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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발사 주기를 더욱 늘릴 준비를 함에 따라 시창(西昌)과 하이양(海陽)에 시설을 확장할 계획이다. 한편, 새로운 하이난 상업용 우주 정거장에서의 첫 발사가 곧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승무원을 톈궁 우주 정거장으로 보내고 선저우 18호 타이코넛 3명을 지구로 귀환시키기 위한 준비가 진행 중이다. 한편, 재사용 가능한 위성 캡슐도 실험용 탑재체와 함께 돌아왔으며 다시 비행하기 전에 재정비될 예정입니다.
10월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5주년이 되는 해로 시작되었습니다. "골든 위크"라고도 하는 국경일 연휴와 일주일간의 축하 행사는 여행을 하고 가족과 재회할 기회를 갖는 많은 사람들에게 휴가 기간입니다. 그러나 여러 발사 현장의 발사 및 테스트 팀은 발사 전 준비를 계속하기 위해 자신의 위치에 남아 있습니다. 그 직후 5일 동안 중국의 주요 내륙 발사 센터 3곳에서 각각 1개씩 총 3번의 발사가 이뤄져 올해 중국에서 발사된 발사는 총 49회로 늘었다.
새롭고 확장된 우주공항
최근 완공된 하이난 국제 상업 항공우주 발사 센터(Hainan International Commercial Aerospace Launch Center)에서 첫 발사가 임박했습니다. 원창 우주 발사장에 인접한 하이난성에 위치한 이 기지는 중형 리프트 Chang Zheng 12 차량의 처녀 비행에 앞서 상업용 LC-2 패드에서 추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상하이 우주비행기술아카데미(Shanghai Academy of Spaceflight Technology)가 개발한 이 비행체는 패드로 다시 굴러가는 모습이 목격됐지만, 발사 날짜는 아직 불분명하다.
CZ-12는 하이난 상업 우주 발사 센터에서 운송되었습니다. (제공: Hainan International Commercial Aerospace)
상업용 LC-1 패드는 특히 Chang Zheng 8을 지원할 예정이며 이 위치에서 첫 번째 발사에 앞서 추진제 시스템 테스트를 거치고 있으며, 새로운 상업 사이트에서도 첫 번째 발사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표준 CZ-8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잠재적으로 G60 별자리에 더 많은 Qianfan("Thousand Sail") 위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중국발사체기술아카데미(CALT)가 개발한 업그레이드된 CZ-8A는 12월 말 이 발사대에서 데뷔할 예정이다. 직경 3.5m의 이 발사대는 2단에 2개의 업그레이드된 YF-75H 엔진을 장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태양 동기 궤도로의 탑재 용량을 4.5톤에서 7.7톤으로 크게 늘릴 것입니다.
시창 위성 발사 센터(Xichang Satellite Launch Center) 또는 그 인근에 새로운 상업용 우주 정거장을 건설하려는 계획이 지난 주에 발표되었는데, 이 프로젝트에 10억 위안의 자본이 투자되었다. Xichang은 남부 쓰촨 산악 지역의 언덕에 자리 잡고 있으며 저장 가능하지만 독성이 강한 하이퍼골릭 추진제를 사용하는 구형 및 기존 Chang Zheng 2, 3 및 4 차량의 발사를 지원합니다. 1984년부터 운영된 이 기지는 LC-2와 LC-3의 두 발사 단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LC-1에 대한 계획은 폐기되었고 현재 부지는 전망 구역입니다. 차세대 액체 연료 발사대를 위한 시설을 추가하는 것은 이 지역의 지형으로 인해 Wenchang의 확장보다 더 어려울 것입니다. 이 기지는 지난달 이동식 발사대를 이용해 '신속 반응'을 하는 콰이저우 1A호의 발사를 지원했으며, 이전에도 같은 방식으로 창정 11호의 3회 비행을 지원했다.
