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브랜드 백과 - 갭[ GA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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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jy9713
2024.03.15. 21:14조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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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브랜드 백과
갭
[ GAP ]
요약 도날드 피셔와 도리스 피셔가 1969년에 설립한 미국의 패션 브랜드로, 청바지를 비롯해 티셔츠, 셔츠, 니트 등의 기본 패션 아이템들을 전 세대를 타깃으로 제조·판매함
1. 갭의 정의 및 기원
갭(Gap)은 아메리칸 캐주얼 스타일을 지향하는 미국의 패션 브랜드로, 청바지를 비롯해 티셔츠, 셔츠, 니트 등 기본적인 패션 아이템들을 제조·판매한다. 1969년 미국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에서 도날드 피셔(Donald Fisher)와 도리스 피셔(Doris Fisher) 부부가 ‘세대 간의 차이(The Generation Gap)’라는 뜻을 담은 갭(Gap) 매장을 오픈해 젊은 층을 타깃으로 리바이스 청바지 및 레코드 음반 등을 판매했다. 다양한 치수와 색상의 리바이스 청바지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 갭 매장은 미국의 젊은 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이후 갭 매장은 갭의 이름으로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며 패션 제조업체로 전향했다. 1986년부터 갭은 세계 최초로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제조 소매업) 시스템을 도입해 글로벌 패션산업을 선도하는 의류 브랜드로 성장했다.
2. 갭의 탄생 및 창업자
설립자 도날드 피셔와 도리스 피셔
도날드 피셔는 1928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가구 제조업을 하던 유대인 부모 밑에서 태어났다. 그는 1946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의 경영대학에 입학했다. 1951년 대학을 졸업한 도날드 피셔는 아버지가 운영하던 가구 제작 업체에서 일하면서 여유 자금을 낡은 호텔에 투자해 리뉴얼하는 사업을 했다. 당시 그는 엠마누엘 유대인 수도회에서 활동 중이었는데 이 곳에서 도리스 피셔를 만났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태생의 도리스 피셔는 1953년 스탠퍼드 대학(Stanford University)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그 해 도날드 피셔와 결혼했다.
1960년대 중반 도날드 피셔는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낡은 캐피털 파크 호텔(Capital Park Hotel) 건물을 매입했고, 청바지 제조업체인 리바이스(Levi’s)의 판매담당자에게 세를 내주었다. 어느 날 도날드 피셔는 이 판매 담당자에게 작업용 청바지를 여러 벌 주문했지만 사이즈가 전부 제대로 맞지 않았다. 도날드 피셔는 인근의 다른 유통 매장을 방문해 자신에게 맞는 허리 34, 기장 31 사이즈의 리바이스 제품으로 교환하려 했지만 여전히 매장에서 그에게 맞는 사이즈를 찾을 수 없었다. 당시 리바이스는 아직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았고, 소비자가 유통 매장에서 구비되지 않은 제품을 주문하려면 리바이스 본사에 요청을 하기 위해 번거로운 서류 과정을 거쳐야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