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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고철 역이 있는 대도시 시내 교통수단이 고철과 비행기의 경쟁력을 좌우
고집쟁이 추천 0 조회 155 03.05.24 11:50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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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3.05.24 12:47

    첫댓글 이런 예는 일본에서도 찾아볼 수 있죠. 도카이도신칸센이 개통된 이후로 도쿄~나고야(名古屋)간 항공로가, 조에쓰신칸센이 개통되어 도쿄~니가타(新潟)간 항공로가, 도호쿠신칸센이 개통되어 도쿄~센다이(仙臺)간 항공로가 없어졌죠. 서울~대구간은 도쿄~나고야/센다이에, 서울~부산간은 도쿄~오사카에 비할수 있겠네요.

  • 03.05.24 12:46

    하지만 도쿄~오사카, 도쿄~아키타(秋田)간은 신칸센 개통 이후에도 항공기가 신칸센과 맞먹도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도쿄~오사카간 항공로에는 점보제트기(B747)를 투입할 정도로 경쟁력이 크죠. 오사카와 아키타는 도심에서 공항 접근성이 뛰어난 도시이기 때문입니다.

  • 03.05.24 14:44

    도쿄~오사카 및 아키타간의 항공기가 여전히 잘 운행되는 것은 공항과의 접근성이라기 보다는 도쿄에서 그쪽까지 워낙 멀기 때문에 신칸센으로도 상당히 오래 걸리리 때문이라고 봅니다. 서울~부산간보다 더 깁니다.(오사카까지 500km 아키타까지 600km 이상) 이렇게 꽤 머니까 비행기도 어느정도 경쟁력이 있죠.

  • 03.05.24 14:45

    비싸기로 악명높은 신칸센 요금을 고려할때 할인항공권만 잘 구하면(일본에서는 국내선도 할인항공권이 다양하다고 들었습니다) 오히려 신칸센보다 더 싸고 빠르게 갈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03.05.24 14:47

    그리고 고집쟁이님께서는 너무 걱정하시는데 서울~부산간은 고속철도 이용할 사람은 이용하고 비행기 이용할 사람은 이용하라고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그건 이후 어느쪽이 더 잘하느냐에 달려있죠. 확실한것은 서울~부산간 항공수요가 어느정도 줄어들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 점을 주목해야 ㄷ되지 않을지...

  • 작성자 03.05.24 19:58

    물론 개인의 선택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고철을 만든다는 것은 국내의 항공기 수요를 얼마나 많이 흡수하느냐가 관건인데.

  • 03.05.25 10:29

    거 가보지도 않고 저런얘길 적으니 얼마나 보는사람 분통이 터질꼬. 대구공항이 시내 동북쪽 구석탱이에 쳐박혀 있다라-.- 머 대구시 동구에 속해있긴 하지만... 이거 얘기가 통해야말이지-_- 그나마 대구공항에 전국 공항중에서 접근성 상대적으로 좋은 공항으로 (시내위치) 알려져있건만...자세한건 나중에다시...

  • 작성자 03.05.25 13:40

    뭐 그거야 대구시의 규모가 서울보다 작으니 상대적으로 공항과 시가지 거리는 있다고 하더라도 절대적인 거리나 규모를 비교하면 서울에 비해서 작은 규모니까. 가보지도 않았다고 말씀하시는데 분명 나는 대구공항을 가본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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