://youtu.be/kHoKhL56KZ0
이 임무는 플로리다의 허리케인 시즌이 한창일 때 이루어졌으며, 운이 좋게도 일요일 오후 마이애미의 국립 허리케인 센터는 열대성 폭풍 밀턴이 허리케인 밀턴으로 강화되었다고 선언했습니다.
기상청은 밀턴이 월요일 밤까지 시속 110마일이 넘는 강풍을 동반한 대형 허리케인이 될 것으로 예보했다.
일요일, 패트릭 우주군 기지에 주둔하고 있는 제45기상비행대대는 발사 시점에 날씨가 좋을 확률이 15%에 불과하다는 예측을 발표했다.
일요일 아침 기자들과 가진 출시 전 브리핑에서 Hera 프로젝트 매니저인 Ian Carnelli는 현 시점에서 날씨가 그들에게 가장 큰 X-factor였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 장애물은 날씨입니다. 그래서, 제발, 제발, 제발 당신이 그것에 대해 뭔가를해야합니다. 내가 정말로 통제할 수 없는 유일한 것"이라고 카넬리는 기자들에게 농담조로 말했다. "그래서 확인해봤는데... 그리고 출시 즈음에 약간의 기회가 있는 것 같지만 현재로서는 말할 수 없습니다."
헤라만이 날씨를 관찰하는 유일한 주요 임무는 아닙니다. NASA의 유로파 클리퍼(Europa Clipper) 미션도 이번 주 10월 10일 목요일까지 스페이스X 팰컨 헤비(Falcon Heavy) 로켓에 실려 발사될 예정이다.
두 임무 모두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각각의 Falcon 차량의 소모품을 사용합니다.
헤라 우주선은 임무 발사에 앞서 한 쌍의 팰컨 9 페이로드 페어링에 캡슐화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스페이스X
미 연방항공국(FAA)은 일요일 성명을 통해 팰컨9 로켓이 크루-9 상부 단계 변칙성과 관련된 조사가 계속됨에 따라 한 가지 임무에 승인됐다고 밝혔다.
"FAA는 이 임무에 대한 2단계 재진입이 없는 것이 크루-9 임무에서 경험한 사고가 재발할 경우 대중에 대한 주요 위험을 적절하게 완화한다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안전은 FAA가 SpaceX의 Crew-9 사고 조사 보고서에 대한 검토를 완료하고 FAA가 Falcon 9의 정상 운항 복귀를 승인하는 시점을 결정할 것입니다."
미 연방항공청(FAA)은 스페이스X가 10월 4일 금요일 정상 비행 운항 복귀 요청과 함께 조사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스페이스X는 자사의 비행 리더 중 하나인 팰컨9 부스터 테일 넘버 B1061을 이용해 헤라 미션을 발사할 예정이다. 이 임무에서 23번째이자 마지막으로 비행할 것입니다.
SpaceX는 출시 페이지에 "페이로드를 행성 간 전송 궤도로 운반하는 데 필요한 추가 성능으로 인해 이번 임무는 이전에 Crew-1, Crew-2, SXM-8, CRS-23, IXPE, Transporter-4, Transporter-5, Globalstar FM15, ISI EROS C-3, Korea 425, Maxar 1, ASBM 및 10개의 Starlink 임무를 발사한 Falcon 9 1단계 부스터의 23번째이자 마지막 발사"라고 썼습니다.
SpaceX의 Hera 미션 패치 렌더링. 그래픽: SpaceX쌍성 소행성 연구
헤라 임무는 디디모스와 디모르푸스로의 귀환이자 ESA의 첫 번째 행성 방어 임무입니다. 유럽우주국(ESA)의 헤라(Hera) 프로젝트 과학자인 마이클 쿠퍼스(Michael Kueppers)는 주요 과학적 목표는 이형성의 질량을 측정하는 것이며, 이는 2022년에 DART 충격이 얼마나 효율적이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쿠퍼스는 디모르퍼스에 분화구를 만든 것이 DART 우주선이라는 것을 알고 그것을 연구하러 가는 것이 그들이 "분화구 과정"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핵심 사실이 미래의 인류가 지구로 향하는 위협적인 소행성을 발견할 경우 미래의 행성 방어 임무에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단 Hera를 가지고 Dimorphous를 자세히 조사하면 그 속성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무슨 일이 생기면 해당 소행성을 다시 조사한 다음 DART와 Hera의 결과를 외삽하여 본질적으로 다음 소행성에 대한 올바른 편향을 얻기 위해 어떤 종류의 충격기가 필요한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 쿠퍼스가 말했다.