창정 3B호가 2024년 9월 시창 우주발사센터의 LC2 패드에 안착하고 있다. (제공: CCTV)
상하이(上東)성 옌타이(煶臺)의 해안 도시에 위치한 하이양(海陽) 동양우주항(海陽化共會共會)은 추가 인프라를 통해 근해 발사 주기를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 지역은 이미 인공위성과 로켓 제조의 본거지입니다. 2019년 6월 CZ-11이 발사된 이래 항구 연안에서의 발사는 중국 최초의 성공적인 해상 우주 발사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근에는 차이나로켓(Chinarocket)의 지에룽-3(Jielong-3), 갤럭틱 에너지(Galactic Energy)의 구셴싱-1S(Gushenxing-1S)(세레스-1S(Ceres-1S)라고도 함), 오리엔스페이스(Orienspace)의 그래비티-1(Gravity-1)이 발사되었으며, 이 위성도 올해 이 해역에서 처녀 비행을 했다. 이 항구는 전용 발사선과 2개의 해양 플랫폼을 사용하여 2027년까지 연간 100회의 해상 발사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2024년 오리엔탈 우주정거장 산업 개발 컨퍼런스(2024 Oriental Spaceport Industry Development Conference)에서 이 우주정거장은 해안 근처에서 일주일에 두 번 발사하고 2주에 한 번씩 바다로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Chang Zheng 3B는 이번 달에 99번째 비행을 했으며 이제 이 모델의 차량에 대한 중요한 이정표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 항공모함은 28년 전에 데뷔했으며 내년 5월 세간의 이목을 끄는 톈원 2호 임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탐사선은 지구 근접 소행성 469219 카모올레와를 방문하고, 2027년 말에 소행성 샘플을 지구로 귀환시키는 최초의 중국 탐사선이 될 예정이다. CZ-3B는 WHG 고궤도 위성 임무 3회를 포함해 올해 들어 지금까지 6차례 발사됐기 때문에 올해 말 이전에 100회 발사 이정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
갤럭틱 에너지 구셴싱-1호는 2024년 8월 하이양 우주공항의 해상 플랫폼에서 발사된다. (제공: Galactic Energy)
국영 기업인 중국항공우주과학기술공사(CASC)는 중국의 우주 프로그램 주요 계약업체다. 국경일을 계기로 최근의 성과를 인정하고 일부 장기 프로젝트에 대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단체는 중국 여신의 이름을 딴 2026년과 2028년을 목표로 하는 달 남극 탐사 임무인 창어 7호와 8호의 로봇 탐사 임무가 모두 진전을 이뤘다고 밝혔다. CASC는 또한 내년 톈원-2 심우주 탐사 임무에 이어 톈원-3 화성 샘플 귀환 임무도 계속 진행하고 있다.
SAST가 개발한 CASC의 첫 번째 재사용 가능 발사대는 내년에 데뷔할 예정이며 앞으로 한두 달 안에 75km의 시험 비행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난 6월 추진 테스트를 완료한 유인 Chang Zheng 10 차량 개발에 대한 진행 상황도 보고되었습니다. CASC는 이 시리즈가 이제 대규모 지상 테스트 개발의 빠른 차선에 완전히 진입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것은 10 년 말까지 달에 타이코넛을 착륙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차량이 될 것입니다.
Taikonauts Zhai Zhigang과 Wang Yaping이 새로운 EVA 달 우주복을 입고 있습니다. (제공: CMSA)
새로운 달 수트 공개
9월 말 충칭에서 열린 중국의 제3회 우주복 기술 포럼에서 새로운 달 우주복 디자인이 공개됐다. 새로운 EVA(extra-vehicular) 슈트는 2008년 선저우-7 미션 이후 착용해온 두 세대에 걸친 페이톈 우주복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페이티안(Feitian)이라는 이름은 전설적인 하늘을 나는 신의 이름을 딴 "하늘을 나는 하늘"이라는 뜻이며, CMSA는 전국 대회에서 새로운 슈트의 이름을 짓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출하도록 대중을 초대했습니다.
