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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 요약
: 카마존 기존모드와 하드모드를 두개로 운영하되 보상차이는 명예적으로만 나도록 하자.
이 글은 카마존이 궤도.mk2라는 오명을 갖고 콜로,아레나,레이드와 다르게 컨텐츠로 인정받지 못하기에 그에 대한 대안을 개발자분들께 제안하고자 적게 되었습니다.
1번 의견은 건의 초기의 극단적 의견과 그에 대한 유저들의 반론+대안이고
2번 의견은 후에 일시정지=세이브&로드라는 문제점을 바꾸자는 현실적 타협안입니다.
3번 의견은 2번의 타협안의 기준이 애매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좀 더 나아가 일반모드와 하드모드 2개로 분류하자는 절충안입니다.
(1. 카마존의 리셋 기능을 없애자!) - 극단적이니 참고만
로그라이크를 해본 사람이라면 빡치더라도 랜덤성때문에 웃고 우는 쫄깃함을 매력으로 꼽을겁니다.
그 랜덤성때문에 똑같은 스테이지를 계속 반복하더라도 새로운 게임을 하는 신선함을 맛보구요.
카마존은 아이템이나 ?를 랜덤성 갖기때문에 유저들이 로그라이크를 경험하게 하고자하는 취지에 맞으나 궤도.mk2라는 오명을 갖고 있는 반쪽짜리 컨텐츠입니다.
초창기에 카마존이 나온다고 했을떄, 사람들은 로그라이크라는걸 인지하고 레이저포탑같은 함정이 있을수도 있으니 1, 2성 정찰병들을 보내 위치를 파악하고 한걸음 한걸음 돌다리를 두드리는 전략도 세우면서 많은 공략법들이 나왔었습니다.
그러나 전투측면에서 일시정지 기능이 가능함이 퍼지면서 다들 정찰은 무슨 수많은 1~2성친구들은 사용처가 없으며 무조건 메인 캐릭터 4~6명만 쓰다보니 메인캐릭터가 죽으면 그냥 바로 하산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카마존에서 1~2성을 사용하기위한 예를 든다면 한 스테이지는 전부 폭탄마가 준비하고 있어서 자폭하다보니 약하거나 키우지못한 친구들을 보내는게 해결책일수도 있지않겠습니까?
이는 다양한 캐릭터를 사용하길 바라는 콩스의 설계 방향성과 맞으며 도감작외에 사용처가 없는 1성캐릭터들에게도 구직자리를 줄 수있습니다.
콩스도 이를 의식하여 전시즌에 1성 던지기메타를 꿈꾸며 아군캐릭터가 죽을시 체력회복, 공격력증가 같은 템을 내놓았으나.....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일시정지 하나만으로 정말 수많은 전략들이 사라지면서 카마존의 색깔을 잃어버리고 궤도와 다를게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세이브&로드가 가능한 로그라이크라니. 듣도보도 못한 애깁니다.
그냥 무조건 메인덱으로만 만전으로 등반하고 위험시 리셋하면 된다는 생각에 보조캐릭터의 사용은 제로! 그리고 메인덱에 손실이 나면 무조건 하산.
기적과도 같은 ?에서의 도박을 바라며 쪼꼼이라도 더 간다는 선택지가 아예 존재하지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에서의 부활, 힐 기능조차 있으나 마나하고 다들 웬만큼 좋은 아이템을 이미 얻었다면 저주아이템 획득, 아이템 강탈같은 하이리스크만 있는 ?를 안가려는 경향이 즐비합니다.
그리고 사실상 저주아이템 마저도 템이 8개 이상이면 손쉽게 떨쳐낼수 있다보니 그렇게 큰 리스크가 있지도 않습니다. 사실상 ? 의 가장 큰 리스크는 내가 가지고 있는 좋은 아이템의 강탈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론 이런 저주아이템도 ?에서만 없앨수 있다던지, 기존 아이템 1개와 맞바꿀수있는게 아니라 2~3번을 겹쳐야 없어진다는지 좀 더 저주제거 방법을 어렵게 만드는것이 맞다고 봅니다.
