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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A의 우주 발사 시스템(Space Launch System)은 올해 10년 동안 발사된 또 다른 새턴 V급 중량물 수송 차량으로, 오리온 우주선의 문제로 아르테미스 II가 더 지연될 위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번째 비행과 첫 번째 승무원 수송 비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르테미스 II 준비가 진행되는 동안 SLS에 대한 향후 업그레이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르테미스 II의 핵심 스테이지, 고체 로켓 부스터(SRB) 세그먼트 및 발사체 스테이지 어댑터(LVSA)는 케네디 우주 센터(KSC)에 있으며 쌓기 전에 보관되고 있습니다. 코어 스테이지와 RS-25 엔진 4대는 올해 7월 23일 바지선 페가수스호에 실려 KSC 턴베이슨에 도착했으며, SRB 세그먼트는 2023년 9월 25일 유타에서 KSC로 기차로 도착했다.
앨라배마주 마셜 우주비행센터(MSFC)에서 제작된 LVSA는 코어 스테이지 도착 6일 후인 7월 29일 페가수스에 탑재되어 KSC에 도착했다. 코어 스테이지는 VAB 이송 통로에 있으며 질량과 무게 중심이 측정되었습니다. SRB 세그먼트는 RPSF(Rotation, Processing, and Surge Facility)에 있고 LVSA는 VAB의 하이 베이 4에 있습니다.
Delta IV 2단을 기반으로 하는 ICPS-2 상위 단계는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ULA 델타 작전 센터에 있으며, 오리온 발사 중단 시스템(LAS)은 KSC의 발사 중단 시스템 시설에 있습니다. 아르테미스 II SLS 발사체에서 아직 인도가 필요한 유일한 부분은 현재 MSFC에 있는 오리온 스테이지 어댑터로, ICPS를 오리온 서비스 모듈에 연결합니다.
Mobile Launcher 1(ML1)은 10월 3일 Pad 39B에서 VAB(Vehicle Assembly Building)로 롤백되어 다음 날 High Bay 3에 배치되었습니다. ML1 롤백은 아르테미스 II의 스택이 시작될 때 감시 항목으로 간주되었지만 오리온 명령 모듈의 열 차폐 문제로 인해 스택 타임라인이 불확실합니다.
ML1은 2023년 1월 이후 처음으로 High Bay 3에 있습니다. 아르테미스 I 비행 후 발사로 인한 손상으로 인해 구조물 수리가 필요했습니다. 타워의 엘리베이터가 손상되고 일부 공압 라인이 손상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사 후 35분 동안 구조물이 자동으로 세척되는 것을 방지하여 고체 로켓 부스터의 배기 가스로 인한 부식 손상을 방지했습니다.
ML1의 비상 대원 탈출 시스템은 테스트 중에 여기에 표시됩니다. (제공: NASA/Kim Shiflett)
ML1의 배관에서 부식이 발생한 것은 수동으로 수행된 세척이 5일 지연되었기 때문입니다. ML1이 VAB 근처의 서쪽 공원 부지에 있는 동안 구조물에서 배관 수리가 시작되었습니다. 2023년 8월 ML1이 Pad 39B에 도입된 후 승무원 비상 탈출 시스템이 설치되었습니다. 소음 억제 시스템 및 기타 항목에 대한 업그레이드도 여러 테스트와 함께 수행되었습니다.
ML1이 VAB로 롤백되기 전에 I-빔이 타워에 설치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아직 설계 중인 비상 패드 접근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NASA는 이 액세스 시스템을 사용하여 패드의 만료된 비행 종료 시스템(FTS)을 변경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FTS를 변경하기 위해 VAB로 롤백해야 할 필요성은 초기 발사 시도 후 Artemis I 발사 지연 중에 논의 된 요점이었습니다.