새로운 경량 슈트의 향상된 움직임 유연성은 무대와 홍보 비디오에서 입증되었습니다. 착용자들은 걷고, 손을 흔들고, 웅크리고, 기대고, 무릎을 꿇고, 사다리를 오르는 것이 보였다. 디자인에는 자유로운 흐름을 나타내는 빨간색 리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위치에서 시연된 새로운 달 우주복. (제공: CMSA)
헬멧은 더 넓은 시야를 허용하는 파노라마 눈부심 방지 바이저와 길고 짧은 초점 거리를 가진 두 개의 카메라를 자랑하여 지상의 지원 팀에게 1인칭 시점을 제공합니다. 이 슈트에는 전면의 다기능 제어 콘솔, 새로운 유연한 장갑 및 개선된 관절도 포함됩니다.
영상에 등장하는 타이코넛 왕야핑(Taikonaut Wang Yaping)은 자이 즈강(Zhai Zhigang)과 함께 달 표면을 밟은 최초의 여성이 될 후보로 꼽힌다. NASA는 2020년 아르테미스 임무를 위해 선발된 18명의 우주 비행사를 발표했는데, 이 중 9명의 여성은 크리스티나 코흐(Christina Koch)가 아르테미스 II 임무 동안 다른 어떤 여성보다 지구에서 더 멀리 여행할 것입니다. 아르테미스 III의 승무원은 10 년이 끝나기 전에 달 표면에 승무원을 착륙시킬 계획이며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왕야핑(Wang Yaping)은 3년 전 톈허(天河) 핵 외부에 하드웨어를 설치하면서 선저우-13호 임무에서 중국 최초의 여성 우주유영자가 되었다. 그녀는 두 번의 선저우 임무 동안 이미 197일을 우주에서 보냈는데, 이는 여성 타이코넛이 세운 가장 긴 시간 기록이다.
톈궁(天宮) 우주정거장의 선저우-18호 승무원. (제공: CCTV)
선저우 19
3명의 타이코넛은 10월 말에 지구로 귀환할 예정이며, 톈궁 우주 정거장에서 6개월간의 선저우-18호 순환 임무를 마칠 예정이다. 예광푸(葉光福) 사령관은 1년 넘게 우주에서 보낸 첫 번째 타이코넛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그의 두 번째 궤도 비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사령관은 앞서 지난 5월 승무원 리광수(Li Guangsu)와 함께 또 다른 기록을 세운 바 있다. 두 사람은 우주 정거장을 떠나 지금까지 중국에서 가장 긴 우주 유영을 했으며, 새로운 우주 쓰레기 보호 장치를 설치했을 때 8.5시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선저우-19 승무원은 현재 이달 29일 또는 30일 주취안(Jiuquan)에서 출발하는 Chang Zheng 2F/G에 실려 발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항공기는 우주정거장의 톈허(Tianhe) 핵심 모듈에 도킹할 예정이며, 승무원들은 선저우-18호 팀이 우주정거장을 떠나기 전에 인도식을 가질 예정이다. 새로운 승무원은 2월에 선발되었지만, 그들의 이름은 일반적으로 발사 하루 전쯤까지 발표되지 않습니다.
다음 달이면 중국이 무인 우주선 선저우-1호를 처음 발사한 지 25년이 되는 날이다. 중국은 2003년 선저우-5호 임무에서 승무원을 궤도에 진입시킨 세 번째 국가가 되어 발사 후 21시간 만에 귀환했으며, 현재 6개월마다 궤도 전초기지로 정기 임무를 보내고 있다.
스지안-19 캡슐은 내몽골의 에진 배너(Ejin Banner) 유적지에서 회수되었다. (제공: CGTN)
재사용 가능한 위성 발사 및 복구
9월 25일, Chang Zheng 2D 항공모함이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에서 스젠 19호 탑재체를 지구 저궤도로 들어 올렸다. 이 시리즈의 이전 위성과 달리 이 위성은 회수 가능한 캡슐로 구성된 중국 최초의 재사용 및 회수 가능한 위성으로, 10월 11일 둥펑 착륙 위치에서 성공적으로 회수되었습니다.