Hera 우주선의 중심에는 Redwire Space의 온보드 컴퓨팅 시스템인 ADPMS-3(Advanced Data and Power Management System)가 있습니다.
ADPMS-3 프로젝트 관리자는 "기본적으로 지구와 지상국으로 가는 모든 텔레메트리는 탑재된 컴퓨터에 의해 처리 및 생성되며, 또한 텔레코맨드를 수신하고 전체 위성에 지시를 내립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3세대 고급 데이터 및 전력 관리 시스템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이전 세대를 프로바 임무에 투입했습니다."
DART 미션의 전 프로젝트 관리자인 Cheryl Reed는 플로리다의 Hera 팀원들과 함께 미션 발사를 지켜보았습니다. 그녀는 헤라가 디모퍼스로 도착하면 수집된 모든 데이터와 이것이 미래에 지구의 보호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제 관점에서는 이 두 가지 임무를 종합적으로 볼 때 행성 방어를 지도에 표시합니다. DART가 처음 발생했을 때 발사와 실제 영향 모두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라고 Reed는 말했습니다. "사람들에게 '그 소행성 충돌에 대해 아세요?'라고 말하면 그들은 '오, 다트!' 라고 말할 수 있는 임무입니다. 많은 임무에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소행성의 충돌을 겪는다면 정말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의 삶에 개인적인 차원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작가의 인상은 Milani CubeSat이 주요 작업 중 하나인 소행성의 구성을 연구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픽: ESA/Science Office
헤라(Hera)는 ESA 임무 사상 최초로 신발 상자 크기의 큐브샛(CubeSats) 2대와 합류할 예정이다. Milani는 먼저 10km(6.2마일)에서 Dimorphous의 표면에 접근한 다음 2km(1.2마일)까지 접근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Tyvak International에서 제조한 Milani는 저온 가스 추진 시스템을 사용하며 내비게이션용 별 추적기, 레이저 고도계 및 가시광선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1차 관측 임무에 이어 Milani는 Dimorphous에도 착륙을 시도할 것입니다.
"Milani는 임무 성공을 위해 착륙에 필요한 장비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밀라니의 프로그램 매니저인 마르게리타 카르디(Margherita Cardi)는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기술 시연을 위해 그곳에 있고 미래의 임무를 고려하기 때문에 시도하고 싶습니다. 다른 큐브샛도 이를 위한 도구를 가지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다른 CubeSat은 Juventas라고 하며 GomSpace에서 개발했습니다. 세 가지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 가지 주요 장비는 "JuRa"라고 불리는 단일정역학 합성 개구 레이더로, "소행성 지하 및 내부 구조를 최초로 직접 조사"할 예정이며, 소형 태양계 천체 조사를 위한 중력계(GRASS)도 있습니다.
"[그것은] 중력, 이집트의 피라미드 크기의 물체의 매우 낮은 중력을 측정할 것이며, 우리는 이 물체에 착륙하려고 시도할 것입니다"라고 곰스페이스의 유벤타스 프로젝트 책임자인 얀 페르손(Jan Persson)은 말했습니다.
유벤타스 큐브샛(Juventas CubeSat)이 디디모스(Didymos)와 디모르푸스(Dimorphous)의 쌍성 소행성계를 공전하는 모습을 그린 아티스트의 작품. 그래픽: ESA
Kueppers와 같이 이 임무와 함께 수년을 보낸 사람들은 Hera가 2026년에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보는 것이 흥미진진한 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2022년에 DART가 도착하는 것만큼 극적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헤라는 랑데부 임무라는 의미에서 훨씬 더 천천히 접근할 것입니다. 따라서 몇 달과 몇 주 전에 상대 속도를 잃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서히 해상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는 매우 흥미진진한 일이지만 속도는 다소 다릅니다"라고 Kueppers는 설명했습니다. "DART처럼 빠르게 진행되는 이벤트는 아닙니다. 그런 의미에서 조금 다릅니다. 그런 의미에서 로제타가 목표 혜성에 접근했을 때와 더 비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