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온주의자들의 정착과 이스라엘 국가
이민의 첫번째 물결
유대 공동체 내와 국제적인 상황으로의 발전. 19세기 말엽에는 유대 공
동체 내에서와 지중해 동쪽에 연결된 국제적인 정치 상황속에서 새로운 발
전들을 보아왔다. 이것들은 시온주의 운동이 생성되는 배경을 형성했고, 그
나라에서 시온주의 운동의 건설적인 역활이 이스라엘 국가의 탄생을 가져오
게 했다.
1800년을 전후로 유럽의 유대인들의 해방은 그들에게 현대적인 사고 방
식을 소개 했고 그들로 하여금 그들이 속한 나라들 속에서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인 삶의 다양한 지위를 획득하게 했다. 그러나 기대에 비해서 그들은
이 나라들 속으로 꾸준히 흡수되거나 충분히 동화되지 않았다. 사실상 그들
이 특히 경제와 문화의 책임있는 지위들을 확보하기 시작하자 마자 적의와
질투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런 반작용은 그들로 하여금 민족의식을 고취시켰고 마침내 그들의 역사
적인 고향으로의 귀환의 생각을 강하게 일게 했다. 그리고 유대 국가로의
재 건설의 사상으로 이끌었다. 이 사상은 유대인들의 기도와 사고와 전통
속에서 항상 제일 우선을 차지했다. 그러나 지금은 정치적인 활동과 실제적
인 사역의 프로그램으로 바뀌어 졌다.
국제 정치학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으로서 근동의 중요성은 철길이나
증기선과 같은 현대 교통 수단의 출현으로 더욱 현저하게 되었다. 수에즈
운하를 위한 계획들은 팔레스틴을 국제적인 관심의 중심부에 놓았다. 19세
기 초엽 프랑스는 이집트와 그 나라의 통치자 메멧 알리(Mehmet Ali)를 도
왔다.
그리고 이집트 국경을 터어키의 손실로 팔레스틴 국경선을 따라 후에 대영
제국이 이집트의 보호자가 되었고, 레바논과 시리아의 재산을 소유한 프랑
스나 터키편을 듦으로해서 지위는 변했다. 터어키가 가능한 한 수에즈 운하
에 가까이 그들의 힘을 유지하기를 시도한 반면, 영국은 가능한 한 그것으
로 부터 그들의 힘을 이동하기를 시도했다. 이 싸움의 결과로 1906년에 군
사 분계선이 생겼는데 이것은 터어키와 팔레스틴의 양보로 전체 시나이 반
도를 이집트에 병합했던 것이다.
19세기에 많은 영국의 사상가와 정치가들은 팔레스타인에 유대국가를 세
울 생각을 품고 있었다. 진실로 순수한 사상가들인 몇몇 사람들은 성경의
백성에게 행해진 잘못들을 바로 잡기 위하여 노력했다. 반면 다른 사람들은
터키로부터 팔레스타인을 영국의 영향아래로 옮겼다.
어떤 경우에는 유대국가의 사상이 19세기 중엽에 두 종류의 캠프에서 나누
어져 구체화 되었는데 로렌스 올리펀트 경(Sir Lawrence Oliphant)과 같은
영국인들의 마음 속에와 Z.H.칼리셔 나 E.굳마허 와 같은 경건한 랍비들이
나 모세 헤스(Moshe Hess ; [로마와 예루살렘의 저자])와 같은 사회학자와
진보주의적인 레온 핀스커(Leon Pinsker ; Autoemancipation의 저자)와 같
은 지성인들이 시온으로 돌아가자고 주장해가언 동유럽의 유대 공동체 속에
서 였다.
그러나, 결정적인 것은 테오도르 헤즐의 활동이었다. 19세기 말엽에 그는
세계 시온주의자 협회를 조직함으로써 유대인의 열망을 국제 정치상황의 중
요한 화제가 되게 했다. 해방과 동화의 시도는 필수적으로 전세계에 있는
유대인의 결속을 약화시키지 못했다.
한 예가 특히 북아프리카와 근동 지역에서 유대 공동체를 향하여 압력이
가해진 경제적 표준을 올리고, 동등한 권리들을 확보하기 위하여 19세기 중
엽에 프랑스에서 설립된 사회인 Israelite Universalle 협회였다. 프랑스
정부는 그런 나라들 속에서 프앙스가 영향력을 증진 시키기 위한 기대로 그
협회의 일을 유리한 점에서 조망했다. 또한 팔레스타인 유대인들은 이 원조
를 즐겼다. Isrselite Universelle 협회는 결국 그 나라의 시온주의자의 발
전을 위한 상황을 설정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개인의 유대 박애 주의자들에 의해 흥미가 고조되었다. 특히 현저하게
영국의 모세 몬테피오레(Moses Montefiore) 경은 Old city의 벽 밖의 예루
살렘의 4분지1을 설립하였고 그들에게 상업을 가르쳐서 그 나라의 유대 거
주민들을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시도했다. 그리고 그들을 농업에 종사하
도록 이끌었다. Moutefiore는 Jaffa근처의 땅을 위의 목적을 위하여 샀다.