무게가 3,550kg인 이 재사용 가능한 위성은 일반적으로 우주에서 10일에서 20일 동안 머물며 10회에서 15회 정도 재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최대 500kg의 적재물을 운반할 수 있으며 샘플은 착륙 후 5시간 이내에 배송될 수 있습니다. 위성이 재비행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3개월이라고 합니다. 이 설계는 배터리로 구동되는 단기 구성 또는 태양 전지판의 지원을 받는 장기 구성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임무에는 태국과 파키스탄을 포함한 5개국에서 다양한 탑재체가 탑승했습니다. Shijian이라는 이름은 "연습"으로 번역되며, 선상 실험에는 미세 중력에서 미생물을 사육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이전에 회수 가능한 스젠 위성에 탑재된 과학 실험에는 유전 공학, 식물 씨앗을 미세중력에 노출시키는 것, 재료 공학 테스트 등이 있었다.
Qianfan (Thousand Sails) 위성의 렌더링. (제공: CCTV)
18개의 Qianfan 위성으로 구성된 두 번째 배치가 이번 주에 궤도로 보내졌습니다. 그러나 8월 6일 타이위안(台園)에서 발사된 첫 번째 배치는 일부 천문학자들을 우려하게 만들었다. 한 그룹은 관측된 등급이 권장 한계인 규모 7보다 더 밝다고 보고했습니다. 겉보기 크기에 사용되는 눈금은 역로그이므로 숫자가 낮을수록 물체가 더 밝습니다. 망원경의 도움 없이 육안으로 볼 수 있는 한계는 6등급이며, 이 초기 배치는 관측 등급이 8에서 4 사이인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이는 눈에 띄게 더 밝습니다.
초기 Starlink 위성은 천문학계의 유사한 관측 및 우려에 부응하여 여러 완화 기술을 테스트하고 구현하도록 촉구했습니다. 여기에는 위성의 밝기를 줄이기 위해 유전체 미러 필름 코팅을 적용하고 지상에서 볼 수 있는 반사를 피하기 위해 방향을 조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최신 Starlink v2 Mini 위성은 7등급에서 작동하는 반면 Direct-to-Cell 변형은 현재 더 밝은 것으로 이해됩니다. 운영사인 Shanghai Spacecom Satellite Technology가 후속 배치 설계에 완화 기술을 적용할지 여부는 시간이 말해 줄 것입니다.
라운드업 시작
9월 24일 02:32 UTC에 산둥(Shandong)성 하이양(Haiyang) 우주기지 연안해의 해상 발사선 둥팡 항톈강(Dongfang Hangtiangang)에서 지룽-3(또는 스마트 드래곤 3)가 발사되었다. 이 위성에는 C-밴드 레이더 감지 위성인 간저우-1호를 포함한 여러 탑재체가 탑재되어 있었으며, 이 위성은 고도 500km에서 중국 북서부 지역을 커버할 예정이다. 이것은 10시간에서 12시간 이내에 전 세계적으로 이미징을 위한 가용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6개의 위성군 중 첫 번째 위성군입니다. 이 임무는 또한 길림대학교가 개발한 미터 수준의 감지 장비를 탑재한 광학 감지 위성을 탑재했습니다. 이것은 3.35m 페어링이 있고 거의 32m 높이를 측정하는이 중형 4 단계 차량의 네 번째 해상 발사였습니다.
이것은 CAS Space가 개발한 4단 고체 연료 운반선인 Kinetica-1으로도 알려진 Lijian-1의 네 번째 비행이었습니다. 이 임무는 9월 24일 23시 33분(UTC)에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의 제130기지 패드에서 발사되었다. 이 위성에는 AIRSAT-01과 02를 포함한 5개의 위성이 탑재되어 있었는데, 이들 위성에는 1m 이상의 해상도를 자랑하는 Ku-band synthetic aperture radar(SAR)가 탑재되어 있었다. 주로 하루 종일 및 전천후 고해상도 마이크로파 지상 원격 감지에 사용되지만 새로운 SAR 기술도 검증할 것입니다. 탑재된 평면 패널 시스템은 모든 위성에서 처음으로 펼쳐진 원통형 파라볼릭 SAR 안테나를 사용하며 온보드 이미징 처리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편 CAS 스페이스는 키네티카-2 캐리어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달 12m 길이의 액체 산소 탱크 1기를 완공했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이 탱크의 첫 번째 단계에 사용될 6개 탱크 중 하나다.