하나 더 일시정지로 인해 의미가 퇴색부분이 있다면 랭킹 시스템입니다.
사실상 랭킹 시스템은 시즌 새로 시~작!하는 순간 뱃지를 얻은후 ?에가서 경비병을 통해 보스로 가는 단축전략 말고는 전략이랄게 없습니다. 먼저 간 사람을 무조건 1등으로 쳐주고 그다음 하산하는 층은 거의 다 거기서 거깁니다. 전투는 리셋이 가능하기에 딱히 급하게 달리는 사람이 배치실수때문에 넘어질일도 없습니다. 리셋하면 그만.
그래서 2~3일차에만 정상찍고 내려오면 그 아성을 깨는 사람은 거의 있지도 않고 엎치락뒤치락하는 순위경쟁과 명예싸움은 1도 존재하지않습니다.
?를 통한 극적인 아이템을 얻어 역전한다는건 꿈꿀수도 없고 전투에서 세이브&로드때문에 사실상 누가 빨리빨리 올라가느냐인 선착순 싸움이지. 전략적으로 위험한 랜덤성을 최소화하면서 긍정적인 랜덤성을 최대화하는 두뇌싸움은 1도 없습니다. 사실상 ?를 통한 아이템운 좋은 사람이 1등으로 올라가는 극적인 모습도 없구요.
이도 일시정지 세이브&로드때문에 로그라이크의 색이 옅어지는 문제점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이런 선착순 순위 경쟁이 끝나고 이번시즌에 ?를 갈 이유가 하나있다면 신op아이템 만드레이크 딱 하나 있겠네요. 그걸 얻엇다면 ?는 갈 필요 자체가 없습니다.
본래 ?는 도박처럼 뒤가 없거나 일확천금을 원하는 게이머들이 1%의 희망을 걸면서 희비를 겪는 로그라이크의 꽃과도 같은 컨텐츠여야하는데,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이라는 기피요소가 되고 있어요.
어차피 상점에서의 보상은 다들 챙겨갈정도로 병뚜껑은 넉넉한데,
가지고 놀만한 컨텐츠의 쫄깃함을 위해서라도 일시정지로 인한 리셋기능이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로 토론을 하다보니 대부분의 반대의견은
1. 병뚜껑 수급량이 줄어들어서 망치수급량이 줄어든다는 내용
2. 난이도 간접상향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원치않는다
3. 만족스럽지못한 ai로 인해 자멸하는 경우 리셋이 필요하다
4. 근거리면역, 원거리면역, 포탑에 대한 확인이 번거로워진다
라는 의견이었습니다.
-이는 병뚜껑 자체의 수급량을 조금씩 늘린다던지
-각층의 난이도를 전체적으로 하향한다던지(가장 큰 변수가 되는 저주탑의 대미지를 낮춘다는지) 라는 타협안으로 어느정도 절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ai는 당장 바꾸지못하지만 그래도 밸패처럼 계속 꾸준히 바꿔나가고 있으니 불만족스러운 움직임때문에 건의가 들어올시 상황에 맞게 천천히 개선해야할거라구 생각하구요.(쉽지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안이라곤 하지만 부끄럽게도 자세하지못하네요.)
- 이부분은 아이템중에 망원경을 추가하는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능력은 적의 구성과 면역여부를 확인.
그것도 아니라면 포탑과 근,원면은 들어가기 직전에 아예 적들중 표시해두는것도 방법일것 같구요. (대신 어떤 포탑인지, 어떤캐릭인지는 모르게 하는게 랜덤성 타협안이 될듯.)
체감되는 보상, 난이도도 비슷하게 유지되면서 카마존도 유저인식에 제대로된 컨텐츠로써 자리잡는다면 1석2조 아니겠습니까?
외에 반대 의견이 있으면 토론을 해보고 싶으니 많이 댓글 달아주셔요.