그리고 오늘날 Shekhunat Montefiore의 텔아비브 근교인 감귤 숲을 재배했
다. Israelite 협회는 위와 같은 목적으로 일을 했었는데 도시 유대인들을
농부로 훈련시키기 위햐여 1870년대 Jaffa의 동쪽에 농업학교인 Miqwe Isra
el을 열었다. 몇년 후인 1878년에 예루살렘에서 그들의 전통적인 삶을 이끌
었던 일련의 경건한 유대인들과 Safed는 해안 평원에 있는 Yarqon 뱅크위의
Petah Tiqwa 와 Hula 마을 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Ge Oni(후에 Rdsh Pinna로
일컬어짐) 라는 그 마을을 처음으로 설립했다.
두 마을 모두 정착이 실패했는데, 그 농장은 노동자본의 부족과 농업 경험
의 부족,말라리아 전염 지역의 선택, 아랍 이웃들의 적대감 등으로 인해 극
복할 수 없는 어려움에 직면하여 단시간 후에 포기하게 되었다. 그러나 첫
번째 이민의 이주자들은 곧 두 마을 모두 다시 정착했다.
첫번째 이민. 1882년 팔레스타인의 450,000명의 거주자 중에서 유대인들은
24,000명 이었다. 이민의 첫번째 물결은 러시아에서의 유대인을 향한 정부
의 억압적인 정책으로 인한 학살때문에 시작되었다. 10년동안 수십만명이
러시아를 떠나 대부분 미국으로 갔고 사상가들인 수수 그룹이 루마니아와
폴란드로 부터 온 유대인과 합류하여 팔레스타인으로 왔다.
이 이주민들은 그들 스스로 'Hoveve Zion' 또는 'Biluim'이라고 불렀는데,
그들의 고향땅에 그들의 삶을 개척하고 농부가 될 것을 결심했다. 몇몇은
여전히 외국에서 정착 그룹을 형성했고 그들의 목적을 위한 땅을 사기 위해
서 그들의 대표들을 보냈다. 그들은 Petah Tiqwa 와 Rosh Pinna를 회복시켰
고 새로운 마을을 설립했다.
카말산에 있는 Zikhron Yaaqov, Rishon Le-Zion, 유대 해안에 있는 Nes Zi
ona 와 Gedera 등이다. 그러나 곧 그들은 실망했다. 이것은 그들의 선조들
이 3-4년 일찍 직면했던 같은 장애들 때문이었다. 절망에 직면하여 그들은
그들의 노력과 아울러 Baron Edmond de Rothschold의 관심으로 인해 협조를
얻었다. 그는 매달 각각의 정착민 가족들의 정착을 허락했고 그 지역 환경
에 적합한 새로운 정착과 더 좋은 농업 경영을 개발했다.
프랑스로 부터 감독자들이 정착들에게 농업 원리들을 전수하기 위해 도착
했다. 그리고 몇개의 마을들이 Mazkeret Batya,Bat Shelomo 등에 형성 되었
다. 그러나 Baron Rothschild의 관리인들은 정착민들의 사상에 관한 몰 이
해를 갖고 있었다. 일하는데 서투른 정착민들을 경멸했고 자선을 구하는 사
람으로 그들을 분류했고, 마침내 정착민의 정신과 진취성을 깨뜨렸다.
러시아에 새로운 박해가 있었던 해인 1890년 다른 작은 이주민의 물결이
그 나라에 도착했고 마을들이 Rehovot, Hadera, Metulla, Moza 등에 더욱
설립되었다. 모든 마을들이 Baron의 원조를 받았다. 그러나 이것은 결정적
인 변화를 가져오지 않았다. Zaff를 비롯한 도시들 속에 정착했던 새 이민
자의 부분은 생산적인직업에 종사하는 대신 그 땅에서 사색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그들은 시온주의자들의 정착 활동들을 난처하게 했고, 시온주의 운
동이 제국내에 다른 파괴적인 요소가 될까봐 두려워하고 의심의 눈으로 관
찰했던 터어키 권력의 주위를 끌었다. 결과적으로 그 기관들은 그 나라로의
유대인의 점유를 막기를 노력했고, 그들이 땅을 획득하는것을 막고 새로운
정착을 이루는 것을 막고자 했다.