Chang Zheng 2D는 Shijian 19를 출시합니다. (제공: Shanghai Aerospace)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Chang Zheng 2D는 9월 27일 10:30 UTC에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의 9401 기지에서 중국 최초의 재사용 및 회수 가능한 위성을 발사했습니다. 최대 15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는 이 캡슐은 10월 11일 내몽골 서쪽 끝에 있는 에진 배너(Ejin Banner)의 둥펑(Dongfeng) 착륙 지점에서 회수되었다.
10월 10일 목요일 13:50 UTC에 중국 시창 위성 발사 센터의 LC-2에서 세 번째 Weixing Hulianwang Gaogui 위성을 싣고 발사된 Chang Zheng(Long March) 3B/E. 이것은 CZ-3 차량의이 버전의 99 번째 비행이었으며,이 시리즈의 세 번째 인터넷 통신 위성으로 7 개월 이내에 정지 궤도에 진입했습니다. 중국우주기술아카데미(China Academy of Space Technology)에서 개발한 이 탑재체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Chang Zheng 6A가 Taiyuan 위성 발사 센터의 패드 LC-9A에서 Qianfan G60 위성의 두 번째 배치를 발사합니다. (제공: CCTV)
중국 산시(Shanxi)성의 타이위안(Taiyuan) 위성발사센터에서 발사된 창정(Chang Zheng) 6A호는 G60 위성군을 위한 18개의 첸판(Qianfan) 위성으로 구성된 두 번째 배치를 싣고 극궤도에 진입했으며, 그 중 첫 번째는 8월 초에 발사되었다. 발사는 10월 15일 11:06 UTC에 이루어졌습니다. 중형 리프트 CZ-6A는 액체 등유(RP-1)와 산소를 연소하고 4개의 스트랩온 고체 로켓 부스터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올해 여섯 번째 임무였습니다. 2022년부터 운용된 이 차량은 현재까지 7차례 발사에 성공했지만, 최근 임무에서 배치 후 상부 스테이지에서 파편이 발생하는 이별 사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이전 G60 발사에서 두드러졌으며, 그 후 LeoLabs는 약 320km에서 1,500km 사이에 분포된 최소 700개의 추적 가능한 파편 조각을 추적했다고 보고했습니다.
10월 15일 중국에서 이뤄진 두 차례의 발사 중 두 번째 발사는 UTC 기준 23시 45분에 주취안 위성발사센터의 제9401기지(SLS-2)에서 이뤄졌다. CZ-4C는 Gaofen-12 고해상도 원격 감지 위성을 태양 동기 궤도로 운반했습니다. 이 위성은 중국 고화질 지구 관측 시스템(CHEOS)을 위해 SAR 이미징을 사용하는 일련의 위성 중 하나입니다. 이는 토지, 작물 및 도시 계획뿐만 아니라 재난 지원 및 완화를 지원합니다. 이 위성은 서브미터 해상도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Yaogan-29의 민간용 변형으로 의심됩니다. 이 비행은 Chang Zheng 4C의 올해 두 번째 비행이었지만 전체적으로는 55번째 비행이었습니다. 이 차량은 2006년 처음 활성화된 이래 많은 Yaogan, Gaofen, Fengyun 및 Shiyan 페이로드를 궤도로 들어 올리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것은 Chang Zheng 차량 제품군의 540번째 발사였습니다.
(리드 이미지: 10월 15일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에서 발사된 Chang Zheng 4C가 Gaofen-12 05를 싣고 궤도에 진입하고 있다. 크레딧: CC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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