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디서 주워 들은 바로는 KTX-1은 쵸퍼제어방식, KTX-2는 IGBT 방식이라고 들었어요.
(틀렸으면 지적은 환영합니다만, 태클은 사양하겠습니다.)
그런데 누리로도 전기철도인데요... 누리로는 어떤 제어방식을 채택했습니까?
그리고 불협화음 구동음으로 유명한 8200번대 기관차, 그리고 8000번대 기관차도 알고 싶습니다.
첫댓글 8000호대는 초퍼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누리로의 경우 일본제이니 만큼 당연히 IGBT소재이고 그나마 유사한 구동음이 E531계 교류버전인듯 합니다. 8200호대의 경우는 잘 모르겠군요.....(유럽제가 제어방식이 약간 독특해서...)
8000은 싸이리스터 위상제어?, 8200은 VVVF-GTO 아닌가요??? 그리고, KTX-2는 IGBT로 알고 있습니다.
K2도 IGBT입니다. 시험차인 HSR350x가 IGCT를 썼습니다.
8000호대는 사이리스터제어라고 들었습니다만... 그래서 우~우우우우웅~~ 소리가.. ㅋㅋㅋ
8000호대는 사이리스터제어가 아니라 전자제어를 사용합니다.
용어풀이가 좀 잘못된것 같은데,모터의 소자가 아니라 제어장치(주변환장치)라고 쓰셔야 알맞습니다. 모터는 대차에 붙은 전동기지요.. KTX-1은 쵸퍼와 VVVF의 중간단계에 가까운 사이리스터 위상제어를 사용하며 누리로는 IGBT 8200호대는 제어장치는 VVVF-GTO 이지만 보조전원장치에는 IGBT를 씁니다.
음...용어 사용이 좀 이상한데요
첫댓글 8000호대는 초퍼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누리로의 경우 일본제이니 만큼 당연히 IGBT소재이고 그나마 유사한 구동음이 E531계 교류버전인듯 합니다. 8200호대의 경우는 잘 모르겠군요.....(유럽제가 제어방식이 약간 독특해서...)
8000은 싸이리스터 위상제어?, 8200은 VVVF-GTO 아닌가요??? 그리고, KTX-2는 IGBT로 알고 있습니다.
K2도 IGBT입니다. 시험차인 HSR350x가 IGCT를 썼습니다.
8000호대는 사이리스터제어라고 들었습니다만... 그래서 우~우우우우웅~~ 소리가.. ㅋㅋㅋ
8000호대는 사이리스터제어가 아니라 전자제어를 사용합니다.
용어풀이가 좀 잘못된것 같은데,모터의 소자가 아니라 제어장치(주변환장치)라고 쓰셔야 알맞습니다. 모터는 대차에 붙은 전동기지요.. KTX-1은 쵸퍼와 VVVF의 중간단계에 가까운 사이리스터 위상제어를 사용하며 누리로는 IGBT 8200호대는 제어장치는 VVVF-GTO 이지만 보조전원장치에는 IGBT를 씁니다.
음...용어 사용이 좀 이상한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