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식재설계론 7주차 요약정리 08450152김현중
12장 산림조경과 식재설계
1.수종의 선정 : 모든 경관은 침엽수와 활엽수의 적절한 비례를 통해 개선되어진다.
2.식재지역의 형태
토양이나 지형 등의 변화가 있는 곳에서는, 환경의 특성과 조건에 적합한 수종의 선택 등 좋은 산림시업을 통해서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①식물의 천연분포 : 구성에 있어서의 균형 유지, 수목군 자체 내에 있어서의 형태와 변화성
-균형유지 : 하나의 수목군에 있어서 특히 군이 작을 때에는 주앙ㅇ에 가장 큰 나무를 심어야 한다,
-형태와 변화성 부여 : 너무 적은 변화는 단조로움을 가져오며, 너무 많은 변화는 혼동을 야 기 한다,
3.산림의 경관관리방법
①경관의 악화 : 인간의 활동이 경관의 시각적인 질을 저해할 때 일어나는 것
②경관의 훼손 : 대게 단시일 내에 전체 경관에 걸쳐서 일어난다.
③경관의 보존 : 시각자원을 원형 그대로 유지하는 것
④경관의 유보 : 임지이용활동자체는 시각적 관심을 끌지 않도록 하고 주변경관과 통합되도록 한다.
⑤경관의 향상 : 변화가 없는 단조로운 곳에 시각적 변화를 증진시키는 것
⑥경관의 수식 : 임지관리활동이 주변경관의 특성보다 시각적으로 더 강할 때 일어난다.
⑦경관의 복구 : 아름답지 못한 시각적 효과를 회복하거나 최소로 줄이는 방향에서 임지를 관리하는 것
4.자연공원구역내 산립시업지침
여기에 수록하는 지침은 자연공원법이 제정되기 전에 마련된 것으로 보완수정이 필요하다,
13장 학교조경과 식재설계
1.서론
①학교조경의 의의 : 건물의 외부공간을 대상으로 상기의 기능이 원활히 수행되면서, 건물과 조화를 이루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②현행 학교조경의 중요성
: 학교조경관계의 법령 제정 및 정책적인 예산의 책정, 그리고 장기 발전계획에 의한 체계적인 조경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2.학교와 지역사회
①학교의 기능 : 크게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학생들이 교육을 받는 장소로서의 협의의 기능이고, 둘째는 그 지역사회의 중심이라는 포괄적인 기능이다.
②교지의 선정 : 교육효과만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풍부한 사회적 환경과 생활적 환경을 접할 수 있는 곳에 교지가 선정되어야 한다.
3.학교의 조경식재
①식재계획과정 : 이러한 목표설정 하에 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그리고 특히 시각분석으로 학교부지 인접지역의 조망과 경관을 조사하고 소음에 대해서도 조사하여 대책을 강구하도록 한다.
②자료수집 및 현황조사 분석
-자료수집 : 가장 중요한 자료는 각종 교재에 언급되고 있는 식물종류를 빠뜨리지 않고 조사 하는 것이다.
-현황조사 및 분석
a.자연환경 : 지형, 토양, 식생, 수문, 기후, 야생동물 등
b,인문환경 : 인접 도로현황, 인접 토지현황, 학생과 교직원의 숫자, 역사적 요소, 학교의 교육방침과 교훈 등
c.시각분석
③학교의 공간구성계획
-교사부지 : 접근성, 전망, 향 등을 고려하여 교육목적과 독창성이 가장 잘 구현될 수 있는 위치에 자리 잡게 한다.
-체육장 용지 : 가장 경사가 완만한 평지를 택하되 운동장의 소음과 과격한 운동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건물의 유리창 파손이 생기지 않도록 거리를 고려하여 배치한다.
-야외실습지 : 구석진 곳에 학생들의 자연학습을 위한 교재원, 식물포지, 동물 사육장 등을 배치한다.
-외곽녹지대 : 폭 10m 이상의 완충녹재대를 식재밀도가 높게 조성되도록 한다.
④식물재료의 선정
-교과서에서 취급된 식물을 우선적으로 선정한다.
