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야 산다
( 출애굽기14장23 - 30절 )
Ⅰ.들어가는 말
1.주께서 모세에게 홍해작전을 말씀하자, 모세는 그대로 시행했다.
2.이스라엘은 홍해를 무사히 건너가고, 이스라엘을 쫓던 애굽 군대는 바닷물 속에 고스란히 수장되고 말았다.
Ⅱ.본론
1.애굽 군대의 추격과 여호와의 도우심
①애굽 군대가 이스라엘을 추격하다.
ㄱ.애굽 사람들이 이스라엘 사람들의 뒤를 추격하였다(23)
ㄴ.바로의 병거 부대와 기병 부대가 모두, 이스라엘 사람들의 뒤를 따라, 바다 한가운데로 쫓아 들어왔다(23)
②주께서 애굽 군대를 치시다.
ㄱ.동트기 전, 주께서 불과 구름 기둥 가운데에서 애굽 군대를 노려보시자, 그 군대는 갈팡질팡 어쩔 줄 모르게 되었다(24)
ㄴ.또한, 주께서는 애굽 군대의 병거 바퀴를 수렁에 빠뜨려, 옴짝달싹 못하게 하셨다(25)
③애굽 사람들은 소리쳤다.
ㄱ.이스라엘을 더 이상 추격 말고, 우리 목숨이나 살고 보자(25)
ㄴ.아무래도 여호와가 이스라엘 사람들 편이 되어, 우리 애굽 군대를 쳐부수는 것 같다(25)
2.수장된 애굽 사람들과 바다를 무사히 건너간 이스라엘 사람들
①모세가 손을 내뻗자, 물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다.
ㄱ.네 손을 바다 위로 내뻗어라. 그러면, 바닷물이 바로뿐만 아니라, 그의 부대 위로 다시 넘쳐흐르게 될 것이다(26)
ㄴ.모세가 곧 그 손을 바다 위로 내뻗자, 동이 틀 무렵, 바닷물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다(27)
②주께서 애굽 사람들을 바닷물 속에 쳐 넣다.
ㄱ.애굽 사람들은, 바다 물결이 뒤덮쳐 오는 것을 보고, 오던 길로 다시 도망치려고 했다(27)
ㄴ.그러나, 주께서 애굽인들을 바다 한가운데로 쳐 넣으셨다(27)
ㄷ.이렇게, 바닷물이 애굽 군대를 뒤덮어 버렸다(28)
③이스라엘 사람들이 바다 한 가운데를 무사히 건너다.
ㄱ.이스라엘 사람들을 뒤쫓아 바다로 뛰어들었던 바로의 군대는, 하나 남지 않고 다 바닷물 속에 잠기고 말았다(29)
ㄴ.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바다를 마른땅처럼 지나갔으며, 그들이 지나갈 때 바닷물은 그들 좌우에서 벽이 되었다(29)
Ⅲ.맺는 말
1.그날, 주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손아귀에서 빼내어 주셨다.
2.이스라엘 백성은 바닷가에 즐비한 애굽인들의 시체를 보았다(30)
3.주께서 이루신 능력을 보고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호와를 두려워하며 그의 종 모세를 굳게 믿었다(31)
1.애굽 군대의 파멸
①원인
ㄱ.하나님께서 이미 보여주신 기적의 역사(歷史)를 쉽게 망각하고 말았다.
ㄴ.그래서, 그들은 하나님의 존재와 그 능력을 믿지 않았던 것이다.
ㄷ.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존재를 믿었다면, 이스라엘을 뒤쫓지는 않았을 것이다.
②과정
ㄱ.그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뒤를 추격했다(23)
ㄴ.그래서, 이스라엘 사람들을 따라, 바다 한 가운데로 쫓아 들어갔다(23)
ㄷ.이때, 하나님께서 개입하셔서, 애굽 사람들을 수렁에 빠뜨렸던 것이다.
③결과
ㄱ.그제야, 애굽 사람들은 도망가려고 했지만, 바닷물이 그들 위에 덮쳤다.
ㄴ.그래서, 그들은 물 속에 다 장사되고 말았다.
2.하나님의 간섭(도우심)
①이유
ㄱ.그 동안 주께서 보여주신 사건을 통해서, 사람들은 하나님의 존재와 그 능력을 믿었어야 했다.
ㄴ.그러나, 사람들은 하나님을 불신했던 것이다.
ㄷ.그래서,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살아 계심을 확실히 보여줄 필요가 있었다.
②과정
ㄱ.주께서는 일부러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 진행을 바꿔서, 애굽 군대가 쫓아오도록 유도했다.
ㄴ.그리고, 바다가 갈라지게 해서, 이스라엘은 무사히 건너갈 수 있도록 하셨다.
ㄷ.그러나, 이스라엘을 뒤쫓던 애굽 군대는, 바닷물이 다시 덮쳐서 물에 빠져 죽게 하셨던 것이다.
③결과(교훈)
ㄱ.홍해작전은 하나님의 주도하에 이루어진 사건이었다.
ㄴ.주께서 도우시면 살아 남거니와, 주님이 외면하시면 멸망 실패가 있을 뿐이다.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원문보기 글쓴이: 옥련지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