위기의 기간인 1897년에 Theodor Herzl은 첫 시온주의자 의회를 구성했는
데, 시온주의자 조직을 세웠다. 그리고, 팔레스타인 내에서의 유대인의 대
량 정책을 위한 서류 행정상의 터키 헌장을 획득하는데 대단히 노력을 기울
였다.
Rothschild 의 정착 시스텀에 대한 맹렬한 비평이 세계의 다른 분야에서
특히 아르헨티나에서 유대의 농업을 이미 증진시켰던 유대 식민지 연합(IC
A)에 대한 마을들의 돌봄을 옮긴 잘 알려진 호의자로 알려짐으로써 수그러
들었다. ICA는 갈릴리 아래 쪽에 위치한 훈련 농장민 Sedjera (오늘날 Ilan
iya)를 설립했고, 1901년에 대부분 갈릴리에 위치한 새 마을을 위한 땅을
사기 시작 했다.(Yavne'el, Kefar Tavor 등)
제 2차 이민. 1903년에 러시아에서의 십만 학살이 더욱 유대인들로 아여금
민족국가 (National Homo)를 세우고자 하는 강한 열망을 갖게 했다. 터어키
의 술탄의 의심의 눈초리에 직면했던, Herzl은 우간다나 시나이 북쪽에 '이
집트적인 팔레스타인'(Egyptian Palestine)이라고 불렀던 '밤의 보호소'인
일시적인 해결책을 얻기를 노력했다.
수에즈 운하를 걸친 이 재역을 안전하게 하는데 관심이 깊었던 영국 정부
는 Herzl의 계획에 깊은 동정심을 가지고 바라보았다. 유대인 연합 원정대
와 영국 전문가들은 시나이 붑부 지역에 Ep관한 조건들들을 발견했는 데,
이집트인들에 의해 사용되지 않는 나일강의 남은 물이 곤수를 위해 직접 연
결된다는 전제 아래 맹렬한 정착의 노력이 시도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이
집트의 영국 통치자인 구르혼 총독의 반대에 직면 했고, 그 계획은 무기 연
기 되었다.
제 2차 이민은 그럭 저럭 시작되었다. 러시아에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
을 받은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의 고향 땅에서 노동자로 살기를 희망했고 평
등과 정의에 기초한 사회를 건설하고자 했다. 그들은 모샤브(Moshavot)에서
일자리를 찾았다. 그러나, 베테랑 정착자들은 경험이 많은 아랍 노동자들을
더 선호했다. 그들은 젊은 유대 정착자들에 비해 낮은 임금에도 만족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장애물들을 극복할 수 없었던 새 이민자들은 청부일에
기초한 농사직을 계약하기 위한 협력을 시작했고 그들 스스로의 정착을 위
한 땅을 준비하기 위하여 협력을 했다. 이 그룹들 중 특히 '하호레시=농부'
는 노동조합(Histadrut)의 작은 세포였고 공동 마을(키부츠)과 작은 정착
마을인 모샤브와 같은 정착 형태의 기초였다.
다른 연합체인 '지키는 사람'(Hashomer)는 약탈 공격에 해항해서 유대 마
을을 지키기로 계약했다. 유대인들을 위한 자체 방어의 필요가 1908년 젊은
터어키들의 혁명에 의해서 크게 대두되었다. 시온주의자들과 그들의 야망에
대항해서 지방 터어키 행정부에 적대감이 고조되었다. 그리고 아랍 민족주
의를 강화시키는 예견되지 않은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하스호머'는 영국
령 동안 이스라엘 방위 군대 역할을 했던 포괄적인 유대 방위 조직인 Hagan
a의 토대를 형성했다.
20세기 초기 십년동안 시온주의자 조직은 나라를 세우는데 증동적인 역
할을 했다. 유대 국민 기금으로 시온주의 연합체는 유대에 있는 hulda와 Be
n-Shemen과 Kinneret 호수와 Jezreel 마을 내의 갈릴리 아래 쪽에 있는 점
유지들을 처음으로 획득했다. Jaff에 있는 Arther Ruppin 박사와 훈련 농장
들은 새로운 측면에서 농업 노동자들을 위해 설립 되었다.
루핀 박사는 노동자 그룹이 농장의 경영을 인계받는데 동의했다. '데가니
야'라는 첫번 째 공동 정착은 갈릴리 남쪽에 건설되었다. 비슷하게 '하쇼모
르' 조직은 Merhavya와 Jezreel 마을에 있는 Tel'Adashim 행정을 인계 받았
다. 부족하지만 듀대 국민 기금은 또한 도시 개발을 시도 했는데, 특히 190
9년에 Jaffa의 정원 지역을 개발해 시작했다.
