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계통은 디지털 전기신호 제어(Digital Fly-By-Wire)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1차 조종면은 주익 외측의 보조익(Aileron), 전자동식 승강타 및 방향타이며, 보조 조종면으로 주익 외측의 후연플랩, 전연플랩 및 동체상부에 한쌍의 스피드 브레이크 Speed Break)가 설계되어 있습니다.
보조익은 이착륙시 후연플랩과 연동하여 FLAP 기능을 함으로써 최대 양력을 얻도록 하였습니다.
엔진 공기흡입구는 동체측면 주익하부에 설치되어 고영각(AOA)에서도 안정된 기류가 형성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성능개량
F/A-18 A/B는 YF-17을 실용기로 개발하였고 정찰용 팔레트(Pallet)를 장착하여 정찰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F/A-18 C/D는 기본형에 항속능력, 야간 공격능력을 개선하였고 신형 전자방해 장비인 AN/ALQ-165(ASPJ)를 장착하여 생존성을 높였습니다
운용개념
소형, 경량의 다목적 항공기로 공대공 및 공대지 임무 수행
미해군의 F-4전투기 및 A-7공격기 임무를 대체하여 수행
주요 탑재장비
장 비 : AN/APG-65 레이더, FLIR 적외선 전방탐지장비
무 장 : AIM-9(Side Winder), AIM-7E(Sparrow), AIM-120(AMRAAM), AGM-65G(Maverick)
AGM-88(HARM), AGM-84(Harpoon), AGM-84E(SLAM), MK-82/83/84 GB, GBU-12, CBU 계열 확산탄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미국은 1979년부터 F-18을 경량 다목적 전투기로 개발하여 미 해군의 F-4전투기와 A-7공격기를 대체하여 630여대를
운용중입니다.
F-18 운용국가는 캐나다 140대, 호주 75대, 스페인 7대 입니다.
걸프전 기간중 다국적군의 일원인 미국과 캐나다는 200대의 F-18을 참전시켜 지상 및 항모에서 작전을 수행하였으며, 중요 임무는 주야간 방공, 후방차단, 해상공격 및 방공무기 제압 임무를 주로 수행하였습니다.
향후 발전추세
1991년 현재 F/A-18은 미해군, 캐나다, 스페인, 호주 공군에서 약 900여대가 운용되고 있으며, 2000년초까지 약 700여대가 추가생산될 예정입니다.
F/A-18의 전투기능, 전자장비 등을 개량하여 Hornet 2000을 제작, 시험비행을 하였고 대량생산하여 수출 및 미국에서 운용될 전망 예정입니다.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Main_Page
http://www.airforce.mil.kr/main.html
첫댓글 잘 봤습니다. 근데 e형 을 따로 올려주셨더라면 더 좋았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