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로서
-기업현장에서 현장교사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훈련프로그램에 따라 가르치고, 보완적으로 공동훈련센터, 학교 등에서 이론 교육을 받은 후정부가 평가해서 국가자격인 일학습병행 자격을 주는 교육훈련제도
□주요특징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하여 기업이 교육훈련 내용, 운영방법 등을 주도
○일정한 인증기준을 충족하는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따라 교육훈련
-교육훈련과목, 교육훈련 시간, 현장교사, 평가기준 및 방법 등 교육훈련계획이 사전에 수립되어 이에 따라 교육훈련이 이루어짐
○생산활동(업무처리)이 이루어지는 생산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시설·장비를 활용하여 교육훈련
○습득한 직무능력을 산업현장 전문가 등이 중심이 된 평가를 거쳐 일학습병행 자격을 부여(학력 중심 탈피)→자격의 통용성 확보
□사업 유형
| 대상 및 유형 | 명칭 | 주요 내용 |
재 직 자 | 단독기업형 | 명장기업, 우수기술기업 등 개별 기업에서 현장훈련(OJT)과 현장외훈련(OFF) 실시 |
공동훈련센터형 | 대기업・대학・산업별단체 등이 여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동훈련센터에서 현장외 훈련(OFF-JT) 실시・지원 |
재 학 생 | <고교 단계> 특성화고 2∼3학년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직업교육+도제훈련 →현장성 제고 |
<전문대 단계> 전문대 2학년 | 전문대 단계 일학습병행 | 직업교육 중심으로 운영되고, 조기취업이 가능한 전문대학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학습병행 |
<대학교 단계> 4년제大 3∼4학년 | IPP형 일학습병행 |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제(4∼6月) 방식 장기현장실습 및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일학습병행 |
後학습 | P-TECH | 도제학교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지역폴리텍 등과 연계하여 융합․신기술 중심의 고숙련훈련과 학위취득을 지원하는 후학습과정 |
□기대효과
○기업․산업계가 현장에 맞는 인력을 직접 양성함으로써 노동시장 미스매치 해결, 청년 조기취업, 청년 고용률 제고 등이 가능
*기업은 재교육 비용부담을 최소화하고, 숙련인력 양성이 가능
○학교, 자격, 학력, 인사 시스템 개편을 통해 실력중심 사회 토대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