많은 위기의 순간을 겪은 후 해안 평원 마을의 경제 상황은 감귤류 농사
의 처음 성공으로 개선되었다. 거기에서 부지런한 예멘계 유대인들은 이민
이 허용되지 않았던 당시 터어키 영역인 그 땅에많은 숫자가 와서 고용되었
다. 곧이어 그들은 모샤브의 경제 구조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루핀 박사의 사무실은 그들에게 모샤브 변두리에 그들의 집을 세우도록 협
조 했다. 그리고 때때로 보조 종정을 제공 했다. 1914년에 팔레스틴에 있는
유대인들의 숫자는 44개 시골 공동체에 사는 12,000명을 더해서 85,000명으
로 늘어 났다.
제 1차 세계 대전, 발포아 선언과 영국령
제1차 세계 대전 기간. 제 1차 세계 대전 기간에 프랑스,영국, 러시아 등
연합국은 독일 편이 된 터어키를 반대 했다. 연합국의 개개 나라들은 마침
내 Bosphorus의 아픈 사람이 끝장났을 때 터어키 데국의 적당한 부분들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 했다. 따라서 많은 외교적 논쟁이 그 상황 후에 계속
되었다.
각 국은 빠르게 분해 되고 있던 터어키 제국 내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도
했고 후에 중동지역에 호위병으로서의 그들 각국의 영향력을 행사했다. 영
국 외교관들은 팔레스타인의 현저한 제외와 아울러 터어키의 아랍 거주 지
역의 통치를 'MacMshon 편지'에서 그에게 약속함으로 인해 터어키 인들을
대항해서 아랍 반란의 수장의 역할을 했던 메카의 장관인 후세인의 동의를
얻었다.
동시에 영국 정부는 체인 바이르만 교수와 팔레스틴에 유대 민족 국가의
프랑스와 영국 대표들은 비밀스럽게 터어키 제국의 몰락 후 그 지역에 영향
을 미치는 두개의 각각의 영역을 정하는 지도를 그렸다.
위협을 느낀 터어키는 팔레스타인에서 모든 반역의 요인들을 몰아 내는
데 진력 했다. 팔레스타인 유대인들은 특히 특별한 의심의 눈초리로 관찰되
었다. 비록 시온주의 조직이 적어도 사무적으로는 그 전쟁에서 중립을 지켰
을 지라도 말이다. 전체 유대 마을과 도시 공동체는 철수 되었고 그들의 거
주민들은 추방되었다.
왜냐하면, 유대인 기관의 질서를 대항하여 연합군을 대신해서 싸운 'Nili"
지하 조직 구성원들이 붙잡혔고 터어키 감혹에서 고문으로 인해 박해를 받
았기 때문이다. 많은 유대인들이 용케 이집트로 달아났다. 적의가 있는 터
어키 정책이 모든 유대인들이 1917년 4월 Jaffa와 텔 아비브로 부터 추방될
때가 최고조를 달했다. 또한 유대인들은 치외법권의 권리의 취소로 인해 외
국의 힘으로 보호 받았던 특권의 성실의 아픔을 맛보았다.
그리고 유대 유럽 공동 사회들로 부터 경건한 사람들에게 규칙적으로 보내
졌던 기금들의 상실을 경험 했다. 사페드, 헤브론, 티베리아스, 예루살렘등
의 수천명의 유대인들이 굶주림과 전염병으로 인해 죽였다. 그리고 그 나라
의 유대인들은 전쟁의 끝부분에 가서는 56,000명으로 감소했다. 그러나 또
한굶주림은 유대 농장에서 식량 생산 중대의 노력을 고무시켰다.
그리고, ICA(유대 식민지 연합)은 텅빈 점유지들 위에 이런 목적으로 새로
운 마을들을 세웠다. 특히 마하나임, 아엘렛, 하-사하르, 그리고 훌라 마을
에 케파르 길'아디를 세워다. 곧이어 이 외곽 정착지들은 유대인 국민 국가
를 위해 지정된 그 지역 내에 북쪽 지역을 포함시키도록 결정 되었다.
1920년에 텔 헤이에서 요셉 트럼펠드와 그의 도료들의 영웅적 출현 후에
영국령의 북쪽 경계 지역은 1923년에 Hula마을에 포함 되도록 계된 되었다.
