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 전략 정보]-(13) 2007학년도 대일외고 입시분석
구술 면접 사고력 비중 매우높아...다양한 긴지문 대비를
이지논술 특목고편(대일외고편)
대일외고는 전년 156명에서 26명 늘어난 182명을 선발한 특별전형에서 전년 10.1대 1에서 금년도에는 9.8대 1로 낮아진 반면, 일반전형은 전년 4.9대 1에서 5.4대 1로 높아졌다. 특별, 일반전형 전체 지원자 수는 전년 2,867명에서 3,057명으로 190명 늘어났다.

1. 대일외고의 특징
국어, 영어성적우수자 지원자는 특별전형 타부문도 지원가능, 내신 우수 학생에게 유리한 학교
대일외고는 국어, 영어 성적우수자 지원자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특별전형 다른 부문에 중복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교내신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학교이다.
특례입학 특별전형 글로벌리더 전형과 외국어특기자 전형에 중복지원 가능, 특례대상자에 유리한 학교
해외유학반 희망자는 반드시 글로벌리더 전형에 지원해야 했다. 이외 해외유학 경험자들이 주로 지원하는 특례입학은 특별전형에서 글로벌리더 전형과 외국어특기자 전형에 중복지원이 가능했다.
영어듣기 매년 대일외고 선정도서에서 30%내외 출제/교과형 구술면접 사고력 비중이 높은 학교
이외 일반전형 영어듣기에서 매년 대일외고 선정도서 6권을 지정하여 출제하고 있으며, 교과형 구술면접에서 사고력이 타 영역에 비해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학교이다.
2. 어느 부문에서 지원자가 가장 많았나?
별도 지원 자격이 없는 학교장 추천에서 가장 높은 25.9대 1 기록
금년 새로 신설된 학교장 추천 전형에는 14명 모집에 362명이 지원, 전체 경쟁률은 25.9대 1로 서울 6개 외고 중 서울외고 학교장 추천 전형 28.4대 1에 이어 다음으로 가장 높은 경쟁률이었다. 이는 학교장 추천 이외의 별도의 지원 자격이 없다는 점과 전형방법에 있어 영어독해, 인성 면접 이외에 별도 교과형 구술면접 시험이 없다는 점 등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국어, 영어성적우수자 전형, 100명 모집에 777명 지원
특별전형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국어, 영어성적우수자는 100명 모집에 가장 많은 777명이 지원, 7.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회장, 부회장 전형은 21명 모집에 383명이 지원, 경쟁률은 18.2대 1, 영어 특기자가 지원하는 글로벌리더 전형은 경쟁률이 6.1대 1이었으며,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우수자가 지원하는 외국어 특기자는 3.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3. 어떻게 선발하였나?
특별전형 교과형 구술면접은 국어영어 성적우수자 전형에서만 실시
국어,영어 성적우수자 전형에서만 실시된 교과형 구술면접은 총 10문제를 출제하였으며, 35분간 준비하여 5분간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회장, 부회장 전형과 학교장추천 전형에서는 영어 독해와 인성면접을 실시하였다. 글로벌 리더, 외국어 특기자 전형에서는 에세이,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에세이는 40~50분 동안 3개 주제 중 1개 주제를 선택하여 B4용지 1장 분량으로 작성하게끔 하였다.
특별전형에서 영어듣기는 전부문에서 영어듣기를 실시하는 대원외고와 달리 실시하지 않는다.
일반 전형은 영어 듣기, 교과형 구술면접으로 선발
영어 듣기는 60문항을 가지고 50분 동안 실시되었으며, 교과형 구술 면접은 10문항으로 40분간 답변을 준비하고 면접관 앞에서 5분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학교내신은 다른 학교와 마찬가지로 300점만점 중 150점이지만, 학교내신 반영점수는 20점으로 매우 낮다.
4.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었나?
1)특별전형
교과형 구술면접 사고력 일부 문제 조건이 상당히 길어 수험생 체감난이도 높아
구술면접 10문항 중 사고력 4문항, 언어 4문항, 영어독해 2문항이 출제되었다. 이유까지 물어보는 문제는 4문항 정도였다. 체감난이도는 사고력이 가장 높았으며, 그 이유로는 일부 문제에서 조건이 상당히 길어 문제조건 해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기 때문이다. 이외에 언어, 영어 독해는 전년도와 유사한 유형 및 난이도로 출제되어 상대적으로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낮았다.
원통형 숫자퍼즐의 규칙을 알아내고, 특정 위치의 수를 찾는 문제가 가장 어려웠다.
출제된 문제로는 사고력의 경우 원이 내접하는 직각삼각형모양의 길을 따라 두 사람이 이동하는 방법과 속도를 주고 길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 삼각형 모양의 마방진에 조건에 맞도록 숫자를 채워 넣은 후 특정 위치에 들어가는 숫자의 최소값을 구하는 문제 등이 출제되었다. 수험생들은 4부분으로 구별된 원통형 숫자 퍼즐에서 각 부분의 숫자가 나타내는 수의 규칙을 주고, 특정한 위치의 숫자를 찾는 문제에서 지문이 길어 체감난이도가 가장 높았다.
