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질문 누리로나 8200번대 기관차는 열차 내 모터의 소자가 어떻게 되죠?
월롱 스테이션 추천 0 조회 686 09.10.21 16:29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9.10.21 19:09

    첫댓글 8000호대는 초퍼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누리로의 경우 일본제이니 만큼 당연히 IGBT소재이고 그나마 유사한 구동음이 E531계 교류버전인듯 합니다. 8200호대의 경우는 잘 모르겠군요.....(유럽제가 제어방식이 약간 독특해서...)

  • 09.10.21 21:13

    8000은 싸이리스터 위상제어?, 8200은 VVVF-GTO 아닌가요??? 그리고, KTX-2는 IGBT로 알고 있습니다.

  • 09.10.21 21:51

    K2도 IGBT입니다. 시험차인 HSR350x가 IGCT를 썼습니다.

  • 8000호대는 사이리스터제어라고 들었습니다만... 그래서 우~우우우우웅~~ 소리가.. ㅋㅋㅋ

  • 09.10.23 16:01

    8000호대는 사이리스터제어가 아니라 전자제어를 사용합니다.

  • 09.10.23 16:01

    용어풀이가 좀 잘못된것 같은데,모터의 소자가 아니라 제어장치(주변환장치)라고 쓰셔야 알맞습니다. 모터는 대차에 붙은 전동기지요.. KTX-1은 쵸퍼와 VVVF의 중간단계에 가까운 사이리스터 위상제어를 사용하며 누리로는 IGBT 8200호대는 제어장치는 VVVF-GTO 이지만 보조전원장치에는 IGBT를 씁니다.

  • 09.12.09 20:53

    음...용어 사용이 좀 이상한데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