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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24일 목요일 일출 시 Falcon 9는 NROL-167 임무를 위한 최종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미지: SpaceX.
스페이스X는 미국 국가정찰국(NRO)을 상대로 올해 네 번째 임무를 수행하며 스타쉴드(Starshield) 위성으로 추정되는 이른바 '증식 아키텍처(proliferated architecture)'를 위한 위성을 싣고 있다.
NROL-167이라고 명명된 이 임무는 점점 커지는 별자리에 불특정 다수의 위성을 추가했다. 이륙은 PDT 오전 10시 13분(EDT 오후 1시 13분, 1713 UTC)에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의 우주 발사 단지 4 동쪽(SLC-4E)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목요일 아침 비행은 2024년 SpaceX의 100번째 팰컨 9 발사로 기록되었습니다. 이 수치에는 지난 7월 스타링크 9-3 미션 중 상부 단계 문제로 스페이스X가 위성을 의도한 궤도에 올려놓지 못해 발사 실패를 겪은 것이 포함돼 있다.
이 임무를 지원하는 팰컨9 1단 부스터는 스페이스X의 꼬리 번호 B1063으로 21번째 발사됐다. 이전에는 두 가지 국가 안보 임무(NROL-113 및 SDA-0B), NASA의 DART 임무 및 14번의 Starlink 비행을 지원했습니다.
이륙 후 8분이 조금 넘었을 때, 부스터는 스페이스X 드론 우주선에 '물론 나는 여전히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문구를 달고 착륙했다. 이것은 OCISLY의 105번째 부스터 착륙이자 전체 358번째 부스터 착륙이었습니다.
National Reconnaissance Office에서 설계한 NROL-167 임무를 위한 임무 패치입니다. 그래픽: NRO급증하는 아키텍처
NRO의 성격을 감안할 때, 이 기관은 급증하는 아키텍처 별자리에 대한 많은 세부 정보를 공개하는 데 주저해 왔습니다. 이 임무를 지원하는 네 번째 발사에 앞서 발표된 보도 자료에서 정보국은 NROL-167 임무를 포함하여 "NRO의 확산된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약 9개의 추가 발사가 2024년에 계획되어 있으며 2028년까지 추가 발사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NRO의 확산된 시스템은 접근의 적시성을 높이고, 통신 경로를 다양화하며, 탄력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재방문률과 적용 범위를 늘리고 단일 장애 지점을 제거할 수 있다"고 NRO는 밝혔다. "수백 개의 소형 위성이 궤도에 있으면 데이터가 몇 분 또는 몇 초 안에 전달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NRO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석가, 전투원 및 민간 기관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실행 가능한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임무당 위성의 정확한 수도 NRO가 광고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천문학자이자 궤도 추적 전문가인 조나단 맥도웰(Jonathan McDowell)에 따르면 NRO의 세 번째 발사인 NROL-113에는 21개의 위성이 탑재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증식된 아키텍처 임무(NROL-146, -186 및 -113)에서 각각 21개의 위성이 발사되었고 모두 여전히 완전한 작동 중이라고 가정하면 지금까지 궤도에 있는 63개의 위성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10월 3일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와의 대담에서, NRO의 첫 번째 상원 인준 국장인 크리스 스콜레지(Chris Scolese)는 건축의 상태와 대략적인 일정에 대해 광범위하게 언급했다.
스콜레스 국장은 "올해 6월부터 올해 12월까지 올해 12월쯤 되면 100개의 위성을 발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우리는 데모 단계에서 운영 단계로 넘어가고 있으며, 여기서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보다 운영적인 방식으로 테스트하기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CSIS의 항공우주안보프로젝트(Aerospace Security Project) 국장인 카리 빙겐(Kari Bingen)은 국방부와 미국 정부 및 동맹국들이 이 위성군이 제공하는 능력을 활용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이는 정책 입안 커뮤니티가 정책과 당국을 수정하여 이러한 운영 능력이 온라인에 공개될 때 사용자에게 원활하게 제공되도록 하는 도전"이라고 답했다.
이 위성들은 스페이스X가 노스롭 그루먼(Northrop Grumman)의 협조를 받아 제조한 스타쉴드(Starshield) 위성으로 추정된다. 스타쉴드(Starshield)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위한 최근 채용 공고에서 스페이스X는 이러한 위성과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스타링크(Starlink)의 차이점을 언급했다.
"Starshield는 SpaceX의 Starlink 기술과 발사 능력을 활용하여 국가 안보 노력을 지원합니다. Starlink는 소비자 및 상업용으로 설계되었지만 Starshield는 초기에 지구 관측, 통신 및 호스팅된 페이로드에 중점을 두고 정부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Starshield 소프트웨어 팀은 매우 안정적인 우주 메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우주 접근을 보장하는 보안 시스템을 설계하고, 차세대 통신 및 감지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paceX 팰컨 9 로켓이 NROL-113 임무를 위해 SLC-4E(Space Launch Complex 4 East)에서 이륙하여 국가정찰국(National Reconnaissance Office)의 확산된 아키텍처를 위한 위성을 싣고 있습니다. 이 위성은 SpaceX가 Northrop Grumman과 협력하여 제조한 Starshield로 여겨집니다. 이미지: 스페이스 X
10월 17일 미첼 항공우주연구소(Mitchell Institute for Aerospace Studies)와 함께 한 미디어 타운홀 미팅에서 NRO의 부국장인 트로이 메인크(Troy Meink)는 NRO의 "스타링크(Starlink) 및 스타쉴드(Starshield)와의 파트너십"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Meink는 질문의 Starshield 부분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Starlink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NRO는 실제로 Starlink와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라고 Meink는 말했습니다. "공군은 다른 상업용 통신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상업용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을 맺고 있지만 NRO 자체는 Starlink에서 직접 아무것도 조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일부 테스트 환경을 제외하고는 상용 Starlink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지만 Starlink 서비스를 직접 조달하지는 않습니다."
스콜레스는 10월 3일 CSIS와의 대담에서 급증한 아키텍처 별자리의 이점을 설명했다. 그는 잦은 발사와 별자리 교체를 통해 NRO는 새로운 기술이 출시될 때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 수집을 위한 궤도 자산으로서 이러한 기술에 대한 더 나은 보호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콜레스 국장은 "우리 모두는 러시아와 중국이 위성을 격추할 수 있는 ASAT(대위성 무기)를 개발한 국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글쎄요, 만약 당신이 100개의 위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들을 격추시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100개의 미사일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다루기 위해서는 훨씬 더 복잡해집니다. 따라서 이전에는 갖지 못했던 수준의 회복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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