이것은 레반트 나라들이 북 프랑스 지역과 남 영국 지역의 영향권으로 분할
되게 했던 Sykes-Picot동의를 준수하는 연장된 협상의 마지막 단게였다. 위
의 두 지역 모두는 아랍 국가를 형성해야 했다.
그러나 서 팔레스틴 지역에 국제적인 지역으로 한 곳을 형성해야 했다. 이
것은 그 경계선이 남쪽으로는 헤브론을 거쳐 가자 지역으로 부터 사해까지,
북쪽으로는 아크레로 부터 갈릴리 바다까지 펼쳐진 영국, 프랑스, 러시아의
결합의 감독 아래 된 것이다.
영국령의 설립. 시케스와 피코트의 동의와 함께 시온 주의자들과의 협상에
서 영국은 국제적인 지역의 폐쇄적인 통제를 계속하고 특히 북쪽으로 그 지
역의 경계선을 확장시키기를 바랐다.
시온주의자들은 북쪽 경계 지역이 민족 거주지를 위해 이용 가능한 요단과
리타니 강물을 만들기 위하여 시돈과 헬몬산 사이 까지 그려지고, 동쪽으로
는 바산에 있는 나와 와 에돔에 있는 마안 사이의 헤드자르 철길을 따라 그
어지기를 희망했다.남쪽에서 그들은 네게브와 에돔을 통과하여 홍해를 지나
치기를 원했다. 이 협상들은 1917년 11월 2일의 발포아 선언을 이끌었다.
발포아 선언의 내용은 팔레스틴에 있는 유대인들을 위한 민족 거주지의 설
립을 용이하게 하는 가장 좋은노력들을 H. M.정부가 사용할 것이라는 약속
과 아울러 팔레스틴에 거주하는 비유대 공동체의 시민적. 종교적 권리들에
대해서 편견하지 않겠다는 것과 어떤 다른 나라에서 유대인들에 의해서 즐
겨졌던 권리들과 정치적 지위들을 편견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포함 되었다.
영국은 발포아 선언이 아랍 민족에게 부여된 약속들을 깨뜨리지 않을 것을
희망 했다. 후세인 장관의 아들이자, 아랍 민족 운동의 리더자인 페이잘 왕
은 실제로 바이르만과 만났고, 팔레스틴이 제안된 아랍의 거대한 국가의 경
계선들 밖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데 일치 했다.
발포아 선언은 1920년 봄 산레모 회의에서 국제법으로 명백하게 되었는
데, 원칙적인 연합국의 권력들은 건설 되어져야 했던 국가들의 연합을 대신
해서 팔레스틴을 통제할 나라로 영국을 지명했던 것이다, 일정한 경계선의
경계는 영국과 프랑스 협상을 위해서 남겨 두었다.
계속되는 심의를 통해 첫번 째로 영국은 시온주의자들에 의해 요청된 경계
선들을 요구했고 후에 영국영 지역에 있던 사패드와 훌라 마을을 포함 시키
기로 했다. 마지막 경계선의 조정은 1923년에 일어났는데, 킨네렛 호수의
동쪽 지역과 요르단 야르묵 평원 뿐만 아니라 아크지브와 하니타-아라미트
산맥사이의 지역이 골란 경사지역에 있는 삼각 지역과 시리아를 통제하는
프랑스령에 포함 되었던 엘-쿠나이티라 서쪽지역을 교환 조건으로 팔레스틴
에 주어졌다.
영국 령
군대 통제와 영국령의 처음 몇해. 발포아 선언을 대부분 팔레스틴이 이미
영국 점령 아래 있었를 때 발표 되었다. 시나이 반도를 경유하여 수에즈 운
하를 통과하여 압력이 가해지던 터어키의 실패 이후에 알렌비 장군은 역습
을 시도 했다.
1917년에 그는 가자 근처 전방의 투르코-게르만을 깨뜨렸고 유대로 부터
터어키를 몰아내고 네게브를 획들했다. 그는 개선장군으로 예루살렘을 입성
했고, 팔레스틴 지역에 군대 행정부를 취임 시켰다.샤론과 사마리아는 1918
년에 영국에 귀속 되었고, 전쟁의 막바지 단계에서 갈릴리 까지도 포함되었
다.
그 나라의 유대인들의 기쁨에 넘치도록 영국의 입성과 발포아 선언을 받
아 들였다. 그러나 곧 군대 행정부나 민족 거주지에 대한 이상에 대해서 어
떤 열심도 없었다는 것과 몇몇 군대 행정부의 사람들 조차도 극도의 아랍
민족주의자들의 관점을 개방적으로 선호했던 사실이 명백하게 되었다.
1920년대 도착했던 사무적으로 인정된 시온주의 대표들은 냉대를 받았다.
