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도정의 귀한 부산물인 미강(米糠-쌀겨)에 관한 짧은 정보
벼의 겉껍질인 왕겨를 벗기고 도정하지 않은 상태의 쌀을 현미라 하고
현미에서 백미로 정미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쌀겨와 쌀눈으로 이루어진 얇은 속껍질의 분말을 미강이라 합니다
미강은 쌀겨와 성분이 다소 다르며 쌀겨에 쌀눈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쌀의 영양성분을 분석해 보면 쌀겨부분에 29%, 쌀눈에 66%, 그리고 백미라고 일컫는 쌀에는 5%의 영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쌀이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의 95%는 쌀겨와 쌀눈 즉 미강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식이섬유 및 비타민A를 비롯해 B1, B6, 철분, 인, 미네랄이 함유되어 영양의 집결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쌀겨는 백미의 부산물이지만 영양은 아주 높다고 볼 수 있지요
더구나 무농약으로 유기재배한 벼의 미강은 그 영양가치가 아주 높다할 수 있습니다.
한편 미강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생식하면 장 건강(배변과 장내 유해물질 제거)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시중에 장건강을 위한 건강보조식품인 화이버 제품들의 주성분이 모두 식이섬유인 곡식의 껍질입니다.
또한 발효한 미강을 활용한 발효미강유산균 건강법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건강을 위한 미강의 활용법도 인터넷에서 많이 공개되어 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이렇게 좋은 미강을 왜 그동안 일반소비자들은 쉽게 접할 수 없었을까요?
그간 관행농(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한)재배 벼의 미강엔 쌀보다 잔류농약이 훨씬 더 많이 검출되었을 것이며, 또 높은 영양성분만큼이나 더 쉽게 변질(특히 여름철 고온)되어 유통상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살균해 버리면 미강에 포함되어 있는 유용한 많은 효소도 함께 죽어버리기 때문에 영양가치가 떨어지겠지요
희양산우렁쌀작목반에서는 미강의 품질기준과 포장규격이 정해지면 회원들에게 공급할 계획입니다. 이후에 더욱 자세한 정보를 추가로 올릴 예정이며 미강의 섭식과 활용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강을 요리에 활용하기
●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적당량(1티스푼 정도)를 넣어 조리합니다.
● 육류나 생선요리를 할 때 1~2큰술 뿌려 조리합니다.
(육류나 어패류 특유의 냄새제거 및 현미의 영양분 섭취)
● 부침이나 튀김을 할 때 밀가루 또는 튀김 가루에 10~20%정도 넣어 반죽합니다
● 카레나 짜장, 죽 등을 만들 때 10%정도 넣어 조리합니다.
● 수제비, 칼국수를 만들 때 밀가루에 10% 넣어 반죽
● 인절미, 백설기 등을 만들 때 쌀가루의 10% 혼합
● 라면을 끓일 때 1개당 1티스푼으로 부족한 영양 보강
● 우유나 두유, 요구르트 등에 1티스푼씩 넣어 생식용으로
● 과일이나 야채쥬스에도 1인분에 1티스푼씩
이상 내용은 '참쌀닷컴'에서 동의없이 부분 발췌하였으며 복사와 스크랩이 불가함을 밝힙니다.
첫댓글 당분간 우리 고객님들께 감사의 마음으로 미강을 조금씩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위에 사용 외에 후라이팬 기름기 제거나 발효시켜 설거지 세재대신 쓸 수도 있다는 생각이 있는데, 좋은 정보 있으시면 소개해 주세요. 온달클럽님! 포장지 만들고 이런 좋은 정보 올려줘서 감사합니다.
목욕물에 타서 쓰면 저와 같은 뽀얀 피부가 될 것 같아용. 호호호~ (실험해보진 않았음 =.=)
온달 클럽님이 정규오라버니였군요. 예서 만난니 무진장 방가방가! 난 왕이 온달님인 줄 알고... ㅋ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