-학생들의 기호를 고려하여 선정한다.
-향토식물을 선정하도록 한다.
-관상가치가 있는 식물을 선정하도록 한다,
-학교를 상징하고 학생들에게 수심양성의 지표가 될 교목과 목화를 선정하도록 한다.
-야생동물의 먹이가 풍부한 식물이 선정되어야 한다.
-주변환경에 내성이 강한 식물이 선정되어야 한다.
-생장속도가 ᄈᆞ른 수목이 우선적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식물소재의 구독 여부를 확인 후에 선정하여야 한다.
⑤구역에 따른 식재
-교사부지의 식재
a.전정구 : 건물이 위주가 된 구역이기 때문에 건물과의 관계가 고려되어야 한다,
b.중정구 : 대교목류의 식재보다는 화목류를 식재하거나 정형적인 자수화단을 설치하여 흥미를 돋굴 수 있게 한다.
c.측정구 :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녹음수를 식재하고 그 밑에 벤치를 설치하도록 한다,
d.후정구 : 차가운 북서풍을 막을 수 있도록 상록수를 밀식하여 방풍효과를 얻도록 한다.
-체육장 용지의 식재
: 운동공간과 놀이공간, 그리고 휴식공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각 공간의 기능에 맞게 식재함이 필요하다 하겠다.
-야외 실습지의 식재
a.교재원 : 교재식물만을 한 곳에 모아 심어 놓은 독립교재원과 녹지나 운동장 주변 또는 교사 근처에 심은 식물을 교재용 식물로 구성되게끔 조성한 분산교재원의 두 가지가 있다.
b.생산원 : 학생들이 일정한 계획에 따라 식물재배에 대한 기술을 터득하게 한다.
-외곽 녹지의 식재
a.차폐식재 : 주변에 대부분 시각상 아름답지 못한 조망이 전개되므로 차폐시킴이 필요하다.
b.방음식재 : 소음을 차단 내지는 감소시켜 생리적 고통을 덜고자 하는 것이다.
c.방풍식재 : 바람을 막거나 약화시킬 뿐 아니라 바람에 의해 운반되는 먼지, 눈, 안개 등을 막아 그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아늑한 학교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⑥대학캠퍼스의 식재
대학캠퍼스는 광대한 면적을 갖추게 되므로 이 스케일에 맞는 식재가 요구된다. 또한 대학캠퍼스는 축소된 도시의 기능을 갖추게 되므로 이러한 분위기에 맞는 식재계획이 필요하다.
4.맺는 말
학교 조경은 학생들에게 정서적 품성을 키워주며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지역사회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도시 오픈 스페이스로서의 기능도 충족시켜 줄 수 있게 조성되어야 한다.
14장 옥상 및 인공지반조경과 식재설계
1.서론
①옥상조경의 기원
: 역사적인 기원은 신바빌로니아의 수도 비빌론시의 성곽에 축조된 공중정원이 그 효시라고 볼 수 있다.
②옥상조경의 범위 : 인공지반 위의 조경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며 좁은 의미로 볼 때 인공지반 위의 조경에 옥상조경이 포함된다. 옥상조경과 인공지반 위의 조경은 식재 환경적인 측면에서 거의 동일한 조건을 갖고 있기 떄문에 이들을 분리하지 않고 옥상조경으로 통일하였다.
③옥상조경의 의의와 필요성
-옥상조경의 의의
: 옥상이나 인공지반 위의 공간을 이용적인 면에서 생각한다면 단순히 놀이, 운동, 휴식, 집합 등의 공공적 이용ㅇ 과 식재에 중점을 둔 정원적 이용의 측면에서 볼 때 과밀하고 악화된 도시환경이란 점에서 정원적 이용이 도시환경 의 질을 높이고 도시미관의 증진에 큰 의의가 있다.
-옥상조경의 필요성
a.공간의 효과적 이용
: 경제적인 면을 중시하고 있어 옥상도 이에 상응되는 여러 가지 시설물이나 상업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조경식재설계론 7주차 요약정리.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