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다가스카르 쥐여우원숭이 레트로바이러스는 다양하며 북극곰이나 집에서 기르는 양에서 발견되는 바이러스와 놀랍도록 유사합니다.
날짜:
2023년 1월 13일
원천:
동물원 및 야생 동물 연구를 위한 라이프니츠 연구소(IZW)
요약:
마다가스카르는 생쥐여우원숭이를 포함한 많은 여우원숭이 종 중에서 많은 수의 고유종이 있는 독특한 생물다양성의 본거지입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레트로바이러스에서도 발견됩니다. 생물학자들은 쥐여우원숭이 게놈을 분석하고 쥐여우원숭이 생식계열의 고대 감염을 나타내는 두 종류의 바이러스를 확인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이제 여우원숭이 유전자와 유사하게 행동하므로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ERV)라고 합니다. 확인된 레트로바이러스 중 일부가 북극곰이나 집에서 기르는 양과 같은 매우 다른 포유동물에서 발견되는 바이러스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이것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레트로바이러스의 호스트 스위칭의 흥미롭고 복잡한 패턴을 시사합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생쥐여우원숭이를 포함한 많은 여우원숭이 종 중에서 많은 수의 고유종이 있는 독특한 생물다양성의 본거지입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그들의 레트로바이러스에서도 발견되며, Leibniz Institute of Zoo and Wildlife Research(Leibniz-IZW)와 스털링 대학(University of Stirling)의 과학자들이 이끄는 팀은 "바이러스 진화" 저널에 보고했습니다. 그들은 쥐여우원숭이 게놈을 분석하고 쥐여우원숭이 생식계열의 고대 감염을 나타내는 두 종류의 바이러스를 확인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이제 여우원숭이 유전자와 유사하게 행동하므로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ERV)라고 합니다. 확인된 레트로바이러스 중 일부가 북극곰이나 집에서 기르는 양과 같은 매우 다른 포유동물에서 발견되는 바이러스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분석을 위해 팀은 4종의 마다가스카르 쥐 여우원숭이에서 혈액 샘플을 수집하고 높은 처리량 시퀀싱을 사용하여 스크리닝했습니다. 과학자들은 마우스 여우원숭이 생식계열의 고대 감염을 나타내는 여우원숭이 게놈에서 2개의 감마 및 3개의 베타 레트로바이러스 서열을 확인했습니다. 그 이후로 바이러스 DNA는 숙주 게놈에 통합되었으며 바이러스는 더 이상 활동하지 않거나 감염되지 않습니다. DAAD(German Academic Exchange Service) 지원 과학자이자 스털링 대학교 조교수인 Sharon Kessler 박사는 "확인된 두 가지 감마 레트로바이러스 중 하나가 북극곰에서 기술된 ERV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북극곰 바이러스는 진화적 관점에서 볼 때 젊은 반면 여우원숭이 바이러스는 오래되었습니다. "
베타 레트로바이러스 사이에는 더 놀라운 일이 있었습니다. 국내 양에서 ERV를 형성하는 Jaagsiekte sheep retrovirus(JSRV)라고 불리는 국내 양을 감염시키는 악성 레트로 바이러스는 국내 양, 염소 및 그 친척에 국한된 바이러스로 생각됩니다. 최초의 복제 양 "Dolly"는 JSRV 감염 및 후속 질병 후 안락사. 마우스 여우 원숭이는 게놈에 밀접하게 관련된 JSRV 유사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이는 JSRV 유사 바이러스가 포유류 사이에 더 널리 퍼져 있고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상당히 오래되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왜 이러한 바이러스가 서로 다른 종에서만 나타나는지 궁금합니다."라고 Leibniz의 책임자인 Alex Greenwood 교수는 말합니다. -IZW Department of Wildlife Diseases, 샘플 스크리닝이 수행된 곳. 비슷하게, 연구팀은 또한 쥐 여우원숭이에서 다람쥐원숭이, 흡혈박쥐, 유대류에서 발견되는 레트로바이러스와 관련된 바이러스를 확인했습니다. Greenwood는 "이 그룹의 바이러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유사한 바이러스의 예가 자연계에 현재 감염성 외인성 대응 물을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아주 어린 바이러스를 포함하여 많은 곳에서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흥미로워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관찰된 마우스 여우원숭이 레트로바이러스 다양성의 대부분은 비영장류 바이러스와 연관되어 있으며, 이는 여우원숭이의 조상이 마다가스카르를 식민지로 만들던 시기에 복잡한 바이러스 숙주 전환 패턴을 시사합니다. 바이러스 다양성에 대한 추가 연구는 포유류 사이의 레트로바이러스 전염의 복잡한 역사를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Kessler 박사와 Greenwood 교수는 Mahajanga 대학(마다가스카르)의 Solofonirina Rasoloharijaona 교수, Hannover 수의과 대학 재단(Foundation)의 Ute Radespiel 교수, 니코시아 대학(키프로스)의 Kyriakos Tsangaras 박사와 협력하여 이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미국물리인류학자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al Anthropologists)의 자금 지원으로 가능해진 과학적 조사
레트로바이러스는 유전 물질을 숙주 세포의 게놈에 통합하여 복제하는 바이러스입니다. 감염된 세포가 생식 세포인 경우 레트로바이러스는 이후에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로 전달되어 숙주 게놈의 일부로서 집단 전체에 퍼질 수 있습니다. 반복된 감염으로 인해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가 포유류 게놈에 편재되어 있으며 때로는 숙주 게놈의 상당 부분을 구성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레트로바이러스 통합은 매우 오래되었고 이미 저하되어 비활성 상태입니다. 호스트 건강에 대한 초기 영향은 수백만 년의 진화로 감소했습니다.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