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구 구간은 지상으로 최종 확정되어 현재 공사중입니다.
공사 완공시 방향별 2복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노선도입니다.
현재 상태와 비교해보면 의미있을 것 같네요.
클릭하면 커집니다.
제공: 한국철도시설공단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그러잖아도 대전역 선로와 신축 철도공사 사옥 사이의 큼직한 부지에 공사현장이 있길래 무엇인가 봤더니 경부고속철도 2단계구간 노반 신설 공사 현수막이 있더군요. 그나저나 대전역 이북 구간은 지금의 기존선 공유와 비교해 선형 변화가 없군요.. 적어도 고속선 북부연결선 부분의 급곡선을 완화해주었으면 싶었는데 말입니다.
대전 이북은 호남선과의 연결 문제로 인해 그대로 존치할듯 싶습니다. 그나저나 대전역이남은 대전역에서 바로 지하터널로 들어갈줄 알았는데 좀더 가서 분기되는군요
오호. 이렇군요.
동대구역을 완전히 크로스로 지나간다는 일부 지도는 거짓말이 되겠군요..ㅋㅋ 서대구역에서 합류한다는 것도 상당히 재미있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판암 드리프트도 없어지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대구에 커브가 조금 맘에 걸리는데요?ㅎㅎ
언제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대구쪽은 기존선 선형개량도 조금 이뤄지는군요~자료 잘봤습니다~
대구구간 노선도를 보면 파란선이 있는데 파란선은 뭔가요?
기존 경부선 개량인듯 합니다.
각각의 구간에서 나오는 시간 절감은 어느 정도로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말단부의 개량노선이라 큰 시간단축은 이뤄지지 않을것으로 보이나, 차량증속/감속구간이 연장되고 KTX전용선이 확보되는 만큼 서울 - 동대구간 5분정도 단축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존 계획대로 갔었으면 좋겠는데.... 아쉽네요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그러잖아도 대전역 선로와 신축 철도공사 사옥 사이의 큼직한 부지에 공사현장이 있길래 무엇인가 봤더니 경부고속철도 2단계구간 노반 신설 공사 현수막이 있더군요. 그나저나 대전역 이북 구간은 지금의 기존선 공유와 비교해 선형 변화가 없군요.. 적어도 고속선 북부연결선 부분의 급곡선을 완화해주었으면 싶었는데 말입니다.
대전 이북은 호남선과의 연결 문제로 인해 그대로 존치할듯 싶습니다. 그나저나 대전역이남은 대전역에서 바로 지하터널로 들어갈줄 알았는데 좀더 가서 분기되는군요
오호. 이렇군요.
동대구역을 완전히 크로스로 지나간다는 일부 지도는 거짓말이 되겠군요..ㅋㅋ 서대구역에서 합류한다는 것도 상당히 재미있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판암 드리프트도 없어지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대구에 커브가 조금 맘에 걸리는데요?ㅎㅎ
언제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대구쪽은 기존선 선형개량도 조금 이뤄지는군요~
자료 잘봤습니다~
대구구간 노선도를 보면 파란선이 있는데 파란선은 뭔가요?
기존 경부선 개량인듯 합니다.
각각의 구간에서 나오는 시간 절감은 어느 정도로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말단부의 개량노선이라 큰 시간단축은 이뤄지지 않을것으로 보이나, 차량증속/감속구간이 연장되고 KTX전용선이 확보되는 만큼 서울 - 동대구간 5분정도 단축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존 계획대로 갔었으면 좋겠는데....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