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2일 대한민국 프로축구에 엄청난 충격의 소식이 들려왔다.바로 부천의 연고를 두고 있던 sk(주)프로 축구단의 갑작스런 제주도의 연고이전의 결정이었다.홍콩에서 열린 칼스버그컵 덴마크전 패배와 카타르에서 열린 청소년축구 일본과의 결승전 패배에서의안타까움이 채 가시기도 전에 엄청난 충격적인 소식을 접한 축구팬들은 하나같이 sk(주)축구단의 이 같은 결정을 맹 비난하고 나섰다.
부천서포터즈클럽"헤르메스"
가장 큰 충격과 경악을 금치 못했을 부천FC 서포터즈 연합은 성명서를 내고 밀실에서 은밀히 연고지 이전을 준비해온 SK의 비도덕성에 강력한 규탄의 의지를 전한다고 밝히고 아울러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기까지 수수방관하고 동조한 프로축구연맹과 부천市측에도 유감의 뜻을 전했다.
그리고 그들(sk(주))이 말하는 ‘한국 축구 발전’을 위해서라도 SK는 더 이상 축구계를 더럽히지 말고 즉각 떠나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고,만일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대한민국의 모든 축구인 및 팬들과 연대해 SK프로축구단의 만행을 규탄하고 SK가 그렇게 중요시 여기는 기업 이미지에 타격을 가하기 위한 어떠한 행동도 불사치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붉은악마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서포터즈 클럽인 "붉은악마"도 성명을 발표하고 부천을 버리고 제주로 연고를 택해 떠난 SK축구단의 만행에 대해 강력히 비난했다.
붉은악마는 성명서를 통해서 기업 소유의 구단들이 사리사욕에 따라 연고 이전을 거리낌 없이 단행하는 ‘죄의식 불감증’에 빠진 구단 체질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팀을 아끼고 사랑하는 팬들의 상처와 믿음에 대한 실망이 너무나도 크다. 게다가 이번 부천 SK의 연고지 이전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팬들과의 신의를 헌신짝처럼 내던지는 행위로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붉은 악마는 이어 "기업이 하는 일에는 비전과 수익도 중요하지만 믿음 또한 중요하다"며 "불과 한달 전 지역 팬들과 함께 구단 발전 및 경기장 보수를 위한 논의를 하고서도 신의를 지키지 않고 도망치듯 떠난 SK의 행보를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붉은악마 제주지회도 sk의 연고지 이전 결정의 철회를 요구하고 연고이전의 결정을 내린 SK 및 서귀포시청을 규탄했다. 아울러, 부천 헤르메스 서포터 그리고 부천 시민 여러분께 본 회는 사죄의 뜻을 표하고 떳떳하고 자랑스런 제주 프로팀 창단을 제안했다.
MBC축구해설위원인 서형욱씨는 엠파스 토탈사커에 "SK의 야반도주 뒤로 부천을 회고하다"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축구의 매혹'을 이 땅에 처음 뿌리내린 팀이라는 오버섞인 평가를 받을만큼 멋진 축구를 보여주던 이들의 축구는 유공에서 SK로 이름을 바꾼 뒤에도 '니포'의 뒤를 이은 조윤환-최윤겸 감독 체제를 거치는 동안에도 계속 팬들의 눈을 사로잡았다고 회고하면서,
연고이전이라는 이처럼 큰 안건이 그야말로 완벽하게 '물밑에서' 진행되었다는 사실에 놀랍다며,팬의 존재나 연고 의식의 존재를 부정하는 프로리그라면 팬들의 저항이나 부재가 주는 곤란을 겪으며 이를 반성하게 해야 하고 연고 이전을 찬성한 어리석은 선택은 둘째로 하더라도 '지들끼리' 쿵짝거려 도시 하나를 날려버린 담합만큼은 어떤 형태로든 후회하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성토했다.
축구전문 싸이트 사커월드도 연고지 이전 소식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공지를 통해 "더욱 탄탄히 정착되어야할 프로축구의 연고지제도를,앞장서서 파괴하는 행위를 하는 기업들을 사커월드역시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연맹과 연맹 이사회는 이 같은 결정사항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고이같은 요구사항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연고지 이전의 부당성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알리고 반대운동을 적극 펼쳐 나가겠다고 밝히며 연고이전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받고 있다.(누군가가 원했던 부분이 여기있네요)
(붉은악마 축구쉼터에 모인 프로축구 서포터즈 회장단)
이처럼 축구팬들의 sk의 연고 이전에 대한 비난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어제 오후 서울 대학로에 위치한 붉은악마 축구쉼터에서는 서울과 성남을 제외한 K리그의 전 구단 서포터 회장단등이 모여 이번 사태에 대한 안타까움을 성토하고 앞으로의 대처 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가졌다.