2. 카마존에서 리셋을 여러번 사용시 패널티를 주자! - 개선안☆
의견을 적고 반대 의견을 듣다보니 나도 있는기능을 아예 없애자니. 너무 극단적인 것이 아닌가. 2주 업뎃을하면서 개발자들에게 너무 일정에 무리한 요청을 주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됐습니다.
그러면서 문득 들은 생각은 카마존이 궤도와 콜로와 같은 전투시스템을 차용하다보니 시스템을 뜯어고쳐야하는 문제가 있을수 있으므로 단순하게 리셋을 사용가능하되 레이드에서처럼 남용시 패널티를 주는게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셋을 세이브로드의 개념이 아니라 도망의 개념으로 분류하고 오남용시 그에 대한 손실을 주자.
- 첫번째로 스탯에 영구적인 감소를 주는것도 방법일듯합니다.
예를 들어 정말 가볍게는 일시정지를 사용할때마다 모든 캐릭의 체력을 영구적으로 10% 줄인다던지. 그도 아니면 누적으로 공, 방 10%씩 깍는다던지. 방법은 다양할것 같습니다.(이는 ?에서 이벤트로 도사의 도술같은 것으로 치료가능)
- 아니면 리셋은 하산하기전까지 3번까지만 가능한다던지.
( 그 이후에 리셋을 하면 사용한 캐릭터들이 레이드에서 리셋한것처럼 모두 사용불가가 됨.)
생각해보니 이쪽이 훨씬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않을까 싶네요.
물론 1번 의견처럼 간접상향에 따른 병뚜껑 보상량의 증가라던지, 전체적 난이도의 하락을 추가해서 +- 정도를 맞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카마존의 하드모드를 내줬으면 합니다! - ☆절.충.안. 추.천.☆
생각해보니 2의 의견말고도 더 괜찮은 의견이 있을것 같아 적어봅니다.
일반 유저들에게 전혀 스트레스를 받지않으면서도 기존 카마존에게 매너리즘을 느낀 사람들에겐 도전적인 욕구를 자극하며 조금 더 나은 보상을 제공하는 카마존 하드모드입니다!
위에서 말했던 의견처럼 기존의 카마존과 다른점은
1. 일시정지가 사용불가한 낙장불입이다. or 사용할때마다 영구적인 스탯 -% 패널티를 준다.
- 세이브&로드를 없애서 가벼운 로그라이크가아닌 제대로된 로그라이크를 만들어준다.
2. 저주아이템을 다른 아이템으로 쉽게 대체불가하다.
- ?에서 이벤트로만 제거가능하거나 or 저주아이템에 다른 아이템을 3번 누적해야 대체된다.
3. 일반보다 명예적 추가보상을 더 받는다.
- 병뚜껑의 상향도 괜찮고 그도 아니면 아이디에 '모험가' 같은 칭호 or 가시적으로 눈에띄는 순위처럼 명예의전당같은 요소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번 레이드개선과 같은 소량의 훈장을 추가해도 괜찮구요.
4. 10층 이상 돌파한 유저만 사용가능하며, 하드모드로 시작햇으면 하산전까지는 모드변경이 불가하다.
5. 전체적인 적 스탯상향으로 인해 난이도가 높아진다. (저주포탑은 예외..?)
6. 추가적으로 다키스트던전같은 조금은 어둑어둑한 배경과 bgm으로 분위기를 연출해도 좋아보입니다! :D
1,2,3은 게임성을 위해서 필요한 대안이며 4,5,6은 간략하게 하드모드가 어떤 느낌일지 표현해봤습니다.
위와 같이 차별점을 준다면 기존의 숙제로 만족했던 사람들은 그대로 할것이고 할게 없어서 하드모드를 시도해본 사람들은 게임성을 갖춘 카마존을 통해 로그라이크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입소문이 나면 기존의 일반카마존을 숙제로 여기던 유저들도 색다른 모험을 원하거나 고수들의 칭호와도 같은 간지나는 명예요소를 보고 이를 동경해 한번이나마 하드모드를 즐길 여지를 남겨줄수 있을겁니다.