Jaffa 에루살렘, 그리고 다른 장소에서 아랍 군중들에 의한 유대인들에 대
한 살상 공격들은 1920-1921년 까지 신선한 충돌을 막는 쪽으로의 어떤 사
무적인 노력이 거의 없음으로 인해 심하게 일어났다. 반면, 자기 방어를 조
직했던 유대인들이 심하게 타격을 받았다.
시민 행정부가 인계 받았을 때에야 약간 관계가 호전 되었다. 영국계 유대
인이자 열정적인 시온주의자인 허버트 사무엘 경은 팔레스틴의 최고 감독관
으로 영국 정부에 의해 임명되었다.
시온주의에 대해서 영국 사무관들의 비 동정적 태도에 직면했을 때, 그는
예루살렘의 최고 군인으로 가장 극도의 아랍 주의자의 한 사람인 아민 엘
후세이니를 지명했고, 명령에 의해서 이 땅들이 유대인 개발 계획을 위한
소유로 인정되었을 지라도 베두인에게 벧세안 마을 에 있는 국가 소듀지를
건네 줌으로서 자신의 공명 정대함을 입증하고자 했다.
아랍인들을 무마하는 정책에 있어서 2개의 더욱 진전된 단계가 1923년에
시행되었다. 발포아 선언의 조항에 입각해서 요르단 쪽으로 옮긴 영국 정부
는 영국의 주권 아래 에미레이트를 두게 했고, 그것의 통치자로 후세인의
아들과 페이잘의 형 아브달라를 임영했다. 동시대의 조합은 그 나라의 경제
의 흡수할 만한 수용량에 맞추어서팔레스틴에 유대인 이민을 제한 했다.
제 3차 이민. 2차 대전 후에 즉시로 새로운 이민들이 특히 전쟁과 혁명과
그 영향으로 유대인들에게 심각한 고통을 가져 왔던 동 유럽으로 부터 팔레
스틴에 몰려 들었다. 고향 땅에서 개척의 임무를 위해 준비 했던 젊은 사람
들은 행정적인 절차를 기다리지 않았다. 모험적인 향해 후에 그들이 도착하
자 마자 수 백명들은 보병 부대에 합류했다.
이 조직을 제안한 요셉 트럼펠도 후에 잠깐 동안 조직이 설립되었으나 갈
릴리 위쪽 텔 헤이를 역사적으로 방어할 때 이 조직이 무너졌었다. 노동자
대대는 자체적으로 개척자적인 업무를 수행했는데, 제즈렐 마을 과 갈릴리
해변에 도로 빌딩을 세웠고, 예루살렘과 그 밖의 지역에 새로운 도심지를
건설했다.
그 그룹 중의 하나는 유대국민 기금으로 획득된 지역들인 하로드 마을 을
첫번째 정착지로 건설했다. 습지들은 건조해 졌고, 공동체 삶의 새로운 형
태인 대규모 키부츠가 형성되었다. 유대 국민 재산이 된 서부 제르렐 마을
에 나하랄 과 케파르 예호수아는 첫번째 작은 점유지 마을로 건설 되었다.
1926년 까지 케파르 예헤즈켈, 벧 알파, 미쉬마르 하-에메크,케파르 하시딤
과 같은 제즈렐,제부론 마을들이 하로드에 합해졌다.
남쪽 샤론 지역에서 2개의 초기의 정착 무리들이 케파르 사바의 재생,(1
차 대전과 아랍의 공격에가가 의해 2변 파괴 되었음) 헤르즈리야의 건설,
라나나, 다른 마을들의 건설과 함께 창조 되었다. 더 많은 마을들이 북쪽
샤론(빈야민나 등)과 유대 해안에 건설되었다.
도시 유대 공동체는 특히 재 빨리 텔 아비브, 하이파 등에서 성장했고, 그
나라에서 유대인의 인구는 1918년의 56,000명에서 1925년에는 108,000명으
로 늘어났다. 반면에 아랍의 인구도 또한 매우 높은 출생률과 감소하는 사
망률로 인해 그리고 상대적으로 보다 높은 생활 수준을 선호하여 이웃 나라
들로 부터 대규모의 자유롭고 통제 되지 않는 이민의 결과로서 크게 신장
되었다.
제 4차 이민. 1924년에 유대인 이민은 반 유대주의 정책과 폴란드 정부의
경제 정책에 의해 심하게 타격을 받은 폴란드로 부터의 더 낮은 중산층과
대부분의 영세 상인들의 도착의 성격으로 변모 되었다. 그들 중의 많은 삶
들이 텔 아비브나 다른 도시들 속에 정착했는데 그들은 그곳에서 그들의 오
랜 직업을 계속 할려고 했다.