2001년 이후 처음 모인 서포터즈 회장단은 이날 토론을 통해 가칭 "연고이전반대 비상 대책 위원회"를 발족하기로 하고 앞으로의 모든 연고이전의 대처 방안에 대해서는 서포터 회장단들과 붉은악마가 연계해서 빠른 시일내에 실질적인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sk 축구단의 연고이전을 바라보는 외국 언론들 역시 일제히 연고지 이전 소식을 전하면서 "축구 후진국에서나 일어나는 일"로 치부하고 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 그렇구나 ㅋㅋ 난 ' 혼자 바쁜일 있어서 그런가?' 라고 생각하고 있엇음
누군가... 저 말씀하시는 건가요? 잘못한거같아서 찔리네요;;
맙소사 ㅋㅋ 아니에요 ;ㅁ; 님의 의견엔 저도 동감해요. 좀더 나은 서포터 문화를 위해선 정말 꼭 필요한 생각이자나요.
휴 순간 움찔 했네요ㅎㅎ 뭐 대충 누구한테 하시는 말씀인지는 알것 같은데 그래도 혹시 해서요 ㅎㅎ
이렇게 찾아서 떠먹어여줘야 하나 정말...
황정민은 겸손하기나 하지
누군가가 저는 아니겠죠. 전 패륜 단어 자체의 단위 범위가 수위를 지켜야 한다고 보여진다고 생각 해서 올린글인데 ㅡ_ㅡ! 누군가가 저 인가요; 약간 찔리네; 연고이전 폐단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허나 그거 모르고 적은것도 아닌점 이해해주세요.
헉 ;; 이런;; 오해가 자꾸 생기네요 정확하게 3대째인천팬님이라고 찍었어야하나;;
촌철살인 ㅋㅋㅋ
그리고 ㅍㄹ이라는 단어는 저도 반대하는 입장이에요 ㅎ_ㅎ
"누군가" 가 혹시 저는 아니죠?? 제가 원하던 부분이 아닌데;;; 이사회에 철회를 요구한 부분을 보면 아주 영 상관없는거라고 볼수는 없지만.............후...제가 쓴 글 다시 보여 드릴까요?? 아니면 다시 보고 오실래요??
이사회가 승인했다 <- 이 자료가지고 님이 여지껏 그렇게 자료내놔라 한거자나요. 각구단들에게 서포터들이 항의했냐 지금 이걸로 넘어가고 있는건가요? ㅋ 님이 애초부터 걸고넘어진게 바로 "이사회승인" 이거자나요. 서포터 회장들이 연합해서 반대했다자나요. 님글을 다시 보고올 생각도 없어요. 만약 이게 아니다라고한다면 님은 계속해서 말이 바뀌는 분이라는거죠.
그러게 또 말바꾸네요. 역시 대화가 안통하는 사람이네. 요리 빠져나가고 저리 빠져나가고, 애시당초 들을 생각이 없었던 거죠.
근데 웃긴건 다른 님들은 혹시나 날까? 이러면서 조심스럽게 말하는 반면 정작 그 누군가는 당당히 저는 아니죠? 라네요 ㅋㅋㅋㅋ아이러니 ㅋㅋㅋ
진짜 아니라고 생각한게 아니라 그게 저의 화법입니다. 강한 부정의 표현!이라고 할수 있죠 ^^
ㅎㅎㅎㅎ 우환님말씀보니까 정말 그러네요.. 다른분들은 '혹시 난가?' 하면서 걱정하시는 반면에 당사자는 너무 당당하시네...ㅋㅋ
화법은 무슨... 남이 하면 인신공격에 막말이고 자기가 하면 화법이죠. ㅋㅋㅋㅋ 원래 다 그런거에요 제가 보기엔 님이 참 이상하게 말꼬면서 참 기분나쁘게 말하고 있는것처럼 보이거든요. 또 아니라고 하겠죠머..
님은 "이사회" 가 구단들과 관계가 없는 별개의 독립된 단체라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그분들은 단순히 연맹의 이사회가 아니라 구단들의 대표 자격으로 그 이사회 자리에 모인겁니다. 개인 자격이 아니라요. .......... 그리고 '돌멩'님은 비꼬거나 비아냥 대는 말을 하려면 아예 댓글 달지마세요. 이건 머 반박도 아니고 계속 허무한 헐뜯기 댓글로 시간을 낭비하고 싶습니까??
이보세요. 지금 어따 무슨말을 하고 계신건가요. 도대체 무슨 생각을 가지고 계셨길래 이런소릴하고계시나 나참 어이가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서포터연합"이 "연맹이사회"한테 항의하고 의견반대했다자나요. 님 난독증이센? 아니면 내가 난독증으로 보이센? 여기에 나오는 연맹이사회가 님이 그렇~~~~~~~~~~~게나 지속적으로 말하는 연맹이사회가 아니라고 지금 누가 생각할라구요? "했다자나요""했다자나요""했다자나요""했다자나요" 녹음해서 하루24시간동안 귀에다가 틀어줘야하나..
말바꾸는거보고 말바꾼다고 하지 뭐라고 합니까? 님이 지금 하고 있는 행태를 딱 말한 것 뿐입니다. 연맹의 이사회 자체가 원래 단장들이 모이는 거거든요? 이사회에 대한 항의와 유감성명이 그럼 어떤 이사회에 대한 건가요? 님이 아는 이사회랑 내가 아는 이사회랑 다른건가요?
지금 사회생활 몇년차인데 이런걸 나한테 물으시네 ㅋㅋㅋ 어이가 상실하셨도다.
강한부정의표현이래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