3일차에 좀더 나은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제안합니다. :D
마치며.....
개발자분들도 겜돌이시라 로그라이크의 본질을 다 알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지금의 카마존은 궤도mk2라는 불명예스러운 오명을 가지고 있는것도 커뮤니티를 통해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하구요.
다들 컨텐츠 부족으로 분재겜 분재겜이라고 하는데, 개발자들에게 개발시간을 제공하면서 매번 유저에게 무한한 랜덤성으로 같은 장소에서 신선함을 줄만한 컨텐츠는 로크라이크만한것이 없습니다.
때문에 2, 3번과같은 대안들을 통해 카마존이 유저들 인식에 제대로된 로그라이크라고 인지되어 하나의 컨텐츠로 인정받고 게임성도 함께 살렸으면 좋겠습니다.
* 다만 이건 제 개인적 의견이고 무조건 바꿔달라고 떼쓰는것도 아니니, 콩스도 이를 인지하나 컨텐츠 개발때문에 바쁘고 유저와의 타협점을 찾지못해서 방치한다는 선택을 한다면 존중하겠습니다.
개발자나 관리자분이 이 글을 보고 답글 달아주시고 인지하여 콩스에 전달될때까지 건의운동을 진행하겠습니다.
- 건의 13일차. :D
첫댓글 가자ㅏㅏㅏㅏ
ㄱㅁㅉ!!!
@유슈 그게 모야?
@마리나 나리 둘다 쪼아 [디아크] 기모찌?
@유슈 아항
만약 어려워서 재정비좀 하고 다시 깨려고 리셋했는데 스텟 차감이 있으면 그 단계는 그냥 못깨는거잖아 리셋한 단계에 한해서 병뚜껑 차감이 낫지
그럼 일반모드해. 하드모드는 따로 만들어달라는 건의잖아.
이제 상대 적들이 뭐나오는지 맵에서도 보이기도 하고.
@유슈 그럼 하드모드의 건의안이라 해야지 개선안이라 하면 안되지ㅋㅋㅋㅋㅋ 제대로 써라 난 간다
@가람은 나리한다 제대로 읽고 똥글써. 뭔 훈수질이야.
맨 윗줄에 써놨잖아. 글도 안읽고 뭘 제대로 쓰래. ㅋㅋㅋ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럼 일반모드하면 될듯. 보상차이도 거의 안남.
@나잘팀못 뭐가 문제인거야.
보상은 똑같고 하드모드는 로그라이트의 재미를 느끼기위해 랜덤성을 감수하고 게임성을 느껴보라는건데.
보상 넉넉하고 병뚜껑 남아돌고 게임할게 없어서 보상보단 게임성을 원하는 사람들은 하드모드 즐기면 되고
그 디메리트와 랜덤성에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은 일반을 하면 되는건데
뭐가 문제야? 뭐가 불만이야 도대체? 하드모드를 하면서 생기는 문제점들은 대부분 가테의 자동전투를 채용한 시스템때문에 이리저리 생길수도 있으니 그 문제점은 직접 겪어가면서 지속적인 건의로 수정하면 될텐데.
뭐가 그렇게 불만인거고 뭐가 그렇게 화가나서 "니가 꼬우면 일반해라"가 맘에 안드는거야? 너가 버러지같은 ai때문에 꼽다며.
그거 싫어하는 사람들 +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떄문에 보상은 그대로 두고 하드모드만 따로 게임성을 위해서 만들자는데, 뭐가 그렇게 빢치는거임.
뭐가 장난하는것도 아니고 어느 부분에서 머가리 수준을 탓하는거야?
한번 들어보자. 뭐가 문젠데?
그냥 타인의 건의에 불만사항만 지껄일줄알고 대안같은건 1도 없고 아주 쥐똥만한 명예보상도 다 타고 싶으면서 스트레스는 받기 싫은 탁상공론의 그냥 모지리새기 그 자체면서 대가리장식인게 어디서 개소리임.