영어독해는 공급과 수요법칙, 정치형태 등의 사회교과 내용과 통합형으로 출제
영어독해에서는 2문제 모두 사회교과 내용과 통합된 형태의 문제로 출제되었다. 출제된 문제로는 공급과 수요에 대한 내용을 주고, 공급과 수요에 해당하는 단어를 쓰고, 인플레이션 용어를 맞추는 문제와 직접 민주주의, 대의제, 독재정치, 군주제, 군국주의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각 보기에 맞는 정치형태를 고르는 문제였다.
언어에서는 사자성어 ‘수주대토’와 관련된 지문을 주고, 해당 사자성어의 음과 활용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한국어와 영어에서 중의적 표현에 관한 차이를 보여주고 잘못 해석한 사람을 고르는 문제 등이 출제되었다.
2)일반전형
영어듣기 대일외고 선정도서에서 출제된 어휘문제 쉽게 출제, 전체 난이도 낮았다.
대일외고 영어듣기 문제는 전체 60문항을 50분간 들려주었다. 전체 문항중 20문항 정도가 어휘문제로 출제되고 있으며, 대부분 대일외고 선정도서에서 출제되었다. 금년도 어휘문제는 어휘수준이 쉬웠으며, 들려주는 지문의 길이가 짧아 수험생의 체감난이도가 낮았다. 수험생이 가장 어려워한 어휘문제로는 곡예사(acrobat)를 묻는 문제였다. 계산력을 요하는 문제에서는 아파트 임대와 관련된 각종 조건을 들려준 뒤, 첫달에 지불해야 할 금액을 묻는 문제, 물건 구매에 있어 조건에 따라 할인을 받는다고 할 때 총 구매 금액 등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이외 자동차 사용에 대한 두 사람의 대화 내용을 듣고, 질문에 답하는 문제 등이 출제되었다.
구술면접 전체 9문항중 4문항 사고력 문제
구술면접은 사고력 4문항, 언어 3문항, 영어독해 2문항, 사회 1문항으로 전체 10문항이 출제되었지만, 실제 언어 1문제는 시간관계상 모든 학생에게 문제를 풀지 않도록 하여, 9문제로 실시하였다. 따라서 사고력 문제 비중이 다른 영역에 비해 절대적으로 높았다.
사고력 문제 대원외고와 마찬가지로 국제기구명을 주어진 조건에 맞게 배합하는 문제가 가장 어려웠다.
구술면접 문제의 경우 서울 6개 외고가 공동 출제하기 때문에, 다른 학교와 중복문제가 대부분이다. 사고력 문제의 경우 원형 모양의 분수대가 켜지는 위치에 따른 조건을 주고 5분 동안 켜지는 특정위치 분수대의 순서쌍을 구하는 문제 등 3문제가 대원외고와 중복문제였으며, 이외 명곡 50곡을 듣는 방법을 제시해주고, 50곡을 모두 다 듣는 날짜를 구하는 문제도 출제되었다. 수험생이 가장 어려워한 문제로는 대원외고와 마찬가지로 BESETO, UNCTAD와 같은 국제기구의 약자를 찾아내고, 이중 특정 알파벳을 주어진 조건에 맞게 배합하여 최소값을 구하는 문제였다.
언어에서 사자성어 문제, 특별전형과 마찬가지로 일반전형에서도 출제
언어에서는 특별전형과 마찬가지로 사자성어 양금택목(良禽擇木)에 관한 일화가 주어지고, 사자성어음과 활용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영어독해에서는 연역법, 귀납법 등과 같이 문장 서술 방식의 차이를 각각 보여주고, 지문과 같은 서술방식을 보기에서 고르는 문제 형태로 출제되었으며, 보기의 지문길이도 늘어났다. 출제된 문제로는 대일외고 학생들과 영어실력에 대해 연역법으로 서술한 문장을 주고, 보기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서술한 것을 고르는 문제 등이었다. 사회교과에서는 민주주의 정치제도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5. 어느 정도 맞추어야 합격이 가능한가?
특별전형은 실제 응시생들을 대상으로 유추했을 때, 국어,영어 성적우수자의 경우 학교내신은 석차 3.4%이내이며, 구술 면접은 10문항 중 6개 이상을 맞추어야 합격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여 진다.
일반전형은 학교 내신은 전교과 9.2% 이내이며, 영어 듣기는 60문항 중 5개 이상으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92점 이상을 맞아야 합격이 가능했으며, 구술 면접은 10개 중 7개 이상을 맞추어야 합격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6. 대비전략
우선 대일외고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경우 구술면접 사고력 문제 비중이 매우 높음에 유의해야 한다. 사고력 문제는 금년의 경우 조건에 관한 지문이 매우 길게 출제되어, 수험생의 체감난이도가 특히 높았다. 따라서 평소 다양한 사고력 문제를 접하면서 주어진 조건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언어에서는 사자성어 문제가 매년 특별전형, 일반전형 모두 출제되고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평소 사자성어의 정확한 의미와 활용에 대해 익혀두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교과 문제는 특별전형, 일반전형 모두 출제되고 있으며, 금년에는 교과내의 현대 정치제도와 관련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따라서 평소 사회교과 개념을 정확히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듣기에서는 전체 60문항중 20문항이 대일외고 선정도서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평소 대일외고 선정도서를 읽어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50분동안 상대적으로 다른 외고에 비해 많은 문제를 들려주기 때문에 집중해서 듣는 연습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