이 갑작스런 작은 무역의 팽창은 그 나라의 경제 필요에 적합하지 않았고
심각한 위기가 야기 되었다. 많은 이민자들이 그들의 많지 않은 재산을 잃
었언 그들의 처음 나라로 돌아 왔다. 제 4차 이민자들의 많은 다른 사람들
은 그들의 투자와 노동력으로 감귤류의 적당한 성장을 가져왔던 그 마을로
돌아 돼다.
1925년에 직업 군인인 플루며 감독은 최고의 감독관으로 허버트 사무엘
경으로 바뀌게 되었다. 그의 업무 기간은 가장 조용한 영국령의 기간 이었
다. 일반적으로 관계 기관이 근봄적으로 반 시온주의 태도를 교정하지 않았
을 지라도, 유대 국민 기관들은 그들의 일을 계속 하도록 허용되었다.
Vaad Le'umi(국민의회)는 행정적으로 팔레스틴 유대인들의 대표적인 기관
으로서 인식 되었다. 그 나라에서 건설적인 일을 위하여 디아스푸라에서 보
다 광범위한 유대인 써클을 동원하기를 시도했던 시온주의 연합은 그 나라
에서 사무적으로 모든 건설업의 계획을 주도하고 통치 기관들에 대한 전세
계 유대인들의 운동의 대표로서 기능할 수 있는 유대 대행기관을 설립했다.
그 나라 구석구석까지 길들이 건설되었고, 하이파 항구의 건설이 시작 되었
다.
요한 챈셀러 경이 최고 감독관이 되었을 때인 1928년에 매우 나쁜 국면
전환이 있었다. 그의 아랍에 대한 동정심이 명백하게 되었다. 극단 주의자
들의 능동적인 활동이 부쩍 늘어났고, 1929년에 예루살렘 고대 도시에 있는
통공의 벽에서 처음으로 맹렬한 공격들이 있었고 곧이어 많은 곳에서 유대
인들의 거주 지역에 몰아 닥쳤다.
그 반란들은 유대인 자기 방어 조직인 '하가나'에 의해 제공된 협조를 받
아 들이기 보다 비교적 영국 경찰의 보호에 의존하기를 선호했던 헤브론에
있는 경건한 유대인의 작은 공동에 에는 매우 파괴적 이었다. 비록 헤브론
이 유대인 거주민에 의해 포기되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밖의 지역에서
공격들은 격되 되었다.
심하게 고통 받았던 사페드 근처의 엔제팀과 남쪽의 베 에르 투브야 와 같
은 몇몇 유대인 정착자들은 일지적으로 떠났으나 짧은 시간이 지난 후 재정
착하게 되었다. 이 방해들은 유디인들로 하여금 더욱 능률적으로 '하가나
'를 조직하는데 박차를 가하게 했다.
그리고 시골에 정착하는데 노력을 더욱 기울이게 했다. 비록 시온주의자
운동과 팔레스타인 유대인들이 세계 도처를 통한 지구 경제 위기의 심한 충
격을 느꼈을 지라도, 새로운 마을들이 '천만 가족 정착 계획'의 테두리 내
에서 해안 평원에 건설 되었다.
1929년의 반란의 소용돌이 속에서 영국 정부는 팔레스틴에 2개의 조사명
령을 시달했다. 불행하게도, 둘다 네셔널 홈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었고,
유대인 이민과 토지 획득의 보다 더한 제한을 추천했다.
제 5차 이민, 아랍의 방해와 제 2차 대전
제 5차 이민. 시오니즘에 대한 통치 기관의 태도가 1931년 아더 와우죤퍼가
최고 감독관으로 임명되었을 때 부드러워졌다. 조사 명령들에 의해 추천된
제한 들은 효과적이지 않았다. 독일에서 나찌즘의 향현(1933년 1월)이 이민
의 급중을 가져 왔는데, 1935년에는 60,000명을 넘는 숫자였다.
게다가 그 나라의 이민에는 새로운 요소인 중앙 유럽의 유대인들-폴란드,
루마니아등-로 부터 수 천명의 사람들이 들어왔다. 제 5차 이민은 빌딩붐,
도시내에서의 빠른 산업 팽창,감귤 경제의 발단을 야기 시킴으로써 자본과
시술면에서 그 나라를 더욱 풍요하게 했다. 그리고 유대인과 아랍인 모두의
생활 수준을 일반적인 면에서 한층 더 높여 주게 되었다.