@나잘팀못 뭐 내가 ai를 그럼 설계해주리?
가테의 대부분의 문제점들이 ai에서 나오고 있느건데, 이걸 넌 지금 나보고 당장 고치는대안을 내놓으라는거임?
무슨 프로그래머가 아닌데, 나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사람이지. ai를 설계하는 사람이 아니야.
무슨 협동전은 한번에 완벽한 시스템이 나오냐? 당연히 체험을 통해 부족한 부분은 고쳐나가면서 해야지.
ai는 당장 못고치는거니까 나중에 포탑의 대미지를 하향한다는지 대안은 겪어보면서 개발자들이 충분히 인지할수 있고 사람들도 직접 겪으면서 건의를 할수 있는거임.
근데도 이런 랜덤성과 디메리트. 그걸 감수하면서도 랭킹이나 명예+게임성을 위해 하드모드를 내자는건데, 넌 그냥 스트레스 받기 싫으니까 완벽하게 나가 통제할수있는 로그라이트를 내놓으라 이건데.
가테 시스템이 전투가 자동인것도 맞는데, 로그라이트 안해본 티 오지게 내내. 뭔 니가 통제 다 가능하면 그게 로그라이트야. 랜덤성은 한강에 냅다 버렷냐?
너가 그렇게 스트레스 받기 싫으면 일반 하라고.
무슨 나보고 ai 고치는 대안 내놓으래. 이게 뭔 개같은 소리야. 고객이 식당에 건의사항 내놓고 아이디어 제공했더니 나보고 요리를 만들래. ㅋㅋㅋ제정신이냐
@나잘팀못 니 머가리에 지금 카마존은 숙제밖에 없어서 병뚜껑 모으는 폐지줍기는 숙제로 자리 잡아서 리셋하는거잖아. 모지리새기야.
난 그걸 고치고 궤도mk2로 바꾸자고 하는거고 당연히 베타를 통해서 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수정하면서 개선할 생각을해야지.
단 한번에 내 마음에 드는 ai를 완성해서 내가 모든 랜덤성을 통제하고 쥐똥만한 명예 보상도 즐길수 있게 하드모드를 내놓도록 해!!
아니 그거 지금 당장 안되고 꼬우면 일반하고 있으라고.
무슨 어떻게 첫술에 배부름?
닌 뭐 하는거 마다 첫술에 완성하고 완벽함? 뭘 모두가 알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지만 쉽게 고칠수 없어서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ai타령하면서 게임성을 올리는 방안에 대안을 안내놓는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뭔 개소리도 아무리 신박해야 개소리지.
내가 그걸 고칠줄 알면 프로그래머 하고 있겠지.
게임을 사랑하는 게이머로써 내가 할수 있는건 현실적인 대안을 내놓고 개발자들이 참고하도록 하는거임.
뭔 ai 고칠떄까지 그걸 하면 스트레스 받는다고 일반하라니까 일반은 또 하기 싫다고 하고 탁상공론의 끝으로 무슨 ai가 뿅하면 다 고쳐지는줄 아냐? 모지리새기 능력도 없으면서 말이만 단줄아나.
@나잘팀못 모지리새기가. 그럼 대안을 천천히 고치면 되겠지.
위에 말햇잖아. 저주탑 대미지를 줄인다던지, 빈도수를 줄인다던지. 이건 천천히 베타라고 생각하면서 겪으면서 수정해나가면 되는거야.
무슨 지금 뭔 의미가 없다니.지금 카마존은 궤도mk2로 그냥 의미 자체가 없는거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생기는 문제점은 천천히 고쳐나갈 생각해야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각성석 수급 컨텐츠를 게임성으로 올리려고 했더니 지금 내가 ai와 저주탑때문에 운빨이라서 뭔 의미임! 이딴 소리하는건 개소리냐고.
정말 궤도 mk2가 개선돼서 운빨랭킹게임이 되고 거기서 랜덤성을 조금씩 컨트롤하게 수정+개선해나가면 거기서 로그라이트가 되는거지. 뭔 당장 안고치냐고 빡친다는 개짓거리를 하냐고.
