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는 일본에서 거주하는 외국인 분들이 쾌적한 일본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구직 정보, 설문 참여, 부동산정보 등의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YOLO JAPAN입니다!
이번에는 마이넘버 카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처음 들어보는 분들이 계시다면
YOLO JAPAN과 함께 마이넘버 카드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〇 마이넘버란, 일본에서 주민표를 갖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부여되는 12자리 번호를 말합니다.
국적은 관계가 없고 일본에 주민표가 있는, 즉 일본에 거주하며 주소를 등록한 외국인에게도 부여됩니다.
〇 평생 1개의 번호를 사용하며 마음대로 번호를 변경할 수 없고,
일본을 떠났다가 재입국하게 되어도 같은 번호를 받습니다.
〇 마이넘버 카드에는 사진과 성명, 주소, 생년월일, 성별, 마이넘버 등 개인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함부로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지 않도록 하고, 다른 사람이 마이넘버를 물어본다면 이용 목적을 잘 확인하고 악용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〇 마이넘버 제도는 국민의 편의를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세금・사회 보장(보험)・재해 대책 등 3개 분야에서 개인 정보가 동일한지 확인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외국인도 행정 서비스에서 마이넘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〇 본인 확인이 필요할 때 신분증명서로 이용하거나, 각종 행정 절차의 온라인 신청 등에 사용합니다.
또한 편의점에서 각종 증명서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1. 주민등록 후 마이넘버(통지서) 신청
외국인이 일본에 3개월 이상 체재할 경우, 외국인 주민으로 주민표 등록을 의무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공항에서 받은 재류카드를 지참해서 거주지가 정해진 뒤 14일 이내에 해당 거주지의 구약소 창구에 전입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이렇게 주민등록이 완료되면 일본인과 동일하게 주민표와 마이넘버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마이넘버 통지서 도착, 마이넘버 카드 신청
주민표는 당일에 바로 발행되지만, 마이넘버 카드 통지서는 신청 후 2~3주 후에 우편으로 발송됩니다.
통지서에는 마이넘버가 담겨 있지만 얼굴 사진이 없기 때문에 신분증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이넘버 카드를 받기 위해서는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며, 우편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본인의 증명사진을 부착 후 회신용 봉투에 넣어 우체통에 넣어주세요. 신청 후 발급까지는 1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3. 마이넘버 카드 발급
마이넘버 카드가 발급되면 구청에서 발급통지서를 보내 줍니다.
발급통지서에 기재된 필요한 지참물을 가지고 구약소에 방문하여 비밀번호 등록 후 찾아오시면 됩니다.
〇 재류카드 갱신 후에는 마이넘버 카드도 연장 신청
마이넘버 카드에는 마이넘버와 함께 사진이 들어 있고, 유효 기간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기일 내에 연장 수속을 하지 않으면 카드가 무효가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외국인의 경우 마이넘버 카드의 유효 기간이 재류 기간과 같습니다.
재류카드를 갱신한 경우에는, 거주지 구약소의 마이넘버 창구에서 마이넘버 카드의 연장도 함께 진행하도록 합시다. 마이넘버 카드의 유효 기간이 지난 경우에는 재발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재발급에는 수수료(전자증명서 포함 1000엔)가 필요하며, 대리인에 의한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〇 마이넘버 카드를 분실한 경우 대처방법
마이넘버 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경찰서에 가서 분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신고 후, 접수 번호를 가지고 구약소의 마이넘버 창구에 제출한 뒤 재발행 신청을 해야 합니다.
또한, 마이넘버 카드 콜센터 연락하여 분실한 카드의 사용 정지신청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마이넘버 카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https://bit.ly/43PEEue?utm_content=yolojapan_oyumo
마지막으로 YOLO JAPAN 사이트에는 많은 구인 정보가 있습니다.
전부 한국어로 되어있으며, 사이트에 있는 모든 회사가 외국인을 채용하고 싶어 하는 회사입니다.
아직 일본어가 부족한 분들도 쉽게 일자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 YOLO JAPAN이었습니다!