1936/1939년의 방해들. 이런 발전들에 직면하게 되자, 아랍 지도자들은 네
셔날 홈이 참으로 취소될 수 없는 사실에 두려워 했다. 나찌 독일과 그 동
맹국인 이탈리아, 일본 만큼 약화된 영국 제국의 힘은 더욱 공격적이 외었
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무장된 공격이 시온주의 자들의 노력을 깨뜨릴 것이라
고 희망했으나, 영국 통치의 그들에게 자유를 허락 했다. 따라서 그들은 모
든 유대 민족 그룹이 비례적으로 제시된 입법의회를 세우자는 영국의 제한
을 반대 했는 데, 비록 이 비율이 아랍인들에게 압도적인 다수를 주고, 유
대 나라의 장래의 결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유대인드로 부터 빼앗는 것이 될
지라도 반대했던 것이다.
1936년 4월 방해들이 아랍 장군들의 데모와 Jaffa에 유대인들에 대한 살
상 공격으로 시작 되었다. 그 방해의 습격이 그 나라 전체로 펴졌고 유대
마을과 도시 지역을 대항한 발란이았다. 모험가 엘-카우크지의 명령에의해
서 무장된 고용 무리들이 모든 이웃 나라들로 부터 방해됨이 없이 팔레스틴
으로 침투했다.
그들은 지방 아랍인들에 의해 잘 대접 받지 못했기 때문에 시내와 마을에
있는 저명한 앓인들을 죽임으로써 그 백성들은 부서움에 떨게 했다. 그들은
또한 유대인과 협력 관계에 있는, 그래서 유대인들에게 정예화의 경찰로써
몇천 명의 남자들을 훈련 싶도록 허락한 영국인들을 공격했다.
영국이 반란자들을 대항하여 위협했던 1936년 10월 이후 계속된 소강상태
가 되었다. Peel 군주 아래 왕권의 명령은 반란의 환경으로 질문되어진 팔
레스틴에 보내어 졌다. 그것의 발견은 영국 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 권위 기
관들을 놀라게 했다.
그것은 유대인들이 그 땅에 대한 역사적인 권리를 가져야 하며, 구 권위
기관들의 현대 정책이 발포아 선언정신에 모순 된다고 언급 되었다. 그 명
령서는 영국의 주권아래 있는 유대와 아랍국가의 분할을 제안 했다. 유대인
들은 게데라 북쪽 해안 평원, 갈릴리, 제르레알 골짜기의 부분을 받고, 아
랍은 팔레스타인의 나며니인 베들레헴과 갈릴리 바다의 해안을 잇는 그 땅
의 줄기인 예루살렘과 제파를 갖도록 했다. 그리고 에이라트 해안은 직접적
인 영국 통제 아래 유지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비록 대부분의 유대인 지도자들이 심한 핸디캬으로서 그 좁은 경계선을
간주 했지만, 그들은 나찌들에 의해 심하게 적대시 된 수십만명의 유태인들
의 생명을 구출코자 하는 수단으로서 그 제안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
었다. 책임있는 유대인 써클들의 즉각적인 결론은 팔레스틴에 있는 유대인
구의 경제걱 지위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과 새경계선의 경우에 유대 정착
에 의해 확보된 새로운 지역들이 제안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랍인들은 모든 명령서의 내용들을 거절했고, 1937년 9월에 더 큰 포악함
으로 방해들이 새롭게 일어났다. 영국은 우드헤드 명령이 지방 자치권에 대
한 아랍과 유대인의 약속된 독립을 감소 했을때, 그리고 유대인들에게는 해
안 평원을 따라 지역의 단순한 좁은 곳을 남겼을 때, Peel 명령의 내용을
비우기로 노력했다.
이 경향들은 극도로 1939년 5월의 화이트 페이퍼에서 표현되었다. 법으로
확정되자 마자 그것은 유대인들에 의한 땅의 자유로운 획득을 허락했으나
서부 팔레스킨 지역의 5%에 불과 했다. 그리고 다음 5년동안 전체 75,000명
에게만 이민이 제한되었다. 모든 부가되는 이민은 아랍인들의 동의에 의해
제한 되었다.
아랍의 방해와 권력 기관들의 정책은 유대인들로 하여금 정착 네트망을 확
대 시키도록 강렬한 노력을 기울이게 했다. 하루에 선택되는 그리고 그들의
생존을 위해 첫날 밤에 공격을 격퇴시킬 준비가 된 '탑과 방책'의 마을들이
1936년에는 벧 세'안 마을에, 1937년에는 메나쉬 언덕에, 1938년에는 서부
갈릴리에 그리고 1939년에는 훌라 골짜기에 설치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