니는 모든 일을 한번에 0에서 완벽으로 이끌어낼수 있냐고. 생기는 문제점은 당연해! 알아!
그걸 언제 다 고쳐서 완벽하게 내.
일단 쉽게 고칠 수 있는 부분을 내가 현실적으로 건의한거고 이 부분에서 개발진들의 2주업뎃에 영향을 가지않게 천천히 고쳐나갈줄 알아야지.
니 뭐 나랑 같은 게임 하는거 맞냐? 아레나 1~10위가 명예가 없다고? 손컨이 구지다고? 니 자유게시판가서 그 똥글 써뽜.
@나잘팀못 ?? 닌 할수 있음? 이딴 소리 오지게 들을걸?
유튜브 영상만 봐도 위에분들 지갑도 지갑인데, 컨트롤 오지게 심리전 오지는데, 그걸 아무도 안쳐준다는건 니 수준을 알 수 있는 대목이긴하다.
순수 컨트롤 개입은 개뿔. 모바일 수집형 rpg에서는 컨트롤도 중요하지만 지갑도 중요해. 카마존은 자동전투를 채택햇으므로 컨틀롤보단 운빨+전략+지갑에 더 어울리는 요소가 될거야.
부유성 미궁 하드모드가 100배는 낫긴. 누가 부유성 하드 모드 내쟤. 부유성은 지금도 계속 속성별로 나오고 잇구만. 부유성 하드모드 내는것도 좋은 의견일 수 있어. 난 지금 그딴 개소리를 짓거리는게 아니랴 궤도 mk2인 카마존을 컨텐츠로써 인정받게 개선하자는 소리지. 새로운 컨텐츠 개발하자는 소리가 아니야.
다시 말하지만. 로그라이트는 랜덤성이 주축이 되는 게임이고 거기서 전투가 자동이라면 전략+본인 스펙으로 최대한 랜덤성을 컨트롤하면서 즐길수 있는 게임이 될거야.
일단 니가 26살 모지리새기인건 알겠으니까. 무의미한 토론은 그만하겠다.
어떻게 모지리새기에게 토론이라는걸 논하겠냐. 입만 열면 타인을 비난할줄밖에 모르고 지생각밖에 모르는데.
근본적인 문제도 모르고. 입아프다.
@나잘팀못 응. 입걸레 모지리새기 상대안해. 꺼져.
@나잘팀못 다시 읽어보니까
"리셋시 패널티 부과하자는 개빡통같은 헛소리에 반박한건데" 라고 말하는거보니 넌 로그라이크, 로그라이트 자체를 해본적이 없는 애구나.
로그라이트에서 도망가는데, 패널티 없는 게임이 어딨어.
로그라이크에서 기본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야. 도망가서 목숨 하나 건졋으면 패널티는 당연한거고.
진짜 로그라이트 자체를 모르는새기랑 토론한 내가 잘못이었다. 미안하다.
주제 자체를 이해못하니 인신공격이랑 비난밖에 못하지.
마음같아선 니 길드순위랑 아레나, 콜로 순위를 확인해보고 싶지만, 그럼 너랑 똑같은 수준이니까 참는다.
@나잘팀못 어이구... 모지리녀석... 결국 로그라이트도 해본적이 없으면서 아는척하다가 주제도 이해못하고 토론도 이해못하고 카페관리자도 널 이해못해서 댓글도 삭제해버렸네.
불쌍한 녀석... 미안하다. 모지리새기 더이상 팩트로 안팰게.
내가 사과한다.
못배운건 죄가 아니다. 열심히 공부하자.
형 먼저 간다!
카마존 수동모드 있으면 재미있을거같아요 여튼 개선은 필요
사실 협동전 나오면서 들은 생각은, 협동전에서도 맵이 랜덤으로 나오면 충분히 그게 로그라이트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엇음.
진짜 엔터더건전같은 느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