ML1은 현재 아르테미스 II 발사체에 쌓기 위해 준비 중이며, 이러한 준비에는 약 3주에서 4주가 소요될 예정이다. 그러나 NASA는 적층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Orion 열 차폐의 전진 경로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를 원합니다. 아르테미스 I이 귀환한 후 오리온 열 차폐에서 디봇이 발견되었고, NASA는 아르테미스 II를 진행하기 전에 이 문제와 필요한 재설계 또는 기타 완화 조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아르테미스 II용 부스터 세그먼트 10개가 기차로 KSC에 도착합니다. (제공: NASA)
적재가 시작되기 2주에서 4주 전에 체크포인트 회의가 있을 예정이며, 이 회의는 이론적으로 빠르면 10월 말에 열릴 수 있습니다. 방열판 결정과 함께 눈여겨봐야 할 아이템입니다. NASA는 일반적으로 발사 1년 전에 SRB를 쌓기를 원하지만, 반복되는 지연으로 인해 아르테미스 I의 비행 전에 분석 및 면제되었습니다.
아르테미스 II는 현재 4명의 우주비행사 승무원과 함께 2025년 9월에 발사될 예정이지만, 오리온 열 차폐에 대한 NASA의 결정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우주비행사 리드 와이즈먼(Reid Wiseman), 빅터 글로버(Victor Glover), 크리스티나 코흐(Christina Koch), 그리고 캐나다의 제레미 한센(Jeremy Hansen)은 현재 비행을 위해 훈련 중이다.
아르테미스 III와 아르테미스 IV용 SLS 하드웨어도 KSC에 있다. 아르테미스 III SLS 엔진부와 보트테일은 우주시스템처리시설(SSPF)에 있으며, 코어 스테이지의 다른 요소는 2025년에 인도될 예정이다. 그해 말에 도착하면 아르테미스 III 코어 단계는 2026년까지 완성되지 않을 것입니다.
아르테미스 IV의 엔진 부분은 KSC에서 페가수스 바지선을 떠나는 모습입니다. (제공: NASA/저스틴 로버트)
아르테미스 IV는 SLS의 Block 1B 변형을 처음 사용하는 임무이기 때문에 새로운 ML(ML2)이 필요합니다. 블록 1B는 탐사 상위 단계(EUS)로 알려진 새로운 상위 단계를 사용합니다. ML2는 EUS를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현재 KSC에서 건설 중이며 제작 70%가 완료되고 시공이 25% 완료되었지만 프로젝트는 비용 초과와 지연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인류 최초의 달 착륙인 아르테미스 III는 현재 2026년 9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블록 1B의 첫 비행이자 게이트웨이 조립 비행인 아르테미스 IV는 2028년 9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임무의 많은 요소가 아직 작업 중이므로 해당 날짜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아르테미스 IV의 핵심 단계 엔진 섹션도 KSC에 있으며, 아르테미스 II LVSA 및 아르테미스 III 엔진 섹션 보트 테일과 동시에 페가수스 바지선에 도착했습니다. 엔진 부분은 아르테미스 I과 II처럼 단일 유닛으로 납품되는 것이 아니라 코어가 KSC에 도착하면 코어 스테이지에 추가됩니다.
BOLE 세그먼트가 최종 조립을 위해 운송되는 모습이 표시됩니다. (제공: Northrop Grumman)
한 번의 발사로 승무원과 무거운 화물을 달로 보낼 수 있는 새로운 상부 단계 외에도 복합 케이스가 있는 업그레이드된 고체 로켓 부스터도 향후 SLS 임무를 위해 계획되어 있습니다. 블록 2 SLS는 블록 1B와 동일한 코어 스테이지 및 EUS를 사용하지만 SRB를 더 가벼운 복합 케이스를 사용하는 업그레이드된 버전으로 교체합니다.
BOLE(Booster Obsolescence and Life Extension Motor)로 알려진 업그레이드된 SRB의 첫 번째 본격적인 테스트 품목은 현재 2025년 봄에 유타주 프로몬토리에 있는 Northrop Grumman 시설에서 발사될 예정입니다. 블록 2와 BOLE 부스터는 SLS의 아홉 번째 임무인 아르테미스 IX에 사용될 예정이며, 프로그램이 계속 운영된다면 2030년대에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리드 이미지:SLS Mobile Launcher 1이 2024년 10월 4일에 High Bay 3로 이동합니다. 사진 제공: NASA/